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조사분석

해외 시장 분석 펌글

 




    시장분석리포트




    시장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레퍼런스는 시장의 규모, 시장잠재성, 전문산업분석, 신상품 신기술 등을 다루는 시장전반적인 사항과 시장점유도,순위, 혹은 국가 프로필, 정치적인 사항, 무역관련정보등이 속한다.



  • Datamonitor Market Research

    영국에서 출간되는 시장정보전문 리포트로 다음의 산업을 포괄하고 있다.



      자동차 상품


      음료


      화장품


      전기전자제품


      재무서비스


      음식


      레저시장


    대체적으로 영국시장을 다루고 있으며 일부 유럽국가와 미국 시장에 관련한 정보도 함꼐 제공되어진다. 각종 시장정보에 관련한 피로트와 함께 경쟁환경과 시장점유율, 가격 등도 함께 추가되어있다.


  • Euromonitor Market Report

    세계 주요 시장의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정보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이다. 각종 연구소와 실무에서 임하는 연구원들에 의해 쓰여지는 이 보고서들은 다음과 같은 상품부문을 제공한다.



      식음료


      가전제품


      건강제품


      화장품


      레저상품


      소매업


      담배


  • Freedonia Market Research

    이 데이타베이스는 Freedonia Group에서 제공하는 200여개 이상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TFG는 굴지의 마케팅 전문회사로 미국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이 리포트들의 85%는 대체적으로 미국회사, 산업에 관련된 내용이며 10%는 캐나다 그리고 나머지는 기타 국가에 대한 정보들이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미국시장의 2000년과 2005년 사이의 시장 전망이 들어 있으며 각 산업별로 마켓쉐어의 순위도 제시해준다. 또한 미국시장에서의 제품 요구량, 혹은 각 시장별 요구량, 각 제품별 소비량과 전망 등도 포괄한다. 각 산업별로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목차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개략적인 요약


      시장환경


      수요와 공급


      제품소개


      지역별 제품의 마켓소개


      산업구조



  • BCC Market Research

    Business Communications Company가 제공하는 BCC Market Research는 월마다 갱신되는 마켓리서치정보원이다. 플라스틱, 제약, 재료, 세라믹, 렌즈, 식품, 전기, 전자, 화학, 페기물 처리 등으로 주로 다룬다. 리포트는 시장세그멘타에션, 산업구조, 마케팅전략, 신기술 등에 관련한 전반적인 정보뿐 아니라 제품과 소비 통계도 제공한다. 모든 정보는 전문으로 제공되며 1990년부터 Dialog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는 데이타베이스다.


  • Frost & Sullivan Market Research

    1961년 뉴욕에 설립되어 세계적으로 하이테크와 산업시장의 컨설팅회사로 설립되었다.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세계적인 마켓컨설팅과 회사트레이닝에 있어 전세계 4대 마케팅전문회사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유통채널변화 추적정보, 시장동향 파악 및 예견, 경쟁과 전략분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유럽, 아시아 등지에 각 지사가 설립되어 있어 시장분석을 토대로 한 분석이 보다 실질적이며 정보의 활용도가 높다. 최근에는 마케팅전문부문 뿐 아니라 각 지사별로 교육사업도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다.


    필요한 정보에 대한 검색은 리포트, 뉴스, 세미나, 컨퍼런스로 나누어져 있어 각 분야별에서 원하는 산업분류를 나누면 검색시간을 단축하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색바업ㅂ은 Literal Text과 부울리안 연산을 이용할 수 있다.


  • EIU Business Newsletters

    EIU Business Newsletters 데이타베이스는 eiu의 국제적, 지역적, 국가의 정보를 모아 하나의 데이타베이스로 묶은 혼합데이타베이스이다. 이 뉴스레터에는 180여개 이상의 주요 시장정보가 담겨져 있다. 물론 이뿐 만 아니라 50여개의 산업정보와 수천가지의 기업정보도 포함된다. 대체적으로 경쟁전략 , 국제적 재무운영전랴그 환율위험, 지방 은행, 경제현황 등을 포함하며 또한 국제적인 시장의 세금규제, 경제동향 등을 제공하고 있다.


  • Beverage Marketing Research Reports

    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에서 제공하는 Beverage Marketing Research Reports는 음료산업에 대하여 마케팅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포장까지 전반적인 모든 면을 상세히 전문으로 제공하는 보고서를 다룬다. 여기에는 소비자 흐름, 소비수치, 시장의 방향, 지역별 선호도 등도 포함된다.


    주제별로 나누어진 분야는 음료의 종류와 향, 수입수출, 선도회사, 그리고 선도회사들의 전략, 유통채널, 포장, 분말 음료, 지역별 음료시장, 과고비, 가격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 Business Monitor

    Busienss Monitor는 매일 업데이트되고 전문으로 제공하는 시장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타베이스이다. 전세계의 경제경영문제와 규제, 법에 관련한 문제에 대한 전문회사분석과 회계상의 조언등을 제공한다. 또한 경제경영 투자 활동에 영향을 미칠만한 출간되지 않은 법과 규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 Corporate Inteliigence on UK and Europepean Retailing

    70여개 이상의 고품질의 마켓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이다. 서부유럽 17개국과 동유럽 14개국에 대한 소매에 관련한 피로트를 제고하며 주제별 리포트도 제공된다. 그 주제는 주로 영국에서 음료 세일, 1990년대의 유럽의 음식유통문제, 동부유럽의 판매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든 리포트는 각 회사프로필ㄹ과 주제별로 수록되며 업데이트 되는 정보와 이전의 정보를 구분하여 제공한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통계, 무역, 회사 연구등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시장분석, 시장예측, 혹은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할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 Databank Market Structure and Trends in Italy

    이태이의 200여개 이상의 산업과 서비스부문을 포괄하는 정보데이타베이스이다. 여기에서 포괄되는 산업부문은 애완용 동물 상품에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각종 저널에서 스포츠웨어까지 대부분의 이태리의 산업을 다양하게 다르고 있다.


