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국가정보/해외정보

세계 지역정보 검색하기 펌글

 


   지역정보자원





  • EIU

    지역정보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인터넷과 상용데이타베이스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년에 혹은 월별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CD-ROM도 중요한 정보원이 되고 있다.



      EIU Regional Business Intelligence


      1.국가 리포트/프로필 - 상세한 경제, 경영, 정치에 대한 분석이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전망과 함께 제공된다. 또한 지난 6년동안의    경제지수도 통계로 제시된다.


      2.국가전망 -5년동안의 경제정치적 전망과 함께 한 국가를 움직이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요약정보도 제공된다.


      3.국가 리스크 서비스 - 각 국가별 위험지수가 전망과 함꼐 제시된다.


      4.재무정보 - 국가별 재무현황과 기술 등이 상세하게 제공된다. 또한 재무 전략, 환율 동향, 투자, 무역, 재무 및 보험 등에 관한 정보도    들어있다.


      5.글로벌 아웃룩 - EIU의 5년간의 전망과 각 글로벌과 지역별 전망이 실려 있다. 이에는 미시경제지수와 상세한 재무정책과 환율, 기름과    생활용품의 가격 등이 일년에 4번 업데이트되면서 분석이 되어 있다.


      Country Forecasts


      월별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지역은 주요 경제지수와 통계자료가 제시되며 다음 10년간의 경제지수에 대한 전망도 실려 있다. 또한 정치적, 경제흐름을 현재와 미래로 나누어 분석하며 분석한다. 또한 GDP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인구, 이자와 환율변동 등을 5년간의 경제전망과 함께 전반적인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 각 국가별로 경제 정치적 구조도 요약하여 제공된다.


      EIU Business Newsletter


      여기서 제공되는 데이타들은 각 지역별로 나누어 상세히 제공된다.


      1.경쟁자의 조직


          Financing overseas operations


      2. 경제트랜드


        시장진입전략


          currency forecasts and hedging strategies


      3. 정치적 바전


        투자와 사유화


        글로벌 마케팅과 유통


        무역의 기회와 위험도


        금융과 자본시장


        지방 경제 상황


        규제와 법적 문제


        환경문제


        인적자원문제


       


      Country Reports


      산업, 경제, 정치적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을 살핀다. 또한 현재와 최근 무역 경제 통계가 제시되며 일년내지는 18개월까지 전체적 경제적인 전망이 제시된다. 여기에서는 각 경제적인 동향을 표로 제시하여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육년간의 미시경제적인 지수도 포함되나. country Profile은 일년단위로 업데이드되며 경제, 경영, 정치, 산업과 사회발전에 있어 역사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한 자료들이 제시된다.


  • World News Connection(WTC)

    World News Connection(WTC)는 WWW를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 뉴스 서비스이며 미국 외의 국가정보가 필요할 때 그 가치를 더한다. 전세계 뉴스를 영어로 번역해서 제공해 주고 있는 WTC는 주로 국지 미디어 소스들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검색작업 중 특정한 지역에서 어떠한 일들이 이슈화되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자 한다면 이 WTC가 강력한 소스원이 될 것이다. 각 신문의 요약분, 의회보고서, 방송사, 정기 간행물 등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며 새로운 정보는 48-72시간 내에 번역되어 제공되고 있다.


  • The Library of Congress County Studies

    국방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국회의 Federal Research Division에서 발행하는 자료를 토대로 정보가 제공되는 서비스로 Country Studies/Area Handbook Program 의 일종이다. 85개국 각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시스템, 제도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사진, 지도, 표 등 효과적인 내용전달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각 보고서들은 학제간의 연구를 거쳐 제출된 보고서들로서 이론적 보고서를 넘어서 문화와 사회의 실제적 체험과 관찰을 토대로 조사된 연유로 보고서의 신뢰도는 높게 평가되고 있다.


