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HEALTH DEVICES ALERTS (198)

HEALTH DEVICES ALERTS (198)


 


1. 최근 국내 안과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레이져 나이프에 대한 조사를 하고져 한다. 특히 고도근시 치료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레이져나이프 상품을 확인하여 제조회사와 모델명 등을 확인하고 이 상품에 대한 평을 조사해 보자.


 


2. COLLAGEN사에서 티타늄을 원료로 만든 치과 보철용 기구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그 종류를 확인하여 정확한 모델명을 조사하고 이 제품의 사용 사례와 평가 등을 조사해 보자.


 


3. 혈당량 조사에 사용되는 모니터를 도입하려고 한다. 구입 가능한 제품명과 모델명, 제조회사, 제품의 특성 등을 확인해 보자.


 


4. 종합 병원에서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시스템 도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MRI시스템에 부가적으로 필요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electrode를 함께 구입 해 야 하는데 시스템으로 구입하는 경우와 각각을 구입하는 경우를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두가지 방법에 대한 간략한 제안서를 만들어 보자.


 


5. 86년 1월에, 인공신장 기기로 투석치료를 받던 노인이 사고로 숨진 일이 발생하였다. 이 병원에서 사용하던 장비는 Cobe Labs. 사의 Century II 라는 모델로, 국내에도 많이 보급된 장비라 이 사건은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사고의 자세한 경위를 알아보도록 하자.


 


6. 시판되는 콘택트 렌즈의 보존액은 성분에 따라 9가지 정도의 종류로 나눠볼 수 있다. 이 각각의 종류에 대해 특정 세균에 대한 항균성을 테스트한 보고서가 91에 발표된 바 있는데, 해당 보고서를 찾아 저자와 출처를 확인해 보자.


 


7. 인공혈관과 관련한 의료 사고중 사망사고에 관한 것들을 모아, 사고사례를 사고 유형별, 제조 회사별로 분석해 간단한 보고서를 만들어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HEALTH DEVICES ALERTS(이하 HDA ; DIALOG 화일 번호 198번)는 의료/보건 기구에 대한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 기관인 미국의 ECRI에서 제공하는 DB로, 각종 의료관련 장비에 관련된 평가, 사고보고, 신제품 소개 등을 주로 다룬다. 네 가지 종류의 자료를 DB화한 것인데, 이를 Subfile 명에 의해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ABS (Abstract) : 각종 잡지나 ECRI 발행 간행물에 발표된 내용.


② AI (Action Item) : ECRI가 현재 연구 또는 조사중인 사항과 관련된 내용.


③ PRP (Problem Reporting Problem) : 미국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식품 의약국)에 의료장비와


관련하여 부정기적으로 보고된 사항들.


④ MDR (Medical Devices Report) : 의료장비에 관한 사고나 문제 등이 발생했을 때 의무적으로 FDA 에 보고하게 되어 있는 내용.


HDA Online 판의 갱신 주기는 1주일 단위이며, 91년 현재 약 15만개의 레코드를 갖고 있다. 연습용 CD-ROM은 MDR 레코드를 중심으로 약 2,200여개의 레코드를갖고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Company Name (/CO)


    레코드중에 언급된 의료장비의 제조회사 이름. 회사의 주소 역시 이 필드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다. 같은 내용이 CO= 필드로도 제공된다.


    ▷ Common Device Name (/DE)


    레코드중에 언급된 장비의 상표명. 장비의 종류명도 포함한다.


    ▷ Identifier (/ID)


    레코드중에 언급된 장비의 고유사항. 대개 제품번호나 시리얼 번호, 모델번호 등이 수록된다.


    ▷ Product Name (/PN)


    레코드중에 언급된 장비의 종류. /DE 필드에 상표명과 함께 수록된 장비명은 통상적인 호칭인 데 반해이 필드의 장비명은 ECRI의 표준 분류/명명법에 의한 명칭이다. PN= 필드로도 제공되며, 이 필드의 어휘들에 대해서는 검색의 편의를 위해 Online Theasaurus가 제공된다.


