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지식정보

왜 대부분의 관리자는 아직도 정보 시대에 사로잡혀 있는가 펌글

 



    왜 대부분의 관리자는 아직도 정보 시대에 사로잡혀 있는가?




    "지식은 눈이 아니라, 진정한 시각 기관이다."


    -Panchatantra


    많은 관리자들과 기업은 인텔리젼스가 성공의 열쇠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 반면, 이들 대부분은 여전히 구식으로 정보를 받고 아직도 정보-인텔리젼스가 아님-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1979년 Harvard Business Review기사에서 MIT Sloan 관리 학교의 John R. Rockart는 관리자들이 정보를 구하는 4가지 방식을 확인했다.(그는 그들이 실재로 필요로 하였던 것을 확인하기 위해 "인텔리젼스"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먼저, 부산물 기술이 있다. 이 방법에서 다양한 부서에서 제작한 보고서와 연구 논문이 임원의 책상에 전해진다. 부산물 방법은 보고서를 작성했다면, 그것은 관리자의 직업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할 것이라는 점을 가정한다.


    예를 들어, 영업 부서에서는 분기 판매 실적, 시장 시장 단편의 돌파, 시장점유율 등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보고서가 방대할지 몰라도, 보고서에는 어떤 것이 관리자가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사고가 있다손 치더라도 거의 없다.사실 대부분의 이런 보고서는 간단한 내용들이고 컴퓨터로 작성한 정보이다.


    부산물 방법은 지금까지 임원들이 접촉하는 가장 일반적인 종류의 정보이다. 이것은 많은 임원들에게 그들이 읽어야 하고, 그들이 도저히 처리할 수 없는 모든 보고서에 대해 주마간산식 요점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책상 위에 산더미 같은 보고서를 쌓아 놓는 것을 즐기는 한 부류의 임원이 있다. 이 임원은 그리고나서 1) 어떻게 그가 이 보고서 중 아무것도 읽지 않았는지에 대해 허풍떨거나 2) 모든 보고서의 모든 내용을 전부 읽는다고 뽐낸다.


    애석하게도, 이 방법은 몇 가지 이점-제작하는데 싸고 종합적임-을 지니고 있는데, 종종 문맥의 바깥에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즉, 판매 보고서는 어떻게 정보가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종업원수가 어떻게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정보와 어떤 연결고리도 없다.


    특징 없는 접근이라고 불리는 두 번째 접근 방식은 관리자가 빨리 움직이고, 항상 미래를 생각하며, 그래서 그들의 정보 요구를 적절히 만족시켜주는 어떠한 방법도 없다는 확신에 가득 차 있다. 따라서, 그들이 미래 요구에 대해서가 아니라 역사적 정보에 대해서만 토론하기 때문에 부산물 방법에서 발견되는 것들과 같은 보고서는 쓸모없다.


    이 접근 방식은 부산물 방법을 항상 사업 상태를 주시하고 있고 발견한 자료를 임원에게 보고하는 가까운 자문인으로부터 구두, 사적인 정보로 대체하기를 바란다.


    불행히도, 이 접근 방식은 컴퓨터로 생성된 모든 보고서를 염두에 두지 않는데, 이 보고서 중 몇몇은 임원에게 유용할 수 있다. 다른 결점은 임원이 관계되지 않을 지도 모를 의견에 귀를 기울여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는 점이다. 임원이 받고 있는 정보에는 어떠한 전후관계의 연결고리가 없을지도 모른다.


    이 접근 방식의 좋은 점 중 하나는 그것이 바로 정보가 아니라 몇몇 인텔리젼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말할 때는, 몇 가지 분석을 내놓고, 시나리오와 행동 과정에 대한 몇 가지 추측과 평가를 제시한다.


    세 번째 방법인 주요 지표 시스템은 두 가지 관련된 컨셉으로 구성된다. 첫째 컨셉은 기업의 건강성을 반영하는 일련의 주요 인디케이터를 선정하고 이런 주요 요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관련 있다. 하나의 명백한 사례로, 한 임원이 손익계산서를 보려고 결심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업 분야에 따라 제품 수익률, 고객 불평도, 기업 선단의 연비(기업의 효율성)와 같은 다른 주요 지표가 중요하다. 임원의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지표는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일지도 모른다.


