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기업상품

기업정보 검색하기 펌글

 



1.개요





오늘날 정보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정보 중 한 부류로 기업정보를 꼽을 수 있다.기업정보는 일반적으로 안정정보(stock data)와 변동정보 혹은 실시간 정보(realtime data)로 나눌 수 있다.



안정정보


  • 기본 프로필(basic profile)
  • 연혁정보(history data)
  • 재무정보(financial data)
  • 임직원정보(directors/executives)
  • 조직정보(structure data)
  • 자회사정보(affiliation data)


실시간정보


  • 경영정보 경영전략
  • 마케팅 전략
  • 시장 분포
  • 개발 정보
  • 투자 정보
  • 협력 정보
  • 주식 정보

안정 정보는 갱신주기가 길어 데이터의 변동이 거의 없는 반면 변동 정보는 수시로 변하거나 추가되는 정보들로 정보의 사용 목적에 따라 안정정보와 변경정보을 적절히 사용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타베이스를 숙지하고 익숙해져 있어야 하겠다


최근에 들어 기업정보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사실상 기업정보들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들은 수천종에 이르며 새로운 데이타베이스도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실정이다. 안정정보의 경우 우리가 쉽게 접근하여 획득할 수 있는 것들만 하더라도 수백종을 꼽을 수 있으며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나 포맷, 신뢰도 등도 각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다양하다. 마찬가지로 변동정보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도 수백 혹은 수천종을 헤아린다. 변동정보의 경우 기업정보라기 보다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들로서 이들로부터 적절한 검색전략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 흔히 사용된다.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정보검색사들이 애용하고 있는 상용데이타베이스에서 제공되어지는 데이타베이스를 프로필, 정보자원, 재무정보수집, 분석, 기업정보의 응용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여기서 다루어질 상용데이타베이스는 Dialog, DATASTAR, DJNR, NEXIS이며 각 데이타베이스마다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들도 있다. 작업을 하는데는 정확하고 요긴한 정보를 단시간에 찾는 것이 중요하며 각 데이타베이스의 선택이 필요하고 또한 그 성격과 특성에 대한 확실한 파악이 도움이 된다.


 


 


2.기업프로파일디자인




기업 프로필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회사 주소와 전화번호와 같은 Contact Point를 비롯해서 종업원 수, 지난해 매출, 사업체 구성형태 등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는 것을 뜻한다.


우선은 기본적인 기업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가지 요소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위치
  • 사업배경과 설명
  • 회사의 주주, 인수합병관계
  • 재무구조



상기의 기본적인 정보를 얻음으로써 좀더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검색을 가능토록 도와준다.


기업 프로필 정보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들은 다음과 같이 전개할 수 있다.



    1. 회사명


    2. 회사 주소 및 전화번호


    3. 업태 및 업종


    4. 종업원 수(no. employee)


    5. 회계연도(fiscal year)


    6. 주 거래은행


    7. 과거 매출 동향(예 : 지난 5년간 매출)


    8.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9. 자산(annual asset)


    10. 부채(annual liabilities)


    11. 매출(annual income)


    12. 재무비(annual financial ratio)


    13. 주식배당 상황(dividend information)


    14. 주요 임원 명단


    15. 소유자(ownership) 및 투자회사


    16. 주요 주식 소유자(major stock holder)


    17. 자회사(subsidiaries)


    18. 회사 연혁 및 주요 행사(history and major event)


    19. 각종 보고 및 회의 결과


    20. 기업 합병, 통합 상황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의 정보들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경우에 따라서 여러개의 데이터베이스들을 이용하는 복합검색이 요구될 수 있다. 한편 복수의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는 내용들 중 상당부분은 중복이 되기도 하며 또 필요한 데이타들을 획득할 수 없을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복수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한 상세한 기업구조 검색이 요구된다.




1.온라인 검색을 위한 기초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기초정보는 위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회사명과 연락처 정보이다. 즉 동일한 혹은 유사한 회사명이 있을 수도 있으며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회사명은 주로 약어인 경우가 많으며 검색시에는 대부분 원명을 써야 하기때문에 검색시 유의하여야 한다.


바로 몇년 전만 하더라도 기업의 프로필과 기타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상용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검색의 첫걸음이었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회사의 홈페이뿐만 아니라 관련 링크 사이트를 이용한다. 혹은 미국 기업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데이터량이 많은 업종별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yellowpage dababases)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A&B (American Business Directory), D&B EBD(Electronic Business Directory) 등도 있다. 기본적인 프로필인 경우 Yellow Page를 이용하여 연락점만 확인할 수도 있으며 대표적으로 Newpages에 연결되어 있는 Company Link를 이용한다면 기본적인 프로필 뿐 만 아니라 그외 회사관련 뉴스를 받아 볼 수 있다.


상용데이타베이스인 경우는 정보 활용목적에 따라 구분이 잘 된 데이타베이스들이기 때문에 회사의 프로필을 찾고자 하는 경우도 유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검색작업으로 회사이름과 기타 정보를 원한다면 Dialog Company Name Finder(File 416)를 우선 사용해볼 수 있다. 이 파일은 Dialog데이타베이스에서 회사의 위치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취에이드이다 100 여개의 데이타베이스에서 수집한 회사이름이 들어 있으며 회사이름, 특허, 주주, 조직이름 등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이 파일을 이용함으로써 가장 적합함 데이타베이스를 확인하거나 회사명을 확인하거나 특정한 데이타베이스가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널리 쓰이는 데이타베이스로 D&B-Dun's Market Identifier가 있으며 이 파일은 회사가 상장회사인지 비상장회사인지 확실하지 않을때 좋은 소스가 된다. 기초적인 회사 정보와 매출규모, 종업원 수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 외에도 Corporate Affiliation, PTS F&S Index, DISCLOSURE, Company Intelligence, American Business Directory, Media General Plus, Moody's Corporate Profile 등이 기업 프로필 검색에 주로 활용되는 데이터베이스들이며 이 외에도 유럽 기업들을 다루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들로 Biocommerce Abstracts And Directory, Extel International Financial Card, Hoppenstedt Directory of German Company, Kompass Europe 등이 있다.


검색전략을 설정하는데 있어 회사의 위치가 확실하고 비상장인지 상장인지가 명확한 상태라면 처음 시도를 할 때부터 좀더 구체적인 정보로 접근할 수 있다. 상장기업인 경우 미국의 19백만 사업, 약 13,000개의 회사가 상장기업에 들어간다. 이러한 회사들에 대한 정보를 무엇보다도 획득하기가 쉽고 또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데 수월하다. 상장을 할때 그들의 재무구조와 여러가지 상세한 정보를 SEC에 제출해야하며 이러한 보고서들은 저익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공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장기업에 대해 우선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은 DISCLOSURE, American Business Directory이다. 이 ABD는 기업에 대한 요약 조사가 가능하며 DISCLOSURE는 검색사들에게 있어 상장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출발점역을 해 오고 있는 파일인 것이다.


한편 비상장기업인 경우는 사실상 소스가 많이 제한되어 있는 편이다. 대부분의 비상장기업의 정보는 여론조사, 신용 리포트, 회사에서 직접 전해지는 정보를 바탕으로 수집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 회사들은 단지 이름과 주소만 전해지는 곳도 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거나 뉴스를 이용한 정보 획득도 이용해볼 만 하다. 우선은 Dialindex/Onesearch Category USCO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정보가 획득가능한지 살핀다. 그리고는 지역별로 검색을 정교화할 필요가 있을때 D&B-DUN’S ELECTONIC BUSINESS DIRECTORY(FILE515)를 생각해볼 수 있다.