    각 리포트에는 6개내지 7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산업개요, 트랜드, 전망, 회사운영 등으로 각 분야별로 다룬다. 이 연구는 Databank이 자체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 Datapro Reports and Analysis

    이 데이타베이스는 컴퓨터, 이동통신, 정보시스템에 대한 권위적인 마젯리서치 데이타베이스이다. 각 리포트가 전문으로 제공되며 기술트랜드, 시장개요, 회사 프로필, 상품리포트, 신상품발표, 고객의 만족도, 경쟁시각 등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상품의 각격과 특징도 상세히 제공되어 있다. 이러한 전반적이면서도 상세한 분석이 담겨진 보고서들은 월별로 업데이트되며 원하는 경우는 복사본을 서비스하기도 한다.


  • Find/SVP Market Research Reports

    Find /SVP는 세계적인 마켓 리서치 회사이다 1969년에 설립되어 NASDAQ에 상장되어 있는 Find/SVP는 전세계 30여개국에 지사를 설립하여 세계적인 리서치회사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Research & Consulting Service, Market & Industry Studies, The Information Catalog, Books, Newsletters, Seminars & Conferences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공되는 출판물들은 140여개의 마켓 인텔리전트에 대한 보고서가 일년주기로 발표되는 종합적인 시장, 제품보고서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특정한 산업분야에 따라 원하는 보고서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 원할 시에는 요약본, 목차, 뉴스발표 등으로도 얻어볼 수 있다.


    FIndSVP에서 출간되는 모든 상품들은 LEXIS-NEXIS, Profound, Dilaog, MarIntel, FT Profile 등에서 얻어 볼 수 있다.


  • FINDE X

    1985년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하여 일년에 부기별로 업데이트되고 있는 이 데이타베이스는 모든 산업, 시장 리서치 리포트, 연구, 상업적인 설문조사 등으로 다루고 있다. 개인회사와 대체적인 산업을 포괄하여 리포트 전문회사들이 작성한 리포트들도 포함된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FINDex: The Directory of Market Research Reports, Studies and Survey라는 프린트판도 있다. 각 리포트마다 목차와 요약분이 제공되고, 산업범주별로 특정산업별, 혹은 제품별로 요약분도 제시된다. 유료로만 전문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각 리포트마다 구입가격이 포함되어 있다..


  • ICC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이 데이타베이스에는 주식리서치 리포트와 마켓 리서치개요가 수록되어 있다. 이중에서 마켓리포트인 경우는 주로 산업구조, 시장크기, 시장 동향, 발전과 전망을 다루며 또한 이러한 마켓을 주도하는 주요 상장 비상장회사의 프로필 등도 제공되고 있다. U.K.시장에 대한 리포트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며 서부유럽시장에 대한 리포트들도 추가되고 있다.


    .


  • IMS WORLD Drug Market

    전세계적으로 제약제조산업을 다루고 있는 전문 데이타베이스가 바로 IMS World Drug Market이다. 온라인 상으로는 World Drug Market Manual-Companies 가 제공되기도 한다


    IwORLD Drug MARKET Manual 은 80여개부문의 산업에서 다국적인 기업을 포함하 4000여개의 회사의 프로필이 수록되어 있다. 각 회사마다 판매량, 대표적인 상품, 또한 치료우위에 있는 분야 등을 다워 제약부분에 있어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데이타베이스역을 한다.


  • International Market Research Information

    International Market Research Information 은 마켓리서치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포괄할 수 있는 유일한 온라인 데이타베이스이다. 세계의 각종 시장의 상세한 리포트와 조사가 수록되어 있으며 마켓리서치를 수행하는 연구주체들에 대한 정보도 들어있다. 이 데이타베이스의 주요 세가지 정보의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분야의 마켓리서치를 포괄하는 기사요약본



      이러한 정보에는 연구저널과 컨퍼런스 프로시딩, 책 등도 포함된다.


    2. 시장연구는 최신 통합된 시장보고서를 상세히 담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시장들에 대하여 가능한 조사의 결과도 싣고 있다.


    3. 각 에이전트의 연락처를 제시해 주며 각 생산자와 마켓리서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서비스되고 있다.


  • International Risk & Payment Review

    이 데이타베이스는 월마다 출간되는 The International Risk & Payment의 온라인 버전이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각 국가의 안정지수 및 무역지수등을 다루고 있다. Dun & Bradstreet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수출을 위한 중요한 정보인 120여개 이상의 시장에 대한 무역, 투자 리스크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각 국가의 분석을 위하여, 현 지불조건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며, 수출신용문제, 혹은 전반적으로 무역고 투자에 있어서 전반적인 리스크 평가 등이 포함된다.


  • Investext

    경제경영에 관련한 데이타베이스는 일반적인 부분에서 특정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중복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경영정보를 포괄하고 있는 예외적인 데이타베이스 중의 하나는 바로 INVESTEXT이며 각 투자전문은행과 회사에서 분석한 수천개의 연구보고서를 모아둔 유일한 데이타베이스이기도 하다. 내용들은 주로 투자, 경쟁분석, 시장연구, M&A 분석, 회사의 계획 등이 들어 있다. 또한 직접 고객들을 상대로 작성한 보고서들이기 때문에 수치와 분석에 있어 경제, 투자연구가들의 실제 데이타들이 들어 있다.


    다른 데이타베이스와 마찬가지로 같은 회사인 경우 재무데이타에서는 중복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많은 양의 게비지를 피하기 위해서는 처음 검색식을 세울때 사이즈 및 컨텐트로 제한하여 정밀 검색을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 KR Investment Research Index

    오늘날 가장 중요한 투자 리서치보고서들의 인덱스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 Knight-Ridder사에서 제공한다. 전문분석가들에 의해 작성된 이 문서들은 미국과 다른 나라의 산업과 기업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를 얻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각 보고서마다 인용된 사항들은 각 매출액 수입전망, 시장점유율 등과 마케팅 데이타, 인수합병 활동, 연구


    등을 포함한다.


  • Market & Business Development

    비지니스 마켓을 위한 연구 보고서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데이타베이스이다. 주로 영국의 개인 건강부문과 토목건축, 유틸리티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되는 보고서들은 특정 시장세분화에 영향을 미칠만한 주요한 문제들을 확실하게 구분지어 설명해준다. 각 보고서들은 상세한 시장과 산업 분석, 동향, 전망, 지역적 시기별 데이타, 엔드유저 시장프로필 등이 수록되어 있다.


