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정보검색사

정보검색사 사업계획서 펌글

 



정보검색사 사업계획서




독립 정보 전문가로서 성공한다는 것은 단순히 컴퓨터를 잘 만지는 것 이상으로 탄탄한 비즈니스 스킬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는 뜻이 된다.


독립 정보 전문가로서 성공하려면:첫째, 사소한 업무 관리, 즉 부기, 인보이스, 클라이언트들과의 거래 문서 작성, 사무실 유지 관리, 비용 청구, 계정 기록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적극적인 마케팅 스킬이 필요하다. 세번째, 업무 계획에 맞추어 업무 진행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춘다. 넷째, 해당 업무에 맞는 리서칭 방식을 구분할 수 있고, 적당한 방식을 적소에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모든 일들을 혼자서 다 처리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자신의 역량이 부족한 부분에는 그 부분의 전문가를 고용하면 된다. 예를들어서 자신이 마케팅 부분이 취약하면 마케팅에 강한 사람을 고용하면 된다.


독립 정보 전문가가 되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도서관이나 리서치 경력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오늘날에는 출신 분야를 막론하고 사람들이 정보 고속 도로를 이용해서 재정적, 비즈니스적으로 독립하려고 하고 있다. 도서관이나 리서칭 경험이 없이 독립 정보 전문가의 길을 가려는 사람이라면 한층 더 기업적인 환경을 추구하는 기업의 사서 출신자와는 다른 조건이 요구된다. Reva Basch의 말을 빌어보자:


과거 정보 브로커 분야 종사자들은 사서 경력자들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마케팅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고 관련 주제에 대한 경험과 접촉이 많았던 전문 분야 출신들이 이 길을 선택하고 있다. 즉, 이들은 잠재 고객들이다. 문제는 출신 분야가 아니라 충분한 전문성을 쌓아서 양심적으로 자신의 서비스를 파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리서칭 방식이 온라인이든 매뉴얼이든간에, 클라이언트들 보다 리서칭 스킬이 뛰어나야 한다.


서칭 테크닉들은 나중에 살펴보기로 한다. Reva의 저서, Secrets of Super Searchers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제 관련 분야를 막론하고 요구되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구비 조건들을 살펴보자.
 
 


  •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인 비즈니스 요구 조건들은 책으로 쓰자면 몇 페이지 분량이지만 실질적으로 독립 정보 전문가로서 사업을 시작하려면 준비만도 여러 달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시작하기 전에 준비 과정을 철저히 거쳐야 이후의 문제들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현재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나름대로 독립 정보 전문가 사업 준비를 시작하면서 현재의 직장을 그만 두지 않아도 된다. 아직 학생이라면 학생 시절에 계획을 짜두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직업이 없는 사람도 주도 면밀하게 진행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 서두르면 나중에 일을 망치는 경우가 태반이다.


    소규모 사업 시작에 대한 안내물, 과정, 단체들이 많이 있지만, 그런 리소스들을 여기서 다시 제공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가장 좋으면서 비용이 가장 적게드는 리소스로는 SBA( Small Business Adminidtration)이 있다. SBA를 저리 대출에 이용하는 것 쯤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SBA의 프로그램들 중에는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고 경영하면서 부딪힐 수 있는 난관들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이 많이 있다. 유익한 프로그램들로는:


    SCORE & ACE


    SCORE(Service Corps of Returned Executives) & ACE(Active Corps of Executives)는 자원 봉사 프로그램들로서 소규모 비즈니스들에게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ACE 자원 봉사자들은 아직 현역에 종사하고 있지만, SCORE의 경우 자원 봉사자들은 은퇴한 사람들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미국에만 약 400개 챕터들이 있다. 여러분 가까이에도 있을 것이다. SCORE 프로그램에서는 비즈니스 시작과 운영에 대한 세미나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세미나들은 시작하는데 드는 자금 규모 결정, 마케팅, 부기, 인사 관리, 기타 부분들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룬다. SCORE와 ACE 프로그램 모두 초보자, 기존 사업 경영자로서 문제에 부딪힌 사람, 또는 사업 확장 계획이 있는 사람등 누구를 막론하고 방법을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1-800-U-ASK-SBA(9-800-827-5722)로 연락하면 알 수 있다.


    WNET


    SBA의 여성 전용 도움 제공 프로그램으로서 Women's Network for Enterpreneurial Training의 약자이다. 베테랑 기업인들과 사업이 성장 일로를 맞고 있는 여성들을 연계시킨다. 1년간의 프로그램으로서 전문 비즈니스 트레이닝을 성공한 기업인으로 부터 받을 수 있다. 대화술, 관리력 증강, 네트워킹의 중요성등 비즈니스 성공의 양상들을 배울 수 있다. WNET에 수강 또는 강사로 등록하려면 지역 SBA 사무소의 Women's Business Ownership Representative로 연락하거나 Women's Network for Enterpreneurial Training Office of Women's Business Ownership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409 Third St. S.W. Washington, DC 20416으로 편지하면 된다.


