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유럽연합에서의 CI 이용 펌글

 



    유럽연합에서의 CI 이용




    "미국인들이 유럽 연합을 관찰해서 본 모든 것은 350만명을 가진 시장이다. 숫자는 아무 의미도 없다."


    -Daniel Gautschoux, 유럽 비즈니스 개발연맹


    Daniel Gautschoux는 수년전 카이로에 있을 때 일본의 닛산에서 온 사업가들 부부를 만난 것을 기억한다. 그들은 바에 갔는데, 그는 일본사람들이 이집트에 아랍어를 배우러 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몇 년 동안 머무르면서 언어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문화의 모든 것을 배울 계획이었다.


    "여러분은 이집트에서 어떤 일본차도 볼 수 없으며, 오직 미국이나 유럽산 차만 볼 수 있다. 그런데 도대체 여러분들은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Gautschoux는 자문 하였다."


    "그러자 나는 그들이 미래의 길을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은 자기들의 차를 여기에서 팔게 될 어떤 날을 위하여 관습과 언어, 그리고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시장에 대해서 배우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CI가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방식이다."


    Gautschoux는 미국인은 유럽에 대해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보고 언어를 말하고 일년에 몇번 방문한다는 이유로 유럽 연합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그는 그렇지 않다고 지적한다.


    또한 유럽 비즈니스 개발연맹에 있는 그의 동료인 Joseph H.A.M. RodenburgAdrian H. Koppens Partners와 국가적으로 결합된 네덜란드인인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미국과 비교하여 유럽연합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다. 비록 정보를 얻는다 하더라도 그것이 그들의 환경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여러분이 어떻게 알겠는가?"


    실제로, 일본인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유럽에서 CI 작업을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에 속도가 빨라져 1990년대에는 하나의 시장이 현실로 등장한 것이 명백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의 CI 경험들은 카메라생산, 시계생산, 소비자 오디오 상품과 같은 전통적인 유럽의 산업을 대체하는 데 성공한 데서 확인되었다. 미국의 기업에서 행해졌던 이와 똑같은 긴장된 작업이 유럽의 기업들에서도 행해졌다.


    우리가 하나의 유럽 경제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에도, 유럽 연합의 나라들 사이에는 여전히 차이점이 존재한다. 12개의 나라와 9개의 언어가 그 명백한 예이다.


    미국 시장담당자들이 이 나라들을 하나로 보는 것은 종종 오류로 밝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삶의 기대가 무척 다른 것이다. 네덜란드에서는 남자 평균 수명이 74세인데, 포르투갈은 71세이다. 평균적인 네덜란드 시민은 13.9년의 학교생활을 하고, 평균적인 독일인들은 15.2년의 학교생활을 한다. 프랑스는 73%라는 가장 높은 원자력 발전을 사용하는가 하면, 이탈리아는 아주 하찮다.


    경제적으로 이들 나라들이 연계되어 있다 하여도, 한 나라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 같은 방법으로 사업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거대한 거래 상대-그리고 오직 하나의 경쟁 상대-를 갖는다는 꿈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좋은 예는 스페인이다. 스페인의 정부 관료들은 정보를 주는 데 인색하다. 더구나, 여러분이 바르셀로나에서 사업을 하려고 할 경우, 스페인어를 말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여러분은 반드시 카탈로니아어를 써야 한다. 스페인은 말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이 점은 치명적이다. 사람들은 글로 된 보고서를 좋아하지 않으며, 말로 거래하는 것을 좋아한다.(이것은 미국의 사업 방식과 무척 다른 점이다.) 따라서 컴퓨터 정보를 쓸 수 있다 하여도 거의 쓸모가 없다.


    다른 한편으로, 영국,독일,프랑스의 데이터베이스는 믿을만하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체계적인 CI 프로그램의 아주 훌륭한 첫걸음이 된다.


    결론은, CI는 반드시 각 나라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유럽 연합이 성장하고 연합함에 따라 미국 기업이 유럽에서 일본 사업가들과 경쟁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Rodenburg는 "우리는 유럽에서 일본의 압력을,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목격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한, 유럽연합의 나라들은 연합 안의 거래 상대에 대해 알기 위해 그들 자신의 CI 시스템을 강화하고 키우고 있다.


    투자비용은 특별히 미국기업이 높다. 바로 지금, 미국의 기업들은 드들의 해외 투자 중 25%를 유럽에 쏟아붓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보호되고 증진되어야 한다. 불행하게도, 많은 미국 기업들은 대표성을 띠지 못하고 있으며, 장래에도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비록 유럽이 정보를 모으는 데 있어 단일한 시장이 아니라 해도, 다른 측면에서는 하나의 경제가 되고 있다. 비록 각 나라 사람들이 앞으로도 한동안 그들의 문화적인 특성을 고집스럽게 지켜가고는 있지만, 그들의 경제적 차이는 사라지고 있다.


    유럽 연합이 점점 더 결속력이 강해짐에 따라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보증과 무역법의 표준화


    범유럽 브랜드와 상품


    유통채널의 변화


    소비자들은 점점 더 유럽화되어, 문화적 특성이 영원히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해도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원한다.


    TV, 라디오, 케이블TV와 같은 방송이 성장하고 상업성이 증가한다.