한편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업정보의 대부분이 미국에 치중되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위치가 확실하지 않거나 미국과 유럽을 벗어난 경우의 기업정보는 사실상 너무나도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미국뿐만이 아닌 지리적으로 좀더 많은 지역을 포괄하고 잇는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 Asia/Pacific Company Directory, Canadian Company Directory, European Company Directory, International Company Directory, Latin American Company Directory, United Kindom Company Directory, Us Company Directories 등이 이에 해당하는 데이타베이스들이다.




2. 정밀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확보한다.




이상 설명한 초기검색은 정밀검색을 위한 기초정보 확보가 목적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확보된 정보를 활용 함으로서 최소의 비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정밀검색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것이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정밀검색의 경우 물론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히 DISCLOSURE와 SEC Filing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DISCLOSURE는 DIALOG, BRS, CompuServe, IP Sharp 등을 경우하여 접근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상(http://www.disclosure.com)으로도 접근가능하다.


이 외에도 DISCLOSURE를 통해 회사의 주요 연혁이나 Management Discussion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기업의 비재무 분야 판단정보로도 잘 활용될 수 있다. 이 데이타베이스는 SEC에서 제공되는 파일을 정리한 모든 상장기업에 대한 리스트가 들어 있는 유일한 데이타베이스이기도 하다. 재무정보의 경우 SEC Filling의 데이타를 기본으로 하는 까닭에 정보의 내용이 대부분이 중복 되는 경우가 많으나 제공되는 파일형식에 따라 재무구조의 내용이 다르기때문에 나중에 설명하는 SEC문서에 관한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회사에 관련한 정보를 다루다보면 사실상 재무무정보에 국한되지 않는다. 마케팅정보나 상품정보, 혹은 모회사, 자회사 정보 등 비재무분야에 관련한 정보도 필요시된다. 회사에 관련한 정보를 다룰때 감안되어야 할 정보들은 개략적인 내용에서 상세한 내용까지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즉, 간단히 회사의 이름과 연락점을 확인하는 것으로 기업의 프로필디자인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제품, 서비스, 마케팅 방법과 유통법 등을 담은 경영기법과 대차대조표, 과거 매출 동향. 자산(annual asset), 부채(annual liabilities). 매출(annual income),재무비(annual financial ratio), 주식배당 상황(dividend information), 주요 임원 명단,소유자(ownership) 및 투자회사,. 주요 주식 소유자(major stock holder),자회사(subsidiaries),회사 연혁 및 주요 행사(history and major event), 각종 보고 및 회의 결과, 기업 합병, 통합 상황, 세금, 상장된 주식에 내용이나 변동사항 등도 확인되어야 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자세히 검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데이터베이스를 참고하는 것이 유용하여 각 데이테베이스마다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에 익숙해져 있는 것도 검색사로서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데 요구되는 사항이기도 하다. D&B Business Info.Report, Corporate Affiliations, Thosmas Register Online, Extl, Standard & Poor’s Corporate Description plus News, Investext, Corporate Affiliation, Moody's Corporate Profile, Media General, 등은 주로 미국기업에 치중되어 있긴하나 유럽이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상장기업들도 상당 수준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각 데이타마다 다루는 주요 데이타성질과 포괄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미국 외의 기업을 찾고자 할때는 Kompass Europe, UK, Extel, ICC British Co. Annual Report, Key British Enterprises, D&B European Finanacial등을 참고하고 일본기업의 경우 DIALOG에서 제공되는 제국데이타뱅크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각 데이타베이스마다 데이타양, 갱신주기, 주제범위 등이 각기 다르기때문에 필요한 정보에 따라 적절한 데이타베이스 선택이 중요하다.


 


1.2. 검색시 필요한 코드설명


기업에 관련한 프로필을 검색하거나 자료를 찾을 때 기업명을 넣고 검색코자 할때는 기업의 원명을 쓰거나 혹은 Ticker Symbol을 사용하여야 한다. 또는 데이타베이스의 특성상 간단히 그 기업이 취급하는 산업별 코드(SIC)를 입력함으로써 기업을 검색할 수도 있다. 또한 SIC코드 외에도 Kompass인경우 Kompass에만 사용되는 상품코드가 나누어져 있으며 D&B에서는 DUNS Number가 따로 있다. 그래서 검색시 이 코드를 사용하면 시간도 절약하면서도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검색시 필요한 SIC코드와 D&B의 DUNS Number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코드를 모아 간략히 설명한 것이다.




D-U-N-S(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 Number



    D&B에서 지정한 각 기업들의 고유번호로서 D&B 파일들이나 여기서 출판되는 출판물들에 주로 사용되며 일반 기업분류 코드로도 종종 사용되어 진다. S&P 번호와 함께 DB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SIC(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Code



    비지니스 종류에 의해 회사를 분류하기 위해서 미국 연방정부에서 제정한 사업코드이다. PRIMARY코드와 SCCONDARY코드로 구성 되는데 PRIMARY 코드는 업종의 대분류, SECONDARY코드는 업종의 소분류로 나눠 진다.




CUSIP(Committee on Uniform Securities Identification Procedures)



    CUSIP 번호는 총 9자리 숫자나 알파벳으로 이뤄져 있다. CNUM이라고 하는 앞의 여섯자리는 회사나 행정부 기관 등 주식을 발행하는 기관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Issue Identifier라고 불리는 뒤의 나머지 숫자는 주식코드이다. 예를 들어 459200은 IBM사의 회사코드이며 주식코드 10은 회사에서 발행되는 일반 주식코드이다. 그러므로 IBM의 일반 주식코드는 45920010이 된다.




NAICS



    NAICS코드는 위에서 언급한 sic코드를 대체한 코드이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산업구조가 기존의 SIC코드가 포괄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서 최근변화에 맞는 코드가 지정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맞물려 98년도부터 시행되는 코드이다. 이 코드는 기존의 산업은 SIC코드와 같게 지정되어 있으나 3차산업의 경우 세분화되어 있는 산업을 좀더 자세히 지정하고 있다. 기존의 시장과 상품을 토대로 한 SIC코드에서 넘어서 좀더 경제적인 원칙을 고수한 코드로 불리워지고 있으며 SIC코드가 4자리수인데 반하여 NAICS는 6자리이다. 5자리까지는 공통적으로 같으나 마지막 6자리수는 각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NAICS코드에 관하여 궁금하다면 US Census Bureau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설명과 SIC코드와 NAICS코드의 비교표를 가지고 직접 그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NAICS Sectors and their Corresponding SIC Divisions








































Number


Code NAICS Sectors


SIC Divisions


11


Agriculture, Forestry, Fishing and Hunting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ing Manufacturing


23


construction


construction Industries


42


Wholesale Trade


Wholesale Trade


51


Information Transportation, Communication, and Utilities dustries


Manufacturing Service Industries


54


Professional, Scientific, and Technical Services


Service Industries


61


Education Services


Service Industries


62


Health Care and Social Assistance


Service Industries


 


HS코드(Harmonized System Classification)



    Hs코드란 주로 무역관련에서 사용되는 코드로 상품마다 지정된 번호이다.


