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터넷의 가치 평가 펌글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터넷의 가치 평가


 


Joel H. Maloff (Maloff 사 회장)


 


사업이란 사실상 모든 단계에서 정보의 교환과 관리, 그리고 그 정보에 근거한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오늘날의 경쟁적인 기업환경에서 모든 기업은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수집 및 가공 수단을 필요로하며, 또 내부적으로는 회사 전체에 걸쳐, 외부적으로는 고객, 납품업체, 협력업체 등과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수단을 필요로한다. 인터넷은 기업이 정보를 입수하는 속도와 효율성을 높여주며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대시켜줄 수 있다. 인터넷은 분명 고려할 가치가 있는 테크놀로지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보안, 인력, 비용 등이 요구되며, 따라서 인터넷이 모든 기업에게 유용한 최상의 해결책은 아닐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기업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의 그 잠재적인 수익과 비용을 측정하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몇가지 실례와 함께, 인터넷 이용을 검토하는 기업들을 위한 비용분석용 워크시트 견본을 제시할 것이다.


인터넷이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은 정보교환의 글로벌 표준을 제공한다. 여기서 그 정보는 텍스트나 그래픽, 음성, 숫자 어느 형태라도 상관없다. 인터넷은 수많은 네트워크들을 연결해주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로 기능하며, 런던에 있는(예를 들어) 사용자가 세계 어느 곳의 다른 사용자에게도 단 한 번의 컴퓨터 조작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범세계적인 정보의 그물망을 제공한다. 회사는 수많은 지사들과 접속하기 위해 값비싼 전용통신망을 가질 필요가 없다. 고작 한 페이지의 메모를 보내기 위해 팩스 앞에 줄지어 기다릴 필요도 없다. 정보의 "그물망"은 모든 정보전송을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또한 지점과 고객, 공급업체 등을 동일한 서비스에 연동시키는 문제에 관해 다양한 국제적 접속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보스톤에 있는 기업본사는 BBN Planet 사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반면, 프랑스에 있는 그 지사는 Internet Way 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또 토론토 지사는 UUNorth 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각기 멀리 떨어져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각기 다른 사이트들이 하나의 "가상적인" 사설 데이터 네트워크로 묶일 수 있다는 것이 인터넷의 특성이다.


하지만 인터넷은 단순한 정보교환 수단 이상의 것이다. 인터넷은 세계 방방곡곡에서 3천만 이상의 사람을 수용하고 있고 계속 성장하고 있는, 약동하는 하나의 공동체인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상호연결되어 있는 수백만대의 컴퓨터들은 풍부한 정보와 인적 자원을 제공해준다. 독점적인 네트워크나 컴퓨터 시스템과는 달리, 인터넷은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시스템을 사용해 접속했든지간에 사용자를 곧바로 원하는 곳에 연결시켜준다. 그 시스템이 매킨토시이건, 윈도우용 PC이건, 유닉스용 워크스테이션이든 상관없다.


또한 인터넷은 개방형 표준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통신능력이 성장, 확장될 경우에 폐쇄환경 시스템보다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사실 컴퓨서브나 어드밴티스(둘 다 미국의 컴퓨터통신 회사) 같은 페쇄형 통신환경들은 많은 경우 인터넷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이들 페쇄 환경 시스템들은 이미 인터넷의 일부가 되어있다.


 


인터넷의 잠재적 수익과 비용 측정하기


 


한 기업의 특성과 사업환경, 영업범위 등은 그 기업 고유의 케뮤니케이션 수요를 결정한다. 따라서 인터넷의 사업적 가치를 평가히기 위해서는 먼저 글로벌 네트워크라는 순수 기술적 관점에서 한발 물러서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은 먼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그 비용을 분석하고, 개선의 필요가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한 다음, 요구되는 개선을 이룰 수 있는 여러 가지 수단들을 검토하여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담당 스태프들을 좀더 잘 훈련시키는 것이 그 해결책일 수도 있고, 코스트 관리를 효율화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다른 경우에는 신기술의 도입이 요구될 수도 있다. 인터넷은 이런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만약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결론지었다면, 여러 가지 종류의 인터넷 서비스들을 검토하여, 기대 수익 및 그에 상응하는 필요사항 및 비용을 평가하여야 한다.


 


인터넷 사용의 이점


 


이 장에서 나는 인터넷의 사업적 가치를 평가하는 세가지 평가기준을 설명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커뮤니케이션 비용의 감소 및 매출 증가라는 두가지 유형적 이익과,"비유형적" 이익이 있다.(예를 들어 사원들의 업무의욕이라든가, 고객 만족도, 경쟁력 강화 등과 같은) 하지만 다음의 예들이 보여주는 바와같이, 기업들은 유형적 이익과 비유형적 이익이 종종 상호교차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비용의 감소


 


오늘날에도 여전히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내 및 사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수단을 사설 네트워크, 사내 전화시스템, 음성사서함, 팩스, 메신저 보이, 24시간 택배 서비스 등에 의존하고 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에는 회사의 공식 발표문, 매일매일의 영업의 증요 재무 데이터, 경영보고서, 회의 준비자료 등의 것들이 포함된다. 고객, 도매업자, 잠재적인 제휴대상자, 기타 외부 조직과의 사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물품구매서, 송장, 배달증명, 언론보도자료, 판촉용 인쇄물, 제안서 등을 주고받게 된다.


