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도서관

펌글 - 대학교 도서관을 방문하여 학술정보 수집

서울대학교


장서량이 100만권이 넘고, 사회과학과 철학,미학,기술과학 등의 원서 자료가 독보적으로 많이 소장되어 있다. 고문서를 보관하는 규장각 도서실도 아울러 이용할 수 있다.


1. 위치 : 관악구 신림동. (T.880-8114)
2. 교통 
1) 지하철: 서울대 입구하차, 서울대 셔틀버스 이용하거나, 52번 좌석. 서울대행 마을버스. 서울대 본부 건물 앞에서 하차하면 바로 뒷 건물이 중앙도서관
2) 버 스: 289, 25 (도시형 버스)  52번 등(좌석-서울대 캠퍼스 까지)
3. 이용시간 : 09:00∼ 18:00 (평일)
              09:00∼ 16:00 (토요일)  논문실은 09:00∼12:00까지.
4. 이용대상 : 서울대 재학생. 일반인(서울대도서관 이용 공문서 작성)
              외부대학생(타대학 도서관 이용 열람증 지참)
              비교적 타대학도서관에 비해 일반인 이용이 자유롭다.
5. 자료 이용
   서울대는 중앙도서관 외에도 사회과학도서관, 규장각, 법대도서관, 공대도서관 등의 분관이 있다. 중앙도서관에서 검색할 때 분관에 있는 자료는 따로 소장파악이 표시되기 때문에 분관으로 가야만 볼 수 있다.
   학위논문실은 외부인을 경우 아예 밖으로 나가 아래층 열람석으로 들어가는 1층 출입구로 가서 검색대에서 검색 후 청구기호를 적어 2층 논문실에서 직접 찾으면 된다. 복사실은 아래층에 있고 복사를 해주기 때문에 직접 복사할 필요가 없다. 2층은 연속간행물실이 있어 국내외 잡지류가 보관되어 있다. 첨구기호를 적어 해당저널을 찾은 다음 뒤쪽 복사실에서 copy하면 된다. 3∼5층은 단행본류 자료가 주제별로 보관되어 있다.


* 복사비는 복사카드를 구입하거나 직접 복사하면 된다. 복사비 40원/장.



==================================================
고려대/연세대 도서관


국내외 학술지 소장


1. 위치 - 안암동 고려대 / 신촌 연세대
2. 교통
   지하철 : 2호선 신촌역 하차. 연세대 정문에서 언더우드관까지 걸어
               오면 왼편이 중앙도서관 (연세대)
   버   스: 종로, 신설동에서 30, 161, 38 등을 이용 고려대 정문에서  
              하차.
3. 이용시간 : 평일 - 09:00∼17:00,  토요일 - 09:00∼14:00
    1) 학  생 : 타대학 도서관 열람증 공문서
    2) 일반인 : 회사에서 자료이용 공문서 작성하면 출입가능.           
       비교적 일반인에게 출입이 자유롭다.
4. 자료 이용
   대부분의 대학도서관이 그렇듯 학술적인 자료가 많이 소장되어 있다.
   고려대 : 중앙도서관, 이공대도서관, 의학도서관으로 세분되어 있다. 중앙도서관은 국문학, 한문학 분야의 1970년 이전에 출간된 잡지류 등이 잘 보관되엉 있다. 학위논문은 중앙도서관 옆 대학원 건물 2층에 따로 보관하고 있다.  이공대도서관은 안암로터리에 있는 이공대 건물에 있으며, 공학관련 외국학술지를 볼 수 있다. 의학도서관은 안암병원 건물에 소재함.
   연세대 : 타대학보다는 영문학 등의 인문분야의 자료가 많이 소장되어 있다. 국내외학술지 자료 이용이 용이하다.


--------------------------------------------------------------------------------
이화여대/숙명여대 도서관


국내외 학술지, 여성학 자료 소장


1. 위치 - 신촌 이대 / 갈월동 숙명여대
2. 교통
   지하철 : 2호선 이대입구 하차. 4호선 숙대입구역 하차 도보 15분.
3. 이용시간 : 평일 - 09:00∼17:00,  토요일 - 09:00∼14:00
    1) 학  생 : 타대학 도서관 열람증 공문서
    2) 일반인 : 이화여대 불가. 숙명여대(2층 출입구에서 주민등록증을
               맡기고 방문록을 작성하면 된다)
4. 자료 이용
   자료검색은 각 실마다 컴퓨터 단말기가 있어 검색을 해서 청구기호를 적어 해당자료를 찾는다.
   이화여대 : 일반인에게는 열람을 허용하지 않는다. 영문학 잡지와 인지도가 높은 원서 자료가 보관되어 있다.
   숙명여대 : 일반인의 출입이 타도서관에 비해 자유롭다. 숙대로 올라가면 왼쪽편에 위치하고 있고, 빨간색 5층 건물이다. 1층은 열람석, 2층이 출입구와 검색대, 3층 국내외 저널과 참고도서실, 4층 주제별 단행본, 5층 학위논문실이다.
   복사 - 복사카드는 4층 자판기에서 구입가능하며 각 층마다 복도에 카드복사기가 설치되어있어 복사가 용이하다. 학위논문은 직접 복사하거나, 제본을 해주는 코너에 맡겨 복사와 바인더를 동시에 해도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