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조사분석

시장의 규모 - 시장 수요파악

시장의 규모


전체 시장 규모에 5년간의 자료, 현재의 시장 점유율 잠재적인 수익률 추정 ,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예 산업 추세 사회경제적 추세 정부정책 인구의 이동) 파악하고 시장에서의 변화 추이을 검토하여야 한다.
잠재 시장규모는 사용빈도를 늘리고, 용도를 다양하게 하고 새로운 고객을 창조하여 침투할 수 있는 이용갭을 포함한다.
정부간행 통계자료나 협회발간 각종 자료로 추산할 수 있다.  공시된 재무자료나 고객및 경쟁사로 부터 경쟁사의 매출액을 구할 수 있고,  고객의사용정도를 추산하여 전체시장의 규모를 추산할 수도 있다.
실제매출액 잠재매출액의 규모를 구한다
시장이나 하부시장 분석은 총매출액이 얼마인지를 산정하는데서 시작한다.
예상되는 고객의 수  시장 증대의 가능성
시장점유분석 - 시장에 있어서의 총 산업대비 자사의 점유비율, 즉 시장점유율을 측정 파악하는 조사


현재시장수요 파악하는 방법
분해법 - 시장 산업 전체의 자료를 회사와 관련된 단위로 쪼개서 보는것.  이를 위해 출하 총액이나 소비총액등 전체 산업이나 시장 자료에 근거하여 시장이나 매출액 규모를 추정하는 직접자료법과 해당상품의 구매력이나 소비수준과 관련된 하나 이상의 통계자료, 예컨대 인구나 종업원 수 등으로 부터 잠재성 지수를 개발하는 간접 자료법을 구사할 수 있다.
조립법 - 고객이나 계좌수준의 자료를 총합하여 산업 이나 시장 수준의 자료를 수집하는것.  고객에게 우편 전화 면담등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특정 시장 집단으 ㅣ상품 구매수준과 종업원수등 하나이상의 통계자료와의 관련성을 찾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관련기기 매출액 - 개인용 컴퓨터와 프린터의 매출액은 소모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선행지표이다


시장의 변화


시장 동향은 주로 신문 뉴스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시장 전망, 국내외 업계동향, 신상품 신기술 동향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관련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 동향 - 언론사이트
과거 5년간 외국의 수급실적(세계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 중국) 국제기구 자료, 신제품인 경우 대체 및 유사상품
시장성장률 - 시장 패턴을 예측하기위해서 매출액의 원동력, 선행지표 유사산업 가격압박 대체품의 존재등을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장변화추세   전략적 필요조건 전략적 강점, 시장의 어떤 추세가 앞으로 참여기업의 수익성과 핵심 성공요인에 영향을 미칠까?
성장률예측 수익성 진입장벽 원가구조 유통시스템 추세 핵심성공요인
시장 전망 - 성장추세 산업수명주기상에 대한 이해
현재 중요하고 앞으로 중요하게 될 하부시장은?  이들 시장의 규모와 성장속도는?
쇠퇴하고 있거나 곧 쇠퇴하게 도리 하부시장은?  쇠퇴의 속도는?  매출 추이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수익성   각 하부시장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 ; 평균 수준의 업체도 이 시장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가?  기존 업체간의 경쟁이 어느정도나 치열한가?  잠재 진입자와 대체제품으로부터의 위협은 어느정도인가?  공급선과 구매자가 갖는 교섭력은 어느정도 인가?  시장과 하부시장은 현재 및 미래에 어느정도나 매력적으며 수익성이 있는가?


제품에 대한 미래수요추정
성장률 예측  - 인구통계변수자료 - 신생아 출생수치는 교육수요에 대한 선행지표이고, 65세 인구수치는 실버산업의 수요에 대한 선행지표이다
판매계획 - 광고 판촉 판매활동이 투입할 인적 물적 자원의 규모 토입시기 결정   마케팅 계획



 
 


성공요인 파악, 전략적 대안 수립


핵심 성공 요인


환경분석 - 기술 정부 경제 문화 인구통계 시나리오 필요정보영역


극적인 반전이 있는 기술의 발전.


정부환경 정치적으로 민감한 나라에서의 사업


문화적환경 전략적 판단에 영향을 미침


한 국가나 산업이 직면한 경제적 여건 이해


인구통계 추세  - 연령패턴은 유아 학생 베이비붐세대 은퇴자등과 같이 고객이 특정 그룹을 형성하는 산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인구의 지리적 분포패턴은 호텔과 같은 서비스기업의 투자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제적 추이 (소비증가에 유리한)  사회적 경제적 추세 경쟁의 우월성


국내의 투자 생산 규모 생산 기술 동향(경제연구소 웹사이트 한국은행 등등 산업 자원부 상공회의소)


거시환경의 기회 위협과 전략적 불확실성으로 만들어 낸 시나리오를 고려 지속적 경쟁우위를 추구한다


전략개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차별화 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경쟁사와 달리 경쟁사보다 잘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인지된 가치를 높을 수 있는가?


   제품의  장식을 없애거나 제품 생산원가를 낮춤으로써 원가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가?


   시너지 집중전략 선점을 취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가?


   과거 및 현재 전략 검토, 전략적 문제, 조직능력과 강점 약점 제약, 재무자원과 제약, 강점 약점


   제품 시장 투자전략 - 제품시장의범위,   성장방향,   투자전략


   제품시장 투자전략 기능별전략 자산 역량및 시너지


   전략적 비전은 무엇인가?  또 어떤 자산과 역량이 유지되거나 개발돼야 하는가?


   다른 성장방향을 고려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각 시장에 가장 적합한 투자수준 즉 퇴출 현금회수 유지 성장은?


   다른 기능별 전략은 무엇인가?


   어떤 전략이 자사의 강점 목표조직에 가장 잘 일치하는가?


   성공적으로 경쟁하는 데 필요한 자산과 역량은?  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변할까?  어떤 전략으로경쟁사의 자산과 역량을 무력화 시킬까?


   현재 및 장래에 어떤 자산과 역량이 어떤 전략집단에서 경쟁하는 데 필요할까?


   기회나 위협이 되는 환경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환경을 예측한 시나리오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재무분석 -손익 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매출액을 당성해야 하는가?


계획 사업이 실패했을대 어느정도의 손해를 볼 것인가?


계획 사업이 성공했을때 얼마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가


 


기타요인 - 유통경로의 확보의 실패, 불충분한 자원 핵심 성공요인의 변화 기술변화 탁월한 제품의 진입 기대에 못미치는 성장률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