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MEDLINE (152∼155)

MEDLINE (152∼155)


 


1. Tryptamide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Tryptamide를 혈청에서 추출하는 분광분석법을 확인해 보자.


    Tryptamide의 합성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보자.


     


     


2. 신장병 등의 치료에 혈장이식법(Plasma exchange)이 부분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감염 등의 문제점들에 의해 주로 성인들에게만 적용되었으며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프랑스에서 발달된 소아 혈장 이식에 관한 자료를 찾아 보자. 단 영문 초록이 제공되는 자료이어야 한다.


 


 


3. 수정체 이식의 후유증에 관한 자료들이 종종 발표된다. 어린이에게 수정체를 이식한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타나는 후유증이나 문제점 등에 관한 자료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발표 되었다. 이에 관한 자료를 찾아 보자.


 


 


4.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료를 찾고 있다. 특히 여성에 해당되는 자료를 찾아 보자.


 


 


5. 치과에서는 마취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9세기의 치과 마취 기술을 알아볼 수 있는 자료를 찾아 보자.


 


 


6. 치과용 컴퓨터 구입을 위한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찾아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 NLM)에서 제작하여 공급하는 Medline (MEDLArs onlINE)은 생화학 및 의학분야의 자료들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주요 논문들을 검색할 수 있게 해 준다. 많은 서지형 데이타베이스들과 마찬가지로 MEDLINE 역시 학술 초록지를 DB화 하고 있는데, 이러한 초록지로는 Index Medicus, Index to Dental Literature, International Nursing Index의 3종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출판되는 3,200여종의 출판물에 대한 서지정보를 제공한다. 이 외에 일정한 규칙이 없이 무작위로 각종 자료들이 추가되기도 하며, 간혹 미출판 자료들도 찾을 수 있다. 제공되는 데이타는 1966년의 자료들 부터인데, MEDLINE에 할당된 DIALOG의 화일 번호는 수록 자료의 기간에 따라 네 가지로 나뉜다. File 번호 152번과 153번은 모두 closed file로, 152는 1966년부터 1974년까지의 자료를, 153은 75년부터 84년까지를 제공한다. 또, 154번은 1985년부터 현재까지의 자료를 제공하며 155번은 1966년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자료를 제공한다. 레코드 수는 1987년 현재 155번 화일의 레코드 수가 약 530만여 건으로, 매우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매 달 25,000여 건의 자료가 추가되고 있으며, CD-ROM 판은 1년마다 그해의 레코드 약 30만건을 수록한 디스크 한 장이 나오는 방식으로 발행되고 있다. 한편, 연습용 CD-ROM에는 1988년의 자료를 중심으로 약 1,600여 건의 레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CD-ROM에서는 Bluesheet에 수록된 additional index 필드들 중에서 Journal Announcement (JA=)필드와 Rotated MeSH Heading (ZZ=) 필드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초록. MEDLINE에서 제공되는 자료 중 초록이 제공되는 비율은 84년 까지 약 40%, 이후 부터 현재까지는 약 60% 정도이다.


     


    ▷ Descriptor (/DE, /DF)


    MEDLINE의 주제어는 14,800여 개의 통제어로 이루어져 있는 의학 분야 표준 어휘집인 MeSH(Medical  Subject Headings)의 어휘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 필드의 용어들에 대해서는 Online Thesaurus가 제공된다(확인하고자 하는 용어를 EXPAND 하면 동의어, 관련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DF는 single-word descriptor를 나타낸다.


     


    ▷ CHECK TAG(/GS)


    MEDLINE에서 자료의 분류를 위해 자주 쓰이는 11개의 MeSH 주제어들을 모아둔 필드. 다음 11가지 중 해당되는 것이 수록되어 있다.


    ANIMAL CASE REPORT


    CLINICAL TRIALS COMPARATIVE STUDY


    FEMALE HUMAN


    IN VITRO MALE


    SUPPORT, NON-US GOV'T. SUPPORT, US GOV'T.


    SUPPORT, US GOV'T, PUBLIC HEALTH SERVICE.


     


    예) 여성에 대한 연구자료들을 선택


    ? ? SELECT (HUMAN AND FEMALE)/GS


     


    ▷ Identifier(/ID, /IF)


    레코드 중에 언급된 물질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였다. Enzyme Commission Number(EC Number), EC Number와 대응되는 물질명, CAS Number와 대응되는 물질명(CAS Number는 RN으로 검색할 수 있다)의 세 가지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


     


    ▷ Named Person (/NA)


    MEDLINE 에는 신문기사 등도 수록되는 수가 있는데, 이 필드에는 레코드 중에 언급된 인물의 이름을 수록하였다. 저자명(AU=)과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 Title (/TI)


    논문의 제목.


    Additional Index


     


    ▷ NLM Accession Number (AN=)


    NLM에서 정한 레코드의 고유 번호. 8자리 숫자로서, 앞 두자리는 레코드가 데이타베이스에 입력된 연도를 나타낸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


     


    ▷ NLM Call Number(CA=)


    1976년 부터 81년 까지의 기간에 입력된 단행본의 경우, 각 단행본에 부여된 고유 번호가 수록되어 있다. NLM Call Number는 NLM Accession Number와 달리 복잡한 구조를 하고 있으며 각각의 항목이 스페이스로 구분되고 있어 Expand로 확인하여 선택하는 방법이 바람직 하다.


