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기업 정보 시스템의 개선 펌글

 


록히드 마틴 사: 기업 정보 시스템의 개선(정보자원의 통합)


 


STEVE l. SWENSON (록히드 마틴 사 R&DD 정보 부서 매니저)


 


2차 세계 대전 이후 40년 동안 미국 정부는 국가와 기업의 근본적인 이익 창출을 유도하기 위하여 산업 연구를 지원해왔다. 지난 몇 년 동안 냉전이 종식되고 미국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상실하자 이러한 지원과 기금 사업을 감소해 왔다. 극심한 예산 감축에 영향을 입어 모든 항공 회사들은 대량 감축 운영을 하게 되었다. 예산감축으로 정부 유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 할 수 있는 상품과 기술 개발에 주력하게 되었고, 그만큼 연구 개발 투자도 감소하게 되었다.


항공회사들은 고객이 프로그램의 수명 보증보다는 이미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에 대하여 지속적인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신규고객과 오랜 고객들은 효율성이 향상되고 가치가 상승된 제품의 출시 주기가 짧아 지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항공산업은 이러한 고객 요구를 수렴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게 되는데, 경쟁력, 제품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지대한 관심, 가격 민감성, 첨단 기술의 가치하락이 가미된 모델이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 대한 정보-고객 가치, 대안, 경쟁력과 비용에 기반한 정보를 기반으로 실행되었다. 현재의 정확한 정보와 그 정보에 대한 시기적절한 실행이야말로 새로운 경쟁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중요한 요소였다. 락히트 마틴사는 장기간의 관리 체계와 회의의 확장이나 의사결정을 위한 충분한 시간에 소모할 여유가 없었다. 기다리는 만큼 경쟁자는 더 앞서가는 것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 많은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이 무너지거나 합병되는 과정에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38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락히드 미사일 앤 항공사(LMSC)의 R&DD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채택과 함께 변화하였다. R&DD의 전통적인 이념은 LMSC가 이룬 기술의 개발에 있었다. LMSC가 1980년대 후반 국방 사업을 강력하게 유지하면서 상업용 비즈니스를 다양화하는 전략을 세움과 동시에 R&DD에서는 복잡한 새 비즈니스 모델을 수용할 만한 일련의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과거 5년동안 R&DD는 근본적인 리엔지니이링 과정을 거쳤으며, 전체적인 사업 구조를 최적화하여 과거에 평균 15일이 걸렸던 업무과정을 3.1일로 단축시키는 것과 같이 새로운 사업 환경에 불필요한 요소들을 과감하게 정리해왔다. 그리고 개별적인 연구 개발 방식을 탈피하여 락히드사의 외부 인사와 함께 기술 개발을 하는 등 모든 분야를 연결 제휴하는 제품 중심 개발로 방향전환을 꾀하였다. 개별 연구에서 발생하는 경쟁력에서 탈피한 변화로 특정 비즈니스 문제점에 대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몇가지 항목을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게 되었다. 또한 진행중인 연구와 향후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시기적절하게 접목함으로써 R&DD와 고객, 제휴업체간의 효율적인 공동 연구 체제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책임감, 의사결정등은 팀 체제와 공동연구 체제 도입으로 조직 감축을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사업의 방향, 목표, 마케팅 인텔리전스 및 모든 의사졀정자간의 의사소통을 더욱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가시적인 결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동시에 더욱 풍부하고 빈번하면서도 기업간 정보교환의 형식을 파괴하고자 하는 고객 요구에 부응하여 LMSC는 계약관계에 있는 기업과의 팀제 운영과 각 계약에 대한 LMSC사의 제안 계획을 제시하기 위한 기업간 정보교환이 가능할 수 있는 계획을 정형화하였다. 고객은 이러한 계획을 계약 사항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회사의 중요한 능력과 직계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변화가 강조한 것은 R&DD 정보의 흐름과 그 흐름의 개발 요구사항이었다. 팀내에서 개별 업무나 업무 그룹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훨씬 진보된 통신 능력을 요구하였다. 또한 경영자는 전자 전달 도구나 시스템을 사용한 문서 복제나 전송과 같은 시간 집약적, 노동 집약적 과정으로 회의를 줄임으로써 조직의 공동연구 비용을 최소화하기를 원한다.


 이장은 R&DD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의 도전요소에 어떻게 대처하여 성공하였는지와 이를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다루고 있다.


 


▣ 정보관리의 새 모델


 


리엔지니어링에 있어 핵심은 가설과 기존의 조직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과 업무 과정 뒤에 숨은 모든 비즈니스 과정을 이해하여 현재의 비즈니스를 촉진하고 요구를  구체화하여야 하며, 전 시스템과 업무과정을 재설계하여 앞서가는 비즈니스 촉진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R&DD는 진행중인 사업에 대한 기본가설을 재검토하고 재구성하여 필요시에는 정보전달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오늘날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R&DD가 내린 결정은 정보 생성, 획득, 사용, 저장에 소요되는 대부분의 비용이 노동력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노동력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정보전달의 비용 요인이 되고 있었다.:


(1)정보 입수와 이용 (2) 정보 획득, 저장, 사용을 위한 시스템 설비 (3) 이미 획득된 정보를 유지 관리함으로써 재활용 등과 같은 들이다.게다가 지난 15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던 성향으로 보아 정보 관리 비용의 대부분인 인건비는 더욱 증가할 것이고, 그외 기타 정보 관련 비용은 급속하게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었다.


