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수학과학

긴~~ 수학 학습 관련 종합 링크 모음

수학 일반
서울대 수학과 대학원생 동수님의 홈페이지
수학과 관련된 이야기와 수학문제등 많이 있다.
하창호 선생님의 수학나라(Mathland)
테마수학이라는 주제로 수학적 개념, 용어, 원리, 법칙과 수학자들의 에피소드 등 수학에 관련된 자료를 소개하고 있다.
권현직님의 자바로 하는 수학공부
한국과학 기술원의 연구원인 권현직님이 만든 자바 애플릿을 이용한 '작도', '재미있는 문제', 수학이 쓰이는 곳을 알리는 '수학이야기'등이 있는 사이트이다.
권오채 선생님의 홈페이지(TADCHAI)
일반적으로 궁금한 파이, 황금비, 뫼비우스의 띠등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별로 자세히 있다.
고대 대학원생 조용님의 홈페이지
각종 수학 경시대회 문제 및 풀이, 신문, 잡지에 실려있는 수학에 관한 기사등이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이다.
Articles & Book Reviews EI-Net
여러가지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독특하게 검색하고자 하는 말이 나오는 빈도를 조사하여 점수를 매겨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출력하여 준다.
EI-Net
여러 가지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독특하게 검색하고자 하는 말이 나오는 빈도를 조사하여 점수를 매겨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출력하여 준다.
MathSearch
인터넷상에서 수학과 관련된 문서를 검색해준다.
MathForum의 Search 프로그램
강원과학고 수학동아리 MMM
국내외 수학잡지, 수학경시대회, 수학단체들의 간략한 소개와 관련링크 들을 잘 정리해놓은 사이트

MATHMANIA
수학에서의 여러 open problem을 다루기 위한 electronic journal입니다.
Math Forum Newsletter (MFIN)
Math Forum에서 발행하는 온라인 수학 잡지이다.
SIAM Undergraduate Page
대학생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들에 대해 수학에 관한 대학생들의 논문이나 에세이뿐만 아니라 수학이 산업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 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Math Gems
좋은 사이트를 학년별, 대수학, 비유클리드, 미적분, 정수론, 확률, 통계, 측도론 등으로 구분하여 링크 시켜 놓은 곳이다.
Knot a Braid
수학과 관련된 웹사이트를 1주일에 하나씩 선정하여 보여주는 사이트이다.
Math Information Server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에서 제공하는 수학 정보 모음으로 수학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다. 각 대학의 수학과 홈페이지나 수학잡지, 수학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정리가 되어 있는 곳이다.
CSC Index
수학에 관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Math Resources by Subject
Math Forum에서 주제별로 수학관련 자료들을 분류해서 링크 시켜 놓은 사이트이다.
STEVE의 수학사이트
인터넷 자원 수집 기하 포럼의 STEVE가 수집한 인터넷 상의 수학관련 리스트를 소개하고 있는 사이트다.
Suzanne Alejandre's home page
많은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추천할 만한 사이트이다.