    범유럽적인 인수와 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진다는 인식


    범유럽적인 특허시스템


    기업이 이와 같은 모든 변화를 지켜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CI 방법을 쓰는 것이다. 조기경보시스템을 수립하는 것만이 미국기업들이 새로운 유럽에서 경쟁할 수 있게 해준다.


    분명히, 이미 유럽에 광범위하게 노출되어 있고, 유럽이 대규모 시장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코카콜라, 포드, IBM과 같은 회사들은 유럽에 상당히 통합되어 있어서 매일의 변화를 관측하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잘해낼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레이다망을 가동하고, CI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단일한 시장에 제한적으로 노출된 기업들에게 CI는 시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거인과 대항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품이 되고 있다.


    유럽의 존재를 모르는 미국 기업들은 유럽연합으로부터 탄생한 새로운 유럽 기업으로부터 강한 압력을 받게 될 것이다. 단일한 시장에서의 그들의 움직임을 관측하지 않으면, 그들이 미국에 한번 들어오기만 하면 시장점유가 감소할 것이다.


    제약업을 예로 들어보자. 통일된 유럽은 행정을 만들어내고 어떤 작업비용은 모든 주요한 유럽 기업보다 낮아질 것이다. 사실, 유럽연합이 측정한 바로는, 무역 장벽에서의 행정 비용, 다른 말로 하면 유럽에서 국경을 넘어 사업하는 기업의 관료적 비용은 275십억달러를 넘어선다. 이들 비용이 사라진다면, 기업들은 미국과 같은 다른 지역에서 보다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이다. 돈이 자유로워진 유럽의 경쟁자들이 여러분 기업에 대해 얼마나 많이 더 강력해질 것인가? 여러분 회사는 경쟁자가 이 2750억달러를 얼마나 많이 쓸 수 있는지 측정할 수 있는가?


    미국 기업들이 할 수 있는 것


    미국 기업들은 두가지 축에서 CI을 사용해야 한다.


    유럽 연합의 사회,정치,경제적 변화와 그 변화가 시장과 여러분의 경쟁자들에게


    미칠 영향을 모니터하는 것


    앞에서 말했듯이, 정보를 모으는 것은 예측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하여 나라별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큰 그림으로 유럽의 변화를 배우는 위해서는 유럽 연합의 심장부로부터 나오는 정보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CI 컨설턴트들이 이미 유럽 연합의 본부가 있는 벨기에에 사무실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많은 미국과 일본의 큰 기업들이 이미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하며 그 도시에 사무실을 열었다. 그들은 법규, 규제, 표준, 증명, 그리고 다른 협약과 결정들을 관찰하고 있다. 유럽에서 사업하는 가장 작은 미국 기업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연합에서 세워진 기술적 표준들은 유럽에서 상품을 팔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준수해야 한다. 여러분이 만일 표준이 세워질 때까지 기다린다면, 재정비할 돈과 시간이 있는가?


    유럽연합의 긍정적인 측면의 하나는 시간이 감에 따라 정보를 얻기가 점점 쉬워질 것이라는 점이다. 사실, 연합은 이미 신문,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하고 있으며, 신문은 거대한 양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것은 특히 작은 기업에 대한 정보가 많은데, 왜냐하면 그들은 미국과 다른 곳으로부터의 투자 자본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기업들은 보다 더 자신들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보다 조화롭게 되면, 보다 많은 정보들이 집중된 통로를 통해 흘러나올 것이다. 새로 설립된 유럽 환경 보호국이 좋은 예인데, 이것은 환경 분야에서 데이터 창고와 규제포인트가 될 것이다. 어떤 정보들은 비밀이지만 어떤 것은 공개될 것이다.


    또다른 예로 들 수 있는 은행 거래 지도는 유럽 연합 재정기구들의 보고를 취합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단일한 유럽 시장을 개척하려는 다른 기업들이 무엇을 하는지 배운다.


    어떻게 일본 기업이 새로운 유럽에 자신들의 위상을 세웠는지를 보고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유익하다. 일본인들은 유럽의 관리를 그들의 회사에 받아들여야 하는 것을 배웠고, 그들의 확대 계획에 성공적일 경우 그들에게 자치권을 주었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미국 기업들은 이들의 잘못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일본인들이 아직 성공하지 못한 또다른 영역은 그들의 일벌레적 태도를 유럽에서 발휘하는 것이다. 미국 기업은 일본 경영자들이 일본과 유럽 노동자들의 노동 습관의 차이를 어떻게 조정했는지를 관찰해야 한다.


    ▶ 유럽 연합의 데이터베이스


    Eurodicautom - 모든 유럽 연합의 언어, 연합에서 사용되는 50만개의 문장과 어휘


    Eurcom - 유럽 연합의 법적인 결정


    Celex - 유럽 연합의 법, 조약, 정책, 그리고 다른 문서들


    SCAD - 유럽 연합과 관계되는 논문과 정기간행물, 문서에서 취한 수십만개의 인용





'정보검색사 > 기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른 나라의 CI 펌글  (0) 2005.07.08
일본 CI 펌글  (0) 2005.07.08
미국 CI 펌글  (0) 2005.07.08
CI의 등장 펌글  (0) 2005.07.08
인텔리젼스 사이클 펌글  (0) 2005.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