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특허

한국 특허와 외국특허정보를 조사할 수 있는곳

한국특허정보 조사를 할 수 있는 곳

한국 특허정보도 대부분 On-Line검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현재 여러 기관 및 업체에서 특허DB를 제공하고 있으나, DB별로 수록하고 있는 특허자료의 보유 기간과 데이터의 형태 및 검색 가능한 항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국내 특허정보 검색시 번호조회와 같이 특허정보를 출원번호나 분류 등의 서지사항으로 검색이 가능한 것과 권리나 기술에 관한 주제 검색의 경우와 같이 보다 복잡한 검색에는 전문적인 검색이나 특허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한국특허정보원(KIPRIS)[http://www.kipris.or.kr]


KIPRIS 1947년 이후의 모든 국내 산업재산권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구축한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특허정보 서비스 사이트로서, 국내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 심판, 영문초록, 염기서열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다.


 


대한민국특허청 심사진행상황 서비스[http://www.kipo.go.kr]


특허청에서는 산업재산권 심사진행상황을 무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허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정보검색=>출원인코드로 들어가면 이용할 수 있으며, 출원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검색할 수 있다.


 


WIPS의 세계특허검색서비스 [http://www2.wips.co.kr]


WIPS는 국내 및 국외 산업재산권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구축하여 유료로 서비스하고 있는 정보서비스업체로서 WIPS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가입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다. 한국특허, 미국특허, 일본특허(PAJ포함), 유럽(PCT포함), INPADOC, 일본전자출원이전 원문 등에 대한 검색 및 출력을 받을 수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기술특허정보서비스[http://www.kisti.re.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는 과학기술정보뿐만 아니라, 특허정보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 특허, 실용신안, 의장 및 미국, 일본, 유럽에 대한 특허도 검색이 가능하다. 특허정보에 대한 원문서비스는 유료회원으로 가입하여야 받을 수 있다.


 


지적재산권 및 컴퓨터관련 법률문제[http://www.kolis.co.kr]


인터넷상에 산재해있는 지적재산권에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 등 컴퓨터 통신망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각종 지적재산권 및 컴퓨터와 관련된 법률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회원제로 운영되며, 무료와 유료 법률정보 서비스를 나누어 이용되고 있다.


 


외국특허정보 조사를 할 수 있는 곳


해외 주요국에 대한 특허정보는 대부분 각국 특허청에서 무료서비스로 전환함에 따라 Internet검색이 가능하며, 단순한 검색에서 고급검색까지 다양한 검색서비스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검색하기 이전에 각국의 특허제도에 대한 이해, 자료축적도, 검색방법 등을 사전에 이해하고 있어야만 원하는 검색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델피온 특허검색사이트[http://www.delphion.com]


IBM Internet Capital Group(ICG)에서 합작하여 특허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특허정보검색사이트로서 2001 7월부터 유료로 전환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elphion 인터넷검색사이트에서는 1971년 이후의 모든 미국등록특허를 모아 놓고 있으며, 2001 3월 이후부터는 미국출원의 전문까지도 검색이 가능하다. 유료로 가입하게 되면 미국이외에 유럽(출원/등록), 일본초록, PCT, INPADOC 등의 검색 및 출력이 가능하며, 다량의 원문이 필요한 경우 PDF File형태로 주문하거나, COPY한 것을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다.


 


하밀톤 특허검색사이트[http://www.all-patent.com/mall/index.asp]


홍콩해서 투자하여 특허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중국의 민간 특허정보검색사이트이며, 한국의 (주)윈스랩과 제휴하여 중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시장을 상대로 특허분석서비스를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다.


곧 한국특허를 제공할 예정으로 있다.


 


미국특허상표청 특허검색 [http://www.uspto.gov]


미국특허청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미국특허검색사이트로서 1976년부터 현재까지의 특허정보 전문(Full-text)을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2001년 3월 15 이후의 등록이전의 미국특허출원자료도 함께 조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추가되었다. 1976년 이후 200만건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참고할 수 있으며, 검색된 특허정보는 전문과 이미지까지 함께 볼 수 있다.


 


일본 특허 전자도서관 [http://www.ipdl.jpo.go.jp]


일본 특허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特許電子圖書館(IPDL)」코너로 들어가면,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 외국문헌, 심판, 경과사항, 문헌축적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검색하거나 출력할 수 있다. 일본 특허가 많이 필요한 경우 대단히 유용한 사이트이다.


 


유럽 특허 사무국 [http://www.epo.co.at]


유럽특허청(European Patent Office)에서 제공하는 무료 특허검색 사이트로서 esp@cenet를 이용하여 유럽특허 및 국제특허(PCT)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일본 공개특허 영문초록(PAJ)이 수록되어 키워드로 일본특허정보를 검색 할 수 있다.


 


중국 지적재산국 홈페이지 [http://www.sipo.gov.cn]


중국의 지적재산권 사무국 사이트로서, 중국의 특허, 실용신안 및 의장 검색은 물론 중국의 관련 기관 관계 및 중국특허법을 비롯하여 관련 지적재산 정보를 소개 등이 있다.


 


캐나다 특허 사무국 홈페이지 [http://opic.gc.ca/]


캐나다의 지적재산권 사무국 사이트로서, 캐나다의 특허 및 상표 검색은 물론 첨단 기술 투자 가이드, 캐나다 특허법 소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