수학교육
진부중 이승철 선생님의 홈페이지
중학교 수학 학년별 단원별 학습지, 지도안, 기출문제등이 있으며, 수학관련 사이트가 잘 정리 되어있고, 웹 페이지와 관련된 공부도 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이우식 선생님의 홈페이지
경북 영덕의 남정중학교 이우식 선생님의 홈페이지로 고등학생들이 문제해결 과정상의 사고오류를 분석하여 처치하는 사고오류, 심화과제, 학습자료, 생활속의 수학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교대 송상헌 교수의 홈페이지
수학 교수/학습 자료, 퍼즐등의 다양한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다.
서울교대 강완 교수의 홈페이지
수학 교육에 관한 강의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다.
Investigating Tessellations using Activity Pattern Blocks
패턴블럭을 사용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ETA/Cuisenaire
여러 가지 교구들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수학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교사들의 교육과정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수학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에 대한 글이 있다.
수업자료를 키워드로 검색 가능하며 유용한 사이트의 목록을 제공한다.
MathLink
교사용 자료를 수집, 저장 분류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Busy Teacher’s Website K-12 Mathematics
초,중등 교사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로서 프랙탈, 게임, 수학사, 수업계획, 학습활동 자료 검색이 가능하다.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통계교육의 온라인 저널이다. 교육방법에 대한 통계, 사례연구, 개인 의견, 통계교육에서의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영향에 대한 논의 등이 실려있다.
Delta, WWW Edition
중학교 수준에 맞는 월간 잡지로 수학, 물리학, 천문학 등을 다룬다.
Mathematics Archives
교수 학습 자료,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고 여러 관련 Web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다.
Mathematics Center
교사와 부모, 학생에게 수학에 관련된 도움을 주기 위한 사이트이다. Brain Teasers라는 문제 코너가 있어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해결해보기 위한 문제들을 모아놓았다.
UCF MATH EDUCATION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수학교육 사이트이다. 매주 문제를 내어 카시오 계산기를 선물로 주기도 하며, 기타 다양한 내용을 볼 수 있다.
Teachers' Place 3
Math Forum에서 제공하는 모든 수준의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 받을 수 있다.
Parents & Concerned Citizens
Math Forum에서 제공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한 글들이 모여 있는 사이트이다.
Learning & Math Discussions
Math Forum에서 제공하는 수학교육에서의 연구 논문을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사이트이다.
Topics
수학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짧은 article을 소개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Key Issues in Math
Math Forum에서 최근 수학교육에서의 이슈를 정리해 놓은 사이트이다.
Math Education
Math Forum에서 수학 교육과 관련된 많은 정보들을 링크 시켜 놓은 곳이다.
MathMagic!
K-12관련 문제가 모두 실려 있는 telecommunications project이다. 문제해결전략과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4개의 카테고리(k-3, 4-6, 7-9 and 10-12)로 구분되어 있고 참여자가 도전해 볼만한 문제를 제시하고 전자우편 리스트를 이용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정 분야
Geometry junkyard
Geometry Newsgroup Threads
기하학 관련 학습 자료
Graphics for the Calculus Classroom
Xah's Home Page
주로 그래픽과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다. 수학 소프트웨어의 소개도 볼 수 있다.
Suzanne Alejandre's Math Web Unit
원을 이용한 디자인, 테셀레이션, 프랙탈 등 여러 가지 수업 자료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









특정 주제
미해결 수학문제
mathsoft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로서 수학에 나오는 여러 가지 중요 상수, 원주율의 값, 페르마 대정리 등 수학 역사상 중요한 쟁점이 되어왔던 문제들을 접할 수 있다.
Favorite Mathematical Constants
루트 2, 황금비등 기본적인 상수들은 물론, 수학의 여러 분야에서 등장하는 상수들을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Geometry Through Art
미술과 기하학을 연결시켜 학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정다각형 작도법, 착시효과 등도 소개된다.
Designs With Circles
원을 이용한 디자인 작도문제가 소개되며, 수업시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worksheet 형태로 소개된다.
Fractal Art Gallery
Art by Math
환상적인 프랙탈 그림들을 볼 수 있다.
Fractal Zone 2000/12/02
3차원적인 프랙탈 그림들을 많이 볼 수 있다.
Mandelbrot Explorer
Mandelbrot set을 작게 혹은 크게 줌하고 창의 크기를 조절하면서 관찰할 수 있다.
Fractal Movie Archive
설명과 함께 많은 프랙탈 그림들이 있다.
Chaos in the Classroom
혼돈에 대한 설명, 프랙탈 도형, 게임 등을 볼 수 있다.
Wallpaper patterns
벽지 패턴에 대한 예와 설명을 보여준다.
Symmetry and the Shape of Space
공간상의 대칭과 도형에 대한 많은 자료를 제공한다.
Penrose Tiler
Penrose Tilings을 만들 수도 있고 관찰할 수도 있는 자바 애플릿이 제공된다.
Border Pattern Gallery
Border Pattern 에 대한 예와 설명을 볼 수 있다.
Frieze Patterns
7 가지의 프리즈 패턴에 대한 예와 설명을 볼 수 있다.

