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책] 경쟁정보 베스트프랙티스 라는 책 내용입니다. 펌글

 


 


 


 [펌글]세계 최강 기업의 경쟁정보 베스트프랙티스  책 내용입니다.


정보검색을 잘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 봐야할 필독서입니다.


1. 2002년 8월 2일 : 서문(개론) -> 경쟁정보란 무엇인가?



2. 2002년 8월 16일 : 부록



 3. 2002년 8월 16일 : 1부 경쟁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사례별 보기)



3. 2002년 8월 16일 : 2부 경쟁 기술 인테리전스 (사례별 보기)





        17. 시나리오 분석과 조기경보 체제


        18. 기회 포착 · 모니터링 / 활용


        19. '외부 기술 감시' 프로세스 벤치마킹


        20. 경쟁기술정보의 과거, 현재, 미래


        21. 경쟁기술정보 기능 설립 : 좌담회


 


 







서문(개론) : "시대의 창"


10억 분의 1초에 데이터가 지구를 가로지르는 글로벌 마켓시대에서 경졍자에 관한 정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인텔리전스로의 진화 필요성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 졌다. 경쟁정보 전문가들은 경쟁우위 확보에 필요한 신속함, 집중력, 유연함을 위해 요구 되는 툴을 기업에 제공한다. 수많은 기업들이 생겼다가 사라진다. 왜 사라질까... ??? 가장 많은 원인으로 꼽으라면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패했기 때문일 것이다. 손자의 병법에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물론 같이 공존하며 살 수도 있겠지만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한 지구는 항상 전생의 불화살 속이다...... 강력한 도구와 외부의 적들을 알아야만 한다.  경영정보학에 한 분야로 편입될 수 있는 경쟁정보는 경영학적 지식과 기술적 지식 그 어느것 이라도 배제하고는 달성할 수 없는 쌍추마차의 한 쪽 살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ㅋㅋㅋㅋ 광오하지 않는가... 하하하...


난 이 제 무한 경쟁시대를 이끌어가는 쌍두 마차의 운전기사(??? 머~~~~야~~~~~~ 별거 아니잔어... 쿠쿠쿠... 말보다는 낳잔어..)다.... 하하하... 난 맞지 않는다.. 다만 채찍질 할 뿐이다... 정보야 ~~~ 경영아~~~~  달려라달려~~(오빠.~~!  달려~  달려~~~ ㅎㅎㅎㅎㅎ)


 


여기에 실린 논문은 모두 과거에 Competitive Intelligence(정보) Review에 실린 것이다.


  이 책의 저자가 꼽은 4가지 교훈이 있는데 첫 번째 두가지는 '해야 할 일', '피해야 할 일'의 관점에서 그리고 나머지 두가지는 '프로세스맵'의 관점에서 도출한 것이다. 이 교훈에 관한 내용을 읽다 보면 경쟁정보에 대략적인 개념과 인텔리전스등의 생소한 언어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을 것다. 어쩌면 경쟁정보에 이론적 개관정도로 보면 될지도 모르겠다...ㅋㅋㅋㅋㅋㅋㅋ


 


첫 번째 교훈은 "경쟁정보 프로그램은 명확하게 규정된 역할을 요구하며, 이것은 조직 구성원인 인텔리전스 니즈를 파악 또는 재파악하는 프로세스를 통하여 밝혀진다."


 


     경쟁정보의 역할 규정


 



    경쟁정보 프로그램은 주로 마케팅·기획·R&D부서에 소속되어 있다. 대개의 경우에 경쟁정보 전문가가 경쟁정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에 사용하는 시간은 50%가 채 안되며, CEO에 대한 직접적인 보고체계를 가지고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경쟁정보부서도 많지 않다. 그러나 최근, 재무 및 획계부서에 소속된 경쟁정보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으며, P&G가 여기에 속한다.



    경쟁정보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은 비효율적인 자원 운용으로 인한 비즈니스 니즈에 의해서 생겨난다. 경영자가 먼저 적극적으로 설립을 추진한 경쟁정보 프로그램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비즈니스 이슈가 경쟁정보 프로그램을 촉발시키는 촉매제이며, 경쟁정보 전문가는 이 촉매제에 의해서 생겨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정의된 역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선택된 초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체의 행정조직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정보요청 처리 및 분석 프레임워크와 같은 핵심 프레임워크 프로세스는 문서화되어야 한다.