  • MarketLine International Directory of Published Market Research

    전세계적인 마켓리서치 리포트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가 바로 MKDL이다.이 데이타베이스는 각 분야별로 간략한 분석과 전망을 시기적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각 부문은 음식료, 가전제품, 레저, 자동차 산업, 여행, 이동통신, 컴퓨터, 도매, 포장 등의 분류에 속한다


  • MSI Reports

    이 리포트는 산업과 각 비지니스 섹터에서 유명한 연구들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국의 시장은 포괄하고 있으나 유럽은 10%정도에서밖에 포괄하지 못한다.


  • Trade & Industry Database

    전반적인 경제경영에 관련한 출간물 혹은 기사들을 모아 정보로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서 요약본, 전문, 인덱싱, 혹은 관련 사이트를 소개해주기도 한다. Trade & Industry ASAP는 전문기사를 다루고 있으며 경제경영이라면 모든 분야를 다 다룬다고 할 정도로 정보의 폭이 넓다. 특히 제조업과 서비스부문에 대한 무역관련 출간물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T&I의 데이타베이스 소스출간물의 20%가량이 서유럽과 영국 등지이며, 전체적인 인덱스 상으로는 1300여개의 출간물을 올려놓고 있다.


  • Frost & Sullivan

    Frost & Sullivan은 마케팅 전문 턴설팅 회사로 세게적으로 공신력을 갖고 있는 회사 중의 하나로 손 꼽히고 있다. 마케팅에 관련한 출판업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마케팅과녈ㄴ 컨설팅으로 그 명성을 떨치는 마케팅전문회사로 전세계 지사가 포진해 있어 조직적으로도세계적이다. 비록 유료이긴 하지만 전세계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이로울만한 컨퍼런스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각종 연구보고서를 고객들에게 제시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마케팅업무를 할 수 있도록한다.


    각종 연구보고서나 뉴스 등 Frost & Sullivan이 제시하는 각종 정보들을 손 쉽게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검색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검색법은 각 기사의 주제나 혹은 단어, 구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고객의 편의를 고려하는 검색법이 돋보인다. 검색볍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검색법


    정밀검색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기 위해서는 다음의 검색법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화면에 나타나는 하나 혹은 복수의 주제범위를 선택아면 검색코자하는 문서의 리스트가 화면상에 제시된다. 검색시는 단어나 구를 제시할 수 있으며 각 단어 사이의 단어에는 스페이스를 두도록하낟. 검색엔진은 해당하는 모든 문서를 화면상에 제시하여 시간 혹은 주제에 따라 분류된다





    2.전문저널 기사정보






    PROMPT


    가장 뛰어난 경영전문데이타베이스 5가지를 고르라고 한다면 그 중에 항상 들어가는 것이 바로 PROMPT이다. PROMPT란 Predicasts Overview of Markets and Technology의 약어이며 시장, 회사, 상품, 경영, 경제, 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이다. 경제전체, 산업, 서비스 등에 대한 저널과 보고서의 1,200여개의 전문 혹은 초록이 제공된다. 여기서 제공되는 저널과 보고서한 전세계의 경제잡지, 무역 저널, 신문과 뉴스레터 등과 같은 정기간행물을 말한다.


    모든 레코드는 전문이거나 요약본과는 상관없이, 인덱싱이 되어 있다. 주로 상품, 회사, 지리학적 구분, 사건 코드와 그에 대한 설명등이 추가된다. 사건코드란 상품발표, 시장점유율, 경영진 변화 등과 같은 정보들에 구분하여 코딩하는 것이다. PROMT는 대체적으로 SIC코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사건코드나 상품으로 기술적으로 검색하는 것이 검색의 중복을 피하면서 효율적으로결과를 유도하는 방법일 것이다. 또한 미국의 100여개의 지방신문과 경제 저널등을 포괄하는 방대한 량의 저널 소스이며 지방경제흐름과 중소기업, 자회사들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정보원이기도 하다.




    Newsletter Database


    Newsletter Database는 IAC의 한 부분으로 인지되고 있는 데이타베이스이다. 그러나 원래는 PROMPT로 알려진 Predicasts에서 개발이 되었으나 지금은 소유가 바뀐 상태이다.


    Newsletter Database는 거의 600여개의 경제경여 산업 뉴스레터를 전문으로 수록하고 있는 데이타베이스이다. 뉴스레터들은 주로 각 주요 산업별 기술, 회사, 상품, 시장에 대한 문석과 보고를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컴퓨터, 전기전자, 환경, 의료기, 에너지, 출판, 방송매체, 국제경제, 재무, 우주항공 등에 관련한 보고서가 많다. 대부분의 뉴스레터는 온라인 상에서도 손쉽게 찾을 수 잇으며 주별, 월별로 원할 경우 메일로 받을 수도 이싸ㄷ.


    Newsletter는 각 산업별 48개 범주로 나누어져 있다. 약간의 주제부터 시작하여 가장 큰 범주인 이동통신은 약 60여개의 타이틀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검색에 있어, 각 범주별 검색이 권고된다. 각 기사는 산업코드를 제외하고는 주제별인덱싱이 안되어 있다. 그래서 세심한 전문검색기술이 요구된다.


  • Business DATELINE

    1980년대에 정보라는 이름하에 새로운 타입의 출간물이나 지역 비지니스 저널 등이 많이 등장해싸ㄷ. 이러한 지역지향적인 월간 혹은 주간 경영지들은 작지만 활동적인 시장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다룰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다. 오늘날 수백여개의 출간물이 교외, 중소도시, 지역을 거쳐 전 미국, 캬나다 어느 곳 할거 없이 전반적인 뉴스, 및 경제상황들이 출간물과 신신문등을 통해 곳곳에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이에 상응하는 서비스 Business Dateline이 출현하기에 이른다. 지면을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비지니스 신문 및 내용을 포괄범위가 가히 최고라 명명할만 하다.


    Business Dateline은 수백종의 지역출간물을 전문기사로 수록하고 있다. 중소개인기업이나 신 벤처기업, 큰 회사의 지사 등 찾는데 어렵거나 여타 데이타베이스에 수록되지 않은 기록들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소스이기도 하다. 주로 농업, 은행, 전기, 병원, 부동산, 교통부문에 치중하고 있으며 회사 산업뉴스뿐만 아니라 시장및 경영의 흐름, 경제상황, 비지니스 환경 등 일반적인 경영환경도 다룬다.