    2400-보 액세스의 경우는 1-800-859-4656; 9,600-보 액세스는 1-800-697-4636을 이용한다. 그러면 게시판에 소규모 사업 운영자들의 정보 찾기를 돕고 비즈니스 시작, 유지, 확장, 운영등에 대한 도움이 될만한 리소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샘플 메뉴가 그림 2-1이다. 파일 토픽 리스트는 그림 2-2이다. 이 BBS에서는 메시지를 남기고 받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통신하고 싶지 않을 때는 텍스트와 프로그램 파일들만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SBA의 다른 프로그램들, 즉 MicroLoan 프로그램부터 대학의 Small Business Development enters등도 알아둘 만하다. 소자본을 요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SBA에서는 MicroLoan 파일로트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100달러부터 최고 25,000달러에 이르는 자본을 대출하고있다. 아직 이 프로그램을 모든 주에서 다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SBA 측에 따르면 곧 그렇게 될 것이라고 한다.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에서는 사업을 시작하고 확장하려는 여성들이나 기업인들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리소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여러 분야의 모든 기업인들에게 제공된다. 즉 아직 개업을 하지 않은 상태의 사업주로 부터 현재의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기업주는 물론 연방 정부와 계약을 체결하고자 방안을 모색중인 기업주들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부류의 기업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 성공하는 기업인
    여기서 잠시 스스로에게 자문해 볼 것이 있다. "과연 내가 소규모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해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자질이 있을까?" 기업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이란 무엇인가? 뭐라 딱 꼬집어 얘기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성공한 기업인들은 여러 부류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특성들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 혼자서 일하는 것을 즐긴다.
      • 의사 결정을 즐긴다.
      • 상사의 지배를 싫어한다.
      •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다.
      • 자발적인 제어와 훈련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 일의 우선 순위를 제대로 매길 줄 안다.
      • 돈을 신중하게 여긴다.
      • 젊은 시절 일거리가 있었다.
      • 경쟁하기를 좋아한다.
      • 적극적으로 모험을 즐긴다.
      • 활력이 넘친다.
      • 원시안적인 목표들을 세우고 추구할 수 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끈질기게 집착한다.
      •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제대로 활용한다.
      • 돈을 성취의 수단으로 여긴다.

    SBA에서는 장래 사업주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문해 보도록 권하고 있다: "내가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관리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고용한 가장 중요한 피고용인이다. 따라서 자신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자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는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사람인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가? 의사 결정에 능한가? 비즈니스 운영자로서의 육체적, 정신적 활력은 넘치는가? 기획력과 조직력은 뛰어난가? 동기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나의 태도가 확고한가? 나의 비즈니스가 내 가족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사업 구조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먼저, "어떤 형태의 사업이 될 것인지?"를 자문한다. 비즈니스 조직에는 주로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자신에게 적절한 것을 고를 수 있을 것이다. 그 유형들로는 : 솔로형, 동업형, 기업형등이 있다.

    이 세 가지 유형의 비즈니스들 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이런 점들은 경역학 입문에서 자주 다루어 지는 것들이고, 또 여러분이 익히 알고 있을 수도 있을 유형을 정리해 보자:
    ?


    솔로형:


    독립 정보 전문가의 경우 이런 유형의 비즈니스가 가장 일반적이다. 여러가지 잇점들이 있기 때문이다. 일단 구성하는데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든다. 혼자서 사업 운영을 떠 맞는다. 또 솔로형 사업에는 정부에서 요구하는 구비 서류들이 그다지 많이 필요하지는 않다. 단점들도 있다. 사업 운영을 혼자서 책임지므로, 몸이 아프거나 사업이 위기에 처할 때도 모든 것을 감당해야 한다. 또 사업 규모 확장시 제약이 따른다.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업 부채와 의무들을 혼자 해결해야 하고 사적인 일과 업무를 혼동하기 쉽다.


    동업형:


    구성하기 쉽다. 동업자와 비즈니스 운영의 뜻을 같이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동업자와의


    협의서를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동업자이므로, 이윤도 배분해야 한다. 발생시킨 출처가 자신이든 동업자든 간에 발생한 부채와 의무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동업자중 한 사람이 죽거나 사업에서 손을 떼고자 할 때, 만약 서문으로 작성된 계약서가 없으면, 장기간의 송사에 말려들게 된다.


    기업형:


    가장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유형의 사업이다. 또 변호사의 도움없이는 설립할 수 없다. 기업의 부채와 의무등에 대해서 주주들은 개인적으로 책임이 없다. 창업자, 실무자, 주주등 그 누구와도 상관없이 사업은 흘러가게 되어있다. 사업 운영의 자율권은 훨씬 적고 정부에 제출할 서류 양식들이 훨씬 많아진다. 또한 기업의 수입에 대한 과세도 훨씬 더 무겁다.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독립 정보 전문가 서비스들은 시작 당시에 솔로형이나 동업형이다. 그러다가 사업 여건 상 기업형으로 전환하거나 하는 것이 보통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사업 유형은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사업 구조 유형을 결정했으면, 사업 운영 계획에 들어간다. 이 과정이 결과적으로 소위 말하는 사업 계획이다.
     


  • 사업 계획
     
    상식의 허를 찌르면서 사업을 시작해서 지금은 아주 성공한 사람의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업을 시작했는데, 잘못 운영해서 결국은 망한 사람의 얘기를 자세히 들어 본적은 드물 것이다. 사업 계획이 좋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 계획 부족은 결국 실패로 이어지기 쉽상이다.

    사람들이 사업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다. 경영자가 되고 싶어서, 시간을 융통적으로 쓰고 싶어서, 자기 방식대로 해보고 싶어서 등등... 이들은 화려한 사업 운영을 그려볼 것이다. 여러분도 그런 꿈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면 기업인의 현실에 실망할 것이다. "자영업: 장미빛 인생만은 아니다."


    모든 사업의 공통점: 돈을 벌기 위한 것. 초기 투자 비용을 이용해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벌린 돈은 사업 운용, 봉급, 사업 확장등에 재투자 된다. 돈을 벌고 싶지 않은 사람은 사업주가 되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그렇다고 돈 버는 것만이 목적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그렇지만 사업에서 돈을 버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한다는 얘기이다.