     


      KIT 결정 프로세스


 



    위의 결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집어 내지는 못했다. 이런 관점에서 Jan P. Herring는 핵심 인터넬리전스 토픽(KIT) 결정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전략적 의사결정과 행동 및 전술


    조기 경보 토픽


    핵심 플레이어에 대한 지식과 그들로부터 배우기


     


    그에 따르면 경쟁정보의 역할은 위의 세가지 분야로 나뉘며 소속에 관계없이 이들에 조합으로 이루어 진다. KIT 프로세스는 경영자의 인텔리전스 니즈를 결정하기 위한 실질적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그러나 교훈 1은 이러한 프로세스가 파악 또는 재파악의 프로세스이며, 이것을 위한 한 가지 접근법은 정기적인 인텔리전스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텔리전스 파악 또는 재파악의 필요성은 다음 두가지 사실에서 비롯된다.


     


    대부분의 산업은 시간의 추이에 따라서 경쟁 구도가 변화한다.



    경영진의 변동은 그 이전과는 전혀 다른 인텔리전스 니즈를 초래한다.


 


      TAP-INTM


 



    문제는 단순히 "KIT 평가를 정기적으로 수행한다"라는 것보다는 훨씬 더 복잡하다. 전략적인 이슈를 다루는 상급경영진의 인텔리전스 니즈는 전술적 수준의 인텔리전스 니즈와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상급경영진은 산업의 발전 역학과 미래의 잠재적인 수익을 파악하기 바라는 반면에 영업팀은 계약을 성사시키기를 원한다. 미국 생산성 본부가 주관하고 Miree와 Prescott이 수행한 연구는 베스트 프팩티스 기업들이 전략적인 인테릴전스와 전술적 인텔리전스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활용하고 있는 TAP-INTM을 밝혀냈다. TAP-INTM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팀(Team)



    경쟁정보 담당자의 역할 배정(CI Human-resource job design and Allocation)



    플래닝 프로세스(the Planning process)



    인터랙션(Interaction, dialog)



    휴먼 인테리전스 네트워크(Human intelligence Network)


     


    TAP-INTM을 적용하는 경쟁정보 프로그램은 전략·전술적 인텔리전스를 적절하게 조정함으로써 전체 조직의 인텔리전스 니즈를 파악 할 수 있었다. 이 교훈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이 도출되었다.



     


    경쟁정보 프로그램의 역할은 비즈니스 이슈와 통합되어야 한다.



    경쟁정보 프로그램이 성숙해감에 따라, TAP-INTM  프로세스를 적용하면 전략·전술적 인텔리전스를 조정할 수 있게 되고, 인텔리전스 니즈 파악 또는 재파악 프로세스가 용이해 진다.


     


     집중화·분산화 논쟁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던 이슈는 경쟁정보 활동이 분산화 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집중화 되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텝인 프로세스는 집중화의 정도에 상관없이, 전략·전술적 인텔리전스가 조율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기업이 여러 개의 사업부에 별도의 경쟁정보부서를 보유하게 되는 경우에는 인텔리전스 조율 문제가 또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된다.


     


    사업이 다각화된 기업의 경우에 있어서, 유사한 고객과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며, 사업부 간에 자원을 서로 공유하는 기업은 경쟁정보 활동을 집중화시켜야 한다. 그러나 사업부 간에 공통점이 거의 없다면, 경쟁정보 부서는 베스트 프팩티스는 공유하지만 그 활동을 집중화 시켜서는 안 된다.


 


두 번째 교훈은 경쟁정보 활동의 결과물은 적절한 시기에 전파되고, 행동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사실의 이면에 있는 함축적 의미를 제공해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경쟁정보 전문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단순한 정보요청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는 데 소비하는 시간을 가급적 줄여서, 의사결정팀에 참여하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일회적인 정보요청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며, 오히려 일회적인 정보요청에 대한 해답이 때로는 귀중한 인텔리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과 자원을 일회적인 단순 정보요청에 투입하는 경쟁정보 부서는 핵심 의사결정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로서 인식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단순 정보요청에 열중하는 경쟁정보 전문가는 의사 결정 테이블에 앉을 수 없으며, 테이블에 앉지 않고서는 분석이 가진 함축적 의미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게 된다. 핵심은 '경쟁정보부서가 어떻게 인텔리전스 사용자들의 신뢰와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가?'라는 문제이다.


     


    어떻게 인텔리전스 사용자들의 신뢰와 평판을 얻을 수 있는가?


