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여성웹진

해외 여성 단체

 

FEMINISTS FOR FREE EXPRESSION
FFE는 여성의 표현의 자유를 위한 단체로서 검열문제에 주력하고 있으며 Free Speech Pamphlet, Anual Reports등을 볼 수 있다


*The Feminist Majority Foundation

인터넷에 개설된 여성운동 Site중 가장 폭넓은 여성전문가 조직으로 법조계, 비지니스, 의료계, 스포츠 등 여성들에 대한 정보가 세분화된 것이 장점


*National Organization for Women(NOW)

미국내 페미니스트 기구중 가장 큰 조직으로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통한 여성권인 옹호, 모성보호, 인종차별 철폐에 관한 정보를 제공, 보스니아, 크로아티아여성과 아이들의 강간에 대한 지원요청, 여성환경기구개발에 관한 Site


*Women for Women

전쟁이나 내전 특히 보스니아,크로아티아,르완다의 생존여성들을 위한 재정적,정신적 지원을 위한 비영리조직이다


*Women's International Center

'대화를 통한 교육'을 취지로 하여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에 사는 글로리아 랜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비영리기관으로 여성을 주제로 하여 도서관, 미술전시, 세미나, 워크숍을 열고 있으며, 매년 '올해의 여성상'을 수여하고 있음


*WWWomen! The Premier Search Directory for Women Online!

여성과 관련된 Site들을 주제별로 모아 놓았다


*Korean Christian WomenNe

한국내 기독교 여성단체들의 모임, 참여단체, 여성신학, 여성포럼 강좌와 예배/설교 여성 사이트 모음등이 있다.


*IGC의 Womensnet

IGC(Institute for Global Communications)의 멤버인 womensnet은 여성인권, 페미니스트 디렉토리, 정치, 경제, 폭력 등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다.


*Women's Federation for World Peace(세계평화여성연합)

UN 경제사회이사회의 NGO 자문기관이다.


*NAFE(National Association for Female Executives)

NAFE는 국제적인 직업여성 협회로, 교육, 네트워킹, 공식적 보호대책을 통해 여성들이 직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수단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WEDO(Women's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rganization)

여성환경개발기구 WEDO는 여성의 세력화와 정책결정에의 참여를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 및 환경적 정의를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평화로운 지구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적 네트워크이다. 웹사이트에서는 WEDO에서 모니터링한 각 국가의 북경행동강령 이행 상황 분석 정보 및 관련 WEDO의 보고서를 소개, 여성, 환경과 건강, 그리고 세계경제와 관련한 WEDO의 견해, 제4차 세계여성회의 등 주요한 유엔회의에서의 WEDO활동, WEDO 소식지 정보등을 제공한다.


*여성발전협회(AWID)

AWID(The Association for Women in Development)는 전세계 여성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련분야 전문가, 학자와 정책입안자들간의 3자간의 원활한 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세계적인 회원 기반의 기구이다. 웹사이트에서는 AWID의 역사, 직원 소개, 전세계 회원에 대한 소개, 프로그램·출판물 등의 정보 및 관련기관 웹사이트로의 링크를 제공한다. 또한 'Leading Solutions for Equality and Justice'를 주제로 1999년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 워싱턴에서 열릴 예정인 제8차 AWID국제 포럼에 대한 상세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UNIFEM(United Nations Development Fund for Women)

여성인권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을 위한 사업에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Violence and Safty Resource Guide

여성에 대한 폭력과 이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안내자료를 모아놓았다. 물리적 폭력 뿐 아니라 심리적 국면에 대한 자료, 특정주제들에 관한 리서치와 관련 비디오 및 정기간행물 목록도 들어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을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SAIP(Sexual Assault Information Page)

Chris Bartley가 만든 사이트로 유형별 성폭력 및 성폭력 일반에 관한 인터넷상의 사이트를 체계적으로 링크시켜 놓았다. 성폭력에 관한 정보를 보려면 이 사이트만 찾아도 90%는 성공!!


*SAN FRANCISCO DISTRICT ATTORNEY'S OFFICE

샌프란시스코의 매춘범죄자 재발방지 프로그램(First Offender Prositution Program)을 함께 하고 있는 법률사무소 홈페이지. 매춘범죄자 재발방지 프로그램은 매춘여성을 사려다가 잡힌 남성들이 매춘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가정폭력이나 어린이 폭력에 관한 내용도 실려있다.


*Working Women's Forum

*South Asian women's Network


*FEMINIST.COM

이 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부속기관들에 대한 링크와 소개는 물론 주제별로 나눈 여성관련 Site들의 모음이 방대하다


페미니스트 운동가를 위한 자료들

페미니스트 운동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들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 따라서 자료 자체를 링크시키기 보다는 다른 페미니스트들과 연결시키거나(뉴스그룹), 페미니스트 이슈들을 다루는 단체들을 링크시켜 놓는 체제를 가짐. 링크된 페미니스트 이슈들은 재생산권/ 성희롱과 강간/ 가정폭력/ 유색인종여성/ 여성과 정치/여성과 경제/ 전지구적 이슈들/ 여성과 건강/ 이다. 이 사이트는 비교적 오래 되어(최종수정일, 1997년 3월) 97년 이후의 신생단체들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최근까지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체들에 대한 정보로는 충분하다.


WomensNet

지역, 국가, 지구촌의 여성조직들을 통신기술을 통해 지원하는 사이트.


GLBT 검색

인터넷 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동성애 사이트


경계에 선 성정체성

성 정체성의 불확실성을 다룬 웹 사이트. 남녀의 경계, 지역 간의 경계, 인간/기계/동물 간의 경계에 대해 다룬 글과 이미지들을 다룸.


여성과 에이즈

여성과 성병 및 에이즈에 관한 자료들을 모아 놓음. UN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성병/에이즈에 관한 자료들도 볼 수 있음.


여성 건강

여성 건강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모아 놓음.


낙태와 여성건강

미국 낙태 및 재생산권 행동연맹(The National Abortion and Reproductive Rights Action League)의 사이트. 낙태와 임신, 출산과 관련된 여성건강에 관한 모든 정보를 올려 놓았음. 여성의 재생산권의 맥락에서 낙태를 개념화하는 대표적인 단체.


여성과 경영

경영과 전문직의 여성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비영리 조직이 구축한 사이트. 지난 15년간 여성지도력 향상, 여성노동 관련 통계, 일과 가족, 노동 유연화 등의 주제를 다룸. 관련 웹 사이트들 링크시켜놨음.


여성과 정치

하워드 출판사에서 구축한 사이트. 계간지. 여성의 정치참여, 여성정책의 효과, 정치철학, 국제관계, 미국정치학, 비교 정치학 영역에서 여성지위의 현황과 세력화를 다루는 연구들을 주로 포함.


여성과 과학

역사상 과학과 기술영역에서 활동한 여성 125명에 대한 자료 제공. 사진도 볼 수 있음.


아이오와(Iowa) 대학의 여성평등스포츠 웹사이트

1972년 양성평등교육개정안인 Title Ⅸ의 실행 여부를 체크함

'생활 > 여성웹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팅 결혼  (0) 2006.08.30
미용 다이어트 패션 웨딩  (0) 2006.08.30
해외 여성학 관련 링크  (0) 2006.08.28
해외 여성 단체  (0) 2006.08.27
국내 여성 단체  (0) 2006.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