구글     Daum(한메일)    네이버        Korea.com    NATE    위키피디어     국회도서관   국가공유자원포털  특허검색
   
KBS      MBC      SBS      EBS    TV 편성표       KINDS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주가지수     환율 
구글뉴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서울신문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2005.07.08 11:59

 



    차세대   CI 활동




    "도전을 이렇게 생각하라: 기업들이 같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경쟁세계에서, 누가 데이터 를 정보로 변화시켜, 우세한 지식을 창출하기에 충분할 만큼 정보를 빠르고 지능적으로 분석하는 데 우수한가?"


    - 전 미국항공의 의장 Max Hopper


    "그리고 모든 미래는 여러분의 모자 아래에 있다."


    - 수필가이자 작가인 John Oldham


    대부분의 미국 기업에서 관리자들이 아직도 도대체 CI 활동이 무엇인지조차-그리고 그것이 도대체 투자가치가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을 때, 일본기업들은 이미 다음 세대에 들어섰다.


    단일(비통신)기업으로서 세계 최대의 전신/컴퓨터 네트워크가 일본의 7-일레븐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시스템은 판매시점 장비를 포함하여 4천개 이상의 가게를 연결하였는데, 이는 네트워크의 표준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이 시스템은 12년도 더 전에 운용되었는데, 관리자로 하여금 어느 시점의 재고의 입장에서 어떤 제품이 어디에서 팔리는지를 알게 할 뿐만 아니라, 각 가게들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경영정보를 수집하여 최고경영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


    다른 일본기업들은 비슷한 장비를 설치하였다. 도요다와 소니는 공장들을 전세계의 지사와 판매대리점과 연결하였다. 이것은 각 기능들이 정보수집단위로써, 사업과 정치적 정보를 최고 경영진에게 보내는 역할을 한다.


    공정하게 말하면, 많은 미국기업들이 정보를 순환시키기 위해서 이미 존재하는 전자우편 시스템을 사용하며, 어떤 기업들은 가게로의 입고를 자동적으로 계측하는 판매시점정보를 사용하고 있음이 주목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도 그들의 네트워크를 정기적으로 운용하지 않으며, 광범위한 정보를 전략적 고려로써 최고결정권자에게 전달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의 네트워크가 CI 활동의 미래가 되는 것은 명백하겠지만, 네트워크는 결과적으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CI 네트워크는 어느날 모든 나라가 세계 자원에서 우세하고 경쟁력 있게 남을 수 있도록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총체적 사회 정보 네트워크의 일부가 될 것이다.


    경영의 지도자들이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과 똑같이 사회지도자 들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국제문제에서, 미국의 대통령은 CIA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정보 공동체의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여 행동명령을 내린다. 전시에, 군대는 같은 역할을 하는 정보장비에 의존한다. 걸프전에서 미국이 이겼는데, 사령관인 Norman Schwarzkopf 장군에 따르면 우세한 정보에 의해서였다. 혹은, 그도 지적했듯이, 이라크가 적들의 무력과 능력에 대해 매우 취약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한걸음 더 가보자. 정치적, 비즈니스적 지도자들만 그들의 일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정보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시민과 그들의 기구들도 그렇다.


    이러한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은 결과적으로 사회의 모든 측면이 서로 연결되고, 모든 사람들이 정보의 수집자로서 행동하며, 모든 사람들이 그 데이터로부터 오는 정보를 사용할 때 일어난다.


    우리가 국내 스파이활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국가가 시민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감시하는 빅브라더 식의 시나리오를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말하고 있는 것은 시민들이 지식을 가지고 결정을 내릴 수 있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지역,,나라의 지도자들과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이해에 봉사하는 국가정보 인프라구조이다.


    그리하여, 그것은 모든 기업들이 그들 나라의 총체적인 정보네트워크의 일부-결정적인 일부-로 되기 위하여 CI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국가정보공동체는 정부, 기업, 사회그룹과 협회, 언론, 학교, 건강관리기구, 개인, 노동조합을 포함한 많은 부분으로 구성된다.


    기본철학은 모든 사람을 살찌울 아이디어, 읽을거리, 컨셉을 유통시키는 것이다. 잊지 말라. 우리는 기밀정보를 유통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 우리 가족, 우리 조직의 정보를 지킬 기본권리가 있다. 우리는 개방된 정보-숨겨지지 않고, 기밀이지 않고, 사적으로 민감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정보공동체는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유통하는 국가적 정보 공동체의 규모로 국제화되어야 한다.


