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GRANTS (85)

GRANTS (85)


 


1. 데이타베이스 검색의 활용도 확장에 관한 연구를 하려고 한다. 이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서 비영리재단 제공 기금 중 $3,000 이상의 것을 찾고 있다. 신청 기간과 담당자를 찾아 보자.


 


 


2. 음악가인 William Hewlett 씨와 Flora Hewlett 씨 부부가 설립한 재단에서 제공하는 기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3.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고등학교에 다니는 교포 학생 40 명이 한국의 학생 체육대회에 참가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금을 찾고 있다. 스포츠 경기 참가를 위한 기금 중 아시아 지역 경기 참가를 위한 기금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기금을 찾아 보자.


 


 


4. 한국계 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 기금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와 유사한 일본계 미국인 학생 대상 장학금 내용에 대해서 조사 하고자 한다. 일본계 미국인 연합회(JACL)에서 주관하는 이 기금은 JACL 멤버 자녀들이 장학금 수혜 1차 대상이라 한다. 해당 기금을 조사해 보자.


 


 


5. AIDS 예방을 위한 연구기금 중, 한국인에게도 수여자격이 주어지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6. 미국의 대학 중 한국어 연구를 위한 연구 기금을 제공하는 대학을 찾고, 이 기금의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참고. 이 GRANTS database는 다른 directory DB 들과 비교할 때, 필드의 수도 적고, 정보가 조직화되어 있는 정도도 미약합니다. 때문에, 정형화된 코드에 의한 검색보다는, 검색어를 적절히 조합하여 basic index 등에서 검색하고 feedback하는 방법을 많이 써야 할 것입니다.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GRANTS(DIALOG file 번호 85)는 미국의 Oryx Press 사가 제공하는 기금 디렉토리 DB로,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자치단체, 각종 협회, 재단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야의 8,000여개의 기금들을 수록하고 있다. 각각의 기금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과 수혜자격, 액수, 상환조건 등을 알아볼 수 있으며, 담당자의 연락처 역시 수록하고 있다. 데이타 갱신은 온라인은 1개월, 500여개의 레코드를 갖고 있는 CD-ROM 판은 2개월 마다 이루어 진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 판의 GRANTS 는 Online 의 레코드들 중 530여개의 레코드만을 수록하였다.


    ▷ Online 의 GRANTS 는 1993년 이후에 대폭 개정되어 필드의 내용과 갯수, 구조 등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하지만 CD-ROM 판의 GRANTS 는 (최신판에서도) 과거의 필드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때문에 Bluesheet 에 수록된 필드들은 CD-ROM에서 실제 사용되는 필드와 몹시 다르다.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어 나타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신 이


    DB에서는 AN= 필드(DIALOG accession number)를 제공하므로 이를 검색 또는 출력에 이용할 수 있다.


    ▷ Online에서는 레코드를 PRINT할 때 동시에 SORT 옵션을 줄 수 있으나, CD-ROM에서는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기금의 성격에 대한 설명. 출력시에는 "Grant Description" 이라는 제목으로 나온다.


    ▷ Descriptor (/DE), Single Word Descriptor (/DF)


        각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을 나타내는 주제어들. 출력시에는 "Keyword"로 표시된다. Roman and     Assiciates 사가 미 행정부의 도움을 얻어 발행한 기금관련 용어집인 "Grants Thesaurus"의 분류에 의한 주제어가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주제어가 특별한 코드로 된 것이 아니라 자연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thesaurus의 도움    없이도 검색은 가능하다. /DF 필드는 (복합어의 일부가 아닌) single-word descriptor를 찾는 데 이용된다.


    ▷ CFDA Page Number (/PG)


         해당 기금이 연방정부 제공 기금의 목록인 Catalog of Federal Domestic Assistance(CFDA) 에 수록된 기금일 경우,     수록된 페이지 번호. PG= 로도 검색 가능하다.


    ※ Bluesheet의 'Population Group' 필드와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 Title (/TI)


        기금의 이름.



  • Additional Index

    ▷ Amount (AM=)


        지급되는 기금의 액수에 대한 설명. 해당국가의 화폐단위로 기록되어 있으며, 대개의 경우 단순히 액수만    수록된 것이 아니고, 부가적인 설명도 함께 들어 있다. 숫자필드가 아닌 것에 주의하도록 하자. 그러므로, 일정한    범위의 액수를 제공하는 기금을 찾기 위해서는 AM= 필드를 TYPE 하여 직접 내용을  보고 고르는 수 밖에 없다.


