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학술논문

펌글 - 예술자료관 방문 자료수집

예술자료관


1. 위치 : 예술의 전당 내 미술관 맞은편. 오페라하우스 들어가기 전
          오른편 건물(T.525-3492)


2. 교통
  1) 지하철 :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 하차. 터미널 쪽으로 나와서 횡단                 보도 건너 오른편으로 100m 직진.
  2) 버  스 : 42번(좌석), 33-1 (도시형, 1번(소라아파트 하차))



3. 준비물 : 필요없음(누구나 이용가능)



4. 이용시간 : 10:00 - 18:00(3-10월, 겨울철 17:00까지)



예술자료관 이용, 문화정책연구소(같은 건물)


-이용 : 1층 예술자료관에 들어서면 바로 왼편에 자료실이 있고 들어가는 입구에 열쇠함 키가 들어있는 상자가 있다. 여기에서 키를 꺼내 보관함에 가방 등의 소지품을 넣어놓고 입장한다. 방명록에 이름을 적고 오른편에 검색단말기 앞으로 간다. 2대의 검색 컴퓨터가 있으며 제목, keyword 방식으로 모두 가능하다.


-  문헌검색
  1. 제목   2. 제목단어   3. 주제어   4. 총괄검색
  하나를 골라 주제어를 입력하고 S를 눌러 화면을 본다. 상세한 서지사항을 보려면 주제에 맞는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 주요장소내용
  연극, 영화, 음악, 미술에 관련된 국내외 단행본과 잡지가 소장되어있다. 국내 단행본보다는 외국단행본과 잡지류를 집중해서 보는 것이 좋다. 단행본류는 이론서에서부터 popular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Art News, Art Craft, Art Forum, American Theatre, 美術史, 美術手帖(일본) 등의 공신력있는 잡지가 많고, 다른도서관에는 없는 주목할만한 자료는 각종 연극, 영화의 '공연대본'이 보관되어있다는 점이다. 서가 맨 왼쪽에 초록색 파일로 나열된 것이 있는데, 이것이 모두 공연대본이다.
복사실은 공연대본서가 왼쪽에 있으며 카드를 입구에서 구입하고 나서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이 직접 복사하면 된다.


- 3층 영상자료실
 여기에서는 영상자료를 직접 볼 수 있다. 한국영화자료가 잘 보관되어 있다. 1940년대 영화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잘 보관되어 있다.
 
 국악자료실(예술의 전당내)
1. 위치 : 예술의 전당 내 국악박물관 2층 206호실.
2. 교통편과 자료이용은 예술자료관과 동일.
3. 소장내용 :
- 국악과 약간의 예술관련자료 소장.
- 잡지 : 공간, 춤, 객석, 월간음악, 약간의 대학논문집, 문예연감, 국악연감 등과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발간(예.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등)한 자료가 소장되어 있음. 국악관련 학위논문이 약간 소장되어있다. 국악자료실의 자료량은 별로 많지 않으나 국악박물관내에 소재하고 있어 관람하면서 둘러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예술의 전당은 예술자료관, 국악자료관 외에도 서예관, 국악박물관, 미술관이 있어 눈요깃 거리가 많은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