    내일 세계의 승리자는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진 사람들이 아니다. 승리자는 가장 많은 인텔리젼스를 가진 사람들이다. Max Hopper가 말했듯이, 정보를 인텔리젼스로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오늘날 가져야 될 정보와 가져서는 안될 정보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사회과학자들은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이 이미 돈으로써 아주 부자와 아주 가난한 사람들의 간격이 어마어마하게 벌어져 나뉘어지고 있다고 평가한다. 두려운 것은 이러한 차이가 정보와 인텔리젼스로까지 확장될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이웃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모든 학교에 컴퓨터를 설치하는 것과 같은 일을 하지 않는 한 가난한 사람들을 다시한번 불리한 곤경으로 몰아넣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우기를 원하며, 모든 사람들은 가능한 한 많은 채널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전세계 정보의 85% 이상이 책, 잡지, 신문, 마이크로필름 등을 포함하여 통째로 복사해야 하는 형태로만(때때로는 정말 오직 통째로 복사만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가 정보의 뛰어난 자원이라고 해도, 컴퓨터는 정보를 소유하는 데 결정적인 것이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정보를 선택하고 그것을 유용한 인텔리젼스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갖는 것,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에 천부적인 능력은 거의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공개 영역의 정보


    정보의 세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경향의 하나는 공개 영역의 정보라 불리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공개 영역의 정보는 아무나 쓸 수 있는 데이터이다. 공개 영역의 정보는 공개된 정보의 다른 이름이다. 그것은 분류되거나, 기밀이거나, 혹은 제한되지 않으며, 정당하게 사용한다면, 사실상 모든 정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세계의 정치적, 군사적 정보공동체는 공개 영역의 자원-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고 공개된 정보-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것은 CI의 전문가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정치적 정보기관 사이에서 통용되는 이름이다.


    전직 정보기관원이자 공개 정보자원 솔루션-비영리 교육협회-의 설립자인 Robert Steele은 열린 정보의 지지자 중의 한명이다. 그는 특수한 기관이나 예외적인 방식을 통해 얻어진 정보와 비교하여 열린 정보는 저렴할 뿐만 아니라 그보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요구에 더 적합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공개 영역 정보의 사용은 정보를 거의 유출하지 않는 거래상의 스파이활동과 관련된 위험하고 불손한 행위의 대부분을 없앨 것이다.


    공개 영역 정보의 지지자들은 정보를 그들의 대응 비용에 따라 네가지 범주로 나누는 경향이 있다.


    열린 자원(누구나 쓸 수 있는 정보) : 은밀하게 얻은 정보를 사용하는 비용의 20%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것의 8%


    열린 소유(여러분이 집중적인 방법을 통해 합법적으로 얻는 정보) : 이것은 추가적인


    10%의 비용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의 겨우 5%


    폐쇄된 소유(여러분이 산업스파이활동이나 도청과 같은 은밀한 기술적 방법을 통해


    얻는 정보) : 이것은 추가적인 20%의 비용으로 원하는 것의 겨우 5%


    분류된 것(폐쇄적으로 보관되고, 커다란 전략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간주되며,


    은밀한 인적, 기술적 방법(스파이위성)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 : 추가적인


    50%의 비용증액으로 요구되는 것의 10%


    분명히, 공개 영역에 있는 자원은 돈에 대하여 최상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돈만이 유일한 비용절감이 아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정보의 수집자는 은밀한 활동을 수행하느라 다른 대가를 치른다. 먼저 사람 생명의 비용이 있다. 스파이는 의무수행의 과정에서 기밀정보가 새나가는 것을 원치 않은 사람에 의해 살해될 수 있다.


    다음 비용은 비밀스럽게 얻어진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사람들에게 들어가는 비밀수행비용이다. 여기에는 기밀 정보를 다루고, 그것을 비밀스럽게 분석하고, 접근을 통제하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조차 그들이 매일 하는 일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개인적 스트레스가 있다. 또한 적들이 여러분의 정보를 훔치려 한다는 것을 아는 데서 오는 심리적 비용이 더해진다.


    나라들은 스파이활동을 할 때 위신과 이미지라는 대가를 치른다. 2 차 세계 대전 이래, 많은 나라들-특히 미국-은 그들의 은밀한 요원활동으로 난처한 적이 많다. 그후로 죽, 나라들은 스파이활동과 도둑질 같은 비밀활동 때문에 신뢰가 무너져 전쟁의 위기에 몰렸다. 우리가 이미 열린자원에 대해 해석하고 분석하기에 충분할만큼 뛰어나다면 가장 중요한 정보조차도 열린자원으로부터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고지식한 것이 아니다.