 


인터넷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금 수행되고 있는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의 비용과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사설 네트워크 많은 기업들은 주요 지사와의 음성 통신을 위해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사설 네트워크 서비스는 장거리 전신회사들(예를 들어 AT&T, MCI, Sprint 등)이나 지역전화회사들(각 지역별 Bell 영업사들, General Telephone, Metropolitan Fiber System 등)에서 임차로 제공된다. 사설 통신회선은 대개 사용량에 따라 비용이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고정액제이므로, 이용량이 많을수록 사용자에게 이득이 된다. 하지만 이들 사설회선은 거리비례로 요금이 부과되므로(즉 회선이 길수록 요금이 더 높아진다) 국제용 사설회선은 더 비싸게 먹힌다. 따라서 비용상의 이유 때문에, 실제로 크고 작은 모든 지사들과 원격지 사무소들을 모두 사설회선으로 묶을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설사 이들 각각의 지사간, 또는 각 지사와 본사간에 중요한 업무상의 협력관계가 있다 할지라도 말이다.


인터넷의 전자메일 서비스(e-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 음성 통신의 필요를 줄일 수 있고 따라서 장거리 전화비용을 줄일 수 있다. 각각의 지점들을 가장 가까운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연결함으로써 아주 적은 비용으로 사설 네트워크의 기능을 보조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과 프랑스 사이에 56 Kbps(kilobits-per-second) 또는 64 Kbps의 사설회선을 유지하기 위해 매달 수천달러를 지불하는 대신, 미국에서는 미국내 인터넷 서비스업체에 매달 평균 550달러를 지불하고 56 Kbps 인터넷 회선을 이용할수 있고, 프랑스에서는 매월 약 1,000 달러로 64 Kbps의 인터넷 회선을 이용할 수 있다. 또 매달 1,000 달러를 추가지불하고 오스트레일리아 지점에도 인터넷 사이트를 하나 설치하면, 매월 3,000 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사실상의 "사설" 네트워크를 만들수가 있다. 만약 이를 사설 네트워크를 임차하여 이용하려 한다면 비용이 10배 이상 들게된다. 게다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암호화 도구를 적절히 이용하면 아무런 추가비용 없이 각각의 사이트에서 인터넷을 통해 많은 다른 사이트들을 접속할 수 있다.


인터넷의 e-메일 서비스는 음성 통신에는 없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음성사서함 서비스가 어디서나 이용되고 있지만, 아직도 회사에서는 당사자가 전화를 직접 받지못해 혼선이 빚어지는 경우가 종종있다. 음성 통신은 또한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전화를 통해 단도직입적으로 용건만 말하는 것은 무례해보이기 때문에, 내용을 전달하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반면 글로 쓴 메시지는 요점만 간결하게 적을 수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사이클을 짧게 단축시켜 준다.


어떤 경우에는 적절한 기술적 조작과 디자인을 가하면 사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완전히 대체할수도 있다. 위스콘신 주 라 크로스에 소재한 유명한 냉방기기 제조업체인 Trane 사는 사설 네트워크의 상당부분을 인터넷으로 대체하여 공공 인터넷 망에 "폐쇄 사용자 그룹"(Closed User group: CUG)을 만들었다. 이 방법으로 Trane 사는 비용을 절감하고 네트워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서 새로 만들어지는 모든 사이트를 네트워크 망에 곧바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팩시밀리 포츈 지 선정 500대 기업의 경우 연간 장거리전화요금의 평균 36%가 팩스전송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어떤 내용이 팩스로 보내지며 누구에게 보내지는가? 왜 우편이 아닌 팩스로 보내야 하는가? 그 문서는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상대편에게 보내지고, 거기서 다시 재수정되었는가, 아니면 있는 그대로의 문서를 보냈는가?  


만약 기업이 발송하는 팩스의 상당부분이 회사의 공식발표문, 운송일정 확인, 가격변동 고지 등을 원격지 사무소에 보내는 것이라면, 인터넷 e-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그 대체수단이 될 수 있다. e-메일을 사용하면 똑같은 정보를 모든 원격지 사이트에 동시에 보낼 수 있으며, 전송시간대도 밤낮 관계없이 "근무시간대"가 아닌 하루 중 어느 때라도 상관없다. 또 직원들이 팩스 앞에서 대기하느라 손실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만약 기업들이 팩스통신량을 15% 줄여서 장거리 전화요금을 줄일 수있다면 일년에 어느 정도가 절감될 것인가? 한달 팩스요금이 300달러인 기업이라면 일년에 540달러를 절약하는 셈이다. 이는 거의 두달간의 장거리 전화요금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한달에 팩스요금으로 3,000달러를 쓰는 기업이라면 연간 비용절감액은 거의 상근 중간관리자 한명의 봉급과 맞먹게 된다.


24시간 택배서비스 또한 다음 사례에서 보듯이 e-메일을 사용하면 Federal Express나 UPS같은 24시간 택배서비스의 이용도 줄일 수 있다.