 




3.기업정보자원




기업정보자원은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상장기업, 비상장기업, 미국외 기업 등으로 나뉘어짐에 따라 원하는 정보자원이 바뀌며 또한 어떠한 기업정보를 얻느냐에 따른 정보의 목적에 따라 그 데이타베이스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여기서는 Datastar, Djnr, Nexis에서 제공되는 기업정보관련 데이타베이스를 모아 개략적인 설명을 하고 마지막에 일부 데이타베이스들을 도표로 제시하고자 한다.


각 데이타베이스마다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내용은 숙지하는 것이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 Company Intelligence-INCO

Company Intelligence 데이터베이스는 기업 뉴스와 기업 디렉토리 정보를 제공하며 주소, 전화번호, 수입액, 종업원수, US SIC 코드, 모회사 FIELD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INCO는 미국의 공개된 정보 중에서 상장기업에 비해 정보획득에 그리 용이하지 않은 비상장기업에 대한 미국 기업의 약 93%가량의 정보를 다루고 있다는 것이 특색이다.


  • D&B-Dun & Bradstreet Asia-Pacific Market Identifiers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기업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 200,000개의 데이타를 가지고 있다. 이 데이타베이스에는 기업명, 주소, SIC 코드, 설립일, 종업원수, 매출액 , 임원명단, 모회사-계열사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는 미국령 사모아, 호주, 방글라데쉬, 브루나이, 버마, 캐롤린 군도, 중국, 크리스마스 군도, 쿡 군도, 피지, 괌,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키리바티, 한국, 마카오, 말레이지아, 몰디브, 마리아나 군도, 마샬 군도, 나우루, 네팔, 뉴질랜드, 노폴크 군도, 파키스탄, 파퓨아뉴기니, 필리핀, 싱가포르, 솔로몬 군도, 스리랑카, 타이티, 대만, 태국, 통가, 투바루, 바루아투, 서사모아이다. 따라서 위의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기업정보를 얻는데는 이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D&B-Dun & Bradstreet Canada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캐나다에 집중된 정보가 50만건이나 수록되어 있다. 종업원 5명 이상인 기업에 기업명, 주소, 전화번호, 비즈니스 형태, 설립년도, 기업의 상태, 동향을 포함한 매출액, 종업원수, 종업원 증가율, 임원명 및 지위, 모회사 데이터 등 전반적인 기업정보를 다루고 있다.


  • D&B-Dun & Bradstreet Eastern Europe 

동구지역의 기업정보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로서 6만3천건의 정보를 수록한다. 정보의 내용으로는 주소, 비즈니스 분류를 위한 US SIC 코드, 설립일, 종업원수, 매출, 임원명단을 포함한다. 최근에 국내에도 잘 알려지기 시작한 동구지역에 관련한 기업정보에서 부터 알바니아, 아르마니아, 아제르바이젠, 보스니아,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체코 공화국, 에스토니아, 헝가리, 카자흐스탄, 크리지스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도바, 폴랜드, 루마니아, 러시아연방,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등 국가의 기업정보도 잘 담겨 있다.


  •   D&B-Dun & Bradstreet European Financial Records 

유럽의 비상장기업의 대표적인 정보를 수록하고 있어 유명한 이 데이타베이스는 약 200만개 기업들의 재무 리포트를 수록하고 있다. 주소,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 기업 연혁, 임원명단, 직위, 법적 상태, 비즈니스 형태, 거래은행 및 주주명단, 모회사와 계열사 등의 PROFILE정보와 재무재표와 최근 년도 손익 계산서 등 재무정보를 자세히 담고 있다.


  •   D&B-Dun & Bradstreet Israel-DNIS

약 12,000개의 이스라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여타 데이타베이스와도 유사하게 기업의 주소, 설립년도, 법적인 형태, 등록 번호, 비즈니스 형태, 종업원수, 매출 및 수입액, 임원명단 등의 일반적인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400개 이상의 수입업체와 4,700개 이상의 도매업체를 수록하여, 이스라엘에서 무역 관련업무를 다루고 있는 업체들의 대다수가 수록되어 있다. 즉 이스라엘에 대한 기업과 무역관련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


  • D&B-Dun & Bradstreet Market Identifiers 

Dun's Market Idenritires(DMI)는 760만개에 달하는 미국 기업에 대한 데이터를 수록하고 있다. 여기에는 종업원 5명 이상 또는 매출액 100만 달러이상의 상장기업 및 비상장기업과 각 기업들의 계열회사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각 기업 데이터에는 기업명 및 주소, 상품 및 산업 형태, 3년간의 매출액과 종업원수, 성장율이 수록되어 있다.


  • D&B-Dun & Bradstreet Marketing Information on European Companies

Dun & Bradstreet의 유럽 기업 정보 컬렉션은 14개의 개별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한다. 이 14개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업명, 주소, 전화번호, SIC 및 지역의 분류 코드, 종업원수, 설립일, 매출액 및 수입액, 임원명단을 포함하고 있다. 즉 일반적인 DMI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지역이나 기업의 수는 다르나 여기서 제공되어지는 정보의 내용은 모두 같다. 여기에 수록된 국가는 호주,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태리, 룩셈부르그,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영국 등이다.


  • D&B-Dun & Bradstreet Swiss Companies Full Financial Data.

스위스에 한정된 기업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타베이스로서 17만2천개 이상 기업에 대한 재무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데이타뱅크도 일반적인 여타 DMI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과 비슷하나 계열회사에 대한 정보는 빠져있다.


  • D&B-Dun & Bradstreet Swiss Companies 

약 90,000개의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기업명, 주소, 전화번호, SIC 분류 코드, 종업원수, 설립일, 매출액, 임원명단을 포함하고 있으며 법적인 주소, 비즈니스 활동, 주식보유 정보, 1년 이상의 재무 데이터, 은행관련 자료, 계열사에 대한 정보 를 수록하고 있다. 


  • EcoNovo-German Companies in Bundesanzeiger 

독일의 기업들은 파산을 공개적으로 발표하도록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법적 공개정보와 이사회의 교체 및 임명, 자금 감소와 변제 등의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 EcoRegister-German Company Registration 

모든 독일의 기업들은 독일 전역에 있는 440개의 기업 등록 사무국에 등록 하는 것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는데 등록 사무국은 독일 법무부 산하 사무기관인 Bundesanzeiger에서 등록 기업들을 공개한다. 따라서 이 D/B에서는 1985년 1월 이후 신규 등록한 2886,000개의 기업을 검색할 수 있다. 여기에는 공개된 동독 기업도 포함되어있다.  


  • Extel Cards-EXTL 

Extel Cards 데이터베이스는 영국과 세계의 6,500개 주요 기업들에 대한 연간 기업정보 및 대차대조표와 주간 기업 뉴스를 제공한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Extel Annual Card와 News Card 서비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묶은 것이다. 정보의 내용은 기업의 주소, 산업부문, 등록상태, 계열회사와 주주, 각 회사의 연간 보고서 기록의 초록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각 회사들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비즈니스 부문과 지리적 위치에 의한 재무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수록된 모든 기업들의 중간/연말 보고서, 계약관련 자료, 합자, 합병, 임원진의 인사이동을 주간으로 편집하여 제공한다. 