    모든 것-정치적, 군사적 요구를 포함하여-에서 열린정보를 주창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오직 열린 정보를 사용하기만 해도 많은 문제를 없앨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주머니로부터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는 비용뿐만 아니라, 우리가 막 지적했던 심리적 비용까지도 없앨 수 있다. 우리가 모든 정치적, 군사적 비밀활동을 없앨 수 있을까? 아마도 그렇게 못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비싼 정보활동예산을 삭감하여 그 돈을 보다 나은 용도로 사용하는 데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물론 이렇게 물을 수 있다. "우리 모두가 동일한 정보를 소유한다면 어떻게 나는 경쟁자를 넘어설 수 있는가?"


    공개 영역의 자원에서, 속도와 인간해석기술로부터 가장 큰 기회가 얻어질 것이다.


    워싱턴 D.C.의 군사대학에서 행한 강의에서 해군전투기조종사가 스파이 활동과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일 85%가 정확하고, 시의적절하고, 내가 그것을 가질 수 있다면, 그 정보는 너무 많고, 너무 늦고, 보안을 요하며, 그 정보를 전장으로 전하기 위하여 세 명의 보안요원이 필요한 일급비밀암호정보보다 나에게는 훨씬 더 유용하다."


    우리가 OPSEC에 관해 알아보았듯이, 보안의 낡은 방법은 정보활동과정을 느리게 할 수 있다.


    공개 영역의 정보에서 경쟁적 기회는 정보를 가장 빨리 얻고, 가장 빨리 분석하며, 경쟁자보다 더 빨리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에게 온다.


    경쟁적 기회를 얻기 위하여 여러분은 정보가 비밀이 되기 전에 그것을 알아야 하며, 여러분의 경쟁자들이 그 정보가 가치있다는 것을 깨닫고 비밀로 하기 전에 무언가를 알아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신문에서 무엇인가를 읽고, 여러분의 경쟁자보다 빨리 그 정보에 입각하여 행동한다면, 그것은 비밀로 되었던 정보와 동등하지 않겠는가?


    이러한 기술은 컴퓨터와 전신 능력을 요구하는데, 어떤 것은 우리가 이미 대부분의 경우 가지고 있는 것이다. 보다 중요하게는, 그것은 모든 사람이 정보의 수집자로 되어야 하는 것을 요구한다. 정보의 수집과 유포는 분산되어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비전은 모든 시민들이 정보-그 정보는 쉽게 흐르며, 각 개인과 정부 혹은 사업가는 그 정보를 그 자신의 목적에 따라 그 자신의 방식으로 사용한다-의 수집과정의 일부로 되는 열린 자원의 하나이다.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하든간에, 이것은 우리 모두가 같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우리 모두가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되고, 따라서 아무런 진전도 없는 그런 국가적, 전지구적인 귀머거리 상태로 인도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우리들 각자는 정보에 대하여 서로 다른 요구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내가 내 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여러분의 기업에서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나라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일어날 일은, 우리가 같은 정보를 독특한 방식으로 어떻게 유포하는가를 배울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는 그냥 지나쳐갈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벤치마킹이 결국 보다 나은 생산물과 서비스로 귀결되듯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보다 나은 사회적 진보로 귀결될 것이다.


    미래에는 정보는 값싸지고, 가장 가난한 사람조차도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 정보를 그들이 유포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화시킬 수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정보의 수집자가 되고, 모든 사람이 정보의 소비자가 될 것이다.







    CI 용어


    분석 : 정보를 취하여-때때로 따로 떨어진 것처럼 보이는 정보- 인텔리젼스로 전화시키는 것


    벤치마킹 : 한 조직이 자신의 업무수행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최고급에 대하여 한 기업을 계속적으로 비교하고 측정하는 과정


    분류된 정보 : 폐쇄적으로 보관되고, 전략적 가치가 큰 것으로 간주되며, 비밀활동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


    폐쇄 소유 정보 : 산업스파이활동이나 도청과 같은 은밀한 비밀활동을 통해 얻은 정보


    결정적 성공 요인 : 기업이 성공하기 위하여 완수해야 하는 과제. 한 기업의 결정적 성공요인을 배우는 것은 그 기업의 CI활동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이다.