A 기업은 본사로부터 500개 지점에 매월 2회 소포를 부치는데 24시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한다. 소포 하나당 평균 비용은 15달러다. 이 소포의 내용물은 레이저 프린터에 사용되는 인쇄양식용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판이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지점이 동일한 인쇄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모든 지점은 발송 후 24시간 내에 업데이트 버전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택배 서비스로 배달되는 각각의 소프트웨어는 평균 2MB의 데이터를 담고 있다. 때때로 1MB 정도의 문서 파일이 소포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이 발송작업에 드는 택배비용만도 연간 180,000 달러가 된다. (15달러 x 2 회 x 12개월 x 500개) 또한 소포를 모으고 발송준비를 하고, 발송서식을 작성하는 등의 일로 사무원의 인건비가 발생한다. 하나의 소포를 준비하는 데 평균 5분이 걸리고, 다섯명의 사원이 이 일을 처리하며, 매월 2차례 41.7 시간이 소비된다. 인건비를 시간당 10달러로 계산하면 연간 10,008 달러가 된다. (10달러 x 41.7 시간 x 2회 x 12개월) 따라서 총비용은 연간 190,008 달러가 된다. (180,000달러 + 10,008달러)  


일년전, A 기업은 대체수단을 이용할 경우 얼마가 절감되는가를 계산해보았다. 보내야할 데이터의 양을 고려할 때 팩스는 비실용적이다. 인터넷 e-메일을 이용할 경우 비용절감은 크지 않겠지만 비유형적인 이득이 다수 발생한다. 비용과 이익의 계산과정은 다음과 같다:


수리공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평가한 결과, 본사에 56 Kbps 전용회선 하나를 설치하면 통신량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는 다른 용도로는 일체 사용하지 않음을 전제로 한 것이다. 각각의 지점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연결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직통회선을 임차할 필요가 없다. 500개소의 원격지 사이트 각각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각 사이트 별로 호스트 시스템에 19.2 Kbps 짜리 다이얼업 회선(일반 전화선을 이용하는 통신회선)을 하나씩 설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 방식을 채택할 경우 총비용은, 라우터등 필요한 하드웨어와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요금 등을 포함하여 연간 20,000달러가 된다. "800" 번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500개의 다이얼업 회선의 사용료는, 매월 평균 4시간씩 사용한다고 했을 때 시간당 6달러로 연간 144,000달러가 된다. (500회선 x 4시간 x 6달러 x 12개월) 회사의 "지적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추가경비는 최저 연간 2,000딜러에서 최고 연간 25,000달러로 추산된다. 사업의 성격과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서, 기업의 본사소재지에서만 네트워크 보안조치를 취하면 충분한 경우가 있고, 각각의 원격지 사이트에도 마찬가지로 보안조치를 취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A 기업의 경우는 본사에만 네트워크 보안조치를 취하면 충분하며 경비는 연간 25,000 달러로 추산된다.


따라서 A 기업의 인터넷 이용비용의 총추산액은 연간 189,000달러가 된다. (20,000달러 + 144,000달러 + 25,000달러) 일년에 189,000달러를 씀으로서 A 기업은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비해 연간 1,008달러를 절약하게 된다. 비록 이 경우에 비용차액은 미미하지만, A 기업은 다음과 같은 비유형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5명의 사원이 발송작업에서 풀려나 덜 지루하고 보다 생산적인 일을 할수 있게 된다. 그럼으로서 그들의 업무의욕도 향상될 것이다.


* 회사에 우발적인 일이 벌어져 지점에 대해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e-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럼으로서 원격지에 근무하는 사원들도 보다 조직적으로 결속되어 있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 이미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회사의 고객들과 잠재고객들은 인터넷을 통한 구매나 마케팅정보의 입수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A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을 반가워할 것이다.


모든 택배서비스를 인터넷으로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을 유의하라. 또한 뒤에 언급되듯이 인터넷을 이용하게 됨으로서 회사의 사내 LAN 망의 개조, 사내 네트워크 운영 및 모니터링 인력의 추가배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지원기능의 신설, 지속적인 사용자 훈련 등의 일들이 요구될 수도 있다. 이와같은 일로  인한 추가비용은 각 기업마다 제각기 틀리므로, 예상비용을 뽑기전에 상세한 비용-편익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출 증가


인터넷의 사업적 가치를 평가하는 두 번째 기준은 기존 수입원 또는 새로운 수입원으로부터 신규수입이 발생할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서 기업이 새로운 수입원을 얻게되는 것은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그 중 하나는 기업의 가시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전지구적인 전자시장에서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전함으로서 얻어지는 것이다. 인터넷 토론그룹에 참여한다거나, 월드와이드웹 홈페이지를 개설함으로써 기업의 가시적 이미지가 강화될 수 있다. 서버를 설치하여 고객이 회사의 홍보자료나 상품정보(infobots)를 요청할 경우 자동적으로 이에 응답하여 견본을 보내주거나 이 요청을 세일즈 담당사원의 리스트에 올리도록 할 수있다. 인터넷을 통해 상품주문서식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만약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이 디지탈화된 글이나 음악, 그림같은 것이라면 온라인 상으로 대금을 받고 상품을 전송해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Fidelity Investments 사는 WWW 서버를 이용하여 고객들의 계좌정보를 제공하고있으며, 잠재적 고객들에게는 자사의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따로 웹 서버를 설치하여 운영할만한 기술전문가나 자금을 갖지못한 작은 기업들은 Branch Mall(http://branch.com)과 같은 "전자 쇼핑몰"에 공간을 임대하여 가시성을 높일 수 있으며, 따로 요금을 지불하면 쇼핑몰의 운영자가 만든 주문형 전자상점간판을 달 수도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 기업이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내는 또다른 방법은 새로운 사업 파트너를 찾아내거나 조인트 벤처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는데 이용하는 것이다. 키워드 검색을 하거나 게시판에 공지문을 올리면 동일업종에 종사하거나 관련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나 개인을 빠르게 찾아낼 수있다. 인터넷 e-메일을 이용하면 세계 어느 곳의 잠재적 사업 파트너나 공급업체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계약조건을 협상하고 서류를 교환할 수 있다. 계약서에 서명하는 일만 제외하면 사업에 필요한 모든 일을 인터넷을 통해 수행하거나, 최소한 보조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현재의 고객이 새로운 사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원천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이탈이나 이동을 방지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기업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한 방법은 정기적인 e-메일 서신이나 온라인 뉴스레터를 이용하여 고객과 고도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다. 기업은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 회사가 인지하지 못하는, 그래서 시정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사업상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사소한 불편이나 서비스상의 문제점을 밝혀낼 수 있다. 신제품 또는 기존 제품의 신모델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고객들에게 이를 미리 알려줌으로서 기업은 수입을 늘릴 뿐 아니라 고객을 자기 회사에 더욱 철저히 묶어둘 수 있다.


