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무역정보

정보검색과 무역정보 펌글

 


정보검색과 무역정보






정보검색과 무역정보



정보검색이란 정보를 찾는 행위를 의미한다. 하지만 사전적인 의미를 떠나서 현실적인 적용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의미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물론 정보검색사들의 역할이 데이터베이스에서 획득되는 정보를 찾는 행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보면 이 역시 정확한 정의는 아니다.


정보라는 보편적인 의미는 산업혁명 이후 근본적인 변화를 맞게 된다. 즉 단순히 데이터의 의미를 가지던 정보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 세계로의 관심 등의 인류적인 변화에 의해 생산을 전재로 하는 경쟁적인 개념으로 바뀐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적인 개념의 정보는 이 후 컴퓨터와 통신 수단의 급속한 발달로 더욱 민감한 기업간 경쟁에서의 무기로 발전한다. 정보검색사는 이러한 정보의 개념적 변화에 의해 만들어 지는 직종이다.


정보의 경쟁 개념이 보편화 되면서 축적이나 전달속도 등의 문제들이 제기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전통적인 문제들이 컴퓨터와 통신네트웍에 의해 하나씩 해결되어 나갔다. 그리고 정보 그 자체는 데이터베이스라는 형태의 축적방식에 의해서 대량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신기한 도구들이나 기능들도 그 역사가 짧은 까닭에 빠른 속도로 대중화 되지는 못했다. 결국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통신 네트웍으로 접속하고 이 네트웍을 따라 각종 데이터베이스로 접근, 필요한 정보를 입수해 오는 과정은 다분히 전문적인 기능으로 인식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을 담당해야 할 전문인들을 찾게 되었으며 이러한 수요를 빨리 알아챈 도서관학 분야에서 정보검색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이 일을 자청하게 된 것이다.


초기 정보검색의 개념은 중개인(broker)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었다. 즉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요구를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찾아서 충족시켜 주는 그런 일들이었다. 그리고 이들의 영역도 학술적인 분야에 집중되었다. 초기의 상업용 데이터베이스들 중 학술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던 것도 이러한 시장 형성의 한 이유로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80년도 초반의 이러한 성격은 지금까지 급격한 변화로 일관되어 왔다. 즉 데이터베이스가 질적으로, 양적으로 발달하고, 정보를 필요로 하는 시장의 요구가 고급화 되면서 이를 기술적으로, 그리고 사업적으로 충족시키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80년대 후반데 들어서면서 정보검색사는 Information Broker란 표현에서 Information researcher로 불려지기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물론 업무 성격도 경험에만 의존하는 단순한 Broker에서 지식이 기반이 되는 Research로 발전했음은 당연한 일이다. 결국 시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정보검색사들은 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전달해 주는 차원에서 벗어나 정보들을 수집하여 체계화 하고 이를 가공, 분석하여 새로운 정보로 만들어 주는 좀 더 창조적인 업무에 주력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정보시장의 요구는 잠시도 머물지 않고 지속적으로 정보검색사들을 채찍질 하였다. 90년대 중반 들어서면서 데이터베이스의 동향이 레프런스에서 리얼타임으로, 그리고 분석정보로 바뀌면서 정보검색사는 Information Professional 이라고 명칭을 한번더 확장 시키면서 광범위한 정보 전문가의 역할을 자청하게 된 것이다. 오늘날 진보된 정보검색사, 즉 정보 전문가들은 그룹웨어를 바탕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의 한 부분을 담당하면서 기업의 조직과 마케팅을 위한 정보를 체계화 하는 포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 한 것이다.