    검색시에는 회사, 산업, 인명, 사건 등으로 세분화된 분류로 검색이 수월하나 적은 양의 컬럼이나 사설 등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각종 문서들에는 인용문, 기사 텍스트, 인덱싱이 각각 담겨 있으며 이에 따라 원하는 검색도 가능할 수 있다. 여기 인덱스 필드에서 사용되는 것으로는 회사명, ticker symbol, DUNS Number, SIC Code 등으로 구분된다.


     


    3.시장정보 종합시스템





  • I-TRADE

    무역에 관련한 사이트와 정보는 무역에 관련한 전세계의 많은 무역업자들이 찾고 또 많이 애호하는 인터넷상의 자료이다. 그 중에서 무역정보의 정수라고도 불리울 수 있는 I-TRADE는 방대한 정보와 함께 초보자들도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다.


    일단 I-TRADE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일단 다음과 같은 메뉴을 접하게 된다.



      Learn How To Trade


      Market Your Company


      Develop Your Business Plan


      Find Your Trading Partners


      Take Advantage of NAFTA


      Request Research/Consulting


      Review Current Events


      Index of Free Services


      Index of Fee-Based Services


      Subscribe to I-TRADE


      Give us Feedback


    이 외에도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는 I-TRADE PARTNER 즉 EIU, D&B, SONNET, PRICE WATER HOUSE, FRREDONIA 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각 홈페이지로 링크되도록 서비스한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이러한 서비스들의 하부구조에는 정말 무역업자들이 원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하면서 일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으나 일단 들어온 곳에서는 정보의 곳곳에 어디네 어떠한 정보가 어떻게 있는지를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앞으로 검색과저에서 시간을 줄이는데 필요한 준비과정일 것이다.


    Learn how to trade


    다시 이 메뉴에는 세부정보들로 나뉘어져 있다. 다음을 참고하자.



      I-TRADE Export Guide


      US Customs Guide to Importing


      Department of Commerce Basic Guide to Exporting


      D&B's How to Target Your Best Global Prospects


      D&B's How to Plan for Global Growth


      I-TRADE Export Guide


    수출을 하는데 있어서의 경영, 제조, 유통면에 이르는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세부적인 마케팅전략까지의 정보를 다루고 있다. 제품의 시장진입에 관련한 사항들뿐만 아니라 국제무역에 있어 주의하고 세심한 조사가 필요한 위험도문제, 세금문제, 재정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참조하여할 사항들이 수출을 하는데 있어 메뉴얼 역할을 해주고 있다.


    US Customs Guide to Importing


    빠르고 효율적인 수입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한 이 코너는 미국무역업자들의 국제무역에서 보호하기 위한 자료들이기에 믿을만한 정보들이 많다. 기본적인 정보에서부터 세심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무역업자들이 준수하거나 유념해야 할 수입시 요구사항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Department of Commerce Basic Guide to Exporting


    성공적인 수출을 위한 여러가지 주요 쟁점들이 수록되어 있다. 판매 전과 판매 중, 그리고 판매 후로 나누어 그 동안에 처리하거나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빠짐없이 소개하고 있어 무역업자들의 매유얼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의 잠재시장성 평가작업과 수출에 대한 의사결정 등수출에 관련한 전략들도 수록되어 있으며 Department of Commerce, Department of State, Commercial banks, Export intermediarie 등 수출에 관련한 기관들의 조언들도 포함되어 있다. 더 나아가 시장분석, 제품분석 방법과 방법론도 참고해 볼만 하다.


    D&B's How to Target Your Best Global Prospects


    모든 마케팅의 기본 목적은 판매에 있으며 가장 효율적으로 전세계 판매율을 놓이기 위한 방법들이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D&B만의 경륜과 정보량으로 적절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Analyze & Target Market Opportunities


    Create the Offer & Message


    Work With Local Agents


    Acquire New Customers


    상기의 내용들이 제시되고 있는 메뉴들이며 참고가 될 만한 것부터 얻으면 사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D&B's How to Plan for Global Growth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거나 진행 중인 사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계획들이 제시되고 있다.


    Develop your business plan



      market and Country Information


      Customs, Legal, and Regulatory Information


      Finance, Risk Management, and International Payments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International Travel, Business Practices, and Protocol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시장, 국가 정보와 세관정보, 교통정보 등 필수적으로 유념해 두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이 수록되어 있다. 각 메뉴별로 들어있는 정보들을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Market and Country Information 에는


      Freedonia Industrial Reports


      Economist Intelligence Unit TradeWire


      National Trade Data Bank


      Price Waterhouse Doing Business Guides


      D&B Information Services Exporters' Encyclopaedia


      US Global Trade Outlook


      Other Sources of Market Information


    위에 나열한 정보제공자들은 전세계적으로 각 분야별로 방대한 자료와 신빙성을 갖고 있는 것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에 각 산업, 시장분석보고서 혹은 국가의 시장조사, 무역현황, 타 마케팅정보 등 무역을 관련하여 필요한 어떠한 정보도 단시간내에 알찬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 이 I-TRADE의 강점이다.


    Finance, Risk Management, and International Payments


    재정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수출입은행과의 직접 연결하여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SONET FINANCIAL SERVICE와도 연결되어 있어 로이터에서 매일 엎데이트된 환율정보를 받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략과 필요시 자문을 구할 수도 있다. Graydon America 로 국가별 회사의 신용도와 전반적안 사항을 조사할 수 있으며 미국 수출입은행, 전세계의 현환율도 사무실에서 온라인 상으로 바로 체크해 볼 수 있다.


    Take Advantage of NAFTA



      The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OAS NAFTA Overview


      US Department of Commerce NAFTA Facts


      NAFTA - Summary and Analysis


      NAFTA - A Guide to Customs Procedures


      USDOC GEMS NAFTA On-line


      US Commercial Service - Mexico


    미국, 멕시코, 캐나다 정부 연합으로 자유무역의 동의사항들이 자세하게 제시되어있다.


    Review Current Events



      I-TRADE Calendar


      EIU Business Briefings


    Review Current Events에는 위와 같은 두가지 메뉴가 있으며 이 메뉴에는 일년 간의 행사나 이벤트들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 중요한 행사나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무역활동에 참고를 하기에 좋은 정보들이 많다.