 


비유형적 이득


 


인터넷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이는 항상 단기간에 효과가 가시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이미지와 경쟁력,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


사원들이 분산근무를 하는 기업들은 모두 e-메일을 사용하면 이득을 볼 수 있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CAD 및 제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Rand Technologies 사는 인터넷e-메일을 사용하여 회사의 정책, 신입사원 채용, 인사배치 등의 공표사항을 북미 전역에 흩어져있는 수많은 지사들에 보내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서 예전에 이를 일일이 공시하는 데 들었던 시간을 절약하고, 지사의 사원들이 회사에 더 높은 소속감을 갖도록 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에 소재한 B 기업은 본사에 인터넷 서버를 설치하고 해외 영업사무소들에 최신상품정보, 기술적 문제에 대한 지침, 경쟁상대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탈리아 밀라노의 영업사무소에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해 샌프란시스코 본사 엔지니어의 답변이 필요하게 될 경우, 영업사무소는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 그 문제가 급한 것이 아니라면 밀라노 사무소는 인터넷을 통해 본사 기술진에게 e-메일 메시지를 보낸다. 캘리포니아 본사에 있는 엔지니어들은 아침에 출근하여 그 문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읽은 다음, 그들의 답변을 e-메일로 보낸다. 만약 즉시 답변이 요구되는 경우라면, 영업사무소 측은 먼저 서버에 저장된 "자주 문의되는 질문들" 란을 검색하여 해답을 찾아본다. 여기서 해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e-메일을 통해 본사에 기술지원 요청을 하게된다. 원격지의 정보원(서버)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글로벌 경제 시대를 사는 이 기업의 경쟁전략의 핵심적 도구이다.


기업 C는 판매업자들에게 입찰참가 요청서를 발송하는 데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예전에 이 회사가 리스트에 기재된 모든 판매업자들에게 한 번 입찰참가 요청서를 우편발송하면 판매업자들이 응답하기까지 2주를 기다려 야 하고, 그 뒤 다시 관심을 보인 판매업자들에게 2차 서신을 발송해야 한다. 만약 한 번 입찰참가 요청서를 발송했을 때 접수되는 신청서가 120통이고, 이 중 1/5이 해외 판매업자들로부터 보내진 것이며, 이 각각의 업체들에 대해 20 페이지 짜리 세부설명서를 발송해야 한다면, 그럴 경우의 비용은 다음과 같다:



    * 20 페이지 짜리 문서 120부의 복사비: 1부당 약 7달러, 총 840달러


    * 문서 120부의 발송우편료: 국내우편은 최저 2.95달러, 국제우편은 18.00달러, 총 약 715달러


    * 문서 복사 및 발송준비를 위한 인건비: 약 1,000달러


따라서 일회 작업에 드는 비용은 2,555달러가 되며, 신청서가 모두 접수된 날로부터 세부설명서가 발송되기까지 2일이 소요된다.


C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하게 된 이후, 매번의 입찰공고를 인터넷의 관련분야 토론그룹에 올려서 관심있는 판매업자들에게 참가신청서를 보내도록 요청하고 있다. 또한 신청서를 보낸 판매업자들에게는 e-메일을 통해 세부설명서를 발송한다. 판매업자들의 서신처리를 위해 직원 한명이 책임접수원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 직원은 수신된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모든 사내 관련부서에 회람하여 검토하게 하고 업자들에게는 후속문서를 e-메일을 통해 발송하는 데 한시간이 채 안걸린다.


입찰참가를 권유하고 신청서를 받는데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서 C  기업은 서류복사와 발송비용 및 인건비 등으로 수천달러를 절약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입찰참가 신청서를 배포함으로서 다른 방법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많은 판매업자들을 접촉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신청서를 검토하여 보다 경쟁적인 조건에서 입찰을 실시할 수 있다. 결국 이는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돈을 더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인터넷울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입찰과정의 포용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기업은 고객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파악하여 부적당한 마케팅 방법은 신속히 수정하고 적절한 방법은 더욱 강화하여야 한다. 마케팅 부서는 채팅룸이나 "뉴스그룹"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사이버공간을 일종의 포커스 그룹(신상품을 토의하여 테스트하는 소비자그룹)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이나 상품의 품질, 서비스 등에 대한 조언 등을 구할 수 있다.