R&DD가 이때 잠정적으로 결정한 것은 정보시스템에 투입되는 노동력을 감소하기 위하여 상용 소프트웨어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이때 확인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상용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몇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사용자가 복수의 디렉토리와 획득 정보가 위치하는 컴퓨터내 인 바스켓을 관리해야하며(주제별로 정보를 그루핑), 각각 다른 유저 인터페이스와 명령어,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술도면이나 3차원 모델 및 복수 자원에서 획득가능한 이미지와 같은 모든 정보를 통합하기 위하여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넷 사용의 결과는 자연스러운 정보 시스템을 구현하기는 커녕 정보의 혼란상태를 초래하였다.


상업용 어플리케이션이 기업이 원하는 근본적인 리엔지니어링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R&DD는 목표를 단축하여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기존의 버전에 병합할 것을 결정하였다. 더우기 기술 영향력을 평가한 후에는 상용 시스템의 수명이 너무 짧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R&D의 요구사항은 정보 자원의 공용화였던 것이다. 모든 사용자들이 회사내 모든 정보와 툴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R&DD는 락히드 내외부의 기존 시스템 실행 결과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성능, 비용, 라이센싱, 배치, 문제의 수정 등에 목표를 두었고 가능한 부딪히는 문제점은 적절한 설계에 의해 배제하기로 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정보 소스와 독립적이지만 협력 관계에 있는 조직간의 정보교환에 대한 모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인터넷에 사용된 대부분의 툴과 테크닉은 내부에서 개발된 것이든 외부 소스에서 얻은 것이든 정보의 수집, 조직화, 검색 및 배포, 문서화 하기에 적당한 것으로 변형되었고 비용 효율적으로 이용되었다.


여기에서 핵심 전략은 사용자 접속 표준을 규정하기 위하여 웹 테크놀러지를 이용하였다는 것이다.


R&DD가 새롭게 개발한 정보관리 시스템은 사용자의 접속, 검색, 디스플레이 및 서버에서 사용자의 데스크탑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웹에 기반을 두었다. 특화된 정보나 디스플레이 방법은 접속 사용자의 정보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이 무엇이든지 간에 변하지 않고 디스플레이 될 수 있도록 서버 상에서만 전산화되었다. R&DD는 "공통 유저 인터페이스"라고 이 기술을 정의 하였으며, 인터넷 설계시 구현되는 HTML 프로토콜에 의해 가능한 것으로서 모자익이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같은 인터넷 툴이 있어야만 실행가능하였다.


 


▣ R&DD 정보관리의 기본 개념


 


정보 수요와 비즈니스 동력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R&DD는 정보관리를 위한 5가지 기본 개념을 확립하였다. 이 개념은 가능성있는 연구와 기술의 평가 기준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 사용자 패러다임에서 정보의 전달


R&DD는 일관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세팅과 관리가 가능한 하나의 일관된 인터페이스와 툴셋을 정보 전달의 매체로 사용함으로써 노동 인건비를 절감하였다. R&DD가 선택한 것은 기타 정보 소스뿐만이 아니라 다른 데스크탑 툴셋 어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를 연결하는 일반적이고 평이한 버튼 그래픽 인터페이스로서, 연구실의 표준 플랫폼 설정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여기에는 애플 매킨토시, 윈도우즈, 도스 및 유닉스 플랫폼이 포함된다. 또한 워드 프로세서와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연구실의 표준 데스크탑 툴셋도 포함하고 있다. 단일 인터페이스 사용이 준 장점은 각 데스크탑 상에 탑재된 시스템의 수와 사용자 트레이닝을 최소화한 것이었다. 이렇게 하여 정보 전달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된 것이다. 많은 복합 정보 사용자가 있을 때보다 단일 복합 정보 제공 시스템 구현으로 엄청난 비용을 절감하게 된 것이다.


 


2. 기존 시스템의 보완


연간이 아닌 일간으로 측정되는 근래 경영 환경 변화는 새로운 정보 요구에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기보다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보완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급속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수주내에 정보 관리 툴을 개발하거나 보완하는 능력이 시스템을 장기 보존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필수이다.