    사업 계획으로 사업 전략을 전개시킨다. 사업 전략이란 시작은 어떻게 할 것이며, 그 다음에 어떤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 하는 것등이다. 사업 계획서는 일종의 가이드로서 나아갈 방향과 중간 평가의 지침이 된다. 사업 계획을 전개할 때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을 자문해야 한다:



      • 어떤 사업에 종사하는가?
      • 어떤 서비스를 팔 것인가?
      •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판매할 것인가?
      • 대상 시장 접근책은?
      • 경쟁상대는 누구이며 경쟁 무기는?
      • 사업의 총체적 전망은?
      • 사업을 어떻게 감시할 것인가?
      • 서비스 시작과 운영에 필요한 자금 규모는?
      • 자본 마련처는?
      • 사업 시작시 도움을 요구할 곳은 어디인가?

    How to Develop a High-technology Business Plan이라는 책자에서 회계회사인 Arthur anderson & Co.,는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하고 있다:


    "기업인이 투자 자본을 끌어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충실한 사업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투자 관심을 유발하는 촉매제로 이용하는 것이다. 이점은 중요하지만, 이것은 사업 계획을 보조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업 성장 수단으로 우선시 되어야한다."


    사업 계획서에서 현재 상황, 자원, 자산, 부채 상환, 그리고 현재 부족한 사항등을 평가하고 중간 목표에 이르기 위한 정확한 시간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들에 맞추어 회사의 정책들을 세운다.


    그 용도에 맞는 프로그램들 중 하나인 Business Plan Master를 이 책에서 소개한다. 여기 소개한 프로그램은 IBM PC용 버전이지만, 매킨토시 버전 역시 CompuServe, Ziffnet, GEnie, America Online, BMUG, BCS-Mac, 그리고 여러 쉐어웨어 벤더들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사업 규모와 유형을 막론하고 이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대출자들과 투자자들이 추구하는 필요한 정보가 들어있다.


    Business Plan Master를 만든 David A는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그는 7년동안 독일의 블랙 포리스트 사의 뻐꾸기 시계 수입 사업을 했으므로, 프로그램 명칭을 "뻐꾸기"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그는 그외에도 많은 다른 사업들에 손을 댔었고, 손을 댔었던 모든 사업에서 돈을 번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자신할 수 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수립했던 계획에 맞게 운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프로그램은 쉐어웨어 카피이므로, 이 프로그램을 쓰고자 하는 사람에게 등록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완벽한 템플릿 파일들을 제공받을 수 있고, 전문적인 포맷들(각주, 목차, 기타 간단한 그래픽), 뛰어난 샘플 텍스트, 여러가지 스프레드시트 파일등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사업과 사업 아이디어의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해 이 파일들은 가능한한 보편적인 형식을 띈다. 시간이 흐르면서, 사용자는 자기 나름의 언어를 그 텍스트에 통합시키고 시트에 수정을 가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고자 할 것이다.


    또 한 가지 괜챦은 프로그램으로 Home Business Starter Kit가 있다. 이 프로그램은 SBA 게시판의 File Area #18, Uploads: Files for Starting Up a Business에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회계, 사업 계획, 동업문제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SBA의 Home Business Starter Kit 비디오와 기타 자료들의 광고를 프린트할 수 있다.


     


  • 어떤 사업에 종사하는가?
    이것은 분명 쉬운 질문이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질문에 대해 제대로 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이 질문에 대한 적당한 답이 못된다. 그렇다고해서 아주 복잡한 대답이 되서도 안된다. "정보 수요자를 찾아서 그들에게 정보를 파는 것"이라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요약한 정보 브로커도 있다.

    한 가지를 분명히 해야한다. 이 책의 제목도 그렇고, 정보 업계에 대한 일반적인 외견상의 인상도 그렇지만, 여러분이 정보를 판다고 할 수는 없다. 당신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 통합,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팔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시간, 트레이닝, 그리고 전문성을 파는 것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는 정보 비용과 당신이 제공한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자신이 종사하는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것은 중요하다. 램프 제조 회사를 예로 들어보자. 이 회사가 램프 업에 종사한다고 정의하면, 램프의 구조적 견실함과 기능에 역점을 둘 것이다. 또 조명업에 종사한다고 정의하면 양질의 조명과 램프의 적절한 사용으로 조명의 질을 향상시키는 점에 주력할 것이다. 또는 분위기 업에 종사한다고 정의하면 램프 이용법을 창출해서 방안의 분위기 조성에 주력할 것이다.


    이 회사의 광고, 판매 전략, 포장, 심지어 디자인등 새로운 램프 제품에 대한 모든 것들이 램프 회사 자신이 어떤 일에 종사하고 있는 지를 정의하는 방식의 영향을 받는다. 이 회사에서 분위기에 관심이 있는 바이어에게 "조명 기구들"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그 조명 업에 적합한 판매술을 이용한다면 수월해질 것이다..


    사서처럼 정보 과학 분야에 스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립 탐정처럼, 사실이 어디에 숨어있든 간에 사실을 들추어내는 스킬과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심리학자 처럼, 말하는 것과 그 말의 의미를 모두 알아내는 스킬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독립 정보 전문가는 위의 스킬들을 총망라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정보업에 종사한다고 생각하면 그 업무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전문적이고 상세한 업무 정의가 필요하다. 가령, 변호사들을 도와서 전문가 증언를 발굴하고 전문가 증언이 다른 사건에서는 어떠했는지를 찾아내도록 도와준다든가 하는 식으로 세부적인 정의가 필요하다.