무역에서 정보검색의 적용 범위


정보검색사는 고객들의 정보수요를 충족시켜 줌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그런 까닭에 정보검색이라는 테크닉의 적용 범위는 일단 고객들의 요구 범위 내로 제한된다. 한편 고객의 요구에 앞서 검색사가 고려해야 할 또다른 면으로서 정보원의 한계가 있다. 즉 정보검색사는 기초정보 수집능력을 바탕으로 모든 일이 진행되는 까닭에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면 일단 작업이 불가능해 진다. 물론 분석기법이 발달하기 시작한 80년대 후반기부터 검색사들의 영역이 넓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기초정보의 요구는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인터넷의 상업화는 무역정보에 지대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과 노이즈율의 급상승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정보검색사들에게 강한 불만으로 한동안 논란이 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정보원이 다양해 졌다는 점에서의 긍정적인 평가는 무역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 정보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무역관련 정보는 공공성 정보가 풍부하게 제공되는 까닭에 정보검색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온 것으로 평가된다.


무역정보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 될 수 있다.


  • 생산 및 무역업자들의 프로필
  • 선하적 정보
  • 무역 관련 통계
  • 각국의 무역관련 법률
  • 각국의 무역 정책 및 규제
  • 거래알선 정보
  • 기타 시장 동향정보

생산 및 무역업자들의 프로필 정보는 일반 기업정보로 분류된다. D&B나 Kompass 등 상업성 전문 데이터베이스들에 의해서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어 전문 검색사들은 이들 전문DB에 의존해 왔다. 최근에 인터넷을 통해서 제공되는 무료 정보들이 많지만 정보의 포괄성에 있어서는 부족한 점들이 많아서 그리 권하고 싶지 않다. 다만 소규모 무역업자의 경우 몇몇 관련사업자를 찾는데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인터넷 사이트를 확인하여 정보 제공기관을 바탕으로 데이터 신뢰도를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하직 정보는 PIERS나 Journal of Commerce, TRIS 등 데이터베이스를 주로 이용해 왔다. 이 역시 인터넷을 통해서도 부분적으로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미미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무역업자들은 선하적 정보를 간행물을 통해서 확인하는데 과거정보나 추적정보 등은 전문DB의 효율성을 따를 수 없다. 다만 검색법이 약간 전문성을 요하며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약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무역관련 통계는 TradStat에 거의 의존해 왔다. 물론 국내 무역통계는 KOTIS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TradStat는 세계 주요 국가들의 무역통계가 정확하게 제공되고 있어 객관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인터넷을 통할 경우 광범위한 자료들이 제공된다.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한 통계자료들이 있어 적절한 검색이 이뤄질 경우 매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자료의 양이 너무 광범위하여 검색이 어려울 뿐 아니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이 약점이다. 상업적으로 제공되는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비용이 좀 들기는 하지만 정보의 객관성이 좀 더 보장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무역 관련 법규는 인터넷을 통하는 경우가 가장 효율적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무역협회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사이트에서는 자국의 무역관련 법규들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사이트만 확인되면 검색이 쉬워 비전문가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정책정보의 경우 비정형적으로 만들어지는 까닭에 조직적인 검색이 어렵다. 주로 기사검색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 역시 공공정보로서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각국 행정부 사이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풍부한 경험과 감각을 요하는 작업이라 비전문가들에게는 약간 어려움이 따를 것 같다.


인터넷에서 급성장 하고 있는 사이트 중 하나가 바로 거래알선 정보 사이트이다. 상용DB에서 WTC 같은 데이터베이스가 있어 거래알선을 중개해 왔지만 그리 활성화 되지는 못했다. 인터넷에서도 현실적으로 볼 때 사이트의 수는 급성장 하고 있지만 질적인 면에 있어서는 아직 부족한 점들이 많다. 다만 인터넷 사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이들 거래알선 사이트들도 조만간에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 동향은 다분히 주관적인 정보로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들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할 필요가 있다. 주로 기사정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나 인터넷을 통해서 특정 시장 환경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이 역시 무료정보일 경우 신뢰도를 고려해야 한다. 대체로 각국의 무역기구(Trade Organization)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깊이있는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정보검색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와 미래


정보검색사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고부가가치 분석정보 지향형으로 급속히 발전해 가고 있다. 한편 데이터베이스의 보편화와 검색기술의 발전은 데이터베이스로의 접근을 더욱 더 쉽게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보검색사의 역할이나 입장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으며 더 높은 기술수준과 더 고급화된 상품, 그리고 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보검색사는 정보를 다루는 사람이다. 그리고 정보검색사의 영역은 넓이의 확대 차원으로 얘기될 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지 않은 정보 전문가 영역을 점차로 침범하고 있다. 그리고 깊이에 있어서의 확대 차원으로는 시장분석 컨설턴트들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즉 정보를 입수하는 역할에 있어서 데이터베이스의 역할 확대와 정보 분석에 있어서 모델링 기법의 확대가 바로 이러한 정보검색사의 발전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다.