 



     인텔리전스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분석 툴을 갖추어야 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분석보다 중요하다. (인텔리전스 효과적 전달방법)



      인텔리전스가 구체적 상황에 기반한다는 것을 항상 고려하고, 결론이 어떤 맥락에서 적절한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텔리전스의 결론과 그것이 지닌 의미를 인텔리전스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경쟁정보 최종 결과물을 다향한 형식으로 제작해야 한다. 이것은 Sequent Computer Company와 Lexis-Nexis에 의해 아주 잘 실천되고 있다. 예를 들어 Sequent Computer Company는 동일한 인텔리전스를 전자 · 문서 · 구두전달 · CD 형태로 제공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경쟁정보 결과물에 대한 선호도가 사용자 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윤리적인 문제에 빠지게 되면 신뢰와 평판이 심각하게 손상된다.


     






인텔리전스 사용자의 신뢰와 믿음을 얻기위한 프로세스 모델(Caterpillar 사례)


 


  Caterpillar의 경쟁정보 부서장인 Rick Heibel은 자신이 CFO와 고무적인 관계를 구축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 CFO는 회사 내에서 경정정보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경쟁정보 챔피언이었으며, 인테리전스 문제를 최고 경영진 전략회의에서 정기적으로 제기했다. 결국, Rick Heibel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인텔리전스 사용자의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그림1>은 인테릴전스 사용자의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기위한 프로세스로서, 저자가 미국 생산성보부와 공동으로 실시한 네 차례의 경쟁정보 벤치마킹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개발한 것이다. Caterpillar의 사례를 통하여 이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자.


 


  Rick Heibel의 관리하에서, Caterpillar의 경쟁정보팀은 서비스부서에 소속되었다. 이윤과 손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제조가 아니라 서비스부서에서 속한다는 것은 Rick Heibel이 표현한 대로 '회사에서 중립적 위치'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훈 1에서 언급했듯이 경쟁정보 활동을 촐발시키는 첫 번째 동인은 인텔리전스 사용자이다.  Caterpillar의 경우에는 주요 KIT가 잠재적 경쟁사에 대한 조기경보와 현재의 경쟁사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사례연구 당시에 Caterpillar의 가장 강력한 경쟁사가 아시아 기업이었기 때문에, 이들에게는 아시아 위기가 가장 큰 관심사였다.


  경쟁정보 결과물은 브리핑·보고서·사내 인트라넷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제조와 마케팅부서에 전달되었다.


  믿음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어떻게 관련된 매니저들을 인텔리전스 프로세스에 참여시키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 단계에 효과적인 방법은 인텔리전스 사이클의 요소인 인텔리전스 니즈 파악 · 정보수집 · 분석 · feedback의 사이클을 활용하는 것이다. Caterpillar의 매니저들은 프로젝트 진행과정 전체에서 인텔리전스 니즈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feedback을 제공했다. 제조·마케팅 메니저들은 인털리전스로부터 도출된 결론을 집행할 책임이 있었다.


  인테리전스 사이클에서 관리적 측면과 경쟁정보의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고 난 후, 경쟁정보팀은 경쟁사 프로파일 구축과 업데이트를 위한 정보수집과 분석에 착수했다. 정보수집과 분석 단계에서 Rick Heibel을 포함한 경쟁정보팀은 Caterpillar의 매니저들과 직접적인 대면을 자주 가졌고, 이러한 빈번한 접촉을 통해서 정보수집과 분석 과정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하기가 용이해졌다.


 


  인텔리전스 사용자들의 경쟁정보에 대한 만족도는 다음 두가지 중요한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경쟁정보 결과물의 품질


     경쟁정보 담당자의 프로세스 시킬


 


 Caterpillar사의 경쟁정보 메이저인 Rick Heibel은 다음과 같은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아무리 사소하게 느껴지는 경쟁정보 업무라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정보와 인털리전스는 있는 그대로 전달되어야 한다.'


    '인텔리전스 제공자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야 한다.'


    '경쟁정보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Rick의 경쟁정보팀은 단순한 정보요청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고, 경쟁자 대응 모델링과 신제품 개발팀에도 참여했다. CFO는 경쟁정보팀이 지닌 강점 중의 하나가 프로세스 스킬이라고 말했다.


  Caterpillar는 Rick의 경쟁정보팀이 회사에 가치를 부여한다고 인정했는데, 그 이유는 경쟁상황이 어떻게 가격 실현 · 시장점유율 · 수익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초종이익(bottom line) 지향성으로 인해서, 경쟁정보팀은 제조 · 마케팅 매니저들 뿐 아니라 전략위원회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과 <그림 1>에서 제시된 프로세스는 경쟁정보에 대한 믿음 · 신뢰 · 감사 · 인텔리전스 요구 수준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경쟁정보팀의 활동에 대한 회사의 긍정적 평가는 경쟁정보 예산 증가 · 경쟁정보에 대한 경영진의 인정 · 현직/신규 직원을 대상으로한 경쟁정보 교육 강화 · 경쟁정보팀의 전략회의 참석 등을 통하여 나타났다. 경쟁정보팀은 feedback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쟁정보 활동 영역과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인테리전스 사용자와의 긍정적 관계 및 사용자의 참여는 경쟁정보 활동을 위한 자원을 확장 시켰다. 이러한 신뢰와 믿음을 달성한 Rick Heibel에게는 이제 이것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과제였다.