Tessellations
테셀레이션과 관련된 퍼즐등을 제작하는 회사이지만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HyperCard & Tessellations
Penrose Tilings and the Golden Mean
Some Golden Geometry
Gallery of Mathematical Surfaces

The KnotPlot Site
Math Graphics, Movies, Visualizations
Geometry Project of the Month
Geometry and the Imagination Course
World of Escher, Texas corporation
M. C. Escher의 생애, 업적, 작품들이 소개되고 테셀레이션 콘테스트가 열린다.
Gallery of Interactive On-Line Geomety
기하학에 관련된 문제를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하여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주로 CGI를 사용하여 구현된다.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자료를 적분할 때 사용자가 선택한 모델 함수에 따라 그 결과를 제시한다
Calculus and Mathematica
Synergetics on the Web
경험과 정보를 정돈하고 연결시키기 위해 기하학적 개념을 사용하면서 4차원적인 입체도형에 관한 많은 그림들과 설명이 있다.
Geometry Facts and Formulas
C RC Standard(제30판) 라는 수학적 표와 공식에 대한 전문적인 온라인 서적이다.
Calculus Animations at ODU

















Mersenne Primes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정수론의 미해결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는 사이트









수학사
History of Mathematics
David E. Joyce의 웹사이트로 웹 자원, 인터넷 상의 수학사 관련 주요 웹 사이트들의 주소와 설명, 멀티미디어 전시, 온라인화 되어있는 저서, 논문, 수학자 인명사전, 수학사 관련기관들, 수학자 주소록, 뉴스 레터, 뉴스 그룹, 다른 수학 관련 자료, 과학의 역사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별로 본 수학사, 과제별로 본 수학사, 그림으로 본 수학사, 필드상 수상자 목록 등을 찾을 수 있다.
History Of Mathematics MacTutor 수학사
1300여명에 달하는 수학자에 대한 소개를 알파벳 또는 시대별로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수학에서의 다양한 수학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으며, 60여개의 곡선(Curve)에 대한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매일 그 날에 태어났거나 죽은 수학자들도 소개하고 있는 수학사에 관련된 사이트중에 가장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이다.
미국의 유명한 http://www.thinkquest.org/의 한 부분이 번역되어 소개되어 있다.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들의 약력이 소개되어 있는 사이트이다.









레크리에이션 수학
K-12 Math Puzzles
Math Forum에서 제공하는 퍼즐 사이트이다.
The MathSoft Math Puzzle Page
Fun With Numbers
Math Jokes
박부성님의 수학퍼즐
수준 높은 수학 퍼즐, 유머, 외국수학자 이름 읽기등이 잘 정리되어 있는 수학 관련 사이트중에서 보기 드문 좋은 사이트이다.
배정득 선생님의 수학퀴즈
수학 문제(퀴즈)를 제공하고, 그것에 대한 해답도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사이트이다. 도량형 환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정대룡님의 숫자놀이(마방진)
마방진에 관한 자료수집과 연구사항을 전하는 사이트로서 마방진에 관한 모든 것이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이다.
김정숙 선생님의 종이접기 사이트(CREAM)
중대부중 김정숙 선생님이 운영하는 사이트로서 종이접기에 대한 정보가 있는 아주 깔끔한 홈페이지이다. 또한 '십대를 키우는 센스'등의 글도 제공하고 있다.
김영관 선생님의 퍼즐사이트
제주 중앙여중 김영관선생님이 만든 퍼즐과 관련된 사이트이다. 정육면체의 절단, 탱그램, 소마큐브, 펜도미노, 낱말퍼즐등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그외에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대한 여러가지 증명방법을 볼 수 있다.









