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인문사회

독서 교육 관련 링크 모음


  책사랑 
 
     http://www.booklove.co.kr 
시민운동단체 책사랑의 홈페이지. 전국 각지의 독서 모임을 소개 및 각종 독서 관련 자료 제공 
 


 
  좋은 책 읽기 가족모임 
 
     http://www.readersclub.or.kr 
좋은 책 읽기 가족모임의 홈페이지. 독서문화 보급을 위한 소식지 등 제공 
 


 
  글나라 
 
     http://www.gulnara.net 
독서, 글쓰기 지도에 필요한 자료와 아이들의 읽을거리를 모아서 소개하고, 글로 표현되는 아이들의 생각을 살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홈페이지
 


 
  북퀴즈 
 
     http://www.bookquiz.co.kr 
파랑새 문화원에서 운영하는 인터넷을 통하여 국민독서운동을 전개하는 사이트. 올바른 독서지도의 길을 안내하기 위한 사이트
 


 
  인터넷 시민 도서관 
 
     http://www.1000books.com/icl/icl.html 
인터넷 문명, 시민정신, 도서관 문화가 사회정의와 생태평화를 이루는 길이 될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민간 사이트
 


 
  책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 
 
     http://www.readread.co.kr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약칭, 책따세)'은 독서교육을 올곧고 즐겁게 실천하고자 오랫동안 현장에서 고민해 온 교사들의 모임. 책따세는 교실은 물론 가정과 사회에 바람직한 독서 문화를 정착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
 


 
  한국독서능력개발원 
 
     http://www.readingcenter.or.kr 
사단법인 한국독서능력개발원의 공식 홈페이지. 독서능력 향상에 관한 자료 제공 
 


 
  한국 독서치료 학회 
 
     http://www.bibliotherapy.or.kr/ 
다양한 문학작품(인쇄된 글, 시청각자료, 노랫말, 자신의 일기 등)을 매개로 하여 정상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 등의 특정한 문제를 가진 참여자에게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서치료에 대하여 공부하는 모임
 


 
  국민독서문화진흥회 
 
     http://www.readingnet.or.kr 
국민독서문화진흥회의 공식 홈페이지. 국민 전체의 독서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 제공 
 


 
  한국독서지도연구회 
 
     http://www.readingclinic.or.kr 
한국독서지도연구회의 공식 홈페이지. 독서지도/독서상담/독서치료 등에 대한 현장교육실천 자료 제공
 


 
  한우리 열린교육 
 
     http://www.hanuribook.com/ 
문화관광부 산하 사단법인 한우리 독서문화온동본부의 공식 홈페이지.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독서지도 교재에 관한 안내 제공 
 


 
  전국독서새물결모임 
 
     http://readingkorea.org 
독서대상 수상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된 모임 전국독서새물결모임의 홈폐이지. 제 7차 교육 과정국어 과정에서의 매체활용 및 독서 프로그램 개발자료 및 각종 독서 관련 자료 제공
 


 
  어린이 도서연구회 
 
     http://www.childbook.org 
어린이 도서 연구회의 공식 홈페이지. 어린이용 권장도서 목록 제공 
 


 
  어린이 책 읽새 
 
     http://www.ilksae.co.kr 
학부모와 현장 활동가들이 모여 만든 독서교육 전문사이트. 어린이들에게 맞는 권장도서 및 글쓰기 활동 등에 대한 자료 제공 
 


 
  사이버 독서교실 
 
     http://my.dreamwiz.com/hyodo/ 
독서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독서에 대한 개념에서부터 필독 도서까지 모든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며, 한번에 연결된다. 중학생을 위한 독서 사이트로서 학년별로 잘 구분되어 있다. 중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에 대한 배려도 잘 되어 있다.
 


