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AEROSPACE DATABASE (108)

AEROSPACE DATABASE (108)


 


1. 로보트가 우주선에서 인간과 함께 활동 하면서 사람을 대신해서 어떤 부분들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와 Goddard Space Flight Center에서 공동으로 행해져 왔다.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2. 1989년 1년동안 지구의 기후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찾고 있다. 단순한 날씨 변화만이 아니라 지구의 환경 적인 변화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자료와 이러한 변화에 따른 잠재적인 효과 등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해의 지구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 해당 자료들을 검색해 보자.


 


3. 미국 보잉사에서 개발한 B-737기가 상당수 국내에 도입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기종에 대한 각종 연구결과들은 국내 항공사에게 상당한 관심을 가지게 해 준다. B-737기에 대한 연구결과 자료를 찾아 보자.


 


4. 제트엔진에 사용되는 연료가 열에 얼마나 안정한지에 관한 연구 결과 보고서를 찾는다. 학술 논문이 아닌 단순 결과 보고서 형태로 제한된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5. 러시아의 차관 미수금에 대응하는 기술도입이 검토되어 왔다. 하지만 어떤 기술들이 도입될 수 있을 지에 대한 확실한 자료가 불충분 하여 그 동안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그런데 미국의 JPRS(Joint Publications Research Service)에서 러시아 우주항공 관련 기술자료를 상당수 출판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에서 출판된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6.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적절하게 맞춰지지 않으면 과충전이 일어나 결국 배터리의 수명을 감소 시키는 결과를 가져 온다.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배터리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어 이의 극복을 위한 많은 연구가 행해져 왔다. 그런데 미국에서 리튬 합금을 이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특허 출원 되었다고 알려졌다. 해당 자료를 찾아 보자.


 


7. 비행기는 천둥과 벼락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운항하던 비행기가 천둥과 벼락에 의해 영향을 받은 사례들을 미국 NASA에서 수집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은 AIAA에서 정기적으로 출판하여 필요한 기관이나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자료를 찾아 보자.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AEROSPACE DATABASE(DIALOG 화일 번호 108번)는 미국 AIAA(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미 항공우주연구소)와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미 항공우주국)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DB로,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우주항공분야 학술 논문들의 초록을 재수록하는 간행물인 IAA(International Aerospace Abstracts)와 STAR(Scientific and Technical Aerospace Reports)를 DB화한 것이다. DB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AEROSPACE가 주로 많이 다루는 분야는 우주항공 분야이나, 우주항공분야 자체가 그 특성상 거의 모든 분야의 과학기술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실제로 다루어지는 주제는 과학기술 전반을 모두 포함한다. 온라인의 AEROSPACE는 1962년 이후 출판된 자료를 모두 망라한 170여만 개의 레코드를 가진 방대한 DB이며, 데이타 갱신은 한 달에 두 번씩이루어진다. CD-ROM 판은 온라인의 레코드들 중 1986년 이후의 65,000여 레코드를 수록하였고 갱신 주기는 분기에 1회이다. 연습용 CD-ROM 에는 2,300여개의 레코드가 실려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PRINT와 동시에 SORT 옵션을 쓰는 것이 불가능하다.


    ▷ Abstract (/AB) 필드에서 (S) 연산자를 사용할 때, 온라인에서는 한 문단이, CD-ROM에서는 한 문장이 하나의 subfield로 간주된다.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선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요약. 극히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레코드가 초록을 가지고 있다.


    ▷ Descriptor (/DE, /DE*), Single Word Descriptor (/DF, /DF*)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을 나타내는 주제어들. 용어의 정확한 형태나 동의어, 관련어 등은 Online Thesaurus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AEROSPACE 의 레코드들은 대개 10개 안팎의 Descriptor를 가지는데, 이들중 레코드의 주제에 해당하는 2∼3개의 Descriptor를 'Major Descriptor'라 부른다. 이 Major Descriptor 들은 Display 해 보면 앞에 *(asterisk) 가 붙어 있다. Descriptor 필드를 검색시 검색대상을 이 Major Descriptor들로만 제한하려면 /DE나 /DF 대신 /DE*, /DF*를 쓰면 된다(출력시도 마찬가지).


    ▷ Title (/TI)


    논문의 제목.



  • Additional Index

    ▷ Accession Number (AN=)


    DIALOG Accession Number와는 다른, AEROSPACE 고유 형식으로 된 레코드의 고유번호. 형식은


    CYY-NNNNN 꼴인데, C는 Subfile명(소스가 IAA 이면 A, STAR 면 S), YY는 년도, NNNNN은 고유번호이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명.


    ▷ Availablilty (AV=)


    AEROSPACE의 소스인 IAA와 STAR 지는 초록만을 수록하는 간행물이다. 이 필드에는 해당 레코드의 원문을 입수할 수 있는 곳이 기록되어 있다. AIAA의 Technical Library는 모든 AEROSPACE 레코드들의 원문을 소장하고 있는데, 이 곳 이외에도 해당 레코드의 원문을 구할 수 있는 곳이 또 있는 경우 그 기관명이 수록되어 있다.


    ▷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BN=)


    해당 레코드가 출판물의 초록인 경우, 해당 도서의 국제 표준 번호.


    ▷ Contract Number (CN=)


    정부기관의 프로젝트에 관련된 내용의 레코드인 경우, 해당 프로젝트의 계약 번호.