  • Price Waterhouse

    각 국가별 경제활동상황에 대한 정보들이 제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데이타베이스이다. 15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Price Waterhouse 는 전 세계의 대표적인 회사의 연락? 경영상의 문제점, 위기를 기회를 극복한 사례 등 전문적인 내용들이 업데이트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의 산업분류는 에너지, 오락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재무서비스, 상품, 기술로 나누어지며 글로벌서비스로는 감사와 경영자문 서비스, 재무자문 서비스, 경영컨설팅 서비스, 세금과 법제 서비스 등이제공된다.


    각 보고서마다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동일하다. 제일 먼저 제공되는 것이 투자환경이며 이 안에는 각 국가의 기본 프로필과 경제환경, 외국의 투자 및 무역기회 등에 대하여 다루며 실무비지니스에 들어가면 투자인센티브, 외국투자와 투자가들의 한계, 환경규제, 수출내용 등이 포함된다. 그 다음은 감사와 회계분야를 다루게 되며 회사의 세금과 외국인 회사인 경우의 세금, 부가가치세에 대하여 비지니스를 위한 상세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 OMRI(Open Media Research Institute )

    1994년에 Open Society Institue 와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가 조인트로 구소련, 중동부유럽에 관련된 새로운 리포트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리서치 회사이다. 최근 3년동안 각 연구분석가들은 각 지역에 대한 뉴스 뿐만 아니라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지역별로 새롭게 갱신되는 뉴스를 모아놓은 Daily Digest와 분석의 성격을 띄는 Transition가 바로 OMRI의 상품이며 이 외에도 국지적인 연구 분석뿐 아니라 일반적인 사항을 다룬 출판업에까지 그 활동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 PAIS International(Public Affairs Information Service)

    PAIS International 은 경제, 경영, 재무, 법률, 국제관계, 정부, 졍치과학과 사회과학에 대한 정책출간물 ‘인덱스’를 수록한 데이타베이스이다. 6개어로 제공된 자료들을 영어로 번역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PAIS는 각 분야의 전문 출간물에서 발췌한 사실과 통계정보를 주로 다루며 Public Affairs에 대힌 사실과 리포트도 포함된다. 사회, 경제, 정치에 관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커버하고 있다.


  • DRT European Business Reports

    DRT European Business Reports는 유럽국가의 최근 비지니스, 산업, 법에 관련한 정보들을 국가별로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제공되는 리포트들은 지속적으로 정치적 혹은 행정적인 구조가 급변하게 돌아가는 특성을 반영한다. 이 데이타베이스에서의 정보는 주로 EU의 공식적인 출간물에서 발췌되며, 신문, 저널, 동유럽 출간물, 법과 정책문서들로 발췌한다.


  • BNA Daily News From Washington

    BNA Daily News From Washington은 국가과 국제적인 정보와 사적인 부문에 대한 정보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잇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White House, Congress, 법원, 미국외 정부, 사적인 조직에서 개발된 보고서들을 모아 온라인에서 제공한다.


  • Federal News Sevice

    매일 업데이트되는 정보로 신문 브리핑, 연설문, 컨퍼런스 등에 대한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국가적 혹은 국제적인 문제를 다양한 범위 내에서 정책관련 인터뷰로 자료가 제시되기도 한다. Federal News Service는 일반 메디아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은 미국정부 브리핑에서 논의되는 정보에 대한 유일한 소스원이 된다.


  • NTIS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미국정부가 지원하는 공식적인 정보원으로 전세게적인 과학, 기술, 엔지니어, 경영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포괄하고 있는 종합적인 과학전문 서비스이다. 각 국가의 경제,경영연구, 국제마케팅 보고서, 기술혁신 등을 다루는 기사가 약 백만건을 넘어설 만큼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각각의 보고서들은 프린트딘 리포트,


    CD-ROM, 디스켓, 온라인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NTIS는 200여개에 이르는 미국정보의 각 부처를 포괄하며 각 국의 정부부처와도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각 국가의 정책 및 각 개인, 회사. 조직에 대한 정보를 수월하게 얻을 수 있다.


  • NSF

    정부규제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담고있는 NSF는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 적절히 이용될만한 각종 국가, 및 지역정보가 들어있는 영국의 사이트이다.