 
  바른 글쓰기 독서 교실 
 
     http://www.barungul.co.kr/index.html 
부모를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와 학부모가 동시에 참여할수 있다. 책을 읽을 수 있게 지도하는 요령들이 잘 나나타 있다. 분야별로 책을 선정해 놓고 어린이로 하여금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아이들의 책읽는 버릇에 대한 각각의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공부방>에는 장르별 학습, 독서교실, 창의력 학습, NIE 란이 있다. 학부모방에는 일기지도와 독서지도란이 있다. 
 


 
  까치 글짓기 
 
     http://www.seson.co.kr/index.asp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광장, 학부모 광장, 인터넷 원격 강의, 세손 교사 열림터, 인터넷 원격 강의 등에서 학년별로 논술 강의를 실시한다.
 


 
  마마파파 독서지도 
 
     http://www.mamapapa.co.kr/ 
독서지도의 기본 사항, 좋은 책 고르는 법,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효과적인 독서 지도법, 비효과적 독서 지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령별 독서 지도 사항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강백향의 책읽어주는 선생님 
 
     http://www.mymei.pe.kr/index.shtml 
아이들의 독서 교육을 하는데 좀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목록도 만들고 책읽기에 도움을 주는데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함께 나눈다. 현직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독서지도 자료, 교과서에 따른 독서 지도 수업안, 새내기 학부모 교육 자료, 부모 교육 자료, 부모 교육, 위인전 어떻게 읽힐까, 도서관 이용, 학급 통신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김임태 선생님의 중학 국어 독서 마당 
 
     http://210.218.41.140/goresil 
교육 소식, 독서 마당, 국어학습, 자료실, 사설 칼럼, 만화방, 시사 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 카페에 매일 읽을 거리가 올라오며 사설 칼럼에 엄선된 사설들이 매일 올라온다. 회원들에게 메일을 통해 읽을거리와 학습 자료를 보내준다. 
 


 
  독서치료 
 
     http://www.bibliotherapy.pe.kr 
독서 요법에 관한 특별한 사이트이다. 독서 요법의 기본 운리와 방법론, 지도자료와 참고문헌 안내, 상담 게시판 등을 제공한다.
 


 
  박범수의 독서교실 
 
     http://my.netian.com/~beomsoop 
도서 추천, 독서 이론, 독서 연구, 독후감, 독서 학습, 필독 도서, 교사 자료 등 심도 있는 독서이론과 학생들의 독서 사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초중고등학생들의 학년별 필독 도서목록이 교과와 연계하여 제공되고 있다. 
 


 
  어린이 독서지도 사이트 아이와 
 
     http://iwaa.co.kr/bbs/index.php 
독서지도 전문교육을 받은 독서지도사들이 창단한 사이트. 어린이 독서지도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전국민 책읽기 운동을 활성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 
 


 
  독서신문 
 
     http://www.readersnews.com 
독서신문의 홈페이지. 문학계 소식, 신간, 명작, 화제작, 문학평론 등의 정보 제공 
 


 
  아해사랑 아해지기 
 
     http://saem4u.new21.org/ 
아침 자습, 독서 지도, 퀴즈 등 학급경영, 민속놀이, 운동장, 교실 놀이, 창의성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엄지북 
 
     http://www.umjibook.co.kr 
엄지북은 책읽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와 부모님이 함께 방문하시는 Cyber 독서학교입니다. 열린도서관, 클리닉 도서관, 상담도서관, 어린이코너, 부모/교사 코너 운영 
 


 
  꼬마 시인들의 세계 
 
     http://www.kokoma.net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엄마들이 보기 좋은 사이트로 플래시 카드가 돋보인다. 구성은 육아방(육바법, 육아일기, 병원 안내), 학습 교실(글짓기 교실 준비), 글 솜씨 자랑(인터넷 동시카드), 시. 수필. 일기. 편지. 독서 감상문 등을 주제별로 게재하고 있다. 어린이 신문, 꼬마 책방, 동화방(전래동화)를 볼 수 있다. 
 