  • French Companies-Full Financial Data-FRFF/FREF 

프랑스 100,000개 회사의 손익 정보 및 대차대조표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는 지금까지 살펴본 데이타베이스의 성격과 비슷한 정보들을 담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업명, 주소, 전화번호, 임원명단, 비즈니스 부문, 상품 등의 PROFILE정보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자산과 부채, 비즈니스 비율 등 재무정보이다. 


  • FT Mergers and Acquisitions

미국 기업이 관련된 계약정보를 포함하여 미국 이외 주요 시장에서의 합병 및 매수, 매점, 합자, 주식교환에 관한 상세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기본적인 입찰 설명서 이외에도 자문인명, 관련 거래 및 입찰정보가 포함된다. 또한 이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영국과 유럽의 회사들은 Financial Times Analysis의 5년간 손익 데이터, 매출 분석, 주가의 흐름, 기업 소개 정보가 들어있다.


  • German Business & Industry Directory

ABC der Deutschen Wirtschaft라는 소비자 가이드 온라인판으로 독일연방의 약 76,000개 회사들이 제공하는 상품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상품, 제조업체, 주소, 전화번호, 상품 등급, 기업 PROFILE(종업원수, 자본금, 주식, 설립년도, 경영인 등)을 수록한다. 일반적인 기업정보를 담고있는 이 데이타베이스는 상품에 관련된 정보로 7만 5천건의 정보가 수록되어져 있다.


  • German Business Opportunities-ADVE

전세계, 주로 유럽의 소비자와 공급업자, 비즈니스 파트너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이 준비한 광고 형태로 정보가 이루어져 있다. . 각 레코드에는 연락처, 상품과 서비스의 설명, 코드, 간단한 설명, 유효기간이 포함되어 있으나 보통 독일어로 되어 있고 간단한 요약정보만 대상 국가의 언어로 제공된다.


 German Buyers' Guide-E1X1


German Buyers' Guide는 산업 전반에 걸쳐 57,000개 독일 기업의 상품라인 정보 및 디렉토리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의 내용은 기업명과 전화번호, 텔렉스, 팩스버호, 경영진, 주소, 상품라인, 종업원수, 매출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 German Company Financial Data

은행과 보험회사를 제외한 독일 대기업의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수록한 데이타베이스로 유명한 German Co. Financial Data는 매출액, 수입액, 자산, 부채, 비즈니스 비율, 종업원수 등 재무정보 위주로 수록되어 있다. 정보의 양은 약 일만오백 건가량이다.


  • Hoppenstedt-Austria-HOAU

약 5000개의 오스트리아 주요기업들에 대한 사업계획 및 계열사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는 온라인 기업 디렉토리이다. 수록된 기업들은 최소 200명 이상의 종업원 규모이거나 최소 총매출 1억 실링의 규모이다. 기업 PROFILE에는 회사명, 주소, 업종, 상품, 경영, 소유주, 자산, 종업원, 매출 및 관련회사가 포함되어있다.


  • Hoppenstedt-Benelux

네덜란드와 벨기에, 룩셈부르그의 77,700여개 기업 PROFILE을 수록하고 있으며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텔렉스번호, 상품, 경영, 자산, 매출, 종업원, 관련회사들을 포함한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덴마크어,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및 스페인어로 되어있어 언어적인 문제점을극복할 수 있다...


  • Hoppenstedt-Germany-HOPE

65,000개 이상의 구동독을 포함한 독일 주요기업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회사들은 최소 2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거나 매출액이 최소 200만 독일 마르크인 업체이다. 기업 PROFILE에는 회사명, 주소, 업종, 상품, 경영, 소유주, 자산, 종업원, 매출 및 관련회사가 포함된다..


  • ICC Directory of UK Companies

영국과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에 등록된 모든 기업들의 참조문을 수록하고 있다. 각 참조문에는 회사명, 주소, 연혁, 최근 회계일, 회계 분석, 자산, 저당 및 변제와 같이 시기적으로 중요한 자료를 포함하여 최근에 본사에 제시된 서류 리스트가 포함되어있다.


  • ICC Full-text UK Company Reports-ICAC

ICAC는 1989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영국 기업들의 연례 보고서 전문을 수록하고 있다. 이 서류들은 의장 연설문, 기업 및 그룹의 회계, 관리자 보고서, 감사 보고서, 자회사와 관련 회사들의 세부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적 및 기업의 전망에 대한 자체 평가, 회계구성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 지역별 활동 및 부서별 활동 사항, 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 ICC Keynotes Market Analyses-ICKN

Keynotes 리포트는 산업 구조와 시장 규모, 동향, 향후 전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각 부문별 주요 기업들의 PROFILE이 포함되며 영국 시장에 초점을 맞춘 Standard Keynote 리포트와 주요 서유럽 국가를 포함한 시장에 대한 Euroview 시리즈가 있다.


  • Infocheck UK Company Financial Datasheets 

영국의 400,000개 이상의 기업에 대한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방대한 자료원. 각각의 기업 PROFILE은 회사명, 주소, 업종, 등록 세부사항, 관리자, 은행, 주식정보,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최근 3년간의 회계 상태, 뉴스 논평, 동일 산업 부문에서의 평균 실적, 신용 PROFILE에 대한 정보를 수록 하고 있다.


Infocheck은 사용자가 기업의 거래과정, 소유주, 지불 동향, 대출 형태, 기타 회계상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기업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INFOTRADE-Belgian Company Financial Data-BECO 

BECO는 약 180,000개 주요 벨기에 기업들의 회사명, 주소, 상품, 주요 임원명단, 최근 3년간의 회계 자료를 포함한 상세한 PROFILE을 수록한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주소와 같이 유동성있는 정보는 덴마크어와 프랑스어로 검색이 가능하며, 기타 다른 데이터는 영어로 되어 있다.  


  • International Business Opportunities Service 

1983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BUSINESS는 상품 및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관련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 개발 도구로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유럽의 주요 은행들간의 합작회사이다.참가자의 소스와 날자, 연락 주소, 전화번호를 포함하고 있으며 참가자들은 상품코드(미국 SIC 코드의 PREDICAST 판)와 소스형태, 국가코드별로 인덱스되어 있으며 주 언어는 영어이며 독일어나 프랑스어로 되어있는 것도 있다. 


  • Italian Company Profiles-Financial 

ITFF는 이태리 기업 정보를 보유한 데이터베이스로서 3,500개 이탈리아 기업의 회계 데이터와 최고 경영진의 이름, 사업활동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수록된 정보는 주소, 전화번호, 임원명단, 상품의 US SIC 코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회계정보에는 매출 및 수익, 자산 및 부채, 사업비율, 종업원수가 포함되어 있다.


  • JordanWatch-UK Companies 

약 95,000개의 영국 기업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여기에 수록된 기업들은 100만 파운드 이상의 매출액 규모이거나 세전 수익이 50,000 파운드, 주주 의 자금이 100만 파운드 이상인 규모의 업체들이다. 각 기업 PROFILE은 자회사와 모회사의 소유주와 등록정보에서 부터 기본적인 회계 정보의 형태로 회계 데이터가 제공된다. 