    하드 정보 : 양적으로 계량되는 정보


    Humint : Human Intelligence. 인간 정보. 문서를 읽는 것처럼 사람들로부터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정보


    정보 : 사실, 숫자, 통계와 같이 걸러지지 않은 거친 데이터 ; 사람, 기업, 산업에 대하여 흩여져 있는 파편


    정보 감사 : 어떤 정보가 이미 여러분 기업 안에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CI 단위 조직과 다른 모든 사람들이 쓸 수 있도록 재생할 수 있는지를 뒤져서 찾는 것.


    인텔리젼스 : 걸러지고, 증류되고, 분석된 정보. 이것은 그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전화될 수 있다.


    인텔리젼스 사이클 : 정보를 유용한 인텔리젼스로 전화시키는 네가지 단계. 1)계획과 지시 2)수집 3)분석 4)전달, 유포


    JETRO : 일본 외부 거래 조직. MITI의 일부. 그 업무는 일본과 다른 나라 사이의 거래를 지원하는 것. 그 주요한 역할은 일본산업의 CI의 자원으로 기능하는 것.


    케이레츠 : 내부에서 사람, 금전, 상품,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는 것에 의해 맺어진 개별 일본 기업들의 모임.


    과제 선언 : 기업이 수행할 수 있는, 도덕적이고, 금전적인 선언. 다른 이름들은 철학, 목표, 사업계획, 믿음, 비전, 가치도 포함한다. 이 선언은 목표, , 행위, 문화, 기업의 전략을 설명한다. 선언은 때때로 경쟁자에게 훌륭한 내부자료가 된다.


    MITI : 국제무역산업부. 산업개발을 진행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데 책임이 있는 일본정부기관.


    변화의 순간 : 기업의 일생에서 대규모 변화나 대격변을 겪게 되는 짧은 시간. 이러한 기간에 언론은 많은 이야기를 지어내고, 기업 스스로는 공개 정보로 남게 되는 거대한 양의 문서를 생산한다.


    공개 영역 정보 : 공개 정보의 다른 이름. 그것은 누구라도 쓸 수 있는 데이터이다.


    공개 소유 정보 : 여러분이 집중적인 방법에 의해 합법적으로 취득한 정보


    OPSEC : 실행보안. 불필요한 소란과 거대한 양의 정보를 자물쇠 아래 보관하기 위한 비용이 들지 않는 공개적이고 독점적인 정보를 둘다 보호하기 위한 전술.


    1차 자료 : 출처로부터 직접적으로 뽑은 사실. 그것은 기업의 CEO, 대통령, 정부요원, 또는 절대적이고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은 변화되거나, 의견이나 선택에 의해 변질되지 않은 정보이다.


    공개 정보 : 개방되고 그것을 찾는 누구나 쓸 수 있는 광대한 데이터의 바다


    2차 자료 : 변화된 정보. 그러나 신문이나 잡지 기사처럼 반드시 부정확한 것은 아닌 정보.


    무른 정보 : 정성적인 정보. 단순한 숫자나 통계가 아닌 것


    소고 소샤 : 각 케이레츠의 심장부에 있는 일본무역기업. 그들은 자금, 마케팅, 관리서비스, 컨설팅 서비스, CI서비스를 제공한다.


    SWOT : 장점, 약점, 기회, 그리고 위협. 경쟁자를 분석하기 위한 행렬 식의 기술


    거래비밀 : a)한 사람의 사업에 쓰이고, 소유자에게 그것을 알지 못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쟁자를 뛰어넘을 기회를 가지게 하는 것. b)외부인으로부터 기밀로 보호되는 프로그램, 도구, 방법, 기술, 또는 과정. 그것은 그것의 폭로나 사용으로 인한 경제적 가치를 소유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쉽게 취득할 수 없다.


    전쟁 게임 : 사람들이 모인 팀이 경쟁자와 그들 자신의 사람들을 취급하며 분석하는 기술. 게임의 과정에서, 전략과 계획이 제안되고, 실행되며, 가능한한 사실적인 사업조건의 시뮬레이션 속에서 실험된다.

'정보검색사 > 기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세대 CI 활동 펌글  (0) 2005.07.08
경쟁 정보 시스템의 구축 펌글  (0) 2005.07.08
CI 비용 펌글  (0) 2005.07.08
인텔리젼스 - 분석 펌글  (0) 2005.07.08
벤치마킹과 CI 펌글  (0) 2005.07.08
다른 나라의 CI 펌글  (0) 2005.07.08
Posted by 검색 gumsak
TAG9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