  경쟁정보 전문가라면 모두 '테이블에 앉아서'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행동의 기반이 되는 인텔리전스 · 타이밍 · 인텔리전스 사용자와의 밀접한 관계 등은 경쟁정보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구축한다. 물론 이렇게 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여기에서 소개되는 논문에서 도출된 결론과 위에서 소개된 프로세스는 경쟁정보 담당자들이 곧 '테이블에 앉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세 번째 교훈은 조직에서 인테릴전스 중심의 문화는 어느날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텔리전스 스킬 · 휴먼 네트워크 · 정보 유통 메커니즘을 통하여 한번에 한 사람씩에게 형성된다.


 


      경쟁정보 활동을 위한 홍보계획을 수립해야한다.



    NutraSweet의 미션·전략부문 부사장인 Max Downham은 이것을 잘 요약하고 있다. 그는 인텔리전스가 전통적으로 기업의 본질적 활동으로 인식되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매니저들은 최종이익과 직접연계된 인텔리전스에 대한 경험을 거의 하지 못했다. 모든 사람이 인텔리전스가 영업, 생산, 마케팅, R&D에 기여한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그것을 일상적인 기업의 활동에 적용하기는 때로는 어려운 일이다. 홍보계획은 경쟁정보가 지닌 가능성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을 고취시키는 구조화 된 접근법이다. 또한 그것은 어떻게 인텔리전스가 최종이익에 기여하는지를 보여준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경쟁정보 활동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을 실시



    잠재적 경쟁정보 사용자와 미팅을 가졌다.



    홍보 책자를 제작하여 사내에 배포



    사내 영업사원 워크숍에 참여


 


      전 직원에 대한 경쟁정보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경쟁정보 교육은 전략 · 전술에 연계될 때 이루어진다. 경쟁정보 교육이 직원의 업무와 연계되어 있고 최종이익에 기여한 다고 인식될 때, 교육의 효과가 즉각 적으로 발생한다.


 


      전략에 부합되는 휴먼 인텔리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전략적 목표에 따라 두가지 형태의 네트워크 개발이 가능하다.


     


    타이트한 네트워크 : 암묵지 전달 및 고도의 신뢰감형성, 네트워크의 범위가 좁아진다.


    분산화된 느슨한 네트워크 : 다향한 정보 수집, 광범위한 관계, 암묵지 이전능력 상실


 


      인텔리전스가 조직에서 어떻게 전파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우리는 경쟁정보 전문가가 다양한 직급의 매니저와 경쟁정보를 공유하고, 매니저들이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정보의 방해/촉진요소  : 행동 메커니즘, 정치 메커니즘, 조직 시스템, 정신모델(정보를 구성하고 해석하기 위해 매니저가 활용하는 메커니즘) -> 조직 시스템과 정신모델이 정보흐름을 더 많이 방해/저해하는 요인이라고 밝혀젔다.


 


네 번째 교훈은 경쟁정보 프로그램의 발전은 기업의 니즈 · feedback · 케크닉의 향상에 의해 주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경쟁정보 프로그램은 생존하기 위하여 자신의 진화 · 발전을 관리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Compeq 사례 : 경쟁정보 진화 프로세스


 


 


 


  <그림 2>는 경쟁정보 기능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진화해 나가는지를 보여주는 경쟁정보 진화 프로세스이다. Compaq을 예로 들어서 이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겠다. Compaq은 아주 빠르게 변화하는 컴퓨터 산업에 속해 있으며, 매일 2~3개의 신제품과 새로운 사양이 Compaq에 소개되고 있다. 이것은 엄청나게 놀라운 변화 속도이다. 경계가 불투명해지고 통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산업의 환경속에서, Compaq의 매니저들이 최신의 변화에 대해 늘 깨어있도록 한다는 것은 엄청난 과업이다.


  Compaq의 경쟁정보를 발전시켜가는 핵심 동인은 수익증가 · 경쟁사의 인터넷 전략 · 제휴 및 합병 활동 · 신규 경쟁자에 대한 조기경보 등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Compaq의 경쟁정보팀은 Bill Mutell의 지휘 경쟁정보 활동의 목표를 재평가했다. 경쟁정보팀의 비전은 'CEO의 문밖에 앉아서' 상급경영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역량과 자원 할당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하여 보다 현실적인 비전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었다.