  • Key British Enterprises Financial Performance 

세계의 주요 비즈니스 정보 공급업체인 Dun & Bradstreet가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Key British Enterprises 기업 디렉토리와 최근의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한 것이다. 이 D/B는 영국 내 50,000개 대기업에 대한 기업디렉토리인 KBE에 최근 3년간의 회계정보를 추가한 것이다. 각각의 기업에 대한 매출액, 수출액, 세전수익, 총자산, 총고정자산, 현자산, 현부채, 운용자금, 장기부채, 자금회수, 수익 마진과 같은 대차대조표 등 새로운 회계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 KREDITSCHUTZVERBAND-Austrian Companies 

오스트리아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PROFILE 60,000건을 수록하고 있다. 기업 PROFILE에는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법적인 상태, 연혁 등과 같은 기본적인 기업정보와 업종 및 상품 분류코드, 임원명단, 소유주, 관련 회사, 재무정보를 포함한다. 


  • Sistema Ditte Operanti con l'Estero(Italian Trading Companies) 

SDOE/ITIE는 이태리의 수출입 관련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며 약 70,000개 기업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각 PROFILE은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록증, 수출입 상품 및 US SIC 코드, 각 상품별 무역 파트너, 연락점, 종업원수, 매출 및 매출대비 수출액을 포함한다. 


  • SDC Worldwide Mergers & Acquisitions 

전세계에서 발표되거나 완료, 계류 중인 소유주가 5% 이상 변동하는 합병관련 정보를 제공힌다. 합병되는 회사에 대한 정보와 회사명, 비즈니스 활동, US SIC 코드, 국가 및 지역, 상장/비상장 상태 등 일반적인 재무정보를 포함하고있다. 또한 거래발표 및 효력개시일, 거래가격, 거래상태에 자료원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 Teikoku Japanese Companies-TOKU 

TOKU는 약 200,000개 일본 기업에 대한 PROFILE를 일어가 아닌 영어로 제공한다. 여기서는 일본의 상징기업과 비상장기업의 정보도 함께 다루기 때문에 일본기업정보에 대해서는 가장 잘 알려져 있는 DB이다. 수록된 정보내용으로는 종업원수와 Teikoku 신뢰도 평점, 엔과 미국 달러로된 재무데이터 등 상세한 정보들이다.  


  • Telefirm-French Companies Register-FRCO 

FRCO는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임원명단, 종업원수, 산업.제품코드를 포함하는 PROFILE을 제공한다. FRCO에 수록된 회사들은 프랑스 회사의 90%를차지하며, 곧 나머지 10%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될 예정이다. Telefirm은 프랑스 통상산업부에 의해 지속적으로 편집, 갱신되기 때문에 엄청난 정보의 량을 자랑하며 1600,000에 달한다.


  • Textline Company Look-Up

Textline에서 정확한 기업명과 코드로 검색할 수 있도록 Textline 에 수록된 기업명과 코드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정보 데이터베이스이다. 수록된 기업의 기사는 Reuters와 Textline에 있는 데이터에서 추출한 것으로 회사명과 코드, 변동사항과 같은 간단한 기업정보를 제공한다.


  • Wer Gehoert zu Wem-Who Belongs to Whom(Germany) 

백만 마르크 정도의 자본주를 소유하고 있는 독일연방의 11,500개 회사의 소유권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데이타베이스는 거의 모든 'AG'회사와 'Gmbh' 회사 자본의 약 2/3를 다루고 있다. 각 문서는 회사명, 법적인 상태, 회사의 위치, 산업부문, 자금,주주 혹은 파트너, 주식보유율, 주식소유 외국국가, 그 밖에 주주들에 대한 정보 등을 보유한다. 


  • Who Makes Machinery and Plant 

Who Markes Machinery와 Plant는 서독의 기계공학 상품 제조업체들의 디렉토리이다. 4,500개 이상 서독 제조업체들의 주소, FAX,전화, 텔렉스, 간단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다. 


  • Who Owns Whom  

대략 23,000개의 모회사와 300,000의 자회사, 그리고 기업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타베이스이다. 수록된 기업의 약 1/3은 영국, 1/3은 유럽, 1/3은 나머지 국가들에로 전세계적으로 기업정보를 다루는 것이 이 DB의 특색이다. 수록된 정보의 내용은 회사명, 회사연락점, 주소, 산업.제품 코드 등 기업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다룬다.  


  • Who Supplies What ? 

190,000 독일 회사와 상품에 대하여 확인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주소 성명록이다. 수록된 정보는 주소와 전화,텔렉스,FAX번호, 상품명, 상품설명 등이다. 


  • ZVEI Electronics Buyers' Guide (Germany) - ZVEE 

독일의 전기/전자 상품 제조업체 디렉토리이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독일 전역의 전기 및 전자 제품을 제조하는 약 2,000명의 제조업체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데 데이터는 주소, 전화, FAX, 텔렉스, 대표, 소유권, 경영, 판매, 자본, 종업원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Dow Jones Company

다양한 Source를 통한 기업정보를 제공한다. COMPANY는 검색시작시 기업별로 자료들을 재구성한 다음 해당 기사를 검색/출력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즉 특정기업의 최근 동향과 관련한 자료를 찾고자 할 경우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라 최근에 애용하는 검색사들이 많이 늘고 있다.· Canadian Company Reports(CANADA)Corporate Canada Online은 캐나다의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로, 2,200여개 의 캐나다 상장/비상장기업과 국영기업 및 캐나다와 관련된 미국기업에 관한 기업정보와 뉴스를 제공한다. 다음은 캐나다의 company report가 제공하는 내용들이다. 데이타에는 기업프로필,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임원현황, 기업 최근 동향정보, 일월별 증시데이타 등이 수록되어 있다. 


  • Dun's Financial Records PLUS(sm)

미국의 Dun & Bradstreet Information Services에 의해 운영되는 Duns Financial Records Plus는, 미국의 750,000여개의 상장 및 비상장기업들의 재무정보를 재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 D&B Dun's Market Identifiers(sm)(DMI)

Dun & Bradstreet, Inc.에 의해 운영되는 D&B Dun's Market Identifiers(DMI)는, 미국의 종업원 5인 이상, 판매액 백만 달러 이상의 상장 및 비상장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또한 DMI는 모기업에 대한 전 계열사 및 지사(해외포함)의 정보까지도 포함한다.DMI의 기업정보는 기업명칭과 주소, 임원현황, 창업지 및 연도, 연간 판매액, 판매점유율, 전체종업원수, 사옥규모와 소유여부, 판매지역, 주거래은행, D-U-N-S's number, SIC code, SMSA(Standard Metropolitan Statistical Area) Code, 상장/비상장 여부, 그룹의 계열사 혹은 자회사와의 관계여부 등 기업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망라한다. 


  • Disclosure Database

DISCLOSURE는 Disclosure Incorporated에서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미증권거래위원회(SEC)의 10K와 20F Report에 드는 미국의 10,000여 상장회사에 대한 판매수입, 이득/손실, 대차대조표 등의 상세한 비지니스 정보 및 재무정보를 제공한다. 


