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공학기술

해양학에 관한 자료

 

해양 및 해양학" 일반 자료 ["에머럴드 빛의 바다" 목차]


해양 과학 "Ocean Planet Ocean Science"


미국 스미소니안 박물관 해양관(Ocean Planet)에서 운영하는 가상 박물관으로 흥미로운 자료들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Must visit!)

해양학 관련 사이트 모음 "Oceanography Resource on Internet"


미국 통산성 산하 노아 "국립해양대기청" (NOAA,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에서 운영하는 인터넷에 올라온 해양학 관련사이트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NOAA에서 운영하는 웹소스들을 연결해 주며 많은 연구소와 대학들을 연결하고 있다. (Must visit!)

지구시스템-해양 "The Earth System-Water"


미항공우주국 NASA는 지구에 대한 이해와 후손들을 위해 지구를 지키기 위하여 "행성지구 임무" MTPE(Mission to Earth Planet".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구에 대한 이해를 지구시스템으로 구분하여 해양을 소개하고 있다.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집대성하고 있으며 한번 방문해 볼만 하다. (Must visit!)

웹가상도서관-해양 "World-Wide Web Virtual Library: Oceanography"


WWW 본부가 운영하는 가상도서관 중 해양 관련 사이트 모음. 전 세계 해양 관련 모든 사이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Must visit!)

스크립스 해양연구소 "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


미국 서부에 있는 스크립스해양연구소 홈페이지.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산디에고분교(UCSD)와 학연협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우즈홀 해양연구소 "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미국 동부에 있는 우즈홀해양연구소 홈페이지. 메사츄세츠 공과대학(MIT)과 학연협동과정 (MIT-WHOI Joint Program) 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소 소속의 앨빈호를 이용한 심해저 탐사를 주관한다.




"해양탐사" 관련 사이트 [위로]·["에머럴드 빛의 바다" 목차]


미국립 해양정보센터(NODC)"NOAA National Oceanograhic Data Center"


미국 노아가 운영하는 국립해양정보센터(NODC) 홈페이지. 인공위성으로 얻어진 자료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으며 해양학 관련 사이트도 연결해 준다. (Must visit!)

토펙스/포세이돈 홈페이지 "TOPEX/Poseidon Homepage"


미국과 프랑스가 공동 주관하여 NASA와 JPL에서 운영하는 해양관측 위성 토펙스/포세이돈 홈페이지. Mission과 관련한 CD-ROM을 얻을 수 있다. (완전 공짜!!) (Must visit!)

우주왕복선과 해양학"Oceanography from the Space Shuttle"


NASA의 "Goddard 우주비행 센터" (GSFC; Goddard Space Flight Center) 임무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우주왕복선에 의한 해양 관측 자료를 모아놓은 곳. 다양한 인공위성 사진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파랑(wave), 바람, 와류(eddy) 등 일반적인 해양 관련 내용 뿐만 아니라 해양오염에 관한 감시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해양 현상" 관련 사이트


엘니뇨 주제 페이지 "El Nino Theme Page"


NOAA가 제공하는 엘니뇨 주제 페이지. 다양한 엘니뇨 관측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엘니뇨와 라니냐에 대한 최신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Must visit!)

엔소(ENSO) "El Nino Southern Oscillation"



NOAA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로 남방진동과 엘니뇨의 관계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리고 최근 엘니뇨와  라니냐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Must visit!)


엘니뇨란 무엇인가? "What is El Nino?"


노아에서 제공하는 엘니뇨 현상에 관한 사이트. 엘니뇨 관련 전문 논문을 참고하려면 방문해 봅시다.

쯔나미 "The WWW Tsunami Information Resource"


와싱톤주립대학 지구물리학과에서 제공하는 쯔나미파 관련 사이트.

검은 연기 굴뚝 "Black Smoker (Hydrothermal Vent in Deep Sea)"


심해저에 존재하는 Black Smoker와 주변의 생물들에 관하여 소개하고 있다.

'학술논문검색 > 공학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진 구조공학 관련 사이트  (0) 2006.08.28
환경 관련 추천 사이트  (0) 2006.08.27
화학 관련 사이트  (0) 2006.08.27
천문 기상 학술정보  (0) 2006.08.27
지구과학 학술정보  (0) 2006.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