    특정 데이터베이스로의 단순 액세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자신의 업무가 어떤 것인지를 정의할 때 그러한 업무 양상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업무를 정의해야 한다. 자신의 업무가 왜 있어야 하는지를 간단히 적어본다. 이것이 미션 스테이트먼트(mission statement)이다.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해가 되는지를 물어본다. 또는 클라이언트들에게 보여주고 무슨 말인지 이해하느냐고 물어본다.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변경하는데 주저함이 있어야 한다. 사실상, 일년에 한번은 그것을 검토해보고 현재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업무가 변하면 미션 스테이트먼트도 바뀌기 마련이다.
     


  •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업무 정의에 문제가 있을 때는 다른 방향에서 문제에 접근해본다.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정하는 것으로 시작해본다. 리스트를 만들어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정의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 독립 정보 전문가가 제공하는 특정 서비스들을 일부 나열한 바 있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업무 필요성을 분명하게 밝히고, 그 필요들을 채워나가는 것이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것이다. 이것을 미션 스테이트먼트의 기초로 이용한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딱딱해서는 안된다. 사업의 성장과 변화에 따라서 융통적으로 업무 정의도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 패턴에 유의해야 한다. 요구 유형들을 식별하기 위한 트레킹 시스템이 있으면 좋다. 특정 정보 유형에 대한 요구가 많을 때, 반복적으로 그 주제를 리서치하는 것 보다는 그 주제에 대한 구체적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유익하다. 규모가 큰 일부 독립 정보 전문가 서비스들이 그렇게 하고 있으며, DTP 프로그램들 덕으로 소규모 회사들도 그렇게 하고 있다. "필요할 때 마다" 보고서를 프린트 아웃할 수 있다. 따라서 대규모 재고목록 유지 관리에 들어가는 불편함과 비용을 피할 수 있다. 또한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보낼 수 있다. 또한 리포트를 플로피 디스크에 실어서 클라이언트의 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이용할 수 있는 포맷으로 세이브할 수 있다. 또는 등록자 게시판(subscription bulletin board) 서비스를 구축해서 클라이언트들이 스스로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저작권 문제를 조심해야 한다. 어떤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다운로드 받아서, 재생산하고, 발표하는 것에서 그치면 안된다. 5장에서 보겠지만, 저작권 제약들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의 단순 재판매가 불가능해 질 수 있다.


    텍사스 주 달라스의 INFOMART의 도서관에서 근무한 바 있는 크리스 돕슨(Chris Dobson)에 따르면 INFOMART에서 출판에 관여한 적이 있다고 한다: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에 대한 서적 목록(bibliography)에 대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이란 DTP와 전자 출판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일종의 자기 방어적인 수단이었습니다. 목록에 대한 많은 질문들을 확보하고, 어느정도의 목록을 모아서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그 다음 달에 목록을 추가하고 그 다음달에 다시 목록을 추가하면서, 약 25 페이지에 이르는 목록을 완성하고는, 무료 배포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양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유가로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목록은 4-11월 사이의 목록이었고, 그 다음에 추가한 부분은 11-12월의 목록이었는데, 추가한 부분의 목록 분량이 첫 목록의 분량과 분량이 거의 같았습니다. 처음에는 그 두가지 목록을 유가 배포하다가 나중에는 시리즈로 배포하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는 매월 등록을 받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정보 초창기에는,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도 구할 수 있는 정보와 서비스들을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도 성공할 수 있었다. 무료및 저가의 정보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그런 정보들이 있는 지 조차 모르고 있고 설령 안다고 해도 그런 정보들이 성공에 득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요즘은 그런 소스들이 두곽을 나타내고 있으며 사람들도 그런 소스들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요즘은 다른 곳에서도 구할 수 있는 정보를 무료 배포한다는 생각은 아주 좋지않은 비즈니스 아이디어이다.


    다른 사람들이 하지 못할 일을 더 훌륭하고 저렴하게 공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 살펴보고 이 서비스들로 부터 또 다른 서비스 아이디어를 모색한다. 가령, 어떤 클라이언트가 당신에게 레저 산업에 관여하고 있는 특정 회사들을 리서치해 달라고 요구해왔다고 하자. 당신은 사람들의 레저 시간 활용 방법 변화와 그것이 비즈니스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즈니스 책자를 전반적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레저 산업에 대해 발간된 보고서를 찾아 보라고 권할 수 있을 것이다. 요구를 단순히 접수하지만 말고,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ion이나 연간 보고서 정보를 찾아보고, 움직여야 한다. 접수되는 업무마다 그 속에 또 다른 과제가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 과제를 찾는 것이다. 심지어는 패스트 푸드 음식점들 조차도 이러한 마케팅 컨셉을 이미 이해, 활용하고 있다 - "그것하고 같이 튀김류도 드셔보시죠?"


    아직 비즈니스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라면, 지금이라도 작성하기 바란다. 앞으로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판매할것인가?
     

    나중에  마케팅을 자세히 다루겠지만,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수요층을 알아야 한다. 변호사라고는 극소수인 지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법률 리서치 서비스 판매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런 서비스는 변호사 수가 많은 대도시 지역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서비스 수요층을 이미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수요층의 명단만 있다고 되는 일은 아니다. 자신이 서비스하고자 하는 지역내에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들이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해야한다. 또 그 고객들이 얼마나 되고 그들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얼마나 자주 이용할 것인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지역 도서관에 있는 디렉토리들이 이런 류의 리서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디렉토리들에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해서 일차적인 리서치를 할 수 있다. 먼저 타겟 마켓의 고객들이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그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 또 얼마나 자주 이용할 지등을 물어본다. 지금 당장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나중에라도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의 의견을 들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월 스트리트 저널의 "Words From the Wise"에서(93년 10월 15일자) 마이클 셀즈(Michael Selz)는 기업인들이 어드바이스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소스들을 지적하고 있다:"사업을 하고자 준비중인 사람들을 위한 어드바이스를 실질적으로 거의 모든 곳에서 얻을 수 있다.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총수들이 대표하는 1,400개 챔버들 중 1,000개 이상에서 그런 류의 카운슬링을 제공하고 있다. 거의 500개에 이르는 대학, 전문 직업 학교들에서도 소규모 자영업과 기업인의로서의 자질에 대한 코스들을 열고 있다." 그외에도 다음과 같은 소스들이 있다:


    .Sales and Marketing Management Magagine의 Annual Survey of Buying Power. 인구 만명 이상의 미국내 소읍과 도시 지역의 인구, 각 가정의 평균 수입, 여러가지 범주의 소매 가격, 그외 통계치들을 다룬다.