오늘날도 여전히 전통적인 정보검색사들, 즉 정보 브로커들이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이들의 분포 보다 정보를 가공, 분석하는 정보 전문가들의 수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보검색의 보편적인 추세는 이러한 현상으로 대변할 수 있다.


과연 미래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정보의 요구는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구는 점점 더 고도의 가공을 요할 것이다. 정보검색사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분석엔진을 설명 함으로서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모델의 발달은 분석엔진으로 귀결된다. 아직은 가상에 불과한 정보분석의 전문가시스템인 분석엔진은 원시자료를 입력 하기만 함으로서 분석결과가 출력되는 형태이다. 물론 아직은 원시적인 분석엔진이 시험적으로 가동되는 단계이지만 이러한 분석엔진은 특히 시장분석 정보에 있어서 의사결정을 위한 놀라운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하지만 분석엔진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과 함께 무수히 많은 데이터들에 의한 튜닝으로 그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들은 정보검색사들의 영역인 것이다. 즉 미래의 정보검색사들은 정보를 찾는 사람이 아니라 분석엔진을 개발하고 이를 조작하는 오퍼레이터로 발전할 것이다.


무역관련 주요 인터넷 사이트


* http://ananse.irv.uit.no/trade_law/nav/trade.html : Trade Law Home Page (trade)


* http://apple.ia.com.hk/jk/jk.html : Asia-Pacific Manufacturers and Traders - Where all the manufacturers and traders in the Asia-Pacific region gather. You can find a wide range of products and companies information.


* http://china-window.com/shanghai/business/bus.html : Shanghai Import and Export


* http://eureka.belspo.be/ : Eureka - a framework through which industry and research institutes from 24 European countries and the European Commission develop and exploit the technologies crucial to global competitiveness and a better quality of life.


* http://eyes.ics.nitech.ac.jp:8080/students/jdelgado/exportbd/ : Venezuelan Export Directory - precise information about Venezuelan enterprises with exporting potential.


* http://jampro.wow.net.tw/ : Taiwan Internet Trade Directory - Our main goal is to promote trade with Taiwan.


* news:alt.business.import-export : Usenet - alt.business.import-export


* http://tradeUK.wits.co.uk/ : tradeUK - trade leads and information for companies who want to export to or import from the UK.


* http://tradepoint.anjes.com.tw/ : Trade Point Taiwan - International trade.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facilitator. Business Directory. Trade Opportunities. Product Exhibition.


* http://web.idirect.com/~ccaft/ : Citizens Concerned About Free Trade - a non-partisan grassroots organization founded in 1985 to provide information and mobilize those opposed to the Free Trade Agreements.


* http://www.TradeNet.org/ : TradeNet World Service - World-wide membership organization of importers and exporters. We exchange offers on seven email lists daily. No fee to join.


* http://www.asiansources.com/ : Asian Sources On-Line - database of Asian products and suppliers for volume buyers.


* http://www.c4itech.com/mk1.htm : MK Technology - Insight into the International Trade and Export Controls MarketPlace.


* http://www.cens.com/ : CENS Access - Business news & trade info from Taiwan including weekly economic index, market analysis, and Taiwan business directory database.


* http://www.census.gov/ftp/pub/foreign-trade/www/ : Foreign Trade Division (U.S. Census Bureau)


* http://www.dbls.imssys.com/ : Food Processing Machinery & Supplies Association (FPM&SA)


* http://www.eskimo.com/~bwest/ : Washington Trade Center - central resource on international trade in Washington State


* http://www.exporttoday.com/ : ExportNet


* http://www.freetrader.com/ : Freetrader - (FREE International Trade/Commmerce Resource) designed for businesses involved in international trade. Trade news, associations, government resources, shipping/logistics, trade finance, law, legislation and more.