    두 번째 컨셉은 특별한 주요 지표와 관련된 모든 숫자를 고찰하는 대신 상태가 나쁜 이런 숫자들만 임원에게 제공된다는 점만 제외하고는 첫번째 컨셉과 같다. 예를 들어, 저장 가능한 표준을 정하여 재고 창고를 구축하지만, 숫자가 표준 이상을 넘어 설 때만 임원이 보고서를 받는다.


    이 방법의 기본적인 이점은 임원이 기업을 쇠하게 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조기 경보 신호를 받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결점은 명확하다. 임원이 어떤 점이 잘못인 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수정할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전혀 없다.


    마지막 접근 방법은 총체적 연구 과정이라 불린다. 관리자는 전체 정보 요구에 대해 질문을 받고 이 질문을 기업이 이미 구축한 정보 시스템과 비교한다. 그 차이점을 기록하고, 정보 시스템을 추가하여 차이점을 메우려는 계획을 실행한다.


    이 접근 방법은 관리자가 원하는 것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주요 단점은 관리자가 실질적으로 요청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이 방법은 소수의 관리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만 방대한 정보 수집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다.


    불행히도, 이 방법이 확인된 이후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관리자들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아직도 이런 4가지 방법을 이용한다. 오래된 패러다임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더 나은 방식


    이런 접근 방법 중 어느 것도 적절하지 않다는 것은 명백하다. 경영자와 기업의 모든 사람들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자기 사업에 대한 전망을 얻으며, 경쟁사를 물리칠 새로운 방식을 요구한다.


    더욱이, 기업들은 기업 주변에서 발생하는 정보 및 인텔리젼스를 이동시키기 위한 정형적인 시스템을 요구한다. 양자가 이용 가능할 때에 만이 기업은 성공할 수 있다.


    경영자는 인텔리젼스가 기업이 하는 모든 일의, 모든 면에 관계하기 때문에 이를 조직 전체에


    걸쳐 작용하는 과정으로 간주해야 한다.


    그들은 정보에 대한 오래된 관념을 부숴버리고 정보와 인텔리젼스의 질서정연한 흐름을 통해서만 자기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기꺼이 이 새 아이디어를 보고 그것을 받아 들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관리자가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곳이다.


    그들은 묻는다: 어떤 종류의 동물이 CI인가?


    관리자들과 CI를 실행하는 사람들은 줄곧 CI의 정의에 대해서 고민하고 논쟁한다. 그리고 이것이 이해하는데 그렇게 오랫동안 시간이 걸린 이유 중의 하나다.


    그것은 과정, 기능, 기술, 능력, 또는 제품인가? 그것을 익숙한 위치 중 하나에 분리 정리함으로써 관리자들이 종종 CI 컨셉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그것을 실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몇몇 성공적인 기업들은 CI를 기능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마찬가지로 다룬다. 다른 기업들은 그것을 임원을 위해 생산된 상품으로 생각한다. 전향적으로 사고하는 몇몇 기업들은 CI를 자기 능력 중 하나로, 모든 부서-실은 모든 개인-가 보유해야 할 핵심적인 능력으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많은 기업들은 그것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할지-competitive intelligence, competitor intelligence, competitive analysis, competitor analysis-결정할 수조차 없다. 역시 주위에는 다른 것들이 약간 있다.


    그것이 문제가 되는가?


    예스...그리고 노


    CI는 여러분 기업의 독특한 문화와 구조에 맞춰야 한다. 그것을 여러분을 위해 종사하는 방식으로 간주하라:그것을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불러라. 그러나, 여러분은 몇몇 접근 방법이 CI를 이용할 수 있는 힘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여러분이 CI의 정의를 정확히 규정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CI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이 변명이 되어서는 안된다.


    이상적으로, CI는 가장 커다란 전략적 결정에서부터 가장 작은 전술적 움직임에 이르기까지 의


    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이용되는 과정으로 생각하는 것이 최상이다. 그것은 여러분 전체 기업에


    스며드는 과정이다.


    그러나, CI는 이것 이상이다.


    미래에, 인텔리젼스 기반의 효율적이고 학습하고, 번창하는 실체가 돼 온 기업들은 더 크고, 전세계적 인텔리젼스 공동체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 네트워크는 국가, 정부, 사회 구조, 그리고 개인, 소위 인텔리젼스라고 부르는 컨셉으로 연결될 모든 사람들을 포함할 것이다.


    그리고 규모가 어떻든지 간에, 여러분 기업은 이 공동체에 통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