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NTIS (6)

NTIS (6)


 


1. Packet망을 통해서 전송되는 데이타의 품질을 연구하고 있다. 음성 및 화상 데이타를 포함하는 모든 관련 자료를 수집 해 보자.


 


 


2.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 확인 장치로서 군사적인 목적에서 부터 해양, 항공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첨단 기술이다. GPS를 이용하여 지구 표면의 여러 위치에서 간단하게 지구 중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특허를 받았다고 한다.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3. 규모가 큰 대학의 경우 강의실 규모나 배치를 어떻게 하는가 하는 문제가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를 SIMPLEX 법을 이용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선형 계산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다.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4. 유전의 탱커 관리는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이의 관리를 위한 최적화 연구가 오래 전 부터 시행되어 왔다. 2차원 Modeling을 적용한 최적화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5. 형태인식에 대한 연구는 인공지능 분야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한편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의 연구가 활발해 짐에 따라 형태인식의 연구는 방법적인 측면에서 더욱 폭넓은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ANN을 전문가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연구자료를 찾아 보자. 단 여기서의 전문가시스템은 여러 분야 중 시각 분야의 형태인식 전문가 시스템으로서 인간의 눈과 두뇌를 시뮬레이션 한 시스템이다.


 


 


6. 공해 문제가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게 됨에 따라 대기오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의 한 해결책으로 알코홀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곳곳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홀 자동차에 대한 연구자료를 자동차 효율성의 측면과 환경문제의 측면으로 각각 자료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간략한 보고서를 만들어 보자(검색결과보고서는 내용보다 분류에 중점을 둔다).



 
데이타베이스참고




DB 안내


NTIS (DIALOG File 번호 6번) 는 미국 상무성 산하 기관인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에서 제공하는 DB로,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모든 연구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 획득은 주로 미국 정부의 에너지성(DOE ; Department of Energy), 국방성(DoD ;Department of Defense), 항공우주국(NASA ;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등과 기타 여러 정부기관으로부터 나오는 보고서에 근거한다. 다루고 있는 자료의 분야는 인문 사회과학으로부터 자연과학, 응용기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극히 다양한 분야를포괄하고 있다(물론 과학기술 분야의 자료가 대다수를 이루기는 한다). 1964년부터의 자료를 수록하였으며, 레코드 수는 140만 건이 넘는다. 2주에 한번씩 2,500여 건의 자료가 추가되고 있으며, CD-ROM 판은 최근의 자료를 중심으로 약 25만 건 정도의 레코드를 제공한다. 연습용 CD-ROM에는 약 28,000여 건의 레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CD-ROM에서는 /NT 필드를 검색에 사용할 수 없다. 단, 출력 코드로는 사용이 가능하다(기타 참조).


    ▷ CD-ROM에서는 Rotational Subject Index 필드 (ZZ=) 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 CD-ROM에서는 RG=, AN= 필드가 추가로 제공한다.(Additional Index 참조).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초록.


    ▷ Descriptor (/DE, /DE*, /DF, /DF*)


    논문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어들. /DE* 와 /DF* 는 Major Descriptor들을 대상으로 검색을 할 경우에 사용한다.


    ▷ Identifier(/ID, /ID*, /IF, /IF*)


    NTIS의 Identifier는 주로 Descriptor의 내용을 보충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다. 이 필드에는 논문중에 포함된 주요어휘들이지만 Descriptor에 수록되지는 않은 새로운 개념, 신기술, 화합물명, 지명, 컴퓨터 프로그램명 등등이 수록된다.


    ▷ Section Heading (/SH)


    논문의 주제를 COSATI(Comittee On Scientific And Technical Information)에 의한 분류법 또는 NTIS 자체의 분류법에 따라 분류한 주제명.


    ▷ Title (/TI)


    논문의 제목.




  • Additional Index

    ▷ NTIS Number (AN=)


    CD-ROM에서만 제공되는 필드로, NTIS에서 각 레코드에 부여한 고유 번호이다. 알파벳과 숫자가 뒤섞인 13자리 내외의 번호인데, 시작 문자에는 레코드의 소스에 따라 일정한 규칙성이 있다;


    ① AD : 국방성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자료.


    ② N : NASA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자료.


    ③ DE : 에너지성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자료.


    ④ PB : 기타의 기관에서 제출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자료.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프로젝트의 수행자 또는 보고자).


    ▷ Contract Number (CN=)


    해당 연구 프로젝트의 계약 번호.


    ▷ Country of Publication (CP=)


    해당 문헌이 출판된 국가.


    ▷ Corporate Source (CS=)


    저자가 속한 회사나 기관명.


    ▷ Document Type (DT=)


    NTIS 레코드의 대부분은 기술 보고서(Technical Report)이다. 그러나, 종종 다른 형식으로 분류될 수 있는 레코드들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그러한 경우 다음들 중 하나로 레코드의 형식이 수록되어 있다.


    BIBLIOGRAPH CONFERENCE PROCEEDING JOURNAL ARTICLE


    PATENT THESIS TRANSLATION


     


    ※ 보통의 Technical Report는 따로 DT= 의 내용이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레코드는 이 필드가 공란임에 주의하자.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Publication Year (PY=)


    원문이 출판된 년도. 네 자리 숫자이다.


    ▷ CAS Registery Number (RG=)


    Chemical Abstracts Service 사에서 각 화합물에 부여한 5∼9 자리의 고유 번호.


    ▷ Report Number (RN=)


    각 기관에서 부여한 보고서의 고유 번호.


    ▷ Section Heading Code (SH=)


    /SH 필드와 같은 내용.


    ▷ Sponsoring Organization (SP=)


    지원한 기관명.


    ▷ Update (UD=)


    레코드가 DB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날짜. YYMMDD의 여섯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수록된 레코드는 UD=9999로 되어 있다.




  • 기타

    ▷ /NT (또는 NT=) 필드는 출력은 되나, 검색은 되지 않는 필드이다. 이 필드는 레코드에 대한 여러가지 잡다한 메모사항을 수록한 필드인데, 저널명, 저널의 입수방법에 대한 정보, 논문이 발표된 학술회의에 대한 정보 등등이 수록된다.


    ▷ LIMIT


    ① /MAJ : 해당 검색어가 Major Descriptor 또는 Major Identifier로 포함된 레코드.


    ② /MIN : 해당 검색어가 Minor Descrptor로 Minor Identifier로 포함된 레코드.


    ▷ SORT


    AN, AU, CN, CS, PY, RN, SP, TI 필드에 대해 SORT를 할 수 있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각종 서지사항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Title, DIALOG Accession Number


7


  서지사항, 초록


8


  Title, /DE, /GS, /ID 필드


10


  Mailing Labels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