수학문제/올림피아드
CMS Olympiad Home Page
APMO문제와 캐나다 학생들을 위한 훈련 기간 중 사용한 수학문제를 구할 수 있다.
Solutions for recent Putnam exams
수학경시대회(캐나다 수학회)
캐나다 수학회에서 모으고 있는 곳이다.
Mathematical Competitions
캐나다 수학 올림피아드 아시아 태평양 수학 올림피아드 최근 문제를 구할 수 있다.
JakeWeb
도전적인 수학 문제들을 모아놓았으며 Hall of fame도 운영하고 있다.
Problem of the Week Contest
초중고등학교 수준의 수학문제를 매주 출제하며 매주 우승자를 가린다. 우승자에게는 CASIO 계산기가 선물로 준다.
수학문제(Carleton대학)
수학 문제를 정기적으로 출제한다.
각종 경시대회, 수학문제
수학문제가 있는 곳들로 링크를 해 준다.
Elementary Problem of the Week
기하 포럼에서 제공하는 초등학생 수준의 문제이다.
이 달의 수학문제
기하 포럼에서 계속하고 있는 이 달의 수학문제이다.
금주의 수학문제
기하 포럼에서 유지하고 있는 수학 문제이다.
Math Forum-Students
Math Forum(기하 포럼)에서 제공하는 문제은행으로서 초등학교, 중학교 수준의 문제, 기하관련문제 등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어, 각 코너마다 주 단위로 문제가 바뀌며 각 문제에 대한 답을 제출할 수도 있고 지난 문제의 답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가장 좋은 수학 문제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1년에 한번씩 열리는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IMO-2000 홈페이지
2000년 7월 대전에서 열리는 제 41 회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의 공식 홈페이지이다. 행사개요, 대회일정, IMO 소개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수학 문제
중학수학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며, 공통수학 문제가 각 단원마다 또한 하루에 5문제씩 풀이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다. 또한 수학1/2, 1999년/2000년 수능 문제및 풀이가 있는 학습 사이트이다.

Mayhem
국제수학올림피아드 출전 경험이 있는 캐나다 학생들이 모여서 만드는 잡지입니다. 인터넷 상으로는 구독 정보만 제공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 수학문제연구회
한국과학기술원 수학문제 연구회에서 만드는 수학잡지입니다.
광주 금호고의 강정일 선생님의 홈페이지
고등학교 수학의 학년별 단원별 내용과 문제를 아래한글로 제공하는 사이트로 대학 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도 구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소프트웨어
신델렐라 홈페이지
NonEuclid
포앙카레 모델에 직선을 그리는 상호역동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대한 정보와 책을 소개한다.
Computer Software for Tiling
타일(테셀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볼 수 있다.
Forum Software Tools
Internet Software
Math Forum에서 사용한 인터넷 일반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다운받을 수 있게 해놓았다.
Math Software
Interactive Geometry Classroom Resources
GSP, Cabri, Dr Geo, Geometric Golfer, Kali, Tesselmania 등을 다운받을 수 있다.
WinGeom
wingoemz.exe를 다운받아 새 폴더를 만들어 그 파일을 복사한 후 실행시키면 압축이 풀리면서 wingeo.exe가 생긴다. 2차원 또는 3차원 도형을 구현시키는 기하프로그램이다.
Key Curriculum Press
JavaSketchpad Applet과 Sketchpad HTMLConverter를 다운받을 수 있다.
Math Tecnho Homepage
동적기하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JSP를 이용하여 직접 애플릿을 만들거나 다른 유명한 사이트에서 freeware로 내 놓은 애플릿을 class 파일과 함께 다운받을 수 있다.