    .지역 대학의 마케팅 전공 과. 학생들이 실재의 지역 업체나 비즈니스를 선정해서 시장, 분석, 시장 조사, 시장 전략등을 연구한다. 학생들이 얻은 통계치를 주목할 만하다. 자발적으로 선정 업체가 되고자 할 수도 있을 것이다.


    .Chamber of Commerce에서 사업 시작에 대한 여러가지 무료 서비스들을 갖추고 있다. 연방 정부 와 주정부 현장 근무자들이 최신 마케팅 정보들을 제공한다.


    .온라인 서비스 포럼들: 가령, Working From Home on CompuServe. 또는 지역의 게시판 서비스들에 독립 정보 전문가들, 일단의 지역 자영업자들, 또는 서비스 수요층이 될 만한 집단들이 있을 수 있다.


    .AIIP: 1987년 창설. 온라인 리서치, 매뉴얼 리서치, 도큐먼트 딜리버리,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라이브러리 서포트, 컨설팅, 라이팅, 퍼블리싱과 같은 정보 관련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자영업자 및 회사들이 회원임. 다음은 AIIP는 다음과 같은 단체이다: "1970년대 중반 '정보 혁명'의 도래이후, 정보 시스템 전문가와 비즈니스 정보 수요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검색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이런 전문가들 상당수가 기업이나 학술 단체에 고용되어 있지만, 자체적으로 회사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바로 독립 정보 전문가들이다. 1987년에 이르러, 위스콘신 대학교의 라이브러리 & 인포메이션 사이언스의 교수이며 정보 중계 회사인 인포메이션 익스프레스의 사장인 마릴린 레빈(Marilyn Levin) 박사가 이런 유형의 새로운 기업인들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전문 협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 해 6월 6일, 박사의 전화 요구에 응한 26명의 회원들이 발기인이 되어 AIIP를 창설했다."


    AIIP 회원들은 온라인 리서치, 매뉴얼 리서치, 도큐먼트 딜리버리,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라이브러리 서포트, 컨설팅, 라이팅, 퍼블리싱등과 같은 정보 관련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 경영자및 회사들이다. AIIP가 지향하는 바는 세 가지이다:
     



    1)독립 정보 전문가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들과 사안들을 토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2)회원들 간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고양한다.


    3)정보 전문직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키고 특히 독립 정보 전문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고양한다.


    AIIP의 회원은 이제 거의 600명에 이르고, 매 분기마다 뉴스레터와 회원 목록을 발행하고 있으며, 네트워킹과 협회의 업무를 위한 전용 게시판을 후원하고 있고, 매년 봄 정기 총회를 열고 있다.


    AIIP는 정보 업계 내부에서 독립정보 전문가들의 의견을 대변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협회는 데이터베이스 벤더들및 프로듀서들, 그리고 그외 정보 제공자들과 밀접한 활동을 통해서 회원들의 필요를 확실히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1990년 가을, 최초의 AIIP Vendor Program이 Mead Data Central과의 합작으로 구축되었고, 그 이후로 20여개의 벤더들이 독립 정보 전문가의 역할이 점증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AIIP와 특수 프로그램들을 협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에는 협회와 그 회원들의 운영상 필요성(operational needs)들을 만족시키도록 설계된 특수한 가격 체계와 부가적인 트레이닝등과 같은 특성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관심 분야에서 당신이 알고 있는 독립 정보 전문가와 대화를 나누도록 하라. 지역의 매체 아웃렛의 광고 메니저와 대화를 하라. 이 사람들은 그 누구보다 그 지역 사회의 경제를 꿰뚫고 있기 때문이다.


    질문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질문의 폭을 좁혀야 그에 해당하는 만족할 만한 특정 분야의 대답을 얻을 수 기록을 하고 이 기록들을 컴파일 해서 잠재 고객들의 프로필을 만들도록 한다.


    이즈음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 그런 사람들은 시장 조사, 판매의 빈도, 그리고 판매 건수마다 발생하는 수입에 대해 엄청난 기대를 하기 마련이다. 여러분은 그 반대로 해야 한다.


    가령, 시장 조사 결과가 아주 기대 이하이거나, 판매 빈도수가 아주 낮고 판매 건수 마다 발생하는 수입이 아주 적을 경우, 즉 최악의 경우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어떤 상황에서라도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시장 분석을 끝내면, 그 시장에 적응하는 방식과 경쟁자들과 차별적인 혜택들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들이 떠 오를 것이다. 이 분야에서 적절한 마케팅은 중요하다. 서비스를 판매할 대상이 의사들이라면, 어떤 의사들을 상대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장 수월한 판매를 할 수 있는지를 정한다. 그 의사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현역에 근무한 지 오래된 의사들인지, 아니면 학교를 갓 졸업하고 의사 생활을 시작하는 신참 인지등을 고려한다. 또 개업의인지 아니면 큰 병원에 소속된 의사인지도 구분한다. 여러분이 대상으로 삼고 있는 지역에 있는 모든 의사들을 상대로 한다면 타켓 마켓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의 밀도를 높여야 한다.


