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MATERIALS BUSINESS FILE (269)

MATERIALS BUSINESS FILE (269)


 


1. Coating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초전도 물질의 박막에 유연섬유를 코팅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하는데 있어서 이의 사례를 찾고자 한다. Technology of Ceramics Bulletine에서 찾아 보자.


 


2. 자동차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Zinc을 Coating하는 테크닉이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에서 이러한 테크닉이 보편화 되던 1982년에서 88년 까지 자동차에 사용되는 철판의 판매량 조사결과 아연도금판 판매량이 급증 했다고 한다. 국내 자동차 생산업체가 이 테크닉을 도임하기 위한 관련 자료를 찾고 있다.


 


3. 일본의 한 회사가 세라믹을 금속과 결합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을 개발 했다고 한다. 이 물질은 섭씨 1000도 이하에서 융해되며 사용시 금속처리가 필요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논문과 함께 이 기술을 개발한 회사명을 확인해 보자.


 


4. 최근 한강 교각들의 안전도 점검 결과 부식에 의한 위험성이 재기되고 있다. 금속이나 시멘트의 경우 부식에 의한 위험도를 어느정도 고려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고분자 합성 유기물질을 사용할 경우 부식에 강한 물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은 이론상 가능하다. 산화에 의한 부식에 강한 고분자 합성물 중 건축자제에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Plastics News라는 잡지에 이러한 상업용 상품에 대한 뉴스들이 많이 나와 있다고 한다.


 


5. 영국의 철강 회사인 Wolff Steel 사는 미국의 한 주석도금 강판 제조 회사를 인수한 일이 있는데, 이 사실은 Metals Bulletin 지에 보도된 바 있다고 한다. 이 기사를 확인해 보고, 합병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대상 회사, 조건, 결과 등)을 확인해 보자.


 


6. 듀퐁사와 미국의 Waste Management 사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1990년, 미국 시카고에 연간 4천만 파운드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의 플라스틱 재생 플랜트를 건설하였다. 합작사의 이름과 플랜트에 대한 자세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기사를 찾아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MATERIALS BUSINESS FILE (이하 MBF라 부른다 ; DIALOG file 번호 269)는 미국 American Society for Metals 와 영국의 Institute of Metals(이들 두 회사는 METADEX의 IP이기도 하다)가 제공하는 DB로, 재료공학 분야의 각종 기술개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철강, 비금속, 무기재료, 합성수지와 각종 합성물질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자료는 전세계 1,300여개의 관련분야 각종 간행물로부터 만들어지며, 1985년 이후의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고 레코드 수는 20,000여 건이다(연습용 CD-ROM에는 1,000여개의 레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온라인판의 데이타 갱신은 매 달마다 이루어진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PRINT와 동시에 SORT 옵션을 쓰는 것이 불가능하다.


    ▷ Abstract (/AB) 필드에서 (S) 연산자를 사용할 때, 온라인에서는 한 문단이, CD-ROM에서는 한 문장이 하나의      subfield로 간주된다.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요약. MBF의 모든 레코드는 100∼200단어 길이의 초록을 가지고 있다.


    참고) ① 화학식이나 기호 등은 모두 읽혀지는 그대로 수록된다.


                。 ? DEGREE 또는 DEG 로


                 β ? BATA 로


                2Al₂O₃ ? 2 AL SUB 2 O SUB 3 으로


    ② MBF에는 논문들 외에 (신기술 개발 등에 대한) 뉴스기사도 수록되어 있다. 이 뉴스기사들은 모두 초록의 끝에 "News Brief" 라고 표시된다. 이 사실을 이용하면 뉴스기사들만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 S1의 레코드들 중 뉴스기사가 아닌 것만을 원할때


     ? ? SELECT S1 NOT NEWS()BRIEF/AB


    ▷ Descriptor (/DE), Single Word Descriptor (/DF)


    Descriptor란, 그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들을 나타내는 몇 가지의 어휘들을 말한다. MBF의 Descriptor 들은 METADEX와 마찬가지로, 금속 관련 용어집인 Thesaurus of Metallurgical Terms 라는 책을 기준으로하여 수록되었다.


    한편, /DF 필드는 복합어의 일부분이 아닌, 한 단어로 된 descriptor 룰 검색하는 데 쓰인다.


    ▷ Section Heading (/SH)


    레코드의 주제. 다음 아홉가지 중 하나로 수록되어 있다. SH= 필드에는 각 Subject Heading에 붙은 코드번호가 수록되어 있다.




































    SH=


    /SH


    1


     FUEL, ENERGY USAGE, RAW MATERIALS, RECYCLING


    2


     PLANT DEVELOPMENTS AND DESCRIPTIONS


    3


     ENGINEERING, CONTROL AND DESCRIPTIONS


    4


     ENVIRONMENTAL ISSUES, WASTE TREATMENT, HEALTH SAFETY


    5


     PRODUCT AND PROCESS DEVELOPMENT


    6


     APPLICATIONS, COMPETITIVE MATERIALS, SUBSTITUTION


    7


     MANAGEMENT, TRAINING, REGULATIONS, MARKETING


    8


     ECONOMICS, STATISTICS, RESOURCES AND RESERVES


    9


      WORLD INDUSTRY NEWS, COMPANY INFORMATION, GENERAL ISSUES


     


    ▷ Title (/TI)


          논문 또는 기사의 제목.