  • Standard & Poor's Online(R)(SP)

Standard & Poor's Profiles and Earnings Estimates(SP)는 Standard & Poor's Online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약 4,700만개 이상의 미국기업에 대한 재무정보와 통계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해당기업의 주요생산품, 해당기업의 중요한 재무상태 변동사항, EPS 및 배당금에 대한 예측(단, 일부 대기업에만 해당), 생산품과 서비스별 매출 및 이익(단, 일부 대기업에만 해당), 수익과 배당금(current and historical)에 대한 정보, 주가, 당행년도의 Marker Action, 투자기관과 보유지분 비율, 대차대조표 같은 내용을 포괄한다. 


  • · Worldscope (R) International Repoets

Worldscope는 Wright Investor's Service가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미국을 포함한 세계 41개국의 약 9,900여 개의 주요 기업에 대한 기업 및 재무정보를 제공한다. 기업프로필, 영업성과에 관한 자료, 지난 4년간 대차대조표, 지난 4년간 손익계산서, 자금의 사용 및 원천, 성장률, 재무비율, 국제 비지니스, 주식관련 데이터, 회계관련 데이터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 ELC Largest Companies

ELC Publishing의 대기업 데이터베이스는 서유럽과 동남 아시아의 주요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D/B로 45,000 이상의 유럽 기업들과 9,000 이상의 아시아 기업이 수록되어 있다. 


  • Disclosure Online Database(DISCLO)

Disclosure Online Database는 거의 10,000 이상의 기업들이 증권 거래 위원회 (SEC)에 제출한 연간 및 정기 보고서에서 발췌한 사업과 경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의 등재 기준으로는 최소 500명의 주주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고, 최소 $5,000,000의 자산을 보유해야 한다.


 


  • Delaware Secretary of State Corporation and Limited Partnership Information

법인이나 합자 회사에 대한 정보. 제휴 회사명, 상황, 형태, 대표자, 연간 보고서 제출일자, 변경 기록, 증권 정보 등을 제공한다 


  • . Annual Reports to Shareholders-SEC Filings

ARS파일은 대략 260개의 NASDAQ(NMS)회사와 1987년 7월부터 아메리칸 및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연간 보고서를 포함한다.


  • Annual Reports-Corporate

The National Automated Accounting Research System(NAARS 전국자동회계연구)는 Mead Data Central, Inc.와 미공인회계사협회(AICPA)에 의해 공동으로 제공. 특정 회사의 재정 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American Business Information US Buiness Directory

American Business Information US Buinness Directory는 미국기업들에 대한 약 천만개의 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며 주소, 전화 및 팩스번호, 고용 자료, 규정 산업 코드(SIC code), 실제 및 예상 판매 수치, 고용 규모, 기업 안내 광고 및 사업장 위치 판별 코드(ABI number)등을 제공한다.


  • Trinet Company and Establishment Databases

Trinet 회사 데이터베이스는 200,000 이상의 기업정보와 450,000 이상의 사업 시설물들에 대한 정보를 수록. 주소, 전화번호, 회사총판매액(제조, 비제조 및 해외 또는 기타 활동들), 과 함께 표준 산업분류(SIC)코드, 총고용인 수, 총 시설물 수, 대도시 사업 지역명 및 코드 번호, 공공회사 확인 심벌 및 중역에 관한 사항들이 제공된다.


  • Standard & Poor's Register of Corporations

SPCORP 파일은 40,000 이상의 개인기업 및 10,000 이상의 상장기업들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제공되는 정보로는 사업 및 마케팅 소개, 모회사와의 관계, 회계, 금융 및 법적 거래, 고용인수, 기업 임원 및 관리자들의 성명 및 직책,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이 있다.


  • Standard & Poor's Register of Directors and Executives

Standard & Poor's Register of Directors and Executives(SPBIO) SPBIO 파일은 미국기업에 대한 70,000명의 중역 및 이사들의 약력을 제공하며 직책, 사업체 및 거주지 주소, 협회 가입 여부 학력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 SEC Online

뉴욕 및 아메리칸 증권 거래소에 등록된 모든 기업들과 약 260개의 선별된 NASDAQ(NMS) 정보 시스템에 등재된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며 Standard & Poors Compustat에 의해 제공된, 1,700개 이상의 기업들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NMS 기업들에 대한 정보는 보고서 10-K 전문 및 연간 보고서 전문과 2,500개 이상의 기업들의 보고서 10-Q 및 대리 성명들이 있다.


  • EdgarPlus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미국의 모든 상장기업들에게 재무 상황, 경영 결과 및 투자가들에게 중요한 기타 정보를 알리는 보고서를 제출토록 하고 있다. 1993년 초부터, 증권거래위원회는 전자자료수집, 분석 및 검색(EDGAR) 시스템을 통해 제출 자료들을 전자상으로 처리토록 하였는데 이와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 Bankruptcy DataSourse - Data Pages

본 BDSDAT 파일은 파산 자산액 5천만불 이상인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파산 기업들에 대한 기본 자료 및 파산절차 상황을 제공한다. 또한 주요 채무자와 같은 이해 당사자들에 대한 자료외에, 채무자의 자산 및 채무액에 대한 기록도 수록된다.


  • CANCORP Plus

공개적으로 합병된 개인 회사들에 관한 종합 정보처이다. Micromedia와 Financial Post Data Group이 함께 펴낸 것으로 8000개 이상의 캐나다 회사에 대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담고 있다.Profile 정보: 회사의 법인명, 주소, 팩스와 전화 번호, 직원, 관리자, 회계 감사원, 은행, 변호사, 종속회사, 설립 장소와 시기, 법적지위재무 정보: 자산, 부채, 순가, 수익, 캐시플로, 주식운용 등 텍스트 정보: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신, 소유권 정보, 기업매수합병 정보, Financial Post Corporate Database Group의 연구자들이 쓴 분석 기사.


  • Czech and Slovak Business Directory

체코 및 슬로바키아의 유한책임 회사, 합자회사, 학계, 병원 및 정부 기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의 80%는 체코 공화국에 대한 것이며 나머지 20%는 슬로바키아에 대한 내용이다.  


  • Company Intelligence-US

약 141,000개의 미국 개인 및 상장기업들의 현주소, 재무 및 판매정보를 수록.


  • Company Intelligence-International

약 30,000개의 해외 개인 및 상장기업들의 현주소, 재무 및 판매정보 수록, 유럽, 아시아, 호주, 아랍, 동유럽 및 독립국가연합의 주요 기업들에 대한 정보 수록


  • CFARbase Insurance

현재 및 과거 6년간의 52개국의 29개 업종에 걸쳐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6,000개의 미국을 포함한 해외 기업들의 금융 자료를 수록한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수록 자료로는 소득 보고서, 대차대조표, 주식 단가, 배당일자, 회계기준 연도, 금융 비율, 생산품 및 소유권, 자회사, 매매주식수 및 주요 경영층 정보 등이 있다.


  • Standard Directory of Advertising Agencies and international Advertising Agencies

미국내 광고대행사들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


전문 분야, 광고비용, 광고매체에 대한 비용, 주요 담당직원 등 광고대행사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200,000달러의 광고소득을 올리는 미국외 2,000 이상의 광고대행사들과 미국내 25,000 이상의 기업들에 대한 정보제공


  • Standard and Poor's Corp. Register of Directors & Executive

미국을 포함한 세계기업의 주요 기업들의 거의 70,000명의 현직 간부 및 중역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개인들에 대한 정보로는 공식적인 직함을 가지고 있는 사업체 주소, 거주지 주소, 출생년도와 장소, 대학과 졸업년도 및 가맹단체 등이 수록되어 임원직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를 얻기에 좋은 데이타베이스이다.


