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PHILOSOPHER'S INDEX (57)

PHILOSOPHER'S INDEX (57)


 


1. AIDS 연구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 중 하나는 AIDS에 감염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 있어서의 윤리적 한계이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 감염자를 대상으로 연구할 경우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를 찾아 보자.


 


 


 


2. 종교는 반드시 사후세계에 대한 정의가 이론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망에 대한 의미는 종교에 따라 달라진다. 종교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의 죽음에 대한 문화적 대응과 해석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찾아 보자.


 


 


 


3. 최근 대학입시에 수학능력 시험 및 논술고사 등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논리적, 철학적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맞춰서 모출판사에서는 미국의 유명한 출판사인 Prentice-Hall에서 출판된 철학 서적을 입수, 번역 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단 입시생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 아닌 까닭에 이론적인 내용 보다는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는 좀 더 현실적인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당되는 도서를 선정해 보자.


 


 


 


4. 변증법 철학에 대한 입문서를 번역 출판하려 한다. 언어 문제 등을 고려하여 미국에서 출판된 서적을 구하는데, 고대로부터 근대철학에 이르는 변증법 철학의 발달과정을 서술한 책이 89년에 뉴욕에서 출판되었다고 한다. 해당 서적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확보해 보자.


 


 


 


5. 영상 가공 기술의 발달로, 흑백으로 촬영되었던 고전 영화를 칼라 영화로 새로이 만드는 일이 가능해 져서, 실제로 이러한 작업이 수 차례 이루어 지기도 했다. 그런데, 이러한 작업의 의미와 가치를 미학적인 견지에서 평가한 글이 철학 전문지인 Metaphilosophy 지에 실린 일이 있다 한다. 이 글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자.


 


 


 


6. 서구철학의 입장에서 고대 동양 철학의 존재론적 입장을 정리한 문헌을 찾아 보자. 중국은 물론, 인도 사상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문헌을 leak를 최소화 하여 검색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Philosopher's Index(DIALOG File 번호 57번)는 미국 오하이오의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의 부설 연구소인 Philosophy Documentation Center 에서 제공하는 DB로, 철학을 중심으로한 관련 학문 분야의 논문과 간행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같은 이름의 색인지를 DB로 만든 것으로, 단행본들과 300여개의 저널로부터 얻어진 1940년 이후의 자료를 수록하였으며, 레코드 수는 총 15만여 건 정도이다. 분기마다 자료 추가가 이루어지며, 매번 1,800여건 가량의 레코드가 추가된다. 연습용 CD-ROM에는 1989년 전후의 자료를 중심으로 약 1,500여건의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Online에서는 SORT 명령을 사용할 수 없고, PRINT 명령과 동시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초록.


    ▷ Descriptor (/DE, /DF)


    논문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어들.


    ▷ Title (/TI)


    논문의 제목. 영어로 번역된 레코드라도, 대개 제목은 원어 그대로 수록하는 것이 보통이다.




  • Additional Index

    ▷ DIALOG Accession Number (AN=)


    CD-ROM에서만 사용가능한 필드로, DIALOG 고유의 6자리 숫자이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


    ▷ Document Type (DT=)


    자료의 형태. 두 가지 중 하나인데, 해당 레코드가 학술지에 수록된 자료인 경우 JOURNAL ARTICLE로, 단행본인 경우 MONOGRAPH로 수록되어 있다.


    ▷ Journal Announcement (JA=)


    해당 레코드의 서지사항이 수록된 Philosopher's Index 지의 호수. 세 자리 숫자로 되어 있는데, 앞 두자리는 권(volume)수, 다음 한 자리는 판(issue)수를 나타낸다.


    ▷ Journal Name (JN=)


    해당 레코드의 원문이 수록되었던 간행물의 이름.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Named Person (NA=)


    본문중에 언급된 철학자의 이름이 수록되어 있다.


    ▷ Publisher (PU=)


    대개 단행본의 경우에만 제공되는 필드로, 원문의 출판사명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해당 출판사가  위치한 도시명도 같이 수록되는 경우가 많다.


    ▷ Publication Year (PY=)


    원문이 출판된 년도. 네 자리 숫자이다.


    ▷ Update (UD=)


    레코드가 DB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날짜.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수록된 레코드는 UD=9999로 되어 있다.




  • 기타

    ▷ LIMIT


    ① /ENG : 영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② /NONENG : 영어 이외의 언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 SORT


    AU, JN, PY, TI 필드를 사용하여 SORT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각종 서지사항


4


 제목과 초록


5


  Full Record


6


 Title, DIALOG Accession Number


7


 서지정보와 초록


8


 Title, Descriptor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