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신문저널

Datatimes 펌글

 


Datatimes


1.소개




뉴스뱅크란 신조어를 만들어낸 DataTimes는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5000여 종의 소스로부터 뉴스기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995년 텍스트 정보서비스에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바꾸면서 요금 체계 등 전면 개편을 단행한 DataStar는 EyeQ라는 이름의 새로운 윈도우 베이스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서비스되고 있다. EyeQ서비스는 과거의 단수 서비스외에 비교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mentor라는 검색지원 시스템과 검색시 적절한 검색어를 제시해줌으로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 기능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데이타베이스 서택기능도 과거와 달리 시스템이 제공하는 토픽그룸에서부터 검색사가 서낵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거색사 임의로 특정 서비스를 지명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통제어 검색기능이 강화되어 산업분류코드, 검색어 제안, 그리고 산업명 리스트 등이 제공되어 검색사의 검색능력을 도와준다.


새로 변경된 요금체계는 모든 텍스트 소스들에 대해서 일정한 균일요금을 적용하고 있음 접속료나 타이틀 출력려 등은 별도로 부과하지 않는다. 다만 Execuive Report등 특수 원문 출력료는 별도로 부과되는데 이러한 추가 요금사항은 항상 화면에 사전 메시지 형식으로 알려진다. 최근들어 온라인상에 제공되고 있는 DataTimes의 서비스는 EyeQ와 ProQuest 등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


 



2.제공하는 정보내용




ProQuest




ProQuest에서 제공되고 있는 데이타베이스의 리스트는 크게 학술 라이브러리 와 K-12Schools와 국제적인 데이타베이스로 구분되어 제공된다.





    Academic & Libraries



      ProQuest Direct Database


      ProQuest Discovery -&ProQuest Research Library


      ProQuest Direct Wilson Databases and ProQuest Medical Library


      ProQuest Newsstand



        State Packages


        Regional Packages


        National Packags


        ProQuest Direst Selectable Full-Text Newspapers


      Dow Jones Interactive Title Lists


     


    K-12 Schools


    JuinorQuest: KidQuest; ProQuest Direct Gold, Silver & Platinum; Health & Science International



      International Selectable Newspapers


      International Newswires


      ProQuest Asian Business


      ProQuest European Business


       



    3. 주요 검색방법 및 명령어



     


    가장 많은 데이타를 보유하고 있는 ProQuest는 각 데이타베이스마다 검색툴이 제공되고 있어 초보자들에게도 어렵지 않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서비스되고 있다. ProQuest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서 ProQuest Direct Academic & Library Database Title Lists를 예로 들어보자.처음 검색화면에 들어가면 아래화면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상품과 출력화면, 우측의 정보와 함꼐 제시될 형태등을 선택한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그에 따른 결과가 제시된다.


     


    제품과 포멧형식 선택과 선택사항들을 체크함과 동시에 원하는 데이타베이스가 화면상에 제시된다. ABI Inform Research항목을 선택하면 원하는 타이틀과 HTML형식으로 결과가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