    Market Your Company


    일단 I-TRADE BUSINESS DIRECTORY에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시된 폼에 맞춰 올려둔다.


    그러면 Find Your Trading Partners 에서 등록된 회사들 중에서 적절한 동업자를 찾아 볼 수도 있고 동업자를 찾는 다른 사업자들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상에 제공해준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국제적으로 동업자를 구하는데 용이할 뿐 아니라 회사에 대한 프로필이 일단은 신빙성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동업자를 만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사업을 성장시킬 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Request Research/Consulting


    국제적인 투자를 하거나 무역건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시장부문과 산업부문에 결쳐 전반적으로 객관적 정보와 숙고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이러한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시간을 맞추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무역에 관련하여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다고 자랑하고 있는 I-TRADE에서도 혹시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했다면 이 메뉴를 통하여 정보에 대한 컨설팅을 요구해보는 것도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컨설팅 제안방법은 온라인 상에서 회사의 일반적인 정보와 컨설팅 요구사항들을 적어서 온라인으로 보내면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컨설팅 내용들을 받아 볼 수 있도록 간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계 온라인으로 연결이 가능한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M.A.I.D

    전반적인 경영에 관련한 정보를 포괄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시장리서치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단 한면의 고객이나 특정한 산업 시장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유통할 수 있다. 가격 및 유통 면에서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대체저긍로 시장연구보고서는 점자적으로 대체적인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된다. M.A.I.D.(Market Analysis Information Database) Researchline은 시장연구면애서는 가장 규모가 크다.


    전세계의 산업과 시장을 포괄하는 시장연구보고서로서 수천개의 연구보고서를 수록하고 있다. 이러한 보고서들은 시장점유율과 세그멘테이션, 회사의 전략, 소비자 행동, 기술의 결과 등 다른 데이타베이스에서 흔하지 않은 정보들은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MA.I.D는 주요 산업별 서비스 분야의 보고서가 50,000여개의 보고서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 보고서들은 Frost & Sullivan, Internationa Business Strategies등과 같은 마켓 전문리서치 회사들이 작성한 것들이다.


    검색시에는 자체내 검색엔진이 장착되어 있어 전문가나 아마추어검색사들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각 리포트는 필자, 날짜, 시장부문, 회사 혹은 상품 이름, 국가 명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 NewsNet

    Newsnet은 특정한 비지니스와 기술정보에 있어 기본적인 정보원으로 알려져 있다. 특정한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서비스와 각 기사마다의 분석과 수준높은 보고서들은 여느 출판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982년이 되어서야 온라인에 모습을 드러낸 NewsNet은 온라인 상으로 Newsletter를 보급한 주도적인 선두자였다.


    NewsNet은 600여개의 비지니스, 산업부문의 뉴스레터를 모아 전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신기술, 경영환경, 법/제도, 임원진, 연구진, 기획자 들에 대한 정보들에 강세를 보인다. 치중되고 있는 산업부믄은 주로 이동통신, 국제경제 및 경영, 전기전자, 컴퓨터, 재무및 회계, 에너지환경, 출판, 방송, 건강, 우주항공 등이다.


    뉴스레터의 검색은 주로 34개로 나누어진 산업별 범주를 선택함으로써 검색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워낳ㄹ 경우, 산업별 범주, 혹은 지역별로도 구분하여 검색가능하다.
    모든 뉴스레터가 전문으로 제공되며 광범위한 산업분류를 제하고는 주제분류 및 상세기술이 제공되지 않는다.


  • Global Report

    시장의 변해가는 요구에 상응하기 위해 갈수록 비지니스 데이타베이스는 정보량이 방대해져 가고 서비스의 질의 높아져 가기 마련이다. 사용하기 수월하면서도 전반적이면서도 독특하고, 최신 정보를 담고 있는 시장관련 정보데이타베이스가 바로 Global Report이다. 전세계의 시장정보, 기업정보, 산업과 국가정보를 신속하면서 최신정보들을 분석과 보고서로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최신 기사 및 데이타와 재무 데이타도 리얼타임으로 제공된다.


    Global Report의 정보제공자는 주로 Comtex, Extel, Knoght Ridder, Citibank, Financial Tines, EIU, S&P등 각기 경제경영부문 전문정보회사들이다. Global Reort에는 뉴스, 기업 및 산업, 국가, 시장으로 네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분마다 여러 소스에서 적절한 데이타가 주제별로 통합되어 수록되어 있다.


    Global Report는 주제별과 섹션별로 아주 조직적으로 형성된 데이타베이스이기 ㄸㅒ문에 메뉴와 직접 특정 페이지 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수월하게 검색할 수 있다. 부울리안 검색은 이 데이타베이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또한 제품 및 인물 정보를 이 데이타베이스에서 찾는 것은 그리 현명한 일은 아닐 것이다.


  • TradStat

    시장조사 및 시장분석을 하다보면 사실상 전세계의 무역 및 경제, 수출/입 통계 등이 필요한 때가 많다. 전 세계의 무역데이타를 통계적으로 모아 놓고 각 지역별, 국가별, 산업부문별, 각 회사별 통계자료를 모아 놓은 것이 Tradstst Plus데이타베이스이다.


    Tradstat Plus는 20여개의 주요 무역국가의 통상부에서 발표된 공식적인 데이타들을 중심으로 정보를 수록하고 잇으며 미국, 캐나다의 회사와 서유럽 및 스칸디나비아, 남부유럽, 아시아, 남미 등 주료 무역국가들에 대한 정보도 포괄하고 있다. 전세계 수출입에 대한 85%의 무역정보가 들어있는 셈으로 무역통계관련 데이타베이스에서는 자주 애용된다.


    TradStat 는 크게 동향정보와 수출입정보로 주제를 나누어볼 수 있다. 동행정보는 무역의 패턴을 주로 다루는데, 현재 분량, 가치, 가격, 품등을 다루며수출입자료는 각각의 무역이벤트나 월별 수출입데이타 등으로 다룬다.


    제품은 주로 HS코드를 사용하며 데이타는 최근에는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다.