LMSC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모델은 독립적이고 순서에 입각한 업무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엄격한 제어와 검증의 과정을 거친다. 모델과 잔무로 인한 연기 가능성, 예산의 제한, 업무과정의 조화, 개발자의 사고방식에 의하여 어떠한 정보시스템 개발이든지 여러해에 걸친 장기 과정인 경우가 다반사이다. 개발 모델에 대한 원천적인 동기는 15년 이상의 시스템 수명, 전체 정보 시스템의 안정성, 개발 과정에 투입되는 인력 대비 전산 작동 시간의 높은 평가 등을 포함하고 있다. LMSC의 목표는 특정 목적에 맞는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는 주문형 시스템의 대량 보급과 시스템간의 대화를 규제하는 것이었다. 각 시스템간의 모든 대화는 주문 제작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가능하였고, 높은 인건비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동기는 저비용의 워크스테이션, 값싼 디스크 저장 장치, 읽기 전용 정보의 산재, 비즈니스 환경의 급속한 변화, 3-4년으로 예측되는 시스템 수명, 높은 인건비 등의 특징을 갖는 오늘날의 전산 환경에서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는 몇 주만에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어야 하는 급속한 환경에서 요구되었으며, 표준 정보 전달 시스템과 시스템에 사용되는 기성 상용 제품 사용의 극대화를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정보시스템의 개발 주기가 1-2년으로 급속하게 짧아지면서 R&DD는 30-40 시간 정도 소요되는 시스템 개발 시간과 15분 정도 소요되는 시스템 배치 시간을 2-4시간으로 단축하였다.


 


3. 내외부 소스에 있는 정보 재활용


R&DD 연구진은 이미 개발된 제품에 재투자하지 않기 위하여 이에 관련한 정보 소스를 수집하였다. 연구진들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몇가지 옵션을 두고 비공식적인 흥정을 하였는데, 잡동사니에서 정보를 개발하거나, 논문을 검색하거나, 아는 사람에게 묻거나, 또는 상용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조율하는 것이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다음에 의해 결정된다. (1) 연구자에게 사용가능한 옵션 (2) 각 옵션 사용시 들어가는 비용 (3) 각 옵션에 대한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 (4) 연구자가 다른 개인이나 그룹과 기꺼이 대화할 수 있는 자세  과거에 R&DD 연구진은 보통 그들 스스로 발견하거나 저널, 교재, 연구 논문 및 업계 친구를 통한 자신만의 정보 소스를 이용하였다. 그들은 사내 사서나 상용 정보 서비스에서 키워드를 이용하여 저널을 검색하던 정보 연구자의 도움을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것은 사회적 접촉이 불편했거나 성공에 대한 결여, 또는 혼자의 힘으로 하겠다는 욕구 등에 기인한 것이었다.


R&DD는 정보 재창조나 정보 검색 요원을 이용하는 것보다 연구진들로 하여금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동함으로써 인건비를 절약하였다. 이렇게 기존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것을 내외부 정보의 LMSC "정보재활용"이라고 하고 있다. R&DD사는 일반적으로 정보의 복제나 재창조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고, 오히려 원천적인 정보 소스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가졌다. 이를 적용하지 않았던 경우는 성능이나 기타의 이유에 의한 것이다.


 


4. 정보 전문가 기용


정보의 홍수 속에서 특정 아이템에 관련한 정보를 찾는 것은 높은 파도를 만나 어쩔줄 모르는 요트와 같은 것이다. 요트 안에서 요동치는 파도만을 바라볼 뿐 요트가 가고 있는 방향을 볼 수는 없다. R&DD는 이러한 느낌을 문제점으로 잡아내고 정보 사용자를 지원하는 최선의 방법은 수많은 정보를 계통적으로 조직화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정보계통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일반적인 정보 구조 속에서 더욱 상세한 정보의 맥을 짚어서 자신의 위치를 가늠한 후 계통 구조의 틀 속에서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이 방법이 정보 전달 수단으로 자주 쓰이고 있지만 R&DD는 사용자의 내비게이션을 더욱 단순화하고 움직인 흔적이나 기준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R&DD 근무자는 인터뷰에서 정보사용자는 같은 정보를 이용할지라도 다른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R&DD 정보 시스템은 특정 카탈로그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하나의 정보 카탈로그는 확실히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것을 깨달은 후 R&DD는 같은 정보를 사용하는 각 사용자 그룹의 다양한 패러다임을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정보 카탈로그를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만들 수 있는 툴셋과 방법을 설계하였다. 이로 인해 R&DD는 모든 정보를 배치하고 조직하고 색인할 라이브러리 사이언스 전문가와 다양한 정보 카탈로그를 디자인할 각 패러다임 전문가를 고용하였다. 비용 관리자는 비용 관리자를 위한 카탈로그를 디자인하였고, 과학자/연구자는 과학자를 위한 카탈로그를 작성하였고, 마케팅 전문가는 마케팅 정보 사용자를 위한 카탈로그를 작성하는 등, 각 작성되는 카탈로그는 각기 다른 순서와 다른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특화 정보나 계약 특화 정보 카탈로그가 만들어졌으며, 각 카탈로그는 정보 사용자의 검색/접속 패러다임을 빌린 것이지만 모든 카탈로그는 같은 뿌리를 가지는 정보를 읽어들인다.


 


5. 보급형 공통 유저 인터페이스 사용


LMSC에서 첫번째 개발된 데이터 저장 장치는 매일매일의 회사내 사업 활동을 정확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금융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었다. 각 시스템은 운영 및 유저 인터페이스가 달랐다. 소량의 비정형적인 데이터 개발에 착수하고 각기 다른 유저 인터페이스로 운영되는 시스템 보고를 하였다. 일관성이 없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지원과 유지를 인건비가 하늘 높은 줄 모르게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