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ERIC (1)

ERIC (1)


 


1. JONES J.의 발표자료로, 지체부자유 학생들의 적응력 테스트를 위한 실무자용 기획연구 자료로 제작되어 1987년 미국에서 영문으로 출판된 자료를 찾고 있다. 해당자료를 찾아 보자.


 


 


 


2. HOWE와 URQUHART M.가 함께 연구한 연구논문 자료로, 교육 종사자들의 봉급 수준과 동향을 조사한 자료를 검색해 보자. 특히 심리학자들의 83~84년 기간과 86~87년 기간의 봉급 동향을 조사한 자료를 찾고 있다. 상세한 자료를 별도로 우편으로 입수할 수 있어야 하며 가능하면 EDRS를 통해서 입수할 수 있기를 원한다.


 


 


 


3. 초, 중등 교육기관에서의 자연과학 및 수학 교육 개선을 위한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 학생과 미국 학생들 간의 수학적 사고 능력을 비교할 수 있는 자료와 한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문제점들을 다룬 자료를 찾아 보자.


 


 


 


4.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조사하여 활용도를 분석,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논문을 준비 하고 있다. 컴퓨터를 학교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교육용 자료나 소프트웨어 등을 찾아 보자.


 


 


 


5. 학생들의 폭력이나 범죄 등이 점점 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방지책을 강구하기 위해 미국의 사례를 조사하고자 한다. 교사나 교육 실무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자료를 조사해 보자. 레코드수가 10개 이상일 경우 성폭력에 관한 자료와 일반자료를 분리하여 검색해 보자.


 


 


 


6. 컴퓨터를 이용하여 음의 고저를 시각적으로 확인, 비교할 수 있거나 혹은 멜로디에 대한 사람과 컴퓨터간의 인식능력 차이를 비교한 논문을 찾고 있다. 음악교육에 이용될 자료로서 가능한 한 공개된 기사 형태의 자료를 구한다.


 


 


 


7. 20세기 이후 각종 광학기기나 컴퓨터 등 기계의 발달이 서구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관한 비교 연구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ERIC(DIALOG File 1 번)은 미 교육성 산하기관인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에서 제공하는 DB로,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각종 교육 관련 논문과 간행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DB이다. 수록되는 레코드는 소스에 따라 두 가지의 subfile로 나뉘는데, 교육학 분야의 일반적인 문서나 논문들은 Resources In Education (RIE)에 수록되며, 정기간행물에 수록된 레코드는 750여 개의 잡지나 정기간행물로부터 만들어지는 Current Index to Journals in Education (CIJE)에 수록된다. RIE는 1966년 이후의 자료를, CIJE는 1969년 이후의 자료를 제공하며 레코드 수는 1993년 현재 약 80만건에 달하고 매달 2,600여 건의 자료가 추가되고 있다. 연습용 CD-ROM은 1980대 자료들을 중심으로 약 15,000여 건의 레코드를 제공한다.


한편, RIE의 대부분의 레코드들은 EDRS(ERIC Document Reporduction Service)를 통해 사본 또는 마이크로피치의 형태로 원문을 입수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Online에서는 DIALORDER를 통해 원문을 입수할 수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레코드의 내용에 대한 간단한 요약문.


 


▷ Descriptor (/DE, /DE*, /DF, /DF*)


논문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어들. ERIC의 표준 어휘집인 Theasaurus of ERIC Descriptors  의 어휘를 기준으로 수록되며, 이 어휘들은 online thesaurus를 통해 검색이 가능하다.


 


▷ Identifier (/ID, /ID*, /IF, /IF*)


추상적인 개념어들을 주로 수록하는 Descriptor를 보충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필드이다. 이  필드에는 논문중에 포함된 주요 어휘들이지만 Descriptor에 수록되지는 않은 프로젝트명, 기관명,  지역명, 인명, 새로운 개념어 등이 수록된다.


 


▷ Note (/NT)


레코드의 내용에 대한 잡다한 참고사항을 메모하는 필드. 대개 논문의 경우 관련된 학술회의명이나 대학명, EDRS 이외에 특수한 입수처가 있는 경우 그곳에 대한 정보 등이 수록된다.


 


▷ Title (/TI)


해당 레코드의 제목.




  • Additional Index

 


▷ Clearinghouse Number (AN=)


RIE와 CIJE의 자료들은 미국내의 주요 대학이나 연구기관들에 설치된 총 16개의 자료 수집소(Clearinghouse)로부터 수집되어 만들어진다. 각각의 자료 수집소는 수집되는 자료들에 대해 고유 번호를 매기는데, 이 필드를 통해 이 고유 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 고유 번호는 각 자료 수집소를 구분해주는 알파벳 두자와 자료마다의 고유번호 여섯 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


 


▷ Availability (AV=)


RIE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 해당 자료가 EDRS를 통해 제공되는 가격, 자료형태 등을 알려준다.