  • Central Intelligence Agency

    CIA 가 출간하는 책 혹은 출판물 중에서 World Factbook 라는 책이 각 국가의 지역정보를 담고 있는 공신력있는 책자로 유명하며 온리안 상에서도 정보를 오픈하고 있다.각 국가의 프로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각국가의 경제 통계도 제공되고 있다. World Fact Book에는 다음과 같은 9개의 분야로 한정된 주제내에서 정보가 분류되어 있다.



      1.All Topics


      2.Flag and Map


      3.Geography


      4.People


      5.Government


      6.Economy


      7.Transportation


      8.Communication


      9.Defense


    Region Selectors에는 전세계의 각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는 인덱스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함으로써 각 지역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global selector에서는 각 국가. 지역별이 아닌 대륙별로 정보가 분류되어 있어 원하는 지역별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OECD

    우리나라도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세계기구로써 경제분야에 있어서 단연 세계 최고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 혹은 지역 경제 및 시장정보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사이트로 손 꼽히고 있어며 특히 OECD는 통계로 시작하여 통계로 끝난다는 말이 있을만큼 방대한 통계자료를 다루고 있어 이곳에서 발행되는 다양한 통계자료들은 공신력과 함께 세계 도처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각 회원국에 관련한 간략한 프로필제공에서부터 농업에서부터, 경제, 정책정보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량의 통계자료를 포함한 자료들이 제공되고 있다. 또한 최신 각 국가들의 컨퍼런스나 회의의 주제 등과 함꼐 정책의 흐름을 파악할 있는 자료들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회원으로 가입한 국가의 경우 일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원이 되어준다.


  • UN

    전세계적으로 200여개가 넘는 국가의 경제, 사회정보를 담고 있다. 각 정보는 영어와 불어로 인구, 식품, 무역, 재무, 경제에 이르기까지 70여개의 주제로 분류되어 제공되고 있다. 각 지역의 자원정보, 무역, 경제활동정보 를 얻고자 할 시에는 적절한 정보원이 될 뿐 아니라 통계정보원으로도 풍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2 국가프로필디자인




    검색을 하거나 레퍼런스 정보로 국가에 대한 혹은 지역적인 프로필정보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국가정보인 경우는 최근들어 인터넷에 많은 공공기관에서 정보를 오픈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가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상용데이타베이스를 사용하여햐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우선 국가 프로필디자인을 하는데는 어떠한 정보가 필요한지 다음과 같이 나열하여 보았다.


    • 국가의 기본 프로필 지도와 국기, 지리적 조건, 인구수, 정부의 구조, 사회간접자본, 국방 등 한 나라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간단한 내용이나 지수들
    • 국가별 리포트/프로파일- 경제 지표 및 각 경제, 정치적인 분석
    • 국가별 예상치- 각 국가별 팩트 뿐 아니라 지난 몇 년간 혹은 앞으로 몇 년간의 예사수치
    • 국가별 무역 및 투자환경- 경제규제 및 가격규제 및 관세 , 통관기준 등 제도 및 볍규에 관련한 정보와 무역 환경에 관련한 정보, 노동시장에 관련한 정보 등이 요구된다.
    • 각 국가별 재정적인 정보- 각 국가별 혹은 지역별 재정적인 정보와 환율, 정책정보, 투자정보, 보험 등에 관련한 각종 재정적인 정보들
    • 각 국가지역별 국가 및 의회의 조직정보
    • 각 국가별 경제정보- 무역수지, 경제동향, 각종 경제수치, 및 수출입관련 경제 정책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국가프로필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 5.1.에서 살펴본 지역정보자원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혹은 OECD, WTO, UN 등과 같은 세계기관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근래에는 각종 정보들이 인터넷에서 제공되고 있을뿐 아니라 세계기관에서는 각 지역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제공하고 있다. OECD인 경우, 29개국이 회원국으로 등록되어 있어 이 회원국에 대한 관련자료들이 농업에서 경제, 정책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어 시장분석과 지역분석의 기초 자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특히 각 분야별 통계자료들이 방대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일부 전기, 석탄, 석유 등 관련 통계와 각종 경제 통계 등이 데이타베이스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뉴스와 이번트에서는 회원국가들이 세계경제를 어떻게 이끌어가고 있는 그 움직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1년마다 혹은 단기마다 각 회원국의 국가리스크요인과 경제지수, 전망을 발표하기도 하는 OECD보고서는 세계적인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어 자주 찾고 인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관정보들은 세계적인 기관인만큼 정보에 대한 공신력도 기관의 명성만큼이나 높아. 원하는 정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을 주고 있으며 세계 도처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다음은 인터넷에서 사이트에서 얻은 우리나라의 팩스쉬트를 참고해 보기로 한다. 가장 기본적인 국가프로필정보를 담은 사례로 참고하도록 한다.