     


  • 타겟 마켓에 접근
     
    여러분의 서비스를 사는데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들을 정했으면, 이제는 그들에게 당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3장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비즈니스 플랜을 세우는 과정에서, 타겟 마켓과의 접촉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본다:

    .여러분이 시장에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그 시장에 여러분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이러한 노력에 여러분이 할애할 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 여유는?


    광고나 디렉트 메일 발송등의 판촉도 고려해 본다. 당신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모든 것들은 당신의 이미지와 당신이 보내는 메시지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것들로는 레터해드두나 로고, 전화 받는 방식, 비즈니스/사교 모임에 참가하는 것, 여러분이 직접하는 판촉 활동등이 있다.


     


  • 당신의 경쟁자는 누구이며 경쟁 무기는?
     
    한번은 아주 열정에 찬 정보 브로커가 CompuServe상의 Working From Home Forum에 메시지를 남겼는데, 자신에게 컴퓨터, 모뎀이 있고 자신의 패스워드는 DIALOG이고, 그 도시에서 유일한 정보 브로커라고 하면서 자신을 광고했다. 그 사람은 그 이후로 또 다른 메시지를 띄운 적이 없다. 서비스 제공에 너무 바빠서 그 포럼에 들어올 시간이 없거나, 아니면 그 사람이 시장과 자신의 경쟁자들에 대해 상당한 오판을 한 것이었으리라.

    진공 상태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면 안된다. 당신이 사는 도시에서 당신이 유일한 정보 브로커라 할지라도 당신의 경쟁자는 있기 마련이다. 구식 리서치 - 버스를 타고 도서관에 간다 -와 그보다 더 구식 리서치 - 정보를 찾아보지 않는 리서치 - 가 있다. 오늘날 당신의 경쟁 상대는 공공 도서관이나 학술 도서관, 심지어는 자체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대규모 회사들로 부터도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경쟁 상대는 겉으로 드러난 리스트에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하자.


    경쟁 상대에 대해 아는 것도 시장 조사의 일부가 될 수 있다. 가능성 있는 고객들이 자신들의 정보 필요들을 어떤 식으로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알아보자. 그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 그들이 좋아하는 점은 무엇이고 싫어하는 점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자. 당신의 경쟁 상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물론이고 그들의 서비스와 당신의 서비스를 차별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경쟁 상대에 대해 많이 알면 알 수록 시장에 맞는 전략을 추구할 수 있다.
     


  • 전망

    정보 업계의 규모를 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사람마다 정보 업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 업계를 구성하는 것이 독립 정보 전문가들과 그들의 클라이언트들이라는 생각은 전체적인 정보 업계를 너무 작게 평가하는 것이다.


    가령, 보스톤에 있는 리서치 회사인 양키 그룹의 다음과 같은 추정치를 월스트리트 저널(1993년 11월 15일자)에 John K. Keller가 "Net Assets: Chasing the Gold"라는 기사에서 인용한 바 있다: "1992년 전자 정보 업계의 수익은 총 $11,600,000,000(116억 달러) 였고, 매년 14% 성장하고 있다. 1994년에는 15,000,000,000(1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이러한 수치들은 기존의 메인프레임 베이스의 데이터 교환을 통한 것이고, 양키스에 따르면, 정보 비즈니스의 3분의 2가 정보 교환에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위의 수치들은 소비자 온라인 서비스들(컴퓨서브, 어메리카 온라인, 프로디지), 인터넷, 온라인 소비재 판매, 전자 우편 서비스, 모뎀 제조사들, 그리고 독립 정보 전문가들을 포함시킨 수치들이다. 이러한 수치들이 정보 업계의 성장 잠재력을 측정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독립 정보 전문가의 시장 리서치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된다.


    정보 업계 분석가 중 유명한 헬렌 버웰(Helen Burwell)은 최근 몇 년만에 정보 업계에 대한 포괄적인 서베이를 마쳤다. 이 특수 리포트를 Burwell Enterprises에서 출간할 것이다.


    어느 각도에서 보나 독립 정보 전문가 업계는 소규모이다. 이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들도 최대 또는 최고속으로 성장하는 전문가들을 꼽지는 못한다. 하지만 주전들이 있기 마련이다.


    Burwell 서베이에서는 매년 리서치를 통해 백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22개의 회사들을 밝혔다. 이런 회사들 중 15개가 미국에 있다. 이 직업이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상당한 수익을 올리는 주전들이 있다.


    정보 업계의 트렌드들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출판물들을 읽어보기 바란다. :


    Business Information Markets


    Simba Information


    Box 7430


    Wilton CT 06897


    203-834-1771


    정보 업계의 주요 분야들을 예상한 데이터로 이루어진 연간 디렉토리. 12번 갱신. 등록비 2,195달러, 또는 2,695달러.
     


    Friday Memo(격주간)


    Information Industry Associtaion


    555 New Jersey Ave. NW, Suite 800


    Washington, DC 20001


    202-639-8262


    NewsNet에서 온라인으로 이용하거나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음.


     


    IDP Report


    Simba Information, Inc.


    Box 7430


    Wilton CT 06897


    203-834-1771


    주간 소식지. 349 달러. 데이터베이스 업계 다룸(전자 출판 포함). 뉴스넷과 Predicasts Newsletter 데이터베이스에서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음.


