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COMPENDEX PLUS (8)

COMPENDEX PLUS (8)


 


1. 1989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미국 기계공학회 심포지움에서는 2건의 가스 터빈에 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Mr. Smith의 주제발표로서 그는 미국 센디에고에 소재한 Solar Turbin사 소속으로 이 내용은 1989년 미국 기계공학회 발간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저널에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용은 천연가스 연소실을 갖춘 200KW 가스터빈에 관한 것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를 대비하여 개발을 필요로 하는 가스터빈이다. 이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찾기 위해 기사의 정확한 제목과 ISSN 코드를 확인해 보자.


 


2. 미국 전자공학회(IEEE)에서는 많은 연구기금을 각계에 제공하여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IEEE 지원에 의해 소련에서 발표된자료들 중 레이져 발광의 주파수 스펙트럼에 관한 연구자료를 찾고 있다. 반도체 제작에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이 자료를 찾아 보자.


 


3. 카드뮴은 광센서 제작에 이용되는 주요한 반도체 물질이다. 이 카드뮴 소립자가 빛에 의한 산화환원 반응에 대해서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찾아 보자. 영문으로 된 자료로 제한하며 1988년 이후 자료만 찾는다.


 


4. 사내 전산망 구축을 위한 설계를 담당하고 있다. PC 베이스로 네트웍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Virtual Network을 사용할 것인지 Private Network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상품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자료를 찾아 보자. 영어로 된 자료로 제한한다.


 


5. 원자력 발전소의 효율성을 조사 분석하는 방법으로 Performance Based Evaluation (PEB)을 사용하려고 한다. 이 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제공하는 자료를 찾아 보자. IEEE에서 지원한 연구로서 1988년 발표되었다.


 


6. 90년 이후 전기화학에서 사용되는 많은 실험기기들이 마이크로컴퓨터를 부가장비로 설치함으로서 사용을 편리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화학 공정에 IBM PC를 사용하는 사례는 그리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런데 1988년 미국의 염화알칼리 생산공정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IBM PC를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사례가 발표되었다. 이 자료를 찾아 보자.


 


7.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폐기물 해양투척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방사능 폐기물이 수질오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의 사례와 함께 이를 확인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 보자.


 


8 해양 보호를 위한 conference가 88년에 있었다. 이 conference에서는 미국 뿐 아니라 외국의 해양을 포함하는 범 국제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정책적인 목적으로 진행된 회의였다. 관련 자료를 찾아 보자.


 


9. 해양 오염물 투척에 관한 사례발표 conference가 미국 발티모어에서 있었다. 이 회의 결과 자료가 88년에 출판되었으며 그 내용에는 해양 오염물 투척에 대한 법적인 대응과 함께 정책적인 관리 방법 등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이 conference 자료를 찾아 보라.


 


10. 1987년 미국 뉴저지 해안에 오염 부유물이 대량 살포된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해양 오염물이 해안으로 몰려온 이유는 당시의 기후 상황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에 대한 Conference가 1988년 미국 발티모어에서 있었다. 이 conference에 대한 자료를 찾아 보라.


 


11. 1970년대와 1980년대 미국 뉴욕만에서 발생한 각종 해양 오염물 관련 사건들을 모은 출판물을 찾고 있다. 1988년에 출판된 이 자료는 뉴욕만의 해양 오염물의 시계열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12. 해양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는 conference가 1988년 미국 발티모어에서 있었다. 미국 환경 교육 센터(Center for Environmental Education) 에서 개최된 이 회의에서는 특히 플라스틱 오염물질의 처리에 관한 내용이 강조되었다.


 


13. 레이건 행정부 시절 플라스틱의 해양 오염에 관한 정책자료를 찾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플라스틱류들의 해양 투척에 의한 공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COMPENDEX*PLUS(DIALOG File 번호 8번)는 미국의 Engineering Information(EI) 사가 제공하는 과학기술 전문 DB로, 전 세계의 주요 과학기술 관련 자료들을 제공한다. EI사가 발행하는 Engineering Index라는 초록지를 DB화한 것인데, 전 세계 4,500여 학술지와 각종 정부 보고서, 언론 보도 등으로부터 자료수집이 이루어진다. 1970년 이후의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으며, 원래 이름은 COMPENDEX 였으나 1988년에 학술회의 정보를 수록한 EI Engineering Meetings (165번) 를 통합하면서 COMPENDEX*PLUS로 개명되었다(최근에는 EICOMPENDEX*PLUS로 바뀌었다). 총 레코드수는 250만 건에 달하며 자료갱신은 월단위로 매달 18,000여건의 자료가 추가되고 있다. CD-ROM판은 분기마다 출반되며 1년치 자료 약 20만건을 수록하고 있다. 연습용 CD-ROM은 1988,89년의 자료를 중심으로 약 15,000여건의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 Abstract (/AB)


논문의 초록.


▷ Descriptor (/DE, /DE*, /DF, /DF*)


논문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개념어들. Subject Headings for Engineering 이라는 용어집의  어휘들을 기준으로 수록되어 있다. /DE* 와 /DF* 는 Major Descriptor들을 대상으로 검색을 할 경우에 사용한다.


▷ Identifier(/ID, /IF)


Identifier는 레코드 내의 주요 개념이나 사물을 지시하는 단어들이라는 점에서 Descriptor와 유사하다. 그러나, Descriptor에는 통제어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단어들만이 수록될 수 있는 데 반해, Identifier에는 이러한 제한이 없이 아무 단어나 다 수록될 수 있다. 때문에 대개 이 필드에는 신기술을 나타내는 용어, 영국식 철자로된 단어, 신조어, 특정한 제품의 이름이나 모델명 등이 수록되는 수가 많다.