* http://www.geocities.com/WallStreet/2584/ : Fin.Pro. - worldwide import/export of Italian products.


* http://www.goin.nasda.go.jp/ : Global Observation Information Network - promotes coopration among agencies of both governments to develop networks for exchanging global observation data between the United Stats and Japan.


* http://www.i-trade.com/infosrc/pw/ : Price Waterhouse Information Guides - series of information guides on business conditions in over 100 countries to help its clients make better business decisions.


* http://www.iag.net/~jr/ : Hispanic Business Network


* http://www.ibf.com/ : International Business Forum - business opportunities and contacts in the international marketplace, forum is intended for companies wishing to export or expand into foreign markets.


* http://www.intl-tradenet.com/ : International TradeNET


* http://www.ita.doc.gov/ :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ITA) - Responsibility for non-agricultural export promotion activities, providing a selection of export promotion products and services and coordinating all Federal export promotion efforts.


* http://www.minot.ndak.net/cnatc/home.htm : Central North American Trade Corrider Assoication


* http://www.port-montreal.com/ : Port of Montreal - site contains information related to the Port and its services; (in French and English).


* http://www.sbaonline.sba.gov/bsec/ : Black Sea Cooperation Trade Conference


* http://www.sbed.com/ : Jamaica Exporters Association/SBED Market Information Service - contains information on potential customers/contracts, sources of supply of materials, industry prices, statistics and trend revealing articles.


* http://www.sdmadeira.pt/ : Madeira's International Business Centre - European Offshore Centre, Industrial Free Trade Zone and International Shipping Register. Find info about Madeira Island and its International Business Centre.


* http://www.stat-usa.gov/BEN/Services/ntdbhome.html : National Trade Data Bank on Internet - The NTDB was established by the Omnibus Trade and Competitiveness Act of 1988 to provide "...reasonable public access, including electronic access ..." to an Export Promotion data system and an International Economic data system. Currently 26 different federal agencies supply over 100 information programs to the National Trade Data Bank.


* http://www.tdc.org.hk/ :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 Comprehensive trade and business information on Hong Kong and Mainland China, on-line trade enquiry, trade fair registration, order research and product publication, view product advertisement.


* http://www.tradeUS.com/ : tradeUS - Free Trade Leads plus Commercial and Government Information for companies who want to trade with the US.


* http://www.tradeex.com/ : TRADE'ex - the international, online computer products trading forum for computer resellers around the world.


* http://www.tradeinfo.com/ : T.R.A.D.E., Inc. - publishes US import information on CD-ROM and customized hard copy reports. Importers and exporters use our information to find and qualify new customers and suppliers as well as gather competitive intelligence.


* http://www.tradematch.com/ : TradeMatch - Find international wholesale supply and demand, with detailed product, pricing and company information.


* http://www.tradepoint.fi : Trade Point Finland - contacts to companies in Finland and information about their products/services.


* http://www.tradezone.com/tz/ : Global Trade Center


* http://www.ultranet.com/~uspcc/ : U.S. Poland Chamber of Commerce of Boston - not-for-profit organization focusing on developing business relationships between companies of Massachusetts and Poland


* http://www.vegas.com/otherside/export_import/ : US International Export/Import Center


* http://www.wtdb.com/ : China Business Opportunities - includes China, Taiwan, and HongKong companies, trade shows, business law, investment opportunities, business news, and China advertising services.


* http://www1.usa1.com/~ibnet/gbxhp.html : Global Business Exchange - The world's leading system for the exchange of business opportunities of all types operated by a global network of more than 1,000 member chambers of commerce.


* ftp://ftp.digex.net/pub/access/web/cwt.html : Consumers for World Trade - world trade issues as they affect consumers. The page is official information of Consumers for World Trade, an advocacy group.


* gopher://sunny.stat-usa.gov/11/NTDB/Fdiust :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the United States - Annual Transactio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