    . FACT SHEET ~ REPUBLIC OF KOREA



      General Data:


      Capital: Seoul


      Total Area: 98 480 km_


      Population: 45.5 million (1996)


      Currency: Korean Won;


      CAD $1=643.82 won (July 1997)


      Language: Korean


      Time Difference (E.S.T.):


      +14 hrs (Oct-Mar),


      +13 hrs (Mar-Oct)


      Major Religions: Christian (49%),


      Buddhist (47%), Confucian (3%).


      National Holiday: August 15 (1948)


      Political Data:


      The South Korean system of government is based on a Presidential republic system.


      The Legislative Branch of Government is unicameral in nature. Elections for the


      National Assembly (Kukhoe) were last held on April 11 1996. The current


      government is led by the New Korea Party (NKP) under President Kim,


      Young-Sam.


       


      President- Head of State: Mr. Kim, Young Sam (since Feb 25


      1993)


      Prime Minister- Head of Government:Mr. Koh, Kun


      Minister of Foreign Affairs: Mr. Yoo, Chong Ha


      Minister of Trade, Industry, Energy: Mr. Lim, Chang Yul


      Economic Data:


      GDP: US $484.8 billion (1996)


      GDP per capita: US $10 645 (1996)


      Real Growth Rate (GDP): 7.1% (1996)


      Inflation Rate: 4.5% (1996)


      Unemployment Rate: 2.0% (1996)


       


      Main Sectors of Opportunity for Canadian


      Business:


      * Electronics


      * Automobile Production


      * Chemicals


      * Shipbuilding


      * Steel


      * Textiles


      * Clothing


      * Footwear


      * Food Processing


     


      3 지역정책정보




    각 지역정책에 대한 정보는 각국의 정부부처에서 발행되는 자료를 기초로 하는 것이 가장 손쉽게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국회에서 발행되는 각종 자료들은 별도로 데이타베이스화 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타베이스들 중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들로서 CIS(Congressional Information Service)와 Congressional Record Abstract가 있다. CIS는 미국 국회 정보서비스사(Congressional Information Service Inc.)에서 발행하는 Index to Publications of the United States Congress를 데이타베이스화 한 것으로 미국 상원과 하원 및 국회 관련 단체들이 발행하는 각종 출판물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한편 Congressional Record Abstract는 미국 표준협회(National Standards Association)에서 발행하는 Congressional Abstract 내용들의 초록을 데이타베이스화 한 것으로 각종 법안과 위원회 및 소위원회의 보고자료, 국회의원들의 발언 등의 자료를 제공해 준다.


    한편 미국 정부가 발행하거나 공포하는 각종 자료들을 검색할 수 있는 행정부 관련 데이타베이스들 역시 기업의 미국 시장개척 및 대미 수출정책 등 관련 기획자료로 매우 중요하게 활용된다. 미국 행정부 자료 중 GPO(Government Printing Office)에서 발행하는 자료들과 관련된 데이타베이스 수종이 GPO 등에서 제작되어 유통되고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들은 미 행정부의 각종 출판물들에서 부터 출판 전 자료 정보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내용들을 얻을 수 있다. 이들 중 널리 사용되는 데이타베이스들로는 GPO Monthly Catalog와 GPO Publications Reference File이 있다. GPO Monthly Catalog는 월간 출판물인 Monthly Catalog of United States Government Publications 를 데이타베이스화 한 것으로서 미국 행정부와 국회에서 발행되는 각종 연구보고서, 재무 및 회계정보, 지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제나 기업경영, 에너지 및 환경문제 정책수립, 통상관련 정책 및 전략수립, 공공복지 참고자료 입수 등에 특히 우수하다. 한편 GPO Publications Reference File은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에서 출판, 판매하고 있는 모든 출판물들의 목차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서 현재 시판되고 있는 자료 뿐 아니라 절판된 것이나 곧 출판될 예정인 자료들 까지 포함하고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데이타베이스이다.