또한 요즈음은 보도자료를 e-메일을 통해 받는 신문사나 라디오, 텔레비젼 방송국이 늘고있는데, 이를 이용해 언론 보도자료를 인터넷을 통해 배포하는 것도 유용한 인터넷의 이용방법이다. 전자매체를 이용해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보내면 시간과 돈이 절약될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단, 이 부분은 반드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1) 배달된 보도자료가 우편물 더미에 묻혀 잊혀지는 대신 기자나 편집자에게 읽혀져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2) 사용한 문구나 표현이 그대로 이용됨으로서 회사측이 전하고자 의도한 메시지가 손상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기자나 편집자가 그 보도자료의 일부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다시 치거나 수정할 필요없이 바로 수신된 원문의 일부를 "잘라내어" 뉴스 기사에 "붙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시대에는 어떤 식으로든 정보의 움직임과 관련있는 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인터넷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수년 내에, 인터넷 어드레스를 갖지않은 기업은 자신들이 불리한 처지에 놓여있으며 "정보화 시대"에 맞게 사업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음을 알게 될 것이다. 월드와이드웹 홈페이지를 갖고있고, e-메일 어드레스와 기타 infobot(상품정보) 사이트를 팜플렛과 광고에 계재하고있는 기업들은 결정적인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인터넷 접속을 위한 필요사항 및 비용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과 비용은 기업의 규모와, 어떤 종류의 활동을 위해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려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기업들은 단지 e-메일만 이용하면 충분한 경우도 있다. 또 다른 기업들은 웹 서버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고, 모자이크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같은 그래픽 브라우저를 사용한 접속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분명히 하기 전에는, 어떤 기업도 인터넷이 갖는 사업적 가치와 그 비용을 추산해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 절에서는 4가지 측면에서 기본적인 필요사항들과 비용을 검토할 것이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인터넷 접속서비스, 기술지원, 네트워크 보안 등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인사무실이나 아주 작은 회사의 경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비교적 단순하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한 대, 모뎀 한 대, 전화선 한회선이 필요하다. 앞서 설명했듯이, 이 컴퓨터는 매킨토시이건, 윈도우용 컴퓨터이건,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이건 상관없다. 모뎀은 이와달리 성능이 문제가 된다.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는 14.4 Kbps 또는 28.8 Kbps의 전송속도를 가진 모뎀을 표준으로 하고 있다. 이보다 느린 모뎀은 작동은 하지만 큰 파일을 보내고 받는데 긴시간이 걸리며 특히 그래픽 파일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여유가 있는한 가장 빠른 모뎀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어떤 인터넷 서비스는 접속하는 데 표준적인 통신용 소프트웨어(Procom이나 Microphone같은: 들다 미국에서 널리 쓰이는 상용 통신소프트웨어)를 요구한다. 많은 경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서비스 제공시 통신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하므로, 통신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기 전에 먼저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전화회선이 1회선 필요하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많은 사용자로 인한 대량의 데이터 전송을 감당하기 위해 인터넷 접속용으로 전용선을 사용한다. 다이얼업 모뎀(일반 전화선을 이용하는 모뎀)을 사용할 경우, 인터 넷 접속도중 통신이 끊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착발신을 포함한 음성 통신은 사용불능 상태로 된다. 따라서 외부에서 전화를 걸 경우 그 회선은 통화중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는 사업에 있어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음성통신용으로 사용하는 전화선들과는 분리된 별도의 회선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


 


일단 인터넷을 이용해야 할 특정한 사업상의 이용분야가 밝혀지면, 이어서 다음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 통상적으로 전송할 데이터 파일의 크기는 얼마인가? 또는 문서로 치면 몇 페이지가 되는가?


    * 정보발송 대상은 몇군데이며, 그 위치는 어디어디인가?


    *정 보의 발송주기는 어떨게 되는가?


    * 그 정보는 업무 특성을 타는가? 또는 시간을 다투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구함으로서 요구되는 통신용량을 감당하는데 어떤 종류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필요한가를 결정할 수 있다. 다음의 사례들을 보면 이 점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D 기업은 지점과의 사이에 매일 2차례씩 약 75페이지 분량의 문서(대략 240 킬로바이트[KB]의 데이터에 해당한다)를 주고받을 필요가 있다. 데이터의 저장용량은 바이트로 계산되지만, 통신속도는 초당 비트수(bits per second: bps)로 계산된다. 1바이트는 8비트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표지, 주소 등 등의 추가 페이지들이 있기 때문에, 1 바이트 당 10비트로 계산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따라서 240 KB는 2.4 메가비트가 된다. 이 문서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므로, 양쪽 사이트(본사와 지점)는 14.4 Kbps의 모뎀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그럴 경우 단순한 다이얼업 회선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2.4 메가비트를 3분 이내에 전송할 수 있다.


일단 필요한 통신속도을 알수 있으면, 적당한 인터넷 접속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은 요구되는 기능과 양쪽 사이트에서 동시에 인터넷을 접속하는 사람의 수에 달려있다.  다이얼업 회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은 한 회선당 한달에 10 내지 35 달러가 든다. 어떤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시간당 1내지 5달러의 추가이용료를 부가하기도 한다."800"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용료는 시간당 9.50달러까지 올라갈수도 있다. 다이얼업 접속을 이용할 경우의 이점은 회선배치나 설치가 복잡하지 않고 따라서 상대적으로 설치비가 적게 먹힌다는 점이다. 본격적인 인터넷 전용회선을 설치하기 앞서 먼저 인터넷을 시험적으로 사용해보고자 하는 기업에게도 다이얼업 회선을 추천할 만하다.


사용자가 3-4인 이상이 되는 사이트의 경우 각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다이얼업 회선을 설치하는 대신 "호스트"(또는 LAN) 접속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호스트/LAN 접속방법은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연결된 하나의 다이얼업 회선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는 LAN을 사용하거나 각각의 사용자들을 공통의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시킴으로서 가능하다. 규칙적으로 4명 이상의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조직의 경우, 호스트/LAN 접속방법을 사용하면 필요한 전화회선 수를 줄이고 매월 서비스 제공업체에 지불하는 이용료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얼업 접속은 모뎀 속도에 의해서 제한받고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수도 제한되므로, 인터넷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렇게 되면 전용선 서비스를 검토해보아야 한다. 전용선 서비스(또는 "임차회선" 서비스)는 가장 가까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회사 사무실까지 회선을 임차하여 설치하게 된다.