▷ Title (/TI)


논문의 제목.




  • Additional Index

▷ EI Monthly Accession Number (AN=), EI Yearly Accession Number (YN=)


COMPENDEX에 수록되는 논문들은 모두 Engineering Index지에 서지사항이 수록된 자료들인데, Engineering Index 지는 월간지이지만 그해의 자료들을 한 데 모아 연간으로도 발행된다. AN= 과 YN= 필드에는 해당 레코드가 월간판 EI 지와 연간판 EI 지에 각각 수록된 고유 번호가 수록되어 있다.


▷ Author (AU=)


해당 문헌의 저자(프로젝트의 수행자 또는 보고자).


▷ ISBN (BN=)


원문이 단행본인 경우 해당 도서의 국제 표준 도서 번호.


▷ CAL Classification Code or CAL Classification Heading (CC=)


CAL Code는 공학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주제어 분류체계로, 과학기술의 분야를 총 175개로 분류해 각각에 세 자리의 숫자를 매긴 코드이다. 검색에는 각 분류의 분류코드 숫자와 분류명 양자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EXPAND를 사용하도록 하자.


▷ Conference Date (CD=)


학술 회의에서 발표된 논문을 수록한 레코드인 경우, 해당 학회가 개최된 날짜. YYYYMMDD의 여덟 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 Conference Location (CL=)


역시 학회와 관련된 레코드에만 있는 필드로, 해당 학회가 개최된 장소.


▷ Conference Number (CN=)


EI 사에서 각 학회마다에 부여한 다섯 자리의 고유 번호.


▷ Coden (CO=)


잡지 등의 연속 간행물 각각에 부여된 다섯 글자의 문자로 된 고유 코드. 실제 검색에서는 JN= 필드를 이용하여 직접 간행물명을 검색하거나, SN= 필드를 이용하여 ISSN 번호를 검색하는 방법이 더 많이 쓰인다.


▷ Corporate Source (CS=)


저자가 속한 회사나 기관명. 대개 해당 기관이 위치한 도시명과 국명도 수록되는데, word 단위로 인덱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도시명이나 국명을 검색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 Conference Title (CT=)


해당 문헌이 발표된 학회의 제목.


▷ Conference Year (CY=)


해당 문헌이 발표된 학회가 개최된 연도. CD= 필드의 앞 네자리 숫자와 같다.


▷ Document Type (DT=)


1982년 이후의 자료에만 해당하는 필드로, 레코드의 종류가 다음들 중 한 가지로 수록되어 있다.


 


CONFERENCE PAPER (또는 PA) CONFERENCE PROCEEDINGS (CP)


DISSERTATION (DS) JOURNAL ARTICLE (JA)


MONOGRAPH CHAPTER (MC) MONOGRAPH REVIEW (MR)


REPORT CHAPTER (RC) REPORT REVIEW (RR)


STANDARD (ST) TEXTBOOK (TX)


UNPUBLISHED PAPER OR REPRINT (UP)


 


※ 위의 document type들 중, CONFERENCE PROCEEDINGS는 학회의 전반을 개괄한 레코드를, CONFERENCE PAPER는 학회에서 발표된 개별 논문들을 의미한다.


▷ Journal Announcement (JA=)


해당 레코드의 서지사항이 EI 지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달. YYMM 꼴의 네 자리 숫자이다.


▷ Journal Name (JN=)


해당 레코드의 원문이 수록되었던 간행물의 이름.


▷ Language (LA=)


원문이 쓰여진 언어.


▷ Publication Year (PY=)


원문이 출판된 년도. 네 자리 숫자이다.


▷ ISSN (SN=)


원문을 수록한 간행물의 국제표준 연속 간행물 번호.


▷ Source Publication (SO=)


해당 레코드의 소스에 대한 각종 정보. 대개 학회의 명칭이나 개최지, 원문을 수록한 저널의 제목과 호수 등과 함께 여러 가지 자세한 사항들이 수록된다. CT= 또는 JN= 필드의 내용과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으므로 검색시에 같이 사용하도록 하자.


▷ Conference Sponsor (SP=)


해당 레코드가 발표된 학회를 지원한 기관 또는 회사명.


▷ Treatment Codes (TC=)


1985년 이후의 자료에만 해당하는 필드로서, 해당 논문과 관련있는 연구방법을 다음들 중 하나로 수록하였다.


APPLICATIONS BIOGRAPHICAL


ECONOMIC/COST DATA/MARKET SURVEY EXPERIMENTAL


GENERAL REVIEW HISTORICAL


LITERATURE REVIEW/BIBLIOGRAPHY MANAGEMENT ASPECTS


NUMERIC/STATISTICAL THEORETICAL


 


▷ Update (UD=)


레코드가 DB에 최초로 수록된 연도와 날짜. YYMMDD의 여섯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수록된 레코드는 UD=9999로 되어 있다.




  • 기타

▷ LIMIT


/MAJ : 해당 검색어가 Major Descriptor 또는 Major Identifier로 포함된 레코드.


/ENG : 영어로 된 레코드만으로 제한한다.


▷ SORT


AN, AU, CD, CS, CT, JN, PY, TI, YN 필드에 대해 SORT를 할 수 있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2


  초록을 제외한 Full Record


3


  각종 서지사항


4


  필드명 붙은 Full Record


5


  Full Record


6


 Title


7


  /DE, /ID 필드를 제외한 Full Record


8


  Title, /DE, /GS, /ID 필드


10


  Mailing Labels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