    ▷ Abstract, Problem, Action Needed, Comment, ECRI Comment, FDA Comment (/TX)


    /TX필드는 기본적으로는 레코드의 본문을 수록하고 있으며, 이 외에 레코드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의료장비에 기인한 의료사고 보고서의 경우 그 문제가(Problem), 해결 또는 대응책이 제시된 경우 그 내용이(Action Needed), 관련기관의 논평이 있는 경우 그 논평(Comment, ECRI Comment, FDA Comment)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로 본문 중에는 약어가 많이 사용된다. 자주 사용되는 약어는 다음과 같다.


































      약어



      원어



      PT



      Patient



      HOSP



      HOSP



      DR



      Doctor



      CO



      Company



      INFO



      Information



      MFR 또는 MGFR



      Manufacturer



      RPTR



      Reporter



      NCDR 또는 NCDRH



      National Center For Medical Devices and Radiological Health




  • Additional Index

    ▷ ECRI Accession Number (AN=)


    ECRI에서 각각의 레코드에 부여한 고유 번호. TYPE 시에는 DIALOG Accession Number도 출력되나, DIALOG Accession Number는 검색이 불가능하다.


    ▷ Company Name (CO=)


    /CO 필드와 같은 내용.


    ▷ Effect Type (ET=)


    MDR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서, 의료장비의 문제로 인한 결과를 DEATH, MALFUNCTION, NOT KNOWN, OTHER, SERIOUS INJURY 중의 하나로 수록하였다.


    ▷ FDA Product Code (FP=)


    FDA에서 각각의 장비에 부여한 고유 코드. 세 글자의 영문자로 되어 있다.


    ▷ Product Code (PC=)


    ECRI에서 각 장비에 부여한 고유 코드. EXPAND 해 보면 각각의 코드와 그에 대응하는 상품명을 출력해 볼 수 있다.


    ▷ Product Name (PN=)


    /PN 필드와 같은 내용.


    ▷ Publication Date of Record Entry (PD=)


    해당 레코드가 HDA에 수록된 날짜.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다.


    ▷ Subfile (SF=)


    HDA는 레코드의 종류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필드에는 각각의 Subflie 명이 ABS, AI, PRP, MDR 중 하나로 수록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DB 안내 '를 참조할 것.


    ▷ Source (SO=)


    보고서의 보고자 또는 보고 기관.


    ▷ Update (UD=)


    레코드가 최후로 갱신된 년도와 달. CD-ROM의 레코드는 모두가 UD=9999 로 수록되어 있다.




  • 기타

    ▷ 다음은 출력은 되나, 검색은 되지 않는 필드들이다.






















    코드명



    출력되는 내용



    AN



    DIALOG Accession Number



    DS



    Manufacturer Disclaimer



    FN



    File Name



    RF



    ECRI Reference Accession Number


 



    ▷ LIMIT


    모든 Basic Index Suffix Code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또한, /ABS, /MDR, /PRP 와 같이 Subfile 명을 사용하여 LIMIT가 가능하다.


    ※ /AI 는 CD-ROM에서는 허용되지 않으므로, SF=AI와 AND 시켜야 한다.


    ▷ SORT


    CO, PD, PN, SF 필드에 대해 SORT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ECRI Accession Number, Subfile 명


2


 /TX를 제외한 Full Record


3


  DIALOG와 ECRI Accession Number, SF, PN, PC, SO 필드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DIALOG와 ECRI Accession Number, SF, PN, PC, DE, ID 필드


7


  DIALOG와 ECRI Accession Number, SF, PN, PC, TX, RF 필드


8


 DIALOG와 ECRI Accession Number, SF, PN, PC, PD, ET 필드


9


 Full Record


K


  KWIC(KeyWord In Context)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