 
  떳다! 어린이 세상 
 
     http://click.childweb.co.kr/ 
하나넷 하위 사이트로서 어린이 독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동화사랑 
 
     http://www.donghwasarang.com 
색동회가 주최가 되어 창작 동화나 그림 동화를 구연 동화로 재구성하는 사이트이다. 동화를 창작, 전래, 미술 동화 등으로 나누어, 움직이는 그림과 함께 구연 동화를 들을 수 있다. 독서 흥미를 붇돋울 수 있는 유아나 저학년 중심의 사이트이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http://www.kpec.or.kr/ 
추천 도서와 청소년을 위한 권장도서 소개. 청소년 대상의 유해간행물 목록을 제공하며 월간 간행물 게재.
 


 
  유아독서교육연구소 
 
     http://www.kokbook.com 
유아들에게 초인지를 활용한 체계적인 독서지도 활동유아교육기관 교사에게 유아의 독서지도에 도움이 되는 교수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 제공
 


 
  LG 전래동화 
 
     http://story.lg.co.kr:3000/korean/index.jsp 
LG에서 운영하는 전래동화 사이트로, 여러 언어로 제공된다.
 


 
  책사랑(제주도독서교육연구회) 
 
     http://lovebook.hihome.com/ 
제주도 독서교육연구회 홈페이지로 도서 선정 방법, 읽을거리 목록 등을 제공한다.
 


 
  독서교육연구회 
 
     http://www.koresa.org/index.html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그리고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이란 무엇인가(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을 독서를 통해 실천해 가는 모임입니다. 서울대 이홍우 교수의 [교육의 개념] [증보 교육과정 탐구], [교육의 목적과 난점]을 공동으로 읽고 변홍규 교수의 [질문제시의 기법] 김광수 교수의 [논리와 비판적 사고]에 공감하면서 [학교 도서관과 교육],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출발점으로 하여 교육과 독서 영역에 대한 문제 의식을 계속 넓히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서-후 활동의 위계화, KDC에 따른 영역별 읽기 지도 방법, 어린이를 위한 정전(canon)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선정, 조직하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 지역 독서 동아리, 독서교실 및 독서학교의 자리에서 독서교육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독서교재 
 
     http://www.erw.co.kr/ 
1000권의 독서교육(퀴즈, 토론)자료를 다운 받아 가정에서 독서지도 가능하도록 한다. 학교급별로 단계가 구분되어 있으며 첨삭지도도 가능하다. 독서교육교재, 독서토론교재, 독서인증교재, 독퀴즈교재 등을 제공한다. 
 


 
  독서능력평가원 
 
     http://www.cyberbook.or.kr/ 
독서능력평가원은 독서인구 저변 확대와 독서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 있다. 1) 독서인증제 시행 2) 사이버독서방 운영 3) 독서지도 방법 연구와 실천 4) 교육청, 교육부 주최 각종 독서 행사 지원 
 


 
  문예원 
 
     http://www.moonyewon.co.kr/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바른 글쓰기와 좋은 책읽기를 지도한다. 국문학, 아동학, 유아 교육을 전공한 연구위원들에 의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린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유아들을 위한 그림책 읽기, 초등학생을 위한 글쓰기, 책읽기, 토론 등을 지도하고 있다. 또 청소년을 위해 한국 문학, 외국 문학은 물론이고 역사, 과학, 철학과 관련된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바른글쓰기 교육문화사 
 
     http://www.barungul.co.kr/ 
책을 읽을 수 있게 지도하는 요령과 아이들의 책읽는 버릇에 대한 각각의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분야별로 책을 선정해 놓고 어린이로 하여금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장르별 학습, 독서 교실, 창의력 학습, NIE등이 있다. 
 