     


    ▷ Contract/Grant Number(CN=)


    1981년 부터 입력된 자료에 적용되는 필드이다. MEDLINE에 등록되는 자료들은 상당수가 USPHS(United States Public Health Service)나 NIH(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서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들로서, 각각의 코드는 기관과의 계약 코드를 나타낸다. 검색에서 이 코드의 내용은 큰 의미가 없다. 동시에 여러개 grant를 받은 경우 + 기호로 구분하며 최고 3개의 코드가 적용된다.


     


    ▷ Country of Publication (CP=)


    해당 문헌이 출판된 국가. MeSH에 나오는 국가별 코드가 국명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예 : CP=UNITED STATES 는 CP=Z1.107.567.875와 같다) 그런데, 이 필드를 실제 검색에 사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이유는 ① 모든 레코드가 CP= 필드에 내용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② 1975∼1987년 사이의 레코드는 국명으로는 검색이 불가능하고, 코드로만 검색이 가능하다.


     


    ▷ Corporate Source (CS=)


    저자가 속한 회사나 기관명.


     


    ▷ MeSH Descriptor Code (DC=)


    MeSH의 단어 각각에 할당된 고유 코드. 이 필드를 사용해 검색하는 것은 해당 검색어를 /DE 에서 검색하는 것과 동일하다(예 : OPTIC NERVE의 MeSH 코드는 A8.796.214.668 이므로, ? SELECT OPTIC NERVE/DE는 ? SELECT DC=A8.796.214.668과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 그런데, 이 필드는 단어를 EXPAND 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고 코드만 EXPAND가 가능하여, MeSH를 갖고 있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실제 검색에의 활용가치가 적다. (예 : OPTIC NERVE를 확인하기 위해 ? EXPAND DC=OPTIC 하면 아무 결과도 얻을 수가 없고, ? EXPAND DC=A8.796 처럼 하여야 해당 검색어에 접근할 수 있다)


     


    ▷ Document Type (DT=)


    다음 6가지의 Document Type이 제공된다.


    CURRENT BIOG-OBIT : 사망한 사람에 관한 인물 관련 자료. 최근(2년 이내)에 출판된 것.


    ENGLISH ABSTRACT : 영어초록이 있는 왜래어 자료.


    HISTORICAL ARTICLE : 역사적인 사실이나 기록 등의 자료.


    HISTORICAL BIOGRAPHY : 사망한 사람에 관한 인물 자료. 출판된 지 2년이 넘은 것.


    MONOGRAPH : 단행본으로 부터 나온 자료.


    REVIEW : 비평이나 개관 등의 자료.


     


    ▷ NLM Journal Code (JC=)


    모든 저널이나 단행본들은 NLM에서 정한 3자로 된 코드를 가진다. 이 코드는 검색은 가능하지만 출력은 되지 않는다.


     


    ▷ Journal Name (JN=)


    원문이 최초로 수록되었던 간행물 명.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Publication Year (PY=)


    원문이 출판된 년도. 네 자리 숫자이다.


     


    ▷ CAS Registery Number(RN=)


    Chemical Abstracts Service 사에서 각 화합물에 부여한 5∼9 자리의 고유 번호.


     


    ▷ Subfile(SF=)


    Medline은 다음 7개의 Subfile로 이뤄져 있다.


    AIM : Abridged Index Medicus에서 발행하는 임상의학 관련 자료들로서, 110여 개의 정기간행물 자료를 제공한다..


    AUGMENTED : Index Medicus에 수록되지 않은 미국 외에서 만들어진 자료들로서, 90년 이후에는 프랑스의 Revue du Practicien의 자료만 등록된다.


    COMMUNICATION DISORDERS : communication disorder 분야의 자료들로서 Index-Medicus에 수록되지 않은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DENTAL : Index To Dental Literature의 자료들.


    INDEX MEDICUS : Index Medicus 자료들로 구성된다.


    NURSING : Index-Medicus에 수록되지 않은 자료들로서, 간호학 분야의 자료들.


    POPULATION : Index-Medicus에 수록되지 않은 자료들로서, 인구학 분야의 자료들.


     


    ▷ Summary Language (SL=)


    초록이 쓰여진 언어.


     


    ▷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 (SN=)


    국제 표준 정기간행물 번호.


     


    ▷ Update (UD=)


    레코드가 DB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날짜. YYMMDD의 여섯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수록된 레코드는 UD=9999로 되어 있다.




  • 기타

    ▷ LIMIT


    ① /ABS : 초록을 제공하는 레코드. /NOABS는 초록을 제공하니 않는 레코드이다.


    ② /ENG : 영어로 된 레코드. /NONENG는 영어 이외의 언어로 된 레코드이다.


    ③ /HUMAN : 연구대상이 (동물이 아니라) 인간에 해당하는 레코드. /NONH는 반대이다.


    ④ /MAJ : 해당 검색어가 Major Descriptor로 포함된 레코드.


    ⑤ /1994와 같이 출판 년도로 LIMIT가 가능하다.


     


    ▷ SORT


    AU, CS, JN, PY, TI 필드에 대해 SORT를 할 수 있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NLM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각종 서지사항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Title, NLM Accession Number


7


  서지사항, 초록


8


  Title, /DE, /GS, /ID 필드


10


  Mailing Labels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