이 전용회선은 보통 통신속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DS-O 회선 : 56-Kbps 또는 64-Kbps


    * Fractional T-1 회선 : 128-Kbps 또는 512-Kbps


    * T-1(DS-1) 회선 : 1.5-Mbps


    * 10-Mbps 회선


    * T-3(DS-3) 회선 : 44.74-Mbps


 


전용회선 비용에는 대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업체의 이용료 : 미국의 경우 평균 월간 이용료는 DS-O 회선의 경우 회선당 550달러, T-1 회선은 1,324 달러이다.


* 회선 이용료 : 회사로부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까지 연결되어있는 전용회선은 대개 그 지역전화회사에서 설치해주거나 장거리의 경우에는 장거리 전화회사가 맡아서 해준다. 이 회선 이용료는 거리와 통신속도, 그리고 지역에 따라 다르다. 통상적인 이용료는 근거리 DS-O 회선의 경우 월 100달러에서부터, 원격지 사이트용의 T-1 회선의 경우 월 수천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여러 가지 참고서적들이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업체의 리스트를 싣고 있다. 하지만 신규업체가 설립되고 오래된 업체들이 합병되며 IBM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같은 대기업들이 뛰어드는 등 시장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지역에서 적절한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미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또한 인터넷에는 이와 관련한 토론그룹들이 있으며,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지역의 업체 리스트를 구해볼 수도 있다.


모자이크나 넷스케이프 등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Yahoo나 Elnet Galaxy 등의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Internet"을 치고 나라, 주, 도시명을 차례로 입력하면 된다.


 


기술 지원


 


인터넷 전용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사원들에게 e-메일 어드레스를 지정해준다거나 사내 네트워크의 기능을 점검하거나 또는 필요한 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등의 일로 기술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다. 사원들을 위한 "상담창구" 기능도 필요해진다. 이 상담창구는 일종의 회사 전체를 위한 기억창고로 기능하게 된다. 인터넷 통신을 위한 더 좋은 방법이 발견되었다면, 상담창구 책임자는 사내의 다른 모든 사람들이 이에 대해 잘 알수 있도록 해야한다. 전용선을 쓰는 회사라면 인터넷의 이용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상담창구 기능을 두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는 최소 반상근직원 한명이 필요하며 큰 조직이라면 그 이상이 요구될 수도 있다.


 


네트워크 보안


 


인터넷 사용을 검토하는 기업들이  종종 간과하고 지나치거나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것이 네트워크 보안 문제이다. 만약 회사에서 전화나 팩스, 모뎀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그 사용에 관한 나름대로의 방침이 정해져있을 것이다. 사원들은 이들 기기를 어떤 목적에 이용할 수 있는가? 사용이 허용되는, 또는 허용되지 않는 특정한 시간이 있는가? 모뎀의 접속번호는 알파벳과 숫자 양쪽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가? 접속번호는 얼마나 자주 변경되는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명시된 규칙이나, 쉽게 구분할 수 있는 패스워드가 있는가?


경영진은 인터넷을 사용하기 전에(특히 전용선 서비스를 설치하기 전에) 이런 회사의 기존 네트워크 보안 조치 및 방침에 대해 진지하게 숙고해보아야 한다. 또한 경영진은 사내의 여러 개인 및 집단 중 누가 인터넷 서비스를 필요로하며 어떤 목적에서 필요로 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e-메일과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라 해도 이를 사원들이 어떻게 이용하게 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기업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43.5%가 e-메일 사용에 관해 아무런 명기된 방침이 없다고 답변했으며, 38.7%는 아마도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을 갖고있을 것이라고 응답했지만 확신하지는 못했다.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그 기업의 자산이므로, 자칫하면 직원이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경우 기업이 그 책임을 져야하기 쉽다. 예를 들어 타회사를 비방중상하는 e-메일 메시지를 배포한다거나, 회사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해 부업을 한다거나, 회사 일과 무관한 파일을 주고받는다거나, 사적인 목적으로 인터넷을 검색한다거나 하는 것 등을 들수 있다. 위의 조사에 참여했던 Hallmark Cards 사의 경우 인터넷 사용 경험자들과의 인터뷰에 기초하여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경고성 문구를 사원들에게 주지시키고 있다: "여러분이 인터넷에 올린 메시지는 결코 없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라."


명문화된 보안방침을 수립하는 것은 시간과 인력을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명문화된 방침이 조직 내에 공유되어있지 않으면 사원들은 고의 또는 착오로 회사의 인터넷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는 장기적으로 결국 기업의 경비부담을 높이게 된다.


 인터넷 이용시의 보안상 위험성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 보호할 대상은 무엇인가?


    * 누구로부터 보호해야 하는가?


    * 보호에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


 


일단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이 주어지면 포괄적인 보안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근거로하여 보안계획 실행에 필요한 툴들을 어떻게 조합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다음의


실행 스텝을 참조하면 유용할 것이다:



    1. 회사 내에 네트워크 사용과 관련된 기존 계획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이들 계획에 관한 모든 기록된 문서룰 수집한다.


    3. 해당 계획의 적용을 받고있는 모든 개인을 확인한다.


    4. 기존 계획을 평가하여 적합성 여부를 결정한다.


