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METADEX (32)

METADEX (32)


 


1. Smirnov 박사는 주로 Trudy Institute에서 발행되는 저널에 기고를 한다. 전기역학의 대가이며 특히 Electric Cell 연구에 많은 업적을 남긴 그의 논문 중 란탄족 화합물을 이용한 음극 편극화 작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찾고 있다. Metadex를 통해 어떤 논문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자. 단 러시아인인 그의 논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영문으로 출판된 것으로 제한하여 찾는다.


 


2. 금속 합금의 열처리에 관한 논문을 찾고 있다. 이 분야의 많은 논문들이 Freiberger Forsch에 실려 있다. 한편 이 분야에 많은 업적이 있는 사람으로 Schirmer 박사가 있으며 그는 1964년 특히 많은 발표를 하였다. 해당되는 그의 논문을 찾아 보자.


 


3. 금속 표면과 내부의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 중, 피 측정물체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측정을 하는 방법들을 통칭하여 비파괴 검사법이라 한다. 이러한 비파괴 검사의 원리로는 방사선, 초음파 등이 많이 이용되는데, 자력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자력선을 이용한 비파괴 검사법에 대한 논문을 찾아, 저자와 출판 년도, 출판물 명 등을 확인해 보자.


 


4. 니켈과 철이 50% 씩 혼합된 합금은 보통의 철 합금과는 다른 전기적 특성을 보이는데, 온도에 따른 전기저항의 변화율이 다른 철 합금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현상을 다룬 논문을 찾아보자.


 


5. Schiffman 씨는 1960년대에 금속 표면의 처리에 관한 신기술을 발표하여 특허를 출원한 바가 있다. 해당 특허에 대한 사항들(특허번호, 출원일 등)을 알아보자.


 


6. 탄소강에는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자(METADEX의 online thesaurus를 사용).


 


7. 1965년에 미국의 국립 야금 연구소는 극소(極小) 야금술 분야의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 심포지움에서 발표되었던 모든 논문들의 제목과, 저자들을 간단한 도표로 만들어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METADEX(Metals Abstract / Alloys Index ; DIALOG file 번호 32)는 미국 ASM International 사의 Metals Information과 영국의 Institute of Metals 가 제공하는 DB로, 1966년 이후 발행된 전 세계 12,000여개의 간행물로부터 얻어진 금속 분야의 논문과 기사들을 수록하였다. 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 대해서는 각 기사의 초록이 제공되며, 수록된 레코드는 온라인의 경우 80,000여건, CD-ROM의 경우 24,000여건 정도이다. 데이타 갱신은 온라인은 한달 단위로, CD-ROM은 분기 단위로 이루어진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METADEX의 CD-ROM 판은 온라인 판의 레코드 중 학술 초록지인 Metals Abstract, Metals Abstract Index, Alloys      Index의 세 간행물에 수록이 되어 있는 1985년 이후의 기사들만을 취급하였다.


    ※ 연습용 CD-ROM 에는 1965년 이전의 논문에 대한 1,900여개의 레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PRINT와 동시에 SORT 옵션을 쓰는 것이 불가능하다.


    ▷ Abstract (/AB) 필드에서 (S) 연산자를 사용할 때, 온라인에서는 한 문단이, CD-ROM에서는 한 문장이 하나의      subfield로 간주된다.


    예) ? SELECT GAS(S)TURBINE /AB


          ? Online 에서 : GAS 와 TURBINE 이 한 문단 내에 같이 들어있는 레코드를 찾는다.


            CD-ROM 에서 : GAS 와 TURBINE 이 한 문장 내에 같이 들어있는 레코드를 찾는다.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요약. 1979년 이후에 출판된 논문은 대부분이 이러한 초록을 포함하고 있다.


    ▷ Descriptor (/DE), Single Word Descriptor (/DF)


        금속 관련 용어집인 Thesaurus of Metallurgica Terms 라는 책을 기준으로 한 주제어로,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들을 나타내는 몇 가지의 어휘이다.