 
  서울독서교육연구회(책고리) 
 
     http://readingchildren.com/main/ 
책고리는 책을 보관하는 상자란 뜻인 순수한 우리말입니다. 책을 보관하는 곳, 즉 책고리는 도서관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펼치는 책고리운동은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좋은 독서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독서운동, 도서관운동입니다. 
 


 
  숲속으로 
 
     http://www.intowoods.co.kr/ 
어린이 도서관을 운영하는 엄마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만든 그림책 전문 사이트이다. 0세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연령별, 주제별로 그림책을 따로 분류하고 나이별로 적당한 그림책을 추천하고 있다.
 


 
  신문을 활용한 교육 중앙일보 NIE 
 
     http://iie.joongang.co.kr/nie/agg/agg.html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는데 도움을 준다.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고 주제에 맞게 조직하는 활동 등이 소개되어 있다. '신문이 있는 교실'에서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신문을 이용하여 학습을 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하고, '엄마와 함께'에서는 신문에 실린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부모님과 함께 조사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준다. 
 


 
  앞선 글쓰기 
 
     http://www.ssza.co.kr/ 
글쓰기 지도에 관해 집중적으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초등학생에서 일반부에까지 세분화되어서 각각에 대한 글쓰기 지도를 하고 있다. 시, 수필, 동시, 독서감상문, 기행문, 설명문, 논설문, 읽기, 생활문, 동화 등 장르별로 다양하게 지도하고 있다.
 


 
  애기똥풀의 집 
 
     http://www.pbooks.net/ 
처음에는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소개해주는 사이트가 없어서 1999년 1월 29일에 이 홈페이지를 열었습니다.. 
 


 
  어린이문학 
 
     http://www.alinimunhak.org/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에서 발간하는 <어린이문학>을 웹에서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동시, 동화, 평론 등등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엘레맘 
 
     http://www.elemom.com/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을 위한 공간이다. 정태선 교수의 칼럼과 글쓰기 교실 등의 메뉴들이 제공되고 있다. 아이들의 독서지도에 대한 방법 뿐만아니라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다른 교과에 대한 정보들도 제공하고있다. 
 


 
  오른발 왼발 
 
     http://www.childweb.co.kr/ 
오른발왼발은 어린이 문학을 위한 전문 홈페이지로서, 우리 창작동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로 만든 사이트이다.어린이 문학 웹진으로서 동화비평, 추천도서, 새책 안내, 베스트셀러 분석, 어린이 문화 행사 정보 소개하고 있다.
 


 
  책구경 책마실 
 
     http://stuaca.netian.com/ 
중·고등학생 대상, 추천도서, 독후감, 독서토론 자료 등 제공한다. 중·고등학생을 위한 전반적인 독서안내 홈페이지이다.
 


 
  한국독서학회 
 
     http://reading.re.kr/ 
한국 독서학회는 독서와 연관되는 제반현상을 조사 분석하고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독서학의 발전에 주력하며 나아가 바람직한 독서 문화의 향상과 독서 환경의 조성 및 독서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곳입니다.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http://www.alinimunhak.org/ 
한국어린이 문학협의회에서 펴내는 어린이 문학에 실린 글을 볼 수 있다. 신작 동화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한국전자출판협회 
 
     http://www.kepa.or.kr/ 
본회는 전자출판에 관한 정보교환과 개발 추진, 표준화, 인증제도 등의 사업을 통해 전자출판 분야의 실제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전자출판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고 나아가 정보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추진사업은 정보 수집 및 제공, 조사 연구 및 발표회 개최, 공동개발 추진 및 첨단기술 보급, 표준화 추진, 전자출판물 인증제도 시행, 홍보 전시행사 개최, 연수-교육 및 산학협동, 유통 촉진사업, 전자출판 관련 저작권 보호 및 연구, 정책 건의, 국제교류 추진, 회원의 공동복리 증진에 관한 사항,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등을 수행한다.
 


 
  책꾸러기 
 
     http://www.bookid.co.kr/ 
개인별 맞춤 어린이 독서교육사이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