    5. 인터넷 사용에 따른 잠재적 위험요소를 면밀히 검토한다.


    6.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모든 개인 및 그룹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부과해야 할 제한조치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7. 지금까지 검토되어진 문제들을 모두 포괄하는 문서화된 계획안을 작성한다.


    8. 계획을 실행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툴들을 검토한다.


    9. 필요한 툴을 입수하여 실행한다.


    10. 계획 및 필요한 최신정보에 관하여 관련된 모든 인원들이 철저하게 브리핑을 받도록 한다.


 


기업이 자체의 네트워크 보안계획을 완성한 후에라야 어떤 인터넷 보안 툴을 선택할 것인지를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인터넷 보안 툴은 라우터(사내 네트워크를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측의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장비)를 개조하는 방식(라우터 필터링 또는 패킷 필터링이라 불림)에서부터 "방화벽"(fire walls)이라 불리는 일종의 버퍼를 사내네트워크와 서비스 제공업체 사이에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암호화 시스템이나 "스마트 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라우터/패킷 필터링은 경험있는 기술인력을 가진 조직에는 적합하나, 필요한 장비(라우터)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소규모 조직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또한 라우터/패킷필터링은 "스푸핑"(spoofing), 즉 접속권한이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접속인 것처럼 가장하여 시스템 외부에서 접속을 시도하는 행위에 대해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없다.라우터/패킷 필터링은 이 자체만으로는 기껏해야 그만그만한 방어수단밖에 되지 못하며, 집으로치면 바깥 문에 문고리와 감시구멍을 다는 정도에 불과하다. 시스템이 더 튼튼한 보안수단을 필요로 하는가는 보안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결정되어야 할 문제이다.


 


"방화벽"이란 외부 침입자가 회사 네트워크를 침투하거나 직원이 승인없이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방화벽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2가지 모델이 있다. 표준 방화벽 시스템은 사내 및 사외 양쪽 방향으로 각기 라우터를 한 대씩 달아 버퍼를 설치한 유닉스 워크스테이션 한 대로 이루어진다. 라우터 한 대는 외부 세계와의 인터페이스를 이루고, 다른 한 대는 회사의 내부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맡는다. 표준 방화벽 시스템은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당히 높은 수준의 정교한 관리능력을 요구한다. 또 이를 설치함으로서 정보전송이 일정정도 지연되게 된다. 이는 워크스테이션이 전송되어진 정보를 짧은 시간동안 저장하여 발송주소를 조사, 수신된 정보가 접수가능한 것인지를 확인하야 하기 때문이다. 비록 이 시간 지연이 길지는 않지만,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이것도 귀찮은 일이 될 수 있다. 또한 방화벽을 설치하게 되면 사용자들은 한단계의 사용승인 절차를 더 밟아야 한다. 이 추가적인 사용승인 절차는 제법 귀찮은 일이 될 수도 있지만- 보안장치가 된 사무실에 들어가기 위해서 일일이 경보장치를 해제해야 하는 것처럼 - 보안을 위해서는 지불하야 하는 대가이다.


두 번째 유형의 방화벽은 Bastion Host 또는 Applications Layer Gateway라고 불리는 것이다. Bastion Host는 라우터 버퍼를 단 워크스테이션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단일통합형 유니트이다. 하지만 Bastion Host는 수신정보를 저장하는 대신 하나하나의 세션(원격지 컴퓨터와 사용자 사이에 교환되는 데이터의 전체 집합)을 한꺼번에 처리하므로 대개 표준 방화벽보다 빠르게 작동한다.


암호화 시스템과 스마트 카드는 라우터/패킷 필터링이나 방화벽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보안장치이다. 암호화 시스템이 인터넷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면, 상대편 시스템은 그 암호 알고리즘을 해독할 수 있는 지정된 "키"를 가져야만 수신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암호화 시스템은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스마트 카드는 사용승인을 받은 각 사용자에게 지급되는 신용카드 크기의 카드에 기록된 특별한 사용암호를 이용한다. 이 사용암호는 회사의 서버에 기록되어 있다. 스마트 카드를 패스워드 및 신분감식기와 함께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여러 가지 네트워크 보안 툴을 검토하고 선택하는 것은 보안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보안 툴의 구매를 가장 효과적으로 하기위해서는 상세한 입찰 공고를 만들어 판매업체들에 가능한한 널리 회람시키도록 한다. 이렇게함으로서 다양한 제안서를 받아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다음의 질문들은 네트워크 보안장치 구매를 위한 입찰공고 작성시 고려해야 할 것들이다:


* 인터넷 접속이 다른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들과는 격리된 단 하나의 호스트로 국한되어 있는가? 또는 전체 네트워크가 접속 가능하여 어떤 시스템에서도 인터넷 접속이가능하도록 되어있는가?


*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은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Novell, SNA, DECNET, Ethernet 등) (이런 정보는 보안계획을 실행할 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의 선택에 중요하다)


* 어떤 종류의 인터넷 접속방식을 사용하려 하는가? 다이얼업, 56-Kbps, T-1, T-3 등. (시스템에 따라 감당할 수 있는 통신속도나 방식도 각기 다르다. 어떤 시스템은 다이얼업 접속방식과 잘 조화되는 반면, 어떤 시스템은 56 Kbps 이상의 통신속도는 감당하지 못한다.)


* 모든 사내 사용자들에게 인터넷 접속을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설치하여 몇몇 선택된 사이트에서만 접속을 허용할 것인가? (가상 사설 네트워크용의 보안 툴은 범용 네트워크용으로 설계된 보안 툴과는 다르다.)