  • Standard and Poor's Register of Corporations

400,000명 이상의 중역들, 55,000개의 기업에 대한 최근 정보 수록 


  • SOVCO

러시아 기업 DIRECTORY 정보. 러시아당국에 공식 등록하고, 규정에 따라 회계감사를 받고 있는 러시아의 기업과 협회에 관한 정보이다.


  • Predicasts Company Thesaurus

Predicasts Company Thesaurus는 Predicasts 단말 시스템(PTS)과 Predicasts F&S Index 간행물들 내에 실린 기업명을 제공하는 목록으로 모회사-자회사 관계를 제공함.


  • Worldscope

Worldscope는 세계 32개 국가들과 27개 업종 내의 8,500 이상의 기업들에 대한 재정 및 주식 매매 정보를 수록. 


  • Teikoku Databank

60,000개의 주요 일본 기업들에 대한 정보 제공. 주소, 전화번호, 등록 형태, 설립 년도, 납입 자본, 고용인 수, 주주 수, 가장 최근 및 이전의 회계 년도 경영 기록, 발표된 총소득 및 판매 순위 등을 수록한다. 


  • Forbes Annual Directory

Forbes Annual Directory는 판매, 순익, 자산 및 시장 가치에 따른 미국 최고 기업들의 순위를 제공하며 기업명, 사업장 주소, 전화번호 및 주가를 수록한다. 


  • Financial Post Directory of Directors

Financial Post Directory of Directors(중역 인명부)는 캐나다에 소재하는 캐나다 법인들의 17,000여 명의 중역 및 간부의 직위와 임기 상황을 제공하며 소재지, 학위, 졸업 학교, 성, 생년월일 및 자택 주소를 담고 있다. 


  • Financial Post Corporate Survey

Financial Post Corporate Survey(기업 조사서)는 The Financial Post Survey of Industrials(산업체 보고서)와 Survey of Mines and Energy Resources(광업 및 에너지 자원 조사서)를 합한 전문 데이터베이스로 6,000 이상의 등록 및 미등록 캐나다 회사뿐만 아니라 6,000여의 자회사와 제휴 회사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 Extel Cards Database

Extel Card Database는 7,000개 이상의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수록.(이중 약 5,000개는 영국기업)


  • Estonian Companies Register

약 67,000정도의 에스토니아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 기업명과 주소, 법적 기업 형태와 창립 일자, 주요 관리자 성명과 기업의 주요 산업 분야, 주식 보유량, 주주 성명, 또한 주요 재무 지표들과 고용자수 등이 수록한다.  


  • Latin American Company Database

부에노스 아이레스 증권 거래소에 등록된 아르헨티나의 30대 기업, 상 파울로 증권 거래소에 등록된 브라질의 100대 기업, Bolsa Mexicana de Valores에 등록된 멕시코의 70대 기업카라카스 증권 거래소에 등록된 베네수엘라의 9대 기업 등 라틴아메리카의 기업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 Hoppenstedt Germany Company Directory

50,000개 이상의 독일 기업을 소개하는 영어/독일어로 표기된 인명 데이터베이스. 2백만 마르크 이상의 총 매상고를 올렸거나 20명 이상의 고용인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만 수록한다. 


  • Hoppenstedt Bilanzdatenbank

Hoppenstedt Bilanzdatenbank는 여러분에게 4,000개 이상의 독일 기업들에 대한 재정 보고서를 제공하는 독일어판 D/B이며 재정과 유가 증권 분석, 신용 분석, 법인전략안, 인수 합병, 위험성 분석, 자본 투자, 기업 분석 등의 정보제공한다. 


  • Hoover's Company Profile Database

The Hoover's Company Profile Database는 전 세계의 1500개 이상의 공, 사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6년간의 중요 금융 및 고용 자료, 생산품 목록과 경쟁사, 중요 임원 성명, 주,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를 수록한다. 


  • American Business Information Canada Business Directory

캐나다 기업의 주소, 전화번호, 고용자료, 대표자의 이름과 직함, 여섯자리의 SIC 코드,판매량 등이 수록한다. 


  • BioCommerce Abstracts and Directory

BADirectory는 전세계적인 생물과학분야에 있어 기술과 상업적인 응용을 다룬 데이터베이스이다. 이 디렉토리에는 초록문서와 조직의 프로파일정보를 제공한다. 최신 정보는 주로 정보원인 저널 등에서 인용된 것들을 모은 것이다. 이 BioCommerce Abstracts and Directory는 생물학분야에서 경영계획, 투자분석, 상품의 라이센스기회, 과학, 정책연구 등을 관찰하고 참고할 수 있는 이상적인 데이터베이스로 꼽힌다.  


  • European Research & Development Database

European Research & Development Database는 정책적인 자금으로 시행되는 연구활동이나 학술연구뿐만 아니라 상업연구활동에 이르기까지고아범위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 연구활동에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크고작은 조직은 약 21,000개에 이른다. 이러한 연구조직에는 업, 정부, 고등교육, 컨설팅, 비영리기관으로 나누어진다.  


  • The Research Centers and Services Directory

The Research Centers and Services Directory는 전세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26,000개의 조직에서 얻은 정보를 모은 데이터베이스이다. Research Centers Directory의 출간물은 12,300여개의 대학과 비영리기관을 모은 Research Centers Directory와 145개국에서 6600여개의 미국외의 연구기관을 모은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s Directory과 Government Research Directory로 나누어진다. Government Research Directory는 미국정보의 3,700연구기관을 커버하고 있다. The Research Centers and Services Directory database 는 정부, 대학, 비영리기관, 각종 상업연구소의 연락처와 연구진행사항과 설명이 수록되어 있다.


  • Thomson/Polk Banking Database

Thomson/Polk Banking Database는 전세계 은행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는 디렉토리이다. 또한 은행의 신용기관, Savings and Loan Institutions등에 관련한 정보와 직원정보, 조직의 회원에 대한 정보도 취급한다.


  • Thomson Risk Management Directory

Thomson Risk Management Directory는 securities risk management 분야의 최신정보를 포괄하고 있다. 그래서 은행, 브러커, 딜러에 관한 정보도 함께 들어있다. 정보의 내용으로는 회사의 타입이라던지 직무에 따른 연락처, 지리적인 위치,순위 등으로 나누어진다. 일부 정보들은 각 기관의 이메일 주소와 홈페이지 url이 제공되기도 한다.  


  • Chem-Intell Chemical Manufacturing Plants

Chem-Intell Chemical Manufacturing Plants는 Reed Telepublishing Ltd 의 자회사이면서 the Reed Elsevier Plc Group.의 멤버인 Chemical Intelligence Services(Chem-Intell)에서 제공되는 디렉토리이다. 화학제품에 관련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디렉토리는 36,000의 제조프랜트에 대한 정보와 160개국에 걸친 18,000개회사에 대한 리스트와 정보를 수록한다. 각 정보들은 회사의 위치, 플랜트 가격, feedstocks, licensor,계약상황, 현 혹은 예상용량 등에 대한 정보들을 포함한다.