     


    Information Industry Factbook


    Digital Information Group


    51 Bank St.,


    Stamford, CT 06901


    203-348-2751


    연간 디렉토리. 395달러. 정보 출판 다룸. 통계치와 트렌드 모두 다룸.


     


    Information Industry Bulletin


    Digital Information Group


    51 Bank St.,


    Stamford, CT 06901


    203-348-2751


    주간 소식지. 일년 등록비 395달러. 마케팅및 회계 정보.


     


    Information Sources:The IIA Annual Directory


    Information Industry Association


    555 New Jersey Ave. NW, Suite 800


    Washington DC 20001


    (202)639-8262


    800개 이상의 세계적인 회사들에 대한 디렉토리. 회원들은 67달러, 비회원들은 120달러.


     


  • 비용 관리
     
    예산및 기록 방식은 회계 담당과 상의한다. 필요한 것만 기록한다. 업무상의 결정을 제대로 내리는데 필요한 회계상의 정보는 항상 가까이 한다. 회계상의 기록들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벌었는가


    .어떻게 벌었는가


    .얼마나 썼는가


    .어디에 썼는가


    .얼마나 있는가


    .빚은 얼마인가


    .받을 돈은 얼마인가


    다른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은 회계 담당으로 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소한 현금 출납부를 작성해서 한푼 한푼 들어오고 나가는 돈을 기록하고 돈의 출처를 기록하고 잔고를 확인할 수 있다.


    비용 관리를 위한 다른 방법들도 있다. 캐시-플로우 저널이 그 한 예이다. 임의의 주어진 시간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얼마나 될 지를 알 수 있다. 그걸 알면 현재의 비용을 커버하기 위해 현금을 추가로 마련해야 하는지, 당장 가진 현금 사정이 좋아서 수입을 창출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지 등을 알 수 있다. 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자신의 캐시 플로우 프로젝션들을 실제 캐시 플로우에 대조시켜보고 이런 식으로 캐시 플로우 프로젝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소규모의 독립 정보 전문가에게는 지나친 부담일 수도 있지만 당신이라고 항상 소규모로 그치라는 법은 없다. 그림 2-3은 캐시 플로우 양식 샘플이다.
     


  • 필요한 자금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운영에 핵심적인 또 다른 장치가 예산이다. 얼마나 벌 것인지 그리고 그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비로소 독립 정보 전문가로 나서서 돈을 벌 수 있을지 아니면 돈을 까먹기만 할지의 여부를 알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예산이란 수입과 비용을 추정하는 것이다. 이득과 손실에 대한 최상의 추정을 말한다.
    예산은 단순한 추정치이지만, 가능한한 최상의 추정이어야 한다. 처음에는 제대로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예산 계획은 세워야 한다.


    예산을 세우는 데는 적어도 두 가지 접근 방식들을 취한다. 발생할 수입의 정도를 추정하고, 그에 따라 비용 예산을 세울 수 있고, 들어갈 비용 정도를 추정하고 그 예산을 집행하는데 필요한 수입을 세울 수 있다. 새로 사업을 시작할 때는 후자의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첫번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고 주장한다. 어쨌든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 수준을 잡으면 자신의 수입을 과대평가하게 되기 쉽다.


    어떤 방법을 이용하든간에 세 가지 사항들을 고려한다: 고정비용, 변수 비용, 순이익. 고정 비용은 사업 규모에 따라서 변동이 없는 비용들로서, 사무실 임대료와 시설비등을 들 수 있다. 변수 비용은 사업 규모에 따라서 변동하는 비용으로서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요금, 프린팅, 인건비(인원 증가시)등을 들 수 있다. 순이익은 이런 비용을 제외하고 직접 손에 쥐게되는 돈이다.


    순이익을 계산할 때, 보통 괜ㅊ은 봉급이라고 하는 것에 가까운 수치를 택하면 안된다. 직원들에게 혜택이 되는 것, 가령, 보험등을 들어야 한다. 또 장래의 성장이나 어려운 때를 대비해서 사업에 재투자도 해야한다. 또한 투자를 했을 때는 그 투자로 인해 돌아오는 것이 있어야 한다.


    비용 예산을 세웠으면 그런 비용들을 모두 지불하는데 충분한 수입 예산을 세운다. 4장에서 서비스 요금 부과에 대해 상술한다. 고정 비용과 변동 비용, 그리고 순이익을 충분히 채울 수 있을 만큼 판매할 때 까지 판매 수준을 조정한다. 판매 수준을 조정할 때 변동 비용을 함께 조정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산이 부정확해진다.


    예산 계획으로 알 수 있는 또 한 가지 사항은 사업 운영에 들어갈 비용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문을 여는데 필요한 자금은 물론 최소한 6개월 동안 수입이 전무한 상태에서도 버틸 수 있을 정도의 자금이 있어야 한다. 물론 그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겠지만 대비책은 있어야 한다.
     


  • 자금조달
     
    일단 예산 수립 과정에서 수입은 적게 비용은 높게 잡고 나면,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 예산 수립시 아무리 꼼꼼하게 했다고 해도 빠뜨린 사항들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예산을 추정할 때는 보수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시작하는데 드는 비용과 처음 6-12개월 동안의 운영 비용을 알았다. 그 비용은 아마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을 것이다. 처음에는 예산 수립한 것을 다시 보고 조정도 해본다. 불필요한 것이 있으면 과감히 삭제한다. 하지만 예상보다 적은 비용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버리도록 한다. 그럴수는 없는 일이다. 어디서 돈을 구해봐야 한다.


    은행에 돈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돈을 구할 수 있는 곳이 많다.


