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건강의료

http://koreantk.net/ 한국전통지식 포탈 - 한의학정보

한의학 정보화시대 : 28만여건의 국내 전통지식 정보가 한곳에



한국 전통지식 포털(KTKP:Korean Traditional Knowledge Portal)에는 한의학 정보를 중심으로 국가 지식재산으로 활용 가능한 전통 지식이 망라돼 있다.


한국 전통지식 포털에서 제공되는 전통지식 데이터베이스(DB)는 주요 DB와 보조 DB로 나뉘어진다.


주요 DB는 학술 논문과 약재,처방,병증 등 전통의학 정보로 구성돼 있다.


보조 DB는 특허 분석과 약재 화합물,논문 화합물 색인,한의학 용어사전,한ㆍ양방 병증 매핑 사전 등이 포함돼 있다.


주요 DB는 6만2000여건,보조 DB는 21만8000여건으로 모두 28만여건에 이른다.


주요 DB인 논문 DB는 한의학,약학,식품,생물 분야에서 대표적인 학술지 47종을 대상으로 전통 지식과 관련 있는 논문을 선별해 DB를 구축했다.


약재 DB는 전통의학 지식 중 천연약물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한의학 고문헌에 근거해 약용 부위,효능,주치병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약재로 치료할 수 있는 관련 병증이나 해당 약재가 포함된 관련 처방에 대한 정보를 연계하여 파악할 수 있다.


병증 DB는 전통의학 지식 중 한방병증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한방 병증에 대한 문헌 근거와 관련 양방 병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병증을 치료하는 단일 약물 및 복합 처방에 대한 정보를 연계하여 파악할 수 있다.


처방 DB는 전통의학 지식 중 전통처방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한의학 고문헌을 근거로 한방 치료의 근간이 되는 처방의 구성 약재 및 주치병증,활용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처방을 구성하는 개별 약물 및 처방을 활용해 치료할 수 있는 관련 병증에 대한 정보가 연계돼 있다.


보조 DB는 간단한 정보 형태로 구성돼 있다.


 
DB 구축현황
 
주요 DB
 논문 DB
 한의학, 약학, 식품, 생물 등 전통지식 관련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에 대한 서지정보 및 논문 초록, 원문 PDF
 한글/영문
(원문의 경우 17%가 영문)
약재 DB
 한의학·중의학 고전문헌에 수록된 약재 정보
 한글/영문
 
처방 DB
 한의학·중의학 고전문헌에 수록된 처방 정보
 
병증 DB
 한의학·중의학 고전문헌에 수록된 병증 정보 및 관련 양방 병증 정보


 
보조 DB
 특허분석 DB
 구축한 주요 DB(논문, 약재, 처방, 병증)에서 추출한 키워드 및 국제특허분류 정보


 
약재 화합물 DB
 약재로부터 추출되는 성분화합물 정보


 
논문 화합물 색인 DB
 논문에 나타나는 화합물 정보에 대한 색인 정보


 
용어사전
 약재·병증·처방 DB에 나오는 전문용어에 대한 사전


 
한양방병증매핑사전
 한방 병명과 양방 병명의 매핑 사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특허분석 DB이다.


특허분석 DB는 논문 DB의 검색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와 국제특허분류(IPC: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의학 용어사전 DB는 전통지식 DB에 사용된 한의학 전문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검색 결과를 열람할 때 한의학 전문용어에 대해 풍선 도움말(Tool Tip) 기능을 적용해 전통지식 DB를 활용하는 데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한ㆍ양방 병증 매핑 DB는 동일한 병증에 대해 전통의학과 서양의학에서 표현하는 용어를 비교해 의학 정보를 제공한다.


화합물 DB는 약재에서 추출되는 천연물에 대한 성분 화합물 DB를 구축했다.


약재로부터 관련 화합물 조회 및 화합물로부터 관련 약재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구축됐다.


또 논문 내 화합물 색인 DB는 구축 논문의 전문을 대상으로 언급된 주요 화합물 정보를 추출해 화합물 DB를 구축한 것이다.


한국 전통지식 포털에서 눈에 띄는 특징은 전통지식 검색 시스템이다.


검색 시스템은 검색 색인의 경우 한글ㆍ한자 혼합색인을 사용,국ㆍ한문이 혼용돼 있는 전통 지식의 검색 처리를 최적화했다.


 
'한국 전통지식 포털' 메인 페이지
 
 
 
검색 시스템에서는 통합검색,논문검색,약재검색,병증검색,처방검색,유사처방검색,용어사전,한ㆍ양방 병증 매핑,화합물 검색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밖에 전통지식 관련 학술정보 통계를 구성해 논문,약재,처방,병증별 각종 통계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별 서비스 현황 및 DB 검색 현황 등에 대한 유용한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형주 한국한의학연구원장은 "전통지식 DB는 한의학 분야 고전 문헌뿐만 아니라 전통지식 관련 한국 논문,전통지식 관련 한국 특허문헌까지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라며 "이번 한국 전통지식 포털의 개통으로 한국 전통지식과 관련한 지식재산권 보호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전통지식 분야 학문ㆍ산업의 연구개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