  • PRICE WATERHOUSE

    각 국가별 경제활동상황에 대한 정보들이 제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데이타베이스이다. 1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Price Waterhouse 는 전세계의 대표적인 회사의 연락처,경영상의 문제점, 위기를 기회를 극복한 사례 등 전문적인 내용들이 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다. 산업분류는 에너지, 오락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재무서비스, 상품, 기술로 제공되며


    글로벌 서비스로는 감사와 경영자문서비스, 재무자문서비스, 경영컨설팅 서비스, 세금과 법제 서비스 등으로 나누어진다.


    각 보고서마다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투자환경, 이 안에는 각 국가의 기본 프로필과 경제 환경, 외국의 쿠자 및 무역기회등에 대하여 다루며 실무비지니스에 들어가면 투자 인센티브, 외국 투자와 투자가들의 한계, 환경규제, 수축내용 등이 포함된다. 그 다음은 감사와 회계분야를 다루게 되며 회사의 세금과 외국인 회사인 경우의 세금, 부가가치세에 대하여 비지니스를 위한 상세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 IntelX

    최신 비지니스뉴스와 이에 해당하는 정보를 전할 뿐 아니라 새롭게 자동으로 기술관련 요약서비스도 제공한다.


    Intell.X는 주요한 전기사업정보서비스와 전세계 미디어, 회사, 컴퓨터네트위킹 등에 관련한 정보를 시리즈로 올리며 사용자들은 관심분야를 선택하면 그 주제에 따라 뉴스와 정보가 제시된다. 각 상품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대표된다.



      SummaryEXpress (sm) 최신 비지니스 뉴스를 전문 혹은 요약본으로 제공한다.


      Intell.XEXpress (sm) -- 산업정보와 일반적인 경영정보를 제공한다.


      SourceEXpress (sm) -- 각 개인의 정보소스에서 모은 신문, 잡지 등과 같은 경영컨텐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천개의 뉴스와이어, 출간물, 방송매체, 재무및 국가 데이타베이스를 토대로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계속된다.




     


    4. 통계수치정보




    통계는 모든 생산활동의 기준을 제공하는 수치이다. 그러므로 통계자료는 객관성과 공신력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국가기관이 조사, 공표하는 관청통계가 거의 대부분이며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각종 민간단체나 기업, 언론기관 혹은 연구소 등에서 제작하는 민간통계로 나눈다. 그러나 관청통계가 대부분 지속성을 띄고 있는데 반해 민간통계는 일시성 통계인 경우가 많다.




    1. 통계의 생산과 활용

    통계는 생산자가 극도로 제한된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청에서 상당수의 경제통계자료를 만들어 공표하며 각 부처에서는 관련 자료를 수집, 통계자료를 제작한다. 한편 민간 통계의 경우 각 단체나 기업들의 필요에 의해 일시적으로 제작하는 통게자료가 많기 때문에 정부기관의 통계자료 만큼 보편적인 활용도는 높지 않다. 이처럼 통계자료의 생산지가 제한되기 떄문에 유통되는 자료는 상당수가 1차 통계자료에 의해 가공된 2차 통계자료이다. 한편 2차 통계로 유통이 될 경우 그 통계자료의 수는 1차통계에 비해 월등히 많아진다. 서쳐들의 작업중 통계관련 작업들은 이와 같이 1차 통계정보를 기초로 하여 2차자료를 만든다든지 혹은 2차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만드는 등의 작업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자국의 통계자료를 제작, 발표하는 기관이 있으며 국제통계의 경우 국제연합(UN) 및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등에서 간행한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서쳐들에게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용도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1.시장성 분석자료
    특정국가에 특정상품 수출을 목적으로 할 경우 그 시장의 종합적인 성격이나 구매력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 선행 되어야 한다. 각종 경제 통계자료는 이러한 판단자료로서 객관성이 높다. 특히 국가별 혹은 상품별 무역통계 등이 이러한 시장분석 자료의 가장 기본이 되는 통계 데이타이다.

    2.비교분석
    시장성 분석의 경우 국가간 경제 비교분석의 필요성이 종종 요구된다. 이 경우 국제통계가 활용된다. 국제통계란 다국간의 데이타 자료를 비교 한 통계자료를 말하는데 이들 국제통계는 대부분 각 국가기관들이 공표 혹은 제공한 1차 통계를 바탕으로 하는 2차통계 혹은 가공통계 자료이다. 이러한 국제통계는 국제기관에서 제작, 유통하는 것으로 UN 전문기구,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국제통화기금(IMF) 등이 있다.

    3.기업 신용평가
    외국의 특정기업 정밀 신용분석에는 그 국가의 경제수준 혹은 특정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해당 국가의 시장분석 등이 요구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경우 국가 경제통계는 매우 중요한 바탕자료가 된다.

    이 외에도 국가통계 혹은 국제통계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통계의 정확도가 사업의 승패에 적지않은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데이타의 확보, 정확한 분석 등은 기업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각 국가별 통계청 사이트

























































































































































































국가


통계청


Algeria


Office National de Statistiques<


Argentina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Censuses


Australia


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


Austria


Osterreichisches Statistisches Zentralamt


Brazil


Brazilian Institute of Geography and Statistics (IBGE)


Bulgaria


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a>


Canada


Statistics Canada</a>


Colombia


Department of Statistics (DA NE)


Croatia


Central Bureau of Statistics</a>


Cyprus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Research


Czech Republic


Czec Statistical Office


Denmark


Statistics Denmark


Ecuador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Census (INEC)


European Community


EUROSTAT


Finland


Statistics Finland


France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Economic Studies


Germany


Federal Statistical Office


Hong Kong


Census and Statistics Department


Hungary


Hungarian Central Statistical Office


Iceland


Statistics Iceland


Indonesia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International Organizations


Food and Agricultural Organiz ation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UNEC


UN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 Statistical Division


UN


UN Statistics Division


Ireland


Central Statistics Office


Israel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Italy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Japan


Japanese Statistics Bureau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Latvia


Central Statistical Bureau of Latvia


Lithuania


Department of Statistics


Luxembourg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Economic Studies


Macau


Census and Statistics Department


Malta


Central Office of Statistics


Mexico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Geography Informatics


Morocco


Ministry of Population


Mexico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Geography, and Informatics


Netherlands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CBS)


