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검색방법

www.ntis.go.kr 국가R&D정보 지식포털 - 국가과학정보시스템NTIS

국가R&D정보 지식포털 ‘NTIS’(www.ntis.go.kr) 각 부처·청과 연계해 R&D정보를 수집·가공한 뒤 공동활용하는 지식포털이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개발의 기획에서 성과 활용까지 전주 기에 걸쳐 연구개발투자 효율화를 제고하기 위해 국가R&D정보지식포탈(NTIS)를 구축한다.
*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NTIS는 R&D관련 18개 부처·청과 연계를 통해 과제, 인력, 장비·기자재, 성과 등 주요 R&D정보(341개 항목)를 수집·가공한 후 국가차원에서 공동 활용하는 국가R&D정보지식포탈로 지난   '06년 개발에 착수하여 이번 서비스에 돌입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일본(ReaD), 미국(RaDiUS) 등 선진국에도 분야별 과학기술정보시스템을 구축한 적은 있으나, 과제, 인력, 장비·기자재, 성과  정보 등이 서로 연계되어 종합 제공하는 포탈시스템을 구축하기는 NTIS가 처음이다.
NTIS는 341개 항목으로 구성된 정보표준안을 기반으로 13개 부처·청*과 연계하여, 국가R&D관련 8개 시스템**을 통해 약 31만 건의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06년 기준 전체 국가R&D예산의 98.2%차지
** 1. R&D종합서비스  : ① 사업관리 ② 장비·기자재 ③ 인력(참여+평가위원) ④ 성과
                        ⑤ 국가R&D보드 ⑥ 과학기술통계
    2. 정보유통서비스 : ⑦ 표준과제관리 ⑧ 유통기반
주요 제공정보는 ◆국가R&D과제 및 현황분석정보(13만 건) ◆국가R&D 사업에 참여 인물정보 및 현황분석(6만 건) ◆장비·기자재 정보(51,469건) ◆논문(12,881건), 출원 및 등록 특허(12,760건) ◆국가R&D사업의 핵심지표 및 기타 과학기술지표(200여 개) 등이 서비스된다.

과학기술부는 NTIS를 일반국민, 연구원 및 정책수립자, 시스템 관리자 등 3단계로 나누어 권한별로 서비스하며, 시범서비스를 거쳐 3월부터 일반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학기술부는 이번 NTIS 구축을 통해 각 부처별 정보를 한 곳에서 종합 정제·제공하여 실시간으로 국가R&D사업 추진 현황이 분석 가능함에 따라 중복투자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국가R&D투자 효율성이 크게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중소기업들은 국가R&D사업 추진과정 상 취득, 보유한  고가연구장비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불용·유휴 장비의 매각을 촉진하여 예산낭비 최소화 및 장비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연구 성과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와 기업들의 후속연구,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진웅 과학기술정책국장은 "'09년까지 R&D관련 전 부처·기관과 연계 확대를 통해 약 58만 건의 국가R&D정보를 제공하여 명실 상부한 전체 국가R&D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기술, 사람, 장비가 한눈에 ‘NTIS' ”
국가과학정보시스템 NTIS가 구축되면 국민들의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그동안 가시적인 성과물을 확인하기 힘들었던 국가 R&D 사업의 성과물이 일괄적으로 관리·공유될 것이며, 각 분야에 흩어져있던 전문 연구인력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수십억에 달하는 연구기자재들을 중소기업이나 개인 연구원들까지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될 것이다.

태그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