    Commercial Business Daily는 미국 정보의 입찰 및 주요 계약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일간지이다. 미국 조달청은 2만 5천불 이상의 모든 정부 걔약건에 대해서 공개의 의무를 가진다. CBD는 이러한 의무를 시행하는 매체로서 일간 신문형태로 발행됨과 동시에 여러 종류의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서 전자신문 형태로 공개된다. 각각의 내용은 매일 업데이트 되며 일단 CBD에 나타난 정보들은 15일간 CBD데이타베이스에 저장되며 그다음은 ARCHIVED DATATBASE로 ASCII텍스트 파일이나 HTML파일로 저장된다. CBD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CBD분류코드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분류코드는 Service와 Supplies를 포현하는 두개의 그룹으로 구성되는데 분류코드는 Contracting Office에서 결정된다. 검색기능은 GPO에서와 마찬가지로 불리안 연산자 AND, OR, NOT, ADJ가 사용가능한 단순검색과 검색어를 필드로 제한하는 필드검색과 15일간 저장된 기사에 대해 코드선택에 의한 메뉴검색이 가능하다. 이 사이트에서는 정책정보를 얻는다기 보다는 정책과 관련해 각 국가별로 어떠한 입찰과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각 국 행정부의 통상정책도 대체로 지역정책을 파악할 수 있는 공식 자료로서 활용된다. 대외 무역에 대한 국가시책이나 정책, 규제 혹은 행정부의 대응책 등이 포함될 수 있는데 공식적인 발표자료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들에 의해서 검색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는 Federal Register Abstract, BNA Daily News, Federal Register, Federal Acquisition Regulation, Federal News Service 등이 있으며 이들은 통상무역 관련 행정부 발표자료, 부 입찰 관련 규정이나 법규 등을 공식적인 체널을 통해서 제공한다. 한편 통상관련 정책의 기본적인 아이디어 중 많은 부분들이 백악관에서 부터 시작되며 이러한 백악관의 공식 발표자료들은 매일 2회(오전 및 오후) 대 언론기자 브리핑을 통해서 공포된다. 이 외에도 백악관 자료들 중 통상관련 공포자료들은 입법 예고사항이나 향후 통상관련 정책의 기본이 되는 경우가 많아 사전 무역 관련 기획이나 시장개척 기본전략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Federal Register 의 내용을 받아보기 위한 미국 특파원이 파견된 것으로 미루어볼때 그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다. 상용데이타베이스를 통해 전문제공되던 Federal Register는 현재 인터넷에서 미국정부의 GPO에서 연결되어 있다. 월간으로 마지막 금요일에 출간되고 있으며 1997년부터는 매일 아침 6시에 업데이트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중에서 Whithouse Briefroom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적인 사이트 중의 하나이다. 클링턴대통령 행정부의 출범과 동시에 이루어진 백안관의 홈페이지에는 각종 백악관소식 외에도 미국에서 새롭게 추진하거나 시행되는 정책 혹은 각종 뉴스, 연설문 등을 찾아볼 수 있는 주요 소스원이 된다. 특히 최근 백안관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내용들이나 관련사항들이 궁금한 경우 그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사이트이다. 또한 미국의 중요한 부처의 홈페이지와도 연결되어 있으며 미국의 헌법과 이미 발표되었던 역사적인 연설문이나 공식문서도 참고할 만하다.


* 아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5-07-08 2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