New Zealand


Statistics New Zealand


Norway


Statistics Norway


Palestinian Authority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Peru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Informatics


Philippines


National Statistical Coordination Board


Poland


Central Statistical Office


Portugal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Russia


Russian State Committee for Statistics


Singapore /


Department of Statistics


Slovenia


Statistical Office of the Republic of Slovenia


South Africa


Central Statistical Service


Spain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Sweden


Statistics Sweden


Switzerland


Swiss Federal Statistical Office


Taiwan


Directorate General of Budget, Accounting and Statistics


Thailand


National Statistical Office


Turkey


State Institute of Statistics


United Kingdom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a>


Northern Ireland


Statistics and Research Agency


Venezuela


Central Office of Statistics and Informatics (OCEI)



    2. 경제 통계의 이해

    2-1. 국민소득 통계

    1. 국민계정(National Accounts)

    국민경제는 일정한 사이클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끊임없이 순환한다. 이러한 순환은 대체로 수입과 지출간 균형을 이루면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이러한 내용을 일정한 양식에 따라 만든 표를 국민계정이라 하며 다음 다섯가지 계정을 5대 국민계정이라 한다.

    * 국민소득 통계
    생산활동에 의한 소득의 분배를 나타낸다.
    * 산업 연관표
    어떤 상품의 생산을 위한 투자를 나타낸다.
    * 자금 순환표
    자금의 흐름을 실물 및 금융의 측면에서 보여준다.
    * 국제수지
    국민경제와 외국경제간의 거래에 의한 수지계산서이다.
    * 국민대차대조표
    특정 시점에서 국민경제가 보유한 자산과 부채를 나타낸다.


    2. 국민 소득

    국민소득은 흔히 국민총생산(Gross National Product : GNP)으로 나타내 지는데 일정 기간동안 한 국가의 경제주체가 생산한 재화 및 용역을 시장가격으로 평가, 합산한 값으로 보여진다.

    국민소득은 생산, 분배, 지출의 세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결국 이 세가지의 량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항상 동일하게 되는데 이를 가리켜 "국민소득 3면 등가법칙"이라고 한다.
    국민소득은 GNP 외에도 다양한 지표로 표현되는데 이와 같은 지표들로서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 GDP) 및 국민총생산(Gross National Product : GNP)이 있다. 국내총생산은 국내의 모든 생산인구의 총 생산물의 합을 나타내는 것이며 국민총생산은 국내총생산과 대외수취요소소득을 합한 것으로 대외수취요소소득 외국의 요소용역자에게 지불되는 양을 나타낸다.

    한편 국민총생산에서 고정자본소비를 제한 값을 국민순생산(Net National Product : NNP)이라고 하는데 일종의 감가상각인 고정자본소비는 생산활동의 유지를 위한 지출로서 장기간에 걸친 생산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국민순생산값은 국민총생산값 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국민소득을 분배의 측면에서 본 지표로는 넓은 의미의 국민소득인 국민 가처분 소득(National Disposable Income : NDI)과 좁은 의미의 국민소득인 국민소득(National Income : NI) 그리고 개인의 차원에서 본 개인 가처분 소득(Personal Disposable Income : PDI) 및 개인소득(Personal Income : PI)가 있다.

    국민소득은 생산물에 대한 단위당 부가가치를 곱하여 이를 화폐금액으로 산출한다. 이때 해당 기간의 경상가격을 적용하는 방법과 특정시점에 불변가격을 곱하는 방법이 있다. 경상가격을 곱할 경우 경상국민소득 혹은 명목국민소득이라 하여 생산물의 양과 물가의 변동이 동시에 고려되는 지수가 나온다. 한편 불변가격을 곱할 경우 불변국민소득이라 하여 물가변동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생산량의 변동만을 볼 수 있다. 즉 경상국민소득은 생산량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물가가 오르면 지수가 극민소득이 상승하나 불변국민소득은 물가상승분이 고려되지 않기 떄문에 생산량이 증가할 때만 국민소득이 증가하게 된다. 이 두가지 지수는 각각 용도에 따른 필요성에 의해 구분하여 추계한다. 대체로 한 시점에서의 변동을 파악할 경우 경상가격계열을 사용하나 장기적인 변동을 분석할 경우 불변가격계열이 중심이 된다. 한편 경상국민소득을 불변국민소득으로 나눈 값을 GNP디플레이터(GNP Diplator)라고 하여 기준년을 100으로 하여 산출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GNP 디플레이터의 기준년도는 1985년이다.)

    국민소득통계를 알아 볼 수 있는 데이타베이스로는 상용데이타베이스에서는 Cendata 온라인상에서는 The US Census Bureau Online을 들 수 있다. 통계청 안에서 제공되는 Bureau of Economic Anaysis에 들어가면 GDP 관련 수치들이 제공된다. 또한 WTO, OECD에도 일부 국가에 대한 일반프로필에서 국민소득이 제시되기도 한다.
    이 데이타베이스에는 통계데이타뿐만 아니라 뉴스 및 통계청의 상품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90년부터 주요 비지니스, 무역, 경제 데이타가 매일 엡데이트되고 있다. 또는 WTO나 EU, OECD와 같은 국제기구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기구 사이트에서는 각 회원국에 대한 정보만을 취급하고 있다. 회원국인 경우에는 국민소득 통계에 대한 자료 뿐 아니라 최근 경제동향, 자금순환, 대차대조표를 포함한 국가별 정보를 비교적 전반적으로 얻을 수 있다.

    2-2. 경기



    1. 경기의 개념

    경기란 생산, 소비, 투자, 고용및 실무경제 부문과 통화의 수요와 공급 등 금융부문, 수출입 등 대외부문 등 거시경제의 모든 변수들에 의해 결정되는 국민경제의 종합적 수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기는 극대점(peak)과 극소점(trough) 사이에서 상승과 하강으로 끊임없이 순환하게 된다. 경기의 순환 과정은 보통 2단계 혹은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 되는데 2단계의 경우 극소점에서 출발하여 회복기와 활황기를 거쳐 극대점에 도달하게 되고 다시 후퇴기를 거쳐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극소점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되풀이 하게 된다.