         /DF 필드는 복합어의 일부분이 아닌, 한 단어로 된 descriptor 룰 검색하는 데 쓰인다.


    ▷ Identifier (/ID)


         Alloys Index에 수록되어 있는 레코드들만을 대상으로 하며, 합금의 상업적 명칭, 성분에 의한 명칭, 표준 합금    분류법에 의한 명칭 등이 모두 수록되어 있다.


    ▷ Section Heading (/SH)


         Metals Abstracts 출판물은 각 장이 주제에 따라 나뉘어져 있다. /SH 필드는 해당 레코드가 Metals Abstracts     출판물의 어느 장에 속해 있는지를 수록하였다. /SH 필드는 장의 이름을, additional index의 SH= 필드는 각 장의     코드번호를 나타낸다.


    ▷ Title (/TI)


        논문의 제목. 영어 이외의 언어로 쓰여진 글의 경우에도, 제목은 영어로 번역되어 수록된다.




  • ONLINE THESAURUS

METADEX는 Descriptor의 어휘들에 대해 online thesaurus를 제공한다. 찾아보기 원하는 단어를 EXPAND 시키면 철자가 비슷한 단어들이 리스트되고, 그중 하나를 다시 EXPAND 시키면 관련 어휘들의 리스트가 출력되며, 관련어휘의 수가 'RT' 로 표시된다. 어휘들 간의 관계는 U (Use ; 처음 EXPAND 시킨 단어와 뜻은 같지만, 처음 EXPAND한 단어를 쓸 것을 권장), F (use For ; 처음EXPAND 시킨 단어와 같은 뜻이며, 이 단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 N (Narrower term ; 더 구체적인 어휘), B (Broader term; 더 적용범위가 넓은 일반적인 어휘), R (Related term ; 관련어휘) 등으로 표시된다. 다음 예를 보고 사용법을 파악하도록 하자.


? EXPAND TEMPERING


Ref Items RT Index-term


E1 24 TEMPERATURES


E2 4 TEMPERED


E3 10 17 *TEMPERING


E4 1 TEMPERING -- PHASE TRANSFORMATIONS


E5 0 17 TEMPERING FURNACES


(생략)


E19 1 TENSIOMETRIC


E20 19 5 TENSION


E21 0 1 TENSION IMPACT TESTS


? EXPAND E3


Ref Items Type RT Index-term


R1 10 17 *TEMPERING


R2 0 F 1 DRAWING (HEAT TREATMENT)


R3 28 B 96 HEAT TREATMENT


R4 0 N 3 BRIGHT TEMPERING


R5 0 N 4 QUENCHING AND TEMPERING


R6 0 N 10 SECONDARY HARDENING


R7 0 N 10 TEMPER ANNEALING


R8 2 R 10 AUSTEMPERING


R9 0 R 9 COLD TREATMENT


R10 45 R 59 HARDENING


(생략)


R18 0 R 15 STRESS RELIEVING


?SELECT R3


S1 28 "HEAT TREATMENT"


 


※ TEMPERING 이 철자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기지(旣知)의 descritor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검색어를 괄호로 싸 주면 두 번


XPAND를 할 필요가 없이 직접 online thesaurus 로 들어가게 된다.


? EXPAND (TEMPERING)




  • Additional Index

    ▷ Application Date (AD=)


    해당 레코드가 특허정보(1979년 이후의 레코드 중에만 있다)인 경우, 특허의 출원일이 수록되어 있다. 주의할 점은 DIALOG의 보통의 날짜 필드는 YYMMDD로 되어 있는 데 반해, 이 필드는 일, 월, 년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보통의 표기법으로 수록하였다(예: AD="20 Dec. 1977"). expand로 정확한 형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 ASM Abstract Number (AN=)


    Metals Abstracts에 수록된 레코드의 고유번호. 형식은 Section Heading Code(SH= 필드)에 네 자리까지의 고유번호가 붙은 것이다.


    예) AN=66-131234


    ? 앞의 66-13은 section heading code 이기도 하다. (66은 논문이 최초로 출판된 년도이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명. 두 사람 이상의 공저인 경우 최대 5명 까지 각각의 이름이 따로 수록되어 있다.