  비전을 수립하고 난 후, 다음 단계는 비전을 달성하는 데 관련되 그들의 현재의 포지션과 문제점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분석 단계에서 경쟁정보팀은 경영진을 위한 전략적 인텔리전스에 초점을 기울여서, 조기경보를 제공하고 어떻게 경쟁정보가 재무적인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었다. 경쟁정보팀은 사내의 경쟁정보 활동을 분산화된 전술적 인텔리전스에 연계하는 Hub & Spoke(허브와 바퀴살) 형태의 경쟁정보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경쟁정보팀의 포지션을 평가하는데 중심이 되는 것은 공식 · 비공식적 평가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것이었다. 비공식적인 평가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전년도에 작성된 200개 이상의 전략 보고서의 feedback에 대한 목록작성



    e-mail 분류



    경영진이 인용한 경쟁정보 보고서



    전략기획부서와의 관계


     


  경쟁정보 전문가 각각과 팀 전체에 대한 공식적 평가가 있었다. 분석가들은 매주 따라 Bill Mutell을 만나서 경쟁정보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분석가들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평가되었다.


 



    휴먼 인테리전스 네트워크 구축



    보고서의 수준



    권고사항을 업무 성과로 연결하는 능력



    타이밍



    대인관계 능력


  공식적인 평가는 각 분석가와 경쟁정보팀이 어떻게 경쟁정보 결과물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가 하는 점으로 수렴되었다.


 


  다양한 평가를 종합한 후, 경쟁정보팀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팀 구축 활동



    분석가의 경쟁정보 스킬 개발



    비즈니스 스킬 개발



    개인적 성장 목표


     


  경쟁정보 진화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는 미래를 위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Compaq의 경쟁정보 목표는 다음과 같다.


 



    경쟁정보팀 확장



    경쟁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증진



    보다 깊이 있는 프로젝트 수행



    전략 프로세스에 대한 역할 확장


     


  위에서 서술되고 <그림 2>에서 표현된 프로세스는 경쟁정보 활도의 평가와 진화가 어떻게 관리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성과의 핵심 동인데 기반한 경쟁정보 비전



    경쟁정보팀의 강 · 약점 파악을 위한 공식 · 비공식적 feedback에 대한 체계적 평가



    지속적 개선계획 개발



    비전 달성을 위한 목표수립  


 


" 부     록 "





        Knowledge Map


 


 


 






          가이드라인


 


 


1부 : " 경쟁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1. Competitive Intelligence at P&G (미국 1위의 가정용품 제조업체로서 5개주 주요 카케고리의 300여개


       브랜드 보유. TOP 10 브랜드가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고 있음)


※" 소기업을 잡아 먹는 것은 대기업이 아니다. 느리게 움직이는 기업을 잡아먹는 기업은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이다. "


 


P&G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5 issu



    존재의 근거


       " 여지껏 이렇게 많은 기업이 변혁을 겪고, 기업의 성공요소에 대한 정의가 바뀐적은 없었다. "



    조직  =>  부체살 (집중화와 분산화의 조화)



    정보테크놀러지



    지식 활용  => Option analysis에서 경영전략 수립으로 까지의 확대



    문화   => 알아야할 필요에서  공유해야할 필요로 변화


 


기  회



    사람들에게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려라.



    당신의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들과 연계를 가져라.



    핵심적 우선순위 사항을 결정하고 평가를 실시하라.  (경영진이 원하는)



    앞으로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제공하던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거절할 줄 알아야 한다.


        (스스로 입수 할 수 있도록 도움)


     


     


2. Shaping a Corporate Competitive Intelligence Functkion at IBM (세계 최강의 컴퓨터


          하드웨어  제조업체, 세계 2위의 소프트웨어 업체, 현재 매출의 35%가 서비스 분야에서 발생되고 매출의 69%가 미국


           외부의 지역에서 발생)


 


※ 지나치게 자신에게만 몰둘하고 외부세계를 등한 시한 헛점을 인정하고 과객관계를 새롭게 하고 경쟁사에 관심을 집중.



      1991~1993년 동안에 발생한 140억 달러 이상의 손실과 새로운 회장영입은, IBM이 그동안 고객과 경쟁사에 대해 가졌던 인생의 틀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IBM은 1990년대에 과거의 고객중심에서 경쟁사 쪽으로 관심을 확장시키고, 1993년에는 각 사업단위 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