    참고) Descriptor의 단어들은 표준 미국식 철자법으로 표기되어 있는 반면, /AB나 /TI에는 영국식 철자(CENTRE나 COLOUR 등)로 된 단어가 그대로 수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색시 주의하도록 하자.




  • Additional Index

    ▷ MBF Accession Number (AN=)


    레코드의 고유번호. DIALOG Accession Number 와는 다르다. 형식은 YY-SHNNNN 꼴인데, YY는 수록년도, S는 subfile 표시, H는 Section Heading Code, NNNN은 고유번호를 나타낸다(예: 86-p90274).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명. 두 사람 이상의 공저인 경우 최대 3명 까지 각각의 이름이 따로 수록되어 있다.


    ▷ Conference Location (CL=)


    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논문의 경우 해당 논문이 발표된 학술 회의가 개최된 장소가 도시, 주, 국명의 순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 필드는 word 단위로 index 되어 있으므로, 도시, 주, 국명이 각각은 독립적으로 검색된다. EXPAND는 정확한 철자를 확인하는 데 쓰도록 하자.


    ▷ Corporate Source (CS=)


    레코드의 저자가 소속한 회사 또는 기관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 Conference Title (CT=)


    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논문의 경우, 해당 논문이 발표된 학술 회의의 제목이 수록되어 있다. 역시 word 단위로 인덱싱되어 있다.


    참고) 제목이 "Advancing Technology in Materials" 인 학술회의와 관련된 레코드를 찾을 때 CT 가 word 단위로 인덱싱되어 있다면


    ? ? SELECT CT=(ADVANCING()TECHNOLOGY(2W)MATERIALS) 와 같이, CT 가 phrase 단위로 인덱싱되어 있다면


    ? ? SELECT CT=ADVANCING TECHNOLOGY IN MATERIALS 와 같이 검색한다.


    ▷ Conference Year (CY=)


    해당 논문이 발표된 학술 회의가 개최된 년도.


    ▷ Document Type (DT=)


    원 자료의 형태. ARTICLE, BOOK, CONFERENCE PAPER, PAMPHLET, PRESS RELEASE, REPORT, TRANSLATION 중의 하나이다.


    ▷ Journal Announcement (JA=)


    MBF의 레코드들은 모두 1차로 발표되었던 논문들을 그대로 수록한 것이 아니라, 그 논문이 2차로 학술 초록지에 수록된 것을 DB화한 것이다. 이 JA= 필드는 해당 레코드가 학술 초록지에 게제된 년도와 달을 나타낸다. YYMM의 네 자리 숫자 형식으로 되어있다.


    ▷ Journal Name (JN=)


    해당 문헌이 최초로 발표되었던 간행물의 이름.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MBF 의 레코드들 중 90% 정도가 영어로 된 레코드이다.


    ▷ Publisher (PU=)


    해당 문헌이 최초로 발표되었던 간행물을 출판한 회사 또는 기관의 이름.


    ▷ Publication Year (PY=)


    해당 문헌이 최초로 출판되었던 년도. YYYY의 네 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 Subfile (SF=)


    MBF는 다음과 같이 내용별로 구분된 다섯 개의 subfile이 모여 하나를 이루고 있다.


    C (CERAMICS) D (COMPOSITES) G (NONFERROUS METALS)


    P (POLYMERS) S (STEELS)


    SF= 필드에는 앞 글자 한 자가 수록되어 있다.


    예) COMPOSITES subfile의 레코드들만을 선택


          ? ? SELECT SF=D


    ▷ Section Heading Code (SH=)


         1∼9 까지의, 주제별 분류코드. /SH 필드의 설명을 참조하라.


    ▷ ISSN (SN=)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국제 표준 정기 간행물 번호).


    ▷ Update (UD=)


    자료가 최후로 갱신된 년도와 달.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다. 가장 최근에 갱신된 레코드는 UD=9999로 기록되어 있다.



  • 기타

    ▷ LIMIT


         모든 Basic Index Suffix Code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LIMIT     옵션을 제공한다.


    ① /출판년도


        해당 출판년도의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colon(:) 으로 범위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예) ? SELECT S1/1988


           ? S1의 레코드 중 PY=1988인 레코드만을 고른다.


          ? SELECT S1/1988:1990


          ? S1의 레코드 중 PY=1988:1990인 레코드만을 고른다.


    ② /ENG


        영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③ /NOENG


        영어 이외의 언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 SORT


        AU, JN, PY, TI 필드에 대해 SORT 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Bibliographic Citation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DIALOG Accession Number, Title


    7


      Bibliographic Citation, Abstract


    8


      Title, Indexing


    K


      KWIC(KeyWord In Context)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