    ▷ Alloy Class Code (CC=), Alloy Class Name (CN=)


    해당 문헌이 합금에 관한 내용일 경우, 그 합금의 표준 분류법에 따른 분류코드(CC= 필드)와 분류명(CN=필드)이 수록되어 있다. 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으며, 별도의 코드표를 참조해야만 한다.


    ▷ Conference Location (CL=)


    역시 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다. 해당 논문이 발표된 학술 회의가 개최된 장소가 도시, 주, 국명의 순으로 수록되어 있다. EXPAND로 확인하도록 한다.


    ▷Corporate Source (CS=)


    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다. 특허의 출원 회사명, 저자가 속한 회사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 Conference Year (CY=)


    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다. 해당 논문이 발표된 학술 회의가 개최된 년도.


    ▷ Document Type (DT=)


    원 자료의 형태. 다음들 중의 하나이다.


    ARTICLE BOOK CONFERENCE PAPER


    PAMPHLET PATENT PREPRINT


    REPORT TRANSLATION


    METADEX의 전체 레코드들 중 95% 정도가 (학술지에 실린 논문이므로) DT=ARTICLE로 분류되어 있다.


    ▷ ELEMENT SYMBOL (ES=)


    1974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는 코드로, 합금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의 기호.


    ▷ Group Number (GN=)


    함금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가 속한 주기율표상의 족(族 ; 주기율표의 세로줄)에 해당하는 코드. 전형원소와 원이원소에 대해 각각 A1∼A8, B1∼B8까지의 코드가 붙어 있다.


    ▷ Journal Announcement (JA=)


    해당 레코드가 METADEX에 수록된 년도와 달.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다.


    ▷ Journal Name (JN=)


    해당 논문이 최초로 발표되었던 학술지명. Metals Abstract 등은 이미 발표된 문헌을 재수록하는 책이므로 여기에서 제외된다. 저널명에는 대개 약어가 많이 쓰이므로, EXPAND 시엔 처음 한 두 글자만을 EXPAND 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 JN= 을 EXPAND 하여 conference의 title을 확인해 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 JN= 5TH INTERNAT CONF ON MAGNET TECHNOLOGY 로 수록된 경우.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METADEX 의 레코드들 중 65% 정도가 영어로 된 레코드이다.


    ▷ Periodic Index Term (PI=)


    합금에 포함되어 있는 원소가 속한 주기율표상의 주기(주기율표의 가로줄). 위에서부터 T1, T2, T3 순으로 되어 있다.


    ▷ Patent Number (PN=)


    특허정보 레코드인 경우(1979년 이후의 레코드에만 있다), 해당 특허의 출원번호.


    ▷ Publication Year (PY=)


    해당 문헌이 최초로 출판되었던 년도. YYYY의 네 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 Section Heading Code (SH=)


    해당 문헌이 속해 있는 Metals Abstracts 출판물의 장의 코드번호. EXPAND로 확인하자.


    ▷ ISSN or ISBN (SN=)


    ISSN은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국제 표준 정기 간행물 번호), ISBN은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국제 표준 도서 번호)를 나타낸다.


    ▷ Update (UD=)


    자료가 최후로 갱신된 년도와 달.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다. 가장 최근에 갱신된 레코드는 UD=9999로 기록되어 있다.




  • 기타

    ▷ LIMIT


    모든 Basic Index Suffix Code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LIMIT 옵션을 제공한다.


    ① /출판년도


    해당 출판년도의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예) ? SELECT S1/1964


           ? S1의 레코드 중 PY=1964인 레코드만을 고른다.


    ② /ENG


    영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 SORT


    AU, JN, PY, TI 필드에 대해 SORT 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Bibliographic Citation


    4


     Title, Abstract


    5


      Full Record


    6


     Title, Accession Number


    7


     Bibliographic Citation, Abstract


    8


     Title, Indexing


    9


     Dialog Accession Number, ASM Accession Number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Company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