 


▷ Clearinghouse Code (CH=)


두 글자로 된 각 자료 수집소마다의 고유 코드. Clearinghouse Number(AN= 필드)의 앞 두 자와 같다.


 


▷ Contract / Grant Number (CN=)


해당 문헌이 특정한 기관이나 회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에 관련된 것일 경우, 해당 계약의 번호가 수록되어 있다.


 


▷ Country of Publication (CP=)


원문이 발표된 국가. 1979년 이후의 RIE 레코드에서만 제공된다.


 


▷ Cooperate Source (CS=)


저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 또는 회사명.


 


▷ ERIC Number (EN=)


ERIC의 자료들마다에 부여된 고유 번호. DIALOG Accession Number와 같다.


 


▷ Government Level (GL=)


1979년 이후의 RIE 레코드에만 제공되는 필드로, 정부의 지원으로 수행되는 연구에 관련된 문헌의  경우 정부조직의 어느 부분이 관련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다음들 중 하나로 수록되어 있다.


 


FEDERAL (미 연방정부) FOREIGN (미국 외의 정부)


INTERNATIONAL (각국의 협동사업) LOCAL (시 또는 그 이하 조직)


STATE (주정부)


 


▷ Journal Announcement (JA=)


ERIC의 소스가 되는 간행물인 RIE와 CIJE는 각각 매달 발행되는데, 이 필드는 해당 레코드가 몇년도 몇월호에 수록된 자료인지를 나타낸다. 형식은 저널명을 RIE 또는 CIJ의 세 자로, 달수를 세 자의 영문자로, 그 뒤에 연도를 두 자리 숫자로 나타내었다.


예) CIJE의 89년 4월호에 수록된 자료는 JA=CIJAPR89로 수록된다.


 


▷ Journal Name (JN=)


CIJE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 원문이 게재되었던 정기간행물의 이름을 수록하였다.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Bureau / Project Number (PN=)


1982년 이후의 RIE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 지원기관에서 부여한 관련 연구사업의 고유번호. Contract/Grant Number(CN=필드)는 지원기관과 연구자 사이에 맺은 계약의 고유번호이며 Bureau/Project Number는 프로젝트 자체의 고유번호인 점이 다르다.


 


▷ Publication Year (PY=)


원문이 출판된 년도. 네 자리 숫자이다.


 


▷ Report Number (RN=)


해당 논문이 기관 등에 제출된 논문인 경우, 그 기관에서 부여한 고유 번호.


 


▷ Sponsoring Agency (SP=)


RIE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 해당 논문과 관련된 연구를 지원한 기관 또는 회사명. Cooperate Source (CS=필드)와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 Target Audience (TA=)


명백한 대상을 위해 만들어진 문헌의 경우, 다음들 중 하나로 수록되어 있다.


 


COMMUNITY PARENTS POLICYMAKERS


PRACTITIONERS RESEARCHERS STUDENTS


 


이 중, PRACTITIONERS(실무자) 는 다시 다음과 같이 나누어 검색할 수 있다.


 


ADMINISTRATORS COUNSELORS MEDIA STAFF


SUPPORT STAFF TEACHERS


 


▷ Update (UD=)


레코드가 DB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날짜.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수록된 레코드는 UD=9999로 되어 있다.


 


▷ Rotated Descriptors (ZZ=)


해당 레코드의 Descriptor에 수록된 어휘들을 어순을 차례로 바꿔가며 수록해 놓은 필드.


 


예) Descriptor에 "Alternative Teacher Certification"이라는 내용이 있을 때 이 내용이 ZZ= 필드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수록된다.


 


ZZ=ALTERNATIVE TEACHER CERTIFICATION


ZZ=TEACHER CERTIFICATION// ALTERNATIVE


ZZ=CERTIFICATION// ALTERNATIVE TEACHER




  • 기타

 


▷ LIMIT


① /ED : RIE Subfile의 레코드들, 즉 정기간행물에 수록되지 않은 레코드만을 선택한다.


② /EJ : CIJE Subfile의 레코드들, 즉 정기간행물에 수록된 레코드만을 선택한다.


③ major descriptor와 minor descriptor로 검색을 제한하기 위해 /MAJ, /MIN을 사용할 수 있다.


(/MAJ는 /DE*와 같다)


 


▷ SORT


AU, CS, JN, PY, TI 필드를 사용하여 SORT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각종 서지사항


4


  제목과 초록


5


  Full Record


6


  Title, DIALOG Accession Number, Clearinghouse Number


7


  서지사항, 초록


8


  Title, Descriptor, Identifier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