    ▷ Country of Origin (CO=)


    저자 또는 저자가 소속된 기관의 국적.


    ▷ Country of Publication (CP=)


    원문이 출판된 국가.


    ▷ Corporate Source and Corporate Source Code (CS=)


    레코드의 저자가 소속된 회사 또는 기관명과 고유 코드.


    ▷ Document Type (DT=)


    원 자료의 형태. 다음들 중의 하나이다.


    ANALYTIC OF COLLECTED WORK OTHER


    COLLECTED WORK PATENT APPLICATION


    COLLOQUIA PREPRINT


    CONFERENCE PAPER REPORT


    CONFERENCE PROCEEDINGS THESIS


    JOURNAL ARTICLE TRANSLATION


    JOURNAL ISSUE


    ▷ Journal Announcement (JA=)


    해당 레코드가 IAA나 STAR 등의 학술 초록지에 게재된 년도와 달(YYMM 형식)이 초록지의 이름(IAA 또는 STAR) 뒤에 수록되어 있다.


    예) 90년 1월에 STAR 지에 초록이 실린 레코드를 모두 선택해 보자.


    ? ? SELECT JA=STAR9001


    ▷ Journal Name (JN=)


    원문이 발표되었던 간행물의 이름.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Notes (NT=)


    레코드에 대한 잡다한 서지사항을 기록한 필드. Publication Note (출판을 지원한 회사 또는 기관에 대한 정보), Presentation Note (논문이 발표된 회의 등에 대한 정보), Translation Note (번역에 관련된 사항들) 등이 특정한 규칙없이 기록되어 있다.


    ▷ Publication Date (PD=)


    해당 문헌이 최초로 출판되었던 년도와 달. YYYY의 네 자리 숫자이다.


    ▷ Patent Information (PI=)


    특허의 출원번호. 미국특허의 경우에만 제공된다.


    ▷ Publisher Data (PU=)


    해당 문헌이 최초로 발표되었던 간행물을 출판한 회사 또는 기관의 이름.


    ▷ Publication Year (PY=)


    해당 문헌이 최초로 출판되었던 년도. YYYY의 네 자리 숫자.


    ▷ Report Number (RN=)


    어떤 기관에 제출된 보고서인 경우, 보고서의 고유번호가 수록되어 있다.


    ▷ COASTI Code & Text (SC=), Subject Category Code & Text (SC=)


    항공산업 분야의 주제어 분류체계인 COASTI 코드(두 자리 숫자와 알파벳 한 자로 됨)에 의한 분류와 각각의 코드명, 또는 AIAA 표준 분류법에 의한 분류코드(네 자리 숫자로 됨)와 코드명. 이들은 모두  같은 필드에 수록되어 있다. 갯수가 매우 많으므로(400여개), EXPAND를 써서 확인하도록 하자.


    ▷ Source of Abstract / Subfile (SF=)


    AEROSPACE는 몇 개의 Subfile들이 하나의 DB를 이루고 있는데, 이 필드에는 해당 레코드가 속한 Subfile이 기록되어 있다. Subfile 명은 다음들 중의 하나이다.


    AIAA/TIS DISSERT. ABSTR. DOE


    DTIC ESA NASA STIF


    예) Subfile 명이 AIAA/TIS인 레코드를 모두 선택해 보자.


    ? ? SELECT SF='AIAA/TIS'


    (따옴표가 없으면 안된다. 물론 이렇게 하는 것 보다는 EXPAND를 쓰는 것이 낫다.)


    ▷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 (SN=)


    해당 레코드가 정기 간행물에 수록된 경우, 해당 간행물의 국제 표준 정기 간행물 번호.


    ▷ Summary Language (SL=)


    초록이 작성된 언어.


    ▷ Source (SO=)


    CS=, PU=, PD=, RN= 필드를 한 데 모은 것. 출력시 사용하면 편리하다.


    ▷ Sponsoring Organization Code (SP=)


    CS= 필드 내용중의 기관코드만을 분리한 필드.


    ▷ Update (UD=)


    자료가 최후로 갱신된 년도와 달. YYMM의 네 자리 숫자이다. 가장 최근에 갱신된 레코드는


    UD=9999로 기록되어 있다.


     


    기타


    ▷ LIMIT


    모든 Basic Index Suffix Code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LIMIT 옵션을 제공한다.


    ① /출판년도


    해당 출판년도의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colon(:) 으로 범위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예) ? SELECT S1/1988


          ? S1의 레코드 중 PY=1988인 레코드만을 고른다.


          ? SELECT S1/1988:1990


         ? S1의 레코드 중 PY=1988:1990인 레코드만을 고른다.


    ② /ENG


    영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③ /NOENG


    영어 이외의 언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④ /MAJ


    검색 대상을 Major Descriptor로 제한한다.


    예) ? SELECT LASER/1988,MAJ


          ? PY=1988인 레코드들 중 LASER가 Major Descriptor인 것만을 고른다.


    ▷ SORT


    AN, AU, CS, JN, PD, PY, SN, TI 필드에 대해 SORT 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Bibliographic Citation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DIALOG Accession Number, Title


    7


      Bibliographic Citation, Abstract


    8


      Title, Indexing


    K


      KWIC(KeyWord In Context)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