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DIALOG BLUESHEETS (415)

DIALOG BLUESHEETS (415)


 


1. 최근 미국의 전투기 판매 현황을 조사하고자 한다. 해당되는 DB를 찾아 보자.


 


2. 자동차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 하려고 한다. 단 DB 정보를 최종 정보소스로 하며 실시간 정보 획득을 목표로 한다. 해당되는 DB를 찾아 보자.


 


3. PREDICAST사에서 제공하는 DB 중 전문이 제공되는 DB들을 찾아 보라.


 


4. DuPont 사의 기술개발 상황을 시계열로 조사 분석하려고 한다. 해당되는 데이타베이스들을 모두 선택하고, 선택된 DB들을 대상으로 최적의 DB군을 선택하라.


 


5. 러시아의 최근 움직임을 조사 하려고 한다. 일간 주기로 보고서를 만들려는 계획으로 정보 소스를 찾고 싶다. 해당되는 DB를 찾아 보자.


 


6. AT&T사의 기업 분석 보고서를 만든다. 이에 필요한 DB들을 선택하고 각 DB들이 선택된 이유와 기대되는 정보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출하라.(보고서 제출)


 


 


※ 기업분석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기업의 기초자료를 수집한 후 동향 자료를 수집한다. 기초자료는 기본 프로필에서 부터 회사의 연혁, 재무정보, 인사정보 등과 함께 해당 기업의 R&D 기술, 등록상표 및 특허 등 전반이 포함되며 동향자료는 시계열 정보로서 해당되는 것들을 포함 한다.


 


7. SF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보고서 제출)


 


 


 


주의 사항 1. 모든 검색어는 어떤 필드에서 찾을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 후 검색식을 완성 합니다. 즉 각각의 검색어에는 해당 검색필드 코드가 지정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2. 검색어는 호스트로 들어가서 검색할 때 단지 지정된 단어들을 코드 형태로만 인식할 따름입니다. 즉 검색하는 서쳐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검색에서는 이러한 서쳐의 사고와 판단이 고려되지 않습니다.


 


주의 사항 3. 검색결과는 완전한 것을 요구 합니다. 필요한 검색조건이나 확인된 힌트는 최대한으로 활용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