온라인 교육
중학교 수학 사이트 "매쓰2000"
교육소프트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수학사이트로 '살아있는 수학교과서'를 표방하고 있다. 중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학실험실'에서는 움직이는 도형의 그림등을 직접 실험하면서 배울수 있는 코너가 있다. 또한 Cabri 등 수학 관계 프로그램도 소개하고 있다.
에듀넷
사이버 스쿨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인터넷 스쿨
유니텔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이 협력하여 제공하는 학습 사이트. 교과별, 단원별 학습 정보를 제공한다.
Ask Dr. Math!
수학에 관하여 해결이 안 되는 문제를 질문하면 전문가들이 조언 및 답을 해준다. 이는 초등 및 중등, 대학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들을 질문할 수 있다.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문제를 전달할 수 있고 이전에 등록되었던 문제들은 검색할 수도 있다.
안산정보 산업고 공통수학 홈페이지
안산정보산업고등학교 김재천선생님이 운영하는 공통수학사이트로 공통수학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enter of Excellence for Science & Mathematics Education
교실 학습 자료, 특별 프로젝트, 교수 연구, 그 곳에서 발행하는 잡지 등을 소개한다.
The Geometry Center, the University of Minnesota
미네소타 대학을 중심으로 미국 여러 대학들의 기하학 관련 자료들로 만들어진 곳으로 기하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Gallery 에서는 아름다운 기하학의 세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Math Forum
미국 NSF에서 지원하는 사이트로 인터넷 수학교육 센터를 지향하고 있다. 단어 검색도 가능하고 기하 포럼이라고도 불리 운다. 인터넷상의 수학 교육 사이트 중 제일 좋은 곳이며 수많은 링크와 수업 계획, Ask Dr. Math 등 많은 것을 만날 수 있다.
공주대 수학교육과 학습자료실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실로 중학교, 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자료가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수학공부를 할 수 있는 국내의 몇 안되는 WBI(Web based Instruction)를 추구하는 사이트이다.
한국 과학기술원의 수학 사이트
수학과 관련된 사이트를 잘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고, 수학백과 사전, 수학교육, 수학경시대회등이 정리되어 있다.
에듀넷 수학박사
미국 MathForum의 Doctor Math의 질문/답변을 번역하여 소개하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수학에 관한 질문과 대답이 학교급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
사이버 인터넷 스쿨(고)
유니텔과 서울대 사범대학이 함께 제작한 사이버 고등학교로 인터넷을 통한 수학교육을 지향하는 사이트이다.
일본의 도형 사이트 - 자바 애플릿 (영문)
일본에 있는 IES inc.라는 교육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개발한 자바 애플릿을 사용하여 기하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중학교 기하, 삼각함수, 미적분학, 벡터, 복소수등 251개의 애플릿이 있다. 공개된 애플릿을 고대 박사과정의 조용님이 한글로 번역하여 소개하고 있다.









기관/단체
호남 수학회
한국학교수학회
한국수학사학회
한국수학능력평가원
한국과학기술원 수학문제연구회 MATH LETTER
학교수학교육학회
수학나라
수리산 수학회
매스넷
대구 중등수학 교과연구회
대구대 수학교육과 쌤들
한국 학교수학회
수학교육에 관련된 학회로서 일선 교사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학교 수학의 토론공간과 선생님들이 연구를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여러 가지 교육자료를 서로 제공하기 위한 모임이다.
대한 수학회
대한 수학회 및 한국의 수학 관련 모든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정보광장/교육정보에서 수학교육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국 수학 교육학회
한국 수학 교육학회에서 발행된 수학교육관련 논문을 소개하고 있다.
NCTM Homepag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미국의 수학교사 협의회인 NCTM 의 공식 홈페이지이다.




'학술논문검색 > 수학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있는 과학  (0) 2006.09.04
인터넷 강의 사이트  (0) 2006.09.04
과학 학습 교육용 웹사이트 모음  (0) 2006.08.28
국내 해외 수학 학술 정보  (0) 2006.08.27
국내 해외 물리 학술정보  (0) 2006.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