    2. 경기지수

    경기란 경제활동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상당히 추상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막연한 개념을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 있도록 제공되는 지수가 경기지수이다. 경기지수는 보통 경기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요 경제지표들을 가공, 조합하여 하나의 지수로 만들어 진 것이다.

    경기지수에는 경기종합지수(Composit Index : CI), 경기동향지수(Diffusion Index : DI), 경기예고지수(Business Warning Indicator : WI) 등이 있는데 각 국가마다 주로 사용하는 지수가 다르다. 한편 경기는 이러한 지수들의 추이로서 판단할 수 있다.


    3. 국제수지

    국제수지란 한 나라의 국민경제가 외국의 실물 혹은 자본거래를 통하여 경제행위를 행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통계이다. 국제수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다.










































      경상수지



      무역수지



      수출, 수입



      무역외 수지



      운임및 보험, 운수, 여행, 투자수익, 재화 및 용역



      이전거래



      이전수입, 이전지급



      자본수익



      장기자본 수익



      공공,상업차관, 외국인투자, 해외투자, 기타



      단기자본 수익



      단기무역신용, 수출선수금, 단기연불수출, 기타



      오차 및 누락



      A. 경상수지

      경상수지는 무역수지와 무역외 수지, 이전수지 등을 나눠 진다. 무역수지란 수출과 수입의 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수출입 모두 본선인도(FOB)가격으로 평가한다. 한편 무역외 수지는 국가간 서비스 거래의 손익을 나타내는 것으로 운임이나 보험, 이자, 관광수입, 로열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전수지란 댓가가 수반되지 않은 일방적인 공여를 말하는 것으로 교포의 송금, 자선단체의 기부금, 정부간 무상원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B. 자본수지

      자본수지란 외화의 도입 및 유출로 인해서 발생하는 외화의 유출입 차를 의미한다. 거래기간에 따라 장기 혹은 단기자본수지로 나눠 지는데 만기일이 1년 미만의 경우 단기, 만기일이 1년 이상의 경우 장기거래이다.

      이러한 국제수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EIU의 Regional Business Intelligence의 Country Reports/Profiles 에 경제지수를 분석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데이타베이스에서는 최신 정보뿐 아니라 5년 후의 국가 재정경제 전망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지역정보를 대표하는 데이타베이스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5. 무역통계

      수출입 통계 작성 방법은 일반적으로 이상에서 설명한 국제수지 통계와 함께 통관기준 통계 및 외환결제기준 통계가 있다.

      통관기준 통계란 전국 세관에서 집계하는 수출입 관련 데이타를 기준으로 하는 통계이다. 세관에서는 기업 등에서 수출입이 일어날 경우 수출입면장을 바탕으로 하는 수출입 물품의 가치를 관세청에 제출한다.

      외화결제기준 통계는 수출입과 관련된 외환의 수입 및 지급이 이뤄지는 시점에서 그 내용을 외환은행으로 부터 한국은행이 받아 집계하여 만들어 지는 통계자료이다. 이 경우 계상 범위가 외국환 은행을 통한 정상적인 수출입대금의 결제분만 적용되기 때문에 외국환에 의한 결제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의 데이타는 제외된다.

      무역통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데이타베이스로는 앞부분에서도 언급했던 TRADSTAT 이다. 이 데이타베이스에는 시장점유율, 무역흐름동향, 잠재적 시장가능성 등 무역관련 통계자료가 수치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US Census Bureau 안에서 제공되는 US Interantional Trade Statistics에서도 무역통계를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는 무역관련 데이타가 국가데이타, 무역수지, 무역관련 주요뉴스와 이슈를 시간별로 정리한 역사적인 데이타와 무역관련 하이라이트로 나뉘어 제공된다.
      혹은 CENDATA에서 제공하는 제조상품별 수출 통계나 지역별 수입 등에 관련한 정보들을 이용해 보기도 한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아래에서 설명할 인구통계로 유명한 데이타베이스일뿐 아니라 경제, 경영 상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5. 인구통계
      인구통계는 주기적인 인구조사에 의해 만들어 지는 각종 통계데이타로서 인구의 분포에서 부터 인구의 생산활동과 관련된 각종 정보들이 상세하게 제공된다. 통계데이타의 활용도 역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미국 통계청(Census Bureau)에서 만들어 지는 인구데이타베이스인 CENDATA는 인구조사에서 나오는 데이타들을을 통한 각종 보고서 및 출판물들의 내용을 싣고 있는 데이타베이스로서 미국의 인구통계 관련 데이타들이 가장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다. 인구통계에서 부터 만들어 지는 각종 통계데이타는 국가 운영에 필요한 대국민 정책 등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단순한 인구분포 통계 뿐 아니라 각종 경제지수, 국민생활지수 등의 기본 통계자료와 함께 농업, 상공업, 서비스업 등 각종 산업분야의 현황과 함께 주택 및 건설 현황, 통상무역 및 국제문제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통계데이타들이 만들어 진다.

      CENDATA는 미국 인구조사국(Bureau of the Census)에서 만드는 데이터베이스로서 인터넷상에서도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DIALOG에서는 일반 파일검색(파일 335번)과 별도의 메뉴검색 두가지 방식으로 재공되고 있으며 CompuServe를 통해서도 제공된다. CNEDATA의 메뉴지도를 참고하면 어떤 정보들이 제공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CENDATA와 함께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인구통계 데이타베이스로서 D&B 자회사인 DONNELLY에서 제작한 DONNELLY DEMOGRAPHICS가 있는데 특징으로서는 인구통계 데이타 뿐만 아니라 향후 5년간의 예측자료가 함께 제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제공되는 데이타들은 MSA(Metropolitan Statistical Areas, Standard Metropolitan Statistical Area의 새이름)과 ADI's(Arbitron Areas of Dominant Influence), 그리고 DMAs(A.C. Nelson의 Designated Marketing Area)에서 만들어 지는 것들로서 특히 DMA는 인구통계를 시장분석 및 마케팅 차원에서 분석, 가공한 자료들을 재공함으로서 경제 및 기업경영 정보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SuperSite(과거 Site II)는 GEISCO와 CompuServe 등을 통해 제공되는 인구통계정보 데이타베이스로서 영국 인구통계정보 데이타베이스인 GB SITE와 함께 세계적으로 절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SuperSite를 통해서 제공되는 ACORN(A Classification Of Residential N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