  • International Business Directory

International Business Directory database 는 미국외의 상품, 산업,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 WORLD BANK OF LICENSABLE TECHNOLOGY

The World Bank of Licensable Technology 는 전세계적으로 "technologies available for transfer"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신기술, 경쟁사정보, 연구비용, 혹은 전략, 조인트벤처등에 관한 정보를 찾는데 아주 유용하다.


  • Directory of Corporate Affiliations

Directory of Corporate Affiliations은 Reed Elsevier Inc.,의 자회사인 a Reed Reference Publishing Company,National Register PublishingCompany, 에서 나오는 출간물을 모은 데이터베이스이다. 전세계적으로 114,000에 이르는 회사의 비즈니스 프로필과 회사의 연락처등이 제공된다. 상장회사, 글로벌회사, 비상장회사로 나누어 제공되고 있는 이 데이터베이스는 각 회사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회사의 조직구조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모회사정보와 판매, 직원수, 사장단이름, SIC코드, Ticker symbol, 주식, 순이익, 자산, 총채무( total liability)도 제시된다. The Corporate Affiliations database 은 101,000개의 제조, 유통 서비스 분야의 회사를 포괄한다..


  • Acces Disclosure

Access Disclosure은 미국증권위원회(SEC)에서 제출된 파일들을 모아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다. 회사당 각 하나의 문서를 수록하고 있지만 1968년부터 SEC filings 된 회사의 자료가 모두 리스트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15개의 정보원으로부터 추합한 정보들은 DIALOG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자료들이 많다는 것도 이 데이터베이스가 특이한 점 중의 하나이다.


 


 


4. 재무정보수집 및 분석




회계의 대상은 기업의 경영활동이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재무제표는 1년과 같이 특정 회계기간 도안 기업의 경여활동을 간결하게 약한 재무보고서이다. 이 재무제표에는 자산, 부채, 자본, 수입, 지출 등의 정보가 들어가야만 한다. 이러한 재무정보는 바로 기업의 신용정보의 기본이 된다. 재무정보는 다시 재무 분야와 비재무 분야로 나눠지게 된다. 비재무분야는 기업프로파일디자인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회사 연혁이나 일련의 사건들, 전문 경영인 프로필 등이 포함되며 재무 분야는 매출을 비롯한 각종 재무 지수들도 포함된다. 앞서 살펴본 데이터베이스들이 중심이 되거나 혹은 각종 뉴스나 동향기사 데이터베이스, 비지니스 전문 잡지나 시장분석 데이터베이스들이 포괄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재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는 무엇보다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와 분석방법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많은 회계관련 전문가들도 객관적인 자료를 획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표현하곤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년에 한번 신문지사에 재무제표를 공개하거나 혹은 상장회사가 되면서 제출하는 재무제표를 제외하고 그 나머지 회사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의 획득은 사실상 내부자료에 불과하다. 그러나 각종 데이타베이스를 참고.검색한다면 좀더 손쉽게 정보를 획득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깊이있는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다.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정확한 데이타를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데이타를 바탕으로 하는 분석은 적절하고 타당성 있는 분석 방법을 적용 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 될 것이다.  


재무정보는 기업정보자체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그 다양성과 그 정확성에 따라 재무벙조의 분석의 결과가 결정된다. 미국기업의 상장기업에 대한 재무정보를 가장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SEC에 대해서, 문서의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재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SEC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SEC에 모든 상장기업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이 SEC는 미국 증권협회(SEC:US Securities & Exchange Commission)로 여기서 만들어 지는 각종 정기, 부정기 보고서들을 기준으로 만든 정보들을 제공한다. 특히 재무정보의 경우 여기서 제공되는 데이타들이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있어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들에 의해 제공되는 상장기업 정보는 이 데이타들로 부터 가공되는 것이다. SEC에서 제공하는 각종 보고서들을 검색하는데는 각종 보고서를 제시하는 코드를 알고 있는 것이 검색시간을 단축하고 개비지를 줄일 수 있다. 검색시 간단하게 Ticker Symbol과 SEC Document Filing 을 선택하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어볼 수 있다. 그러므로 SEC에서 분류한 보고서 중 중요한 것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검색법 

SEC는 상용데이타베이스에서도 서비스가 되고 있지만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온라인상으로도 쉽게 접할 수가 있다. SEC의 정보는 인터넷상으로도 완전히 오픈되어 있기때문에 간단한 검색법만 알면 원하는 회사에 대한 재무정보와 그 외의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우선 주소는 http://www.sec.gov이며 일단 화면에 들어가면 화면 좌측에 About SEC, Investor Assistance &Companies, Edgar Database, SEC Digest & Statement, Current SEC Rulemaking, Enforcement Division, Small Business Information, Other Site로 구분되어 있다. 회사의 기업신용정보와 재무정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사용방법과 회사의 자금을 유통하거나 회사를 분석할때 주의할 점 등 각 메뉴바마다 방대한 양의 정보가 들어가 있다. 그 중에서 About SEC에 들어가거나 다른 메뉴에 들어가서 Search Commision Information이란 화면으로 들어가면 검색을 할 수가 있다. 이때 키워드는 회사의 Full Name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주의할 점은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는 회사의 이름이 약칭인 경우가 많으므로 Full name 혹은 정식 명칭을 꼭 확인해 봐야겠다. 가령, IBM이라 입력하면 결과를 찾을 수가 없고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라 입력해야 하며 아래 예로 제시할 Find SVP란 회사인 경우, Find SVP Inc로 입력해야 한다. 일단 검색이 시작되면 지정회사에 관련한 문서가 각 SEC문서 파일 형식과 파일 사이즈, 제출된 날짜 등과 함께 화면에 제시가 되며 그에 맞는 문서를 클릭하여 확인하면 된다. 다음은 SEC에서는 문서의 형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각 문서마다 어떠한 정보들이 들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1. Document Filing

Registration Statement


주식 공개에 관한 기록으로 각 주식이 공개되기 직전의 시점을 기준으로 만들어 진다. 한편 SEC에서 파일링 되는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Prospectus


최종 가격을 포함하는 Registration Statement의 최종기록으로 수시로 제작되며 제작되는 즉시 공개된다.


6K


외국 발행인이 제공하는 보고서로써 정보가 오픈이 되어야하며 주식소유자에게 배포된다.  


10-K


각 회사의 경영 및 재무 관련 보고서로서 매 회계연도가 끝난 90일 이후에 공개되며 데이타 기준시점은 마지막 회계년도가 된다.보고서의 정보는 각 네 분야로 나누어 제공된다.PART I에서는 마케팅전략, 유통법,서비스등을 담은 경영면과, 중요한 회사의 소유권, 법적인 소송행위, 절차 등이 제공된다. PART II에서 주식시장에 관련한 정보와 5년간의 재무정보와 함께 각 경영진의 분석과 운영결과 등도 제시된다. PART III에서는 임원진의 프로필뿐만 아니 중요한 임원진의 보상 혹은 급료관계까지 나와있다. PARTIV에서는 감사받은 재무정보돠 전시회 및 행사 정보 등이 제공된다.  


10C


발행인의 주식이 Nasdaq interdealer quotation system에서 이용인 된 것을 파일링한다. 각 주주들의 이름에 변화가 있거나 주식을 5%이나 소유자 자에게 변화가 있을 때 제시되는 보고서이며 변화가 있는지 10일 안에 제출되어야 한다.


10K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