* 인터넷 접속은 주로 고정된 장소에서만 이루어지는가, 아니면 영업사원이나 현징기술자같은 이동 사용자들도 중요한 사용자들인가? (이동 사용자가 많은 기업은 스마트 카드를 표준 방화벽이나 Bastion Host과 함께 사용할 경우 꽤 좋은성과를 거둘 수 있다.)


* 암호화 기능이 필요한가? (암호화 기능이 요구될 경우 필요한 사양을 구체적으로 지정하여 보안시스템 판매업체가 적절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많은 경우 기업이 자신의 보안계획과 방침을 평가하거나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요즈음은 네트워크 보안 계획 및 실행에 관한 전문 컨설턴트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음은 인터넷 보안에 대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다:



    * Trusted Information Systems: netsec@tis.com


    (301) 854-6889


     


    * Livermore Software Labs: portusinfo@gw.lsli.com


    (800) 240-5754


     


    * ANS CO+RE: info@ans.net


    (703) 758-8700


     


    * CheckPoint Software: info@checkpoint..com


    (800) 429-4391


     


    * NetPartners: sales@netpart.com


    (714) 759-1641


     


    * Hughes Information Security Products: netlock@mls.hac.com


    (714) 732-1637


 


네트워크 보안의 소요경비는 넓은 폭에 걸쳐 다양하여, 몇시간 분의 인건비로 주당 200달러정도가 드는 것에서부터 완전한 Bastion Host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연간 25,000달러 이상이 드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각각의 보안 시스템은 그 기능과 특성이 각기 다르다. 어떤 것은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에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면 되는 것도 있고,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구비한 별도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보안 툴을 선택하는 것은 회사가 자체의 보안계획을 완성한 후에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회사가 초기에 보안계획 개발에 좀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수록 그 시스템은 보다 안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터넷을 사용했을 때의 비용절감내지는 수익증가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필요한 인터넷 서비스의 유형과 소요경비를 검토하고 나면, 이제는 인터넷 사용의 비용-편익을 분석하고 결정을 내려야 할 때다. 때로는 상세한 비용분석이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도 있고, 또 변화의 폭이 너무나 커서 굳이 비용분석을 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회사 내의 어떤 그룹이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영항을 받고, 또 그 영향이 어떤 것인지를 주의깊게 분석하는 것이 여전히중요하다.


Maloff 사는 4개 파트로 구성된 비용분석용 워크시트를 개발했는데, 이것은 새로운 대체수단을 평가하여 채택여부를 결정하려는 회사들에게 유용하다. 표 8-1은 이를 인터넷의 비용분석에 적용시켜본 워크시트 샘플로, 통상적인 접속비용과 추가 요금, 인터넷 사용으로 얻게되는 가시적 이득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다.


신기술을 도입할 때 그 소요경비를 정당화할 수 있으려면 기존 지출 경비, 새로운 수입원의 가능성, 가능한 대체수단 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검토대상 기술을 도입했을 때 예상되는 총수익을 예상 소요경비로 나누면 비용-수익의 비율이 계산된다. 상급 경영진에게 충실한 프레젠테이션을 제출하고 계획 과정을 명료하게 하려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객관적인 비용-수익 분석이 필수적이다.


만약 기대수익이 필요 투자액과 대등하다면 이 비율은 1:1이 된다. 하지만 가시적 수익이 충분히 크다면 1:1 비율도 만족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많은 경우 추가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최소경비로 실행함으로써 이 비율은 개선할 수 있다. 더욱이 첫 해의 비율이 낮을지라도 그 다음 해부터 비율은 상승할 수 있다. 표 8-1에서 첫 해에 4.13:1이던 비율이 그 다음해 부터는 4.84:1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점을 주목하라. 투자 회수율이 4:1 이상인 사업이라면 그 투자는 분명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만한 것이다.


Maloff Company


인터넷 컨설턴트


joel@maloff.com


 


이 워크시트에 기재된 모든 질문에 가능한 정확하게 답변하라. 하지만 답이 분명치않을 때 답변을 추측하기 위해 머뭇거리지는 말도록 하라.


 


파트 1: 현황파악


 


1. 개선되어야 할 기업활동은 무엇인가? (예: 택배서비스 또는 팩스 등의 비용 절감, 사원들간의 평균 전화통화시간 단축, 외부지점이나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배포방식의 개선, 보다 정밀한 고객 동향 파악 등) 약 4,000명의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판을 배포하는 데 드는 비용의 절감


2. 현재 해당 기업활동의 연간비용은 얼마인가? (예: 우편료, 팩스비용, 택배서비스 이용료 등) 효율성이 소폭 향상되었을 시 적게잡아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가? 비유형적인 이득이 있다면 무엇인가? (예: 사원들의 의욕향상, 회사에 대한 고객의 지지도)


우체국을 통한 배포시 배포비용은 개당 50달러. 1년에 3회, 매회 4,000개를 배포하는 데 드는 총 배달비용은 = 년간 600,000달러. 인터넷을 이용한 배포로 바꿀 시 매년 300,000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업데이트 판을 배달받는 고객의 25%가 배달된 소프트웨어를 포장도 뜯지않고 폐기하고 있다. 한편 다른 25%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판을 인터넷을 통해 배포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3. 현재 이 활동은 얼마나 자주 행해지는가?


일년에 3회


4. 전송 또는 교체해야 할 정보의 양은 얼마인가? (예: 페이지 수, 바이트 수)


개당 약 5메가바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