    예) AM= 필드의 수록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 Maximum of $10,000


    $10,000-$100,000 ; average grant $35,000


    650 pounds sterling, plus return air fare.


    $50,000∼$100,000 범위의 액수를 제공하는 기금을 찾기 위해서 "? SELECT AM=50000:100000" 을 입력하였다. 결과를 예측해 보라.


     


    ?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는 없을 것이다. AM= 필드는 숫자필드가 아니므로, "$50,000" 과 같은 숫자는 DBMS가 단지 문자로만 인식할 뿐이다. (단, 단위가 붙지 않은 숫자는 숫자로 인식한다 : 연도의 1994 등.)


    ▷ DIALOG Accession Number (AN=)


         DIALOG에서 각 레코드에 부여한 고유번호인 7 자리의 accession number.


    ▷ Availability (AV=)


        기금의 혜택을 받기 위한 자격요건이나 각종 조건. 출력시에는 "LIMITATION"이란 타이틀로 나온다.


    ▷ Date Due (DD=)


        해의 기금 신청 접수가 마감되는 날. 'JAN 2' 식의 '월, 일' 순이다.


    예) 7월중으로 접수가 마감되는 기금을 모두 찾아라.


    ? ? SELECT DD=JUL?


    ▷ Country of Origin (GL=)


        기금을 주관하는 기관이 위치한 국가.


    ▷ Grant Status (GS=)


         GRANTS 의 새로운 판이 나올 때, 갱신되어진 레코드는 이 필드에 REVISED 라고 수록된다.


    ▷ Organization Type (OT=)


        기금을 주관하는 기관의 형태. 다음 15가지 중의 하나이다.


    ASSOCIATION CORPORATION


    FEDERAL FOREIGN


    FOUNDATION INSTITUTE


    LIBRARY MUSEUM


    NONPROFIT NONPROFIT ORGANIZATION


    PROFESSIONAL ASSOCIATION RESEARCH


    STATE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LIBRARY/MUSEUM


     


    ▷ CFDA Page Number (PG=)


         /PG 필드와 같은 내용.


    예) GRANTS 의 레코드들 중 Catalog of Federal Domestic Assistance 에 수록되어 있는 기금은 몇 개나 될까?


     ? ? SELECT FN=? 하여 선택되는 레코드 수를 체크할 것.


    ▷ Sponsoring Organization (SP=)


        기금을 제공하는 기관의 이름과, 담당자의 연락처. 출력시에는 기관의 이름과 연락처를 각각 S2, SA  코드로    분리하여 출력하는 것이 가능하다.




  • 기타

    ▷ LIMIT


        모든 Basic Index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그 외에 /US 는 미국 내, /NONUS는     미국 외의 기금으로 제한한다.


    ▷ SORT


         OT, SP, TI 필드에 대해서만 SORT를 할 수 있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Abstract를 제외한 Full Record


    3


      Title, Organization Type, CFDA Page Number, Date Due


    4


      필드명이 표시된 Full Record


    5,9


      Full Record


    6


      Title


    7


      Title, Abstract


    8


      Title, Keyword


    10


      Mailing Address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Company Names 포맷


 


CD-ROM 샘플레코드


▷ 다음은 CD-ROM판 GRANTS의 전형적인 샘플 레코드이다. 4번 포맷으로 출력하였으니,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자.


AN- 0007729


TI- Studies and Program Assessment Grants


CO- Dr. Kenneth J. Travers, Head, Office of Studies and Program Assessment, Directorate for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2) 357-9894


SP- National Science Foundation


S2- NATIONAL SCIENCE FOUNDATION


SA- 1800 G St NW


Washington, DC 20550


OT- FEDERAL


PG- 47.068


AB- This office serves as a major source of policy data and assessment information for strengthening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provides analytical and


policy support for the leadership efforts of the foundation in these critical areas. Projects are supported in the areas of studies and analysis; and assessment studies (see separate listings).


AM- $10,000-$1,516,000; average grant $135,000 |


DD- Apr 1, Oct 1


AV- Public and private colleges and universities and other universities and associations with an educational mission may submit proposals.


DE- Mathematics Education ; Science Education ; Engineering Education ; Educational Planning/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