    가족, 친구, 또는 아는 사람으로 부터 돈을 빌릴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구한 돈은 이자가 낮아서 좋기는 하지만 때로는 원치않는 동업자를 끌어들이게 될 수 있다. 친지나 가족의 돈을 빌렸을 경우, 그들을 사업에서 제외시키기란 어렵다. 이런 방법은 신중히 고려한 후 이용한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다. 개인 재산을 담보로 융자를 받는다. 그러나 갚을 능력이 안되면 이 돈 역시 안 쓰는 것이 좋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신용 카드를 담보로 돈을 미리 대출 받는다. 이런 경우 이자가 아주 비싸다. 신용 조합 회원이면 대표에게 대출을 상의할 수 있다. 생명 보험 회사에서도 기불입된 액수에 비례해서 대출을 해준다. 금융 회사들에서도 대출을 해주고 있다. 자금 출처로서 가능성이 있는 것은 어느 것도 무시하지 않도록 한다.


    전문 투자가를 찾아서 신종 사업에 벤처 캐피털을 투자하도록 권유한다. 이런 비용을 이용해서 성공한 사례들이 있다. 역시 이러한 벤처 캐피털리스들도 사업에 간섭하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자금 출처들에 접근할 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자기소개


    .시작하려는 사업 소개


    .필요한 자금 정도


    .그 자금으로 무엇을 할것인가


    .그 자금을 어떤 식으로 갚아나갈 것인가


    .사업 계획


    .자신의 개인적인 회계 상태


    .이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적격자인 이유


    그러다 보면 당신의 서비스를 살 준비가 된 클라이언트 한 두 사람쯤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정보와 함께, 당신의 사업이 지역 공동체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지와 더불어 여러가지 허가 사항들을 점검한다. 접근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고 접근이 수월한 것들도 있다. 여러가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들은 개인 단체와 연방 정부 기관 모두로 부터의 허가를 나열하고 있다;. DIALOG에서 File 85, Grants, by Oryx Press와 File 27, Foundation Grants Index, by The Foundation Center를 체크한다. 또는


    Federal Assistance Program Retrieval System(FAPRS)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Federal Domestic Assistance Catalog Staff(WKU)


    300 7th St., S.W.


    Washington, DC 20407


    로 연락한다.


     


    자세한 정보는 202-708-5126 으로 전화하거나 1-800-669-8331에 메시지를 남기면 된다.


     


  • 도움을 청할 곳
     

    비용이 들기도 하고 필요없다는 생각도 들겠지만, 변호사와 회계사를 엄선해서 이용한다.
    아무렇게나 선정하지 말고, 또 광고란을 보고 선정하지 말고, 직접 찾아가서 만나보고 선정하도록 한다. 그들의 시간과 수고에 대한 댓가를 치르는 것이므로 호감이 가고 신뢰가 가는 사람을 선택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이들이 소규모 사업자들, 독립 정보 전문가들, 그리고 자신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 부분에 경험이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어떤 것인지를 물어보고 그 비용을 알아본다. 서로 상대방에게 편안한 감을 갖는지도 확인한다. 이들과 분쟁이 생기면 좋을것이 없기 때문이다.


    변호사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발생했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변해줄 수 있어야 한다.
    회계사는 일차적인 회계 조언자이다. 당신의 사업에 맞는 최상의 비즈니스 양식을 선정해주고 최상의 부기 시스템을 마련해준다. 회계상의 정보들을 해석해주고 세금 문제도 유익하게 해석해준다.


    능력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을 간과하고 나중에 처리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 때는 이미 늦는 경우가 많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많은 준비, 노력, 자금을 투입하면서, 이 부분을 간과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한다.


    제대로 기획한 비즈니스 플랜을 준비하고, 자질이 우수한 조언자들을 고용하고, 탄탄한 비즈니스 기반을 만들어 내는데 들인 시간은 결국 이득이 된다. 일단 사업을 시작했을 때는, 경영 체계를 제대로 세워 놓지 않았을 경우, 이러 저러한 사항들을 돌아볼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것이다. 또 그때 까지 기다렸다가 모든 사업에 필요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그렇게 즉석에서 구미에 맞게 일이 처리되지는 않을 것이다.


    일단 이렇게 중요한 동료들을 갖추었으면, 다른 소스를 찾아서 조언, 상담, 심지어는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지역 SBA 사무소나 Chamber of Commerce를 찾으면 좋다. 그 외에도:Clairol Mentor Program에서는 11명의 커리어 우먼들과 전문가들을 연계시키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들어가려면, 멘터가 당신의 커리어 성공에서 어떤 식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100 단어로된 글을 다음 주소로 보내면 된다:


    The Clairol Mentor Program


    c/o The National Women's Economic Alliance Foundation


    1440 New York Ave., NW, Suite 300


    Washington DC 20005


     
    SBA에서는 1988년 제정된 Women's Business Ownership Act(Public Law 100-533)에 근거, 여성 비즈니스 오너 훈련 상을 수여함으로써, 여성이 오너인 소규모 비즈니스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 법률에 따라 SBA에서는 1,000만 달러를 들여 장기간의 시범 훈련과 카운슬링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서 여성 비즈니스 오너들을 도와주고 있다. 특히 경제적,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컴퓨서브와 기타 온라인 서비스 상에서, AT&T Home Office Network에 들어갈 수 있다.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Service Representative에게 전화(1-800-446-6311)하면 자세한 사항을 들을 수 있다.


     


     

'정보검색사 > 정보검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검색 포럼  (0) 2006.09.04
정보검색사 관련 사이트  (0) 2006.09.04
정보와 독립전문가 펌글  (0) 2005.07.08
독립정보 전문가의 전망 펌글  (0) 2005.07.08
정보전문가 회사 모음 펌링크  (0) 2005.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