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건강의료

국내 해외 의학관련 사이트와 설명


※ 국내 의학 관련 사이트



MedRIC(의학연구정보센터) (http://medric.or.kr/)
: 의학연구정보센터(MedRIC)는 과학기술부 한국과학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전문연구정보센터사업(SRIC, Specialized Research Information Center)의 일환으로 국내 유일의 의학 분야 전문
연구정보센터로 지정되어 설립된 기관이다. 이 기관이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학회?학술정보, 연구정보, 교육정보 등을 제공하며 의학전자도서관서비스를 운영하여 사람들(특히 의사들)이 쉽
게 의학적 지식을 찾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KoreaMed (http://www.koreamed.org/SearchBasic.php)
: 대한 의학학술지 편집인 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의학학술지 검색 시스템이다. PubMed와 검색 방식이 같으며 영문으로 운영된다. 의사들이 의학학술지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국내저널의 서지정보 및 영문명칭, 약어를 검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MEDLIS(의학학술지 종합정보시스템) (http://medlis.riss4u.net/art/default.asp)
: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 제공 의학학술지 종합정보시스템으로, 국내 의학 관련 학술지의 기사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의사들이 쉽게 전문 의학 학술지를 검색하여 볼 수 있고, 검색 후 원문복
사신청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메디파크 (http://www.medipark.net/)
: 의사들이 의학지식을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진 의사들의 커뮤니티이다. 의학 강좌, 전공별  VOD, 증례연구 자료를 제공하고, 여러 가지 의학정보의 공유를 할 수 있는 ‘의학지식 나눔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최신 의학 자료와 의료관련 이슈 기사들을 볼 수 있다.


 


 


 


Medschool (http://www.medschool.co.kr/)
: 의과대학 학생들이 쉽게 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의학지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이다. 강의록, 강의노트, 시험관련 자료, 문제은행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의과대학생의 공부
편의를 제공한다.


 


 



KMLE 의학 검색 엔진 (http://www.kmle.co.kr)
: 의학용어 검색엔진, 의학사전, 의약품, 논문 검색 서비스 및 의학 관련 링크 디렉토리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특히 한글?영어 의학용어사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의
과대학생이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이다.


 


 


Koreahospital (http://www.koreahospital.co.kr/)
: 지역별 병원 검색, 과별 상담실, 의학 용어 및 FAQ 모음 수록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속하여 각 과별로 질병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각 과별로 질병에 대한 상담을 받
을 수 있으며, 지역별 병원검색을 통해 자신의 지역에 있는 병원을 알아볼 수 있다.


 


 


메드티비 (http://www.medtv21.net/)
: 깊은 의학적 지식을 다루기보다 생활 속의 의학 관련정보를 일반인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요즘 같은 웰빙시대에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건강하게 사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는 사이트이다.


 


 


메디게이트 (http://www.medigate.net/)
: 의료계의 이슈를 볼 수 있는 의학전문 인터넷 신문이다. 현 의료계의 상황과 이슈 등을 볼 수 있고, 그 외에 의사들이 개업하기 위해 알아야 될 대출, 부동산, 컨설팅, 쇼핑(의료기기)에 대한 정
보를 제공한다.


 


 
 
 



※ 외국 의학 관련 사이트
PubMed (http://www.ncbi.nlm.nih.gov/entrez/query.fcgi?db=PubMed)
: 이 사이트는 미국 의학도서관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의학, 생물, 생화학, 생명공학 등 분야별 저널 및 논문 등 많은 부분에 대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여 의사들로 하여금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MDConsult (http://www.mdconsult.com)
: 유료 사이트로 세계 48개의 medical journal 및 38개의 의학 교과서에 대한 full text 검색 및 열람(Cecil, Sabiston, Nelson 포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eMedicine (http://www.emedicine.com/)
: 이 사이트는 10,000 명의 의료인이 참여하여 만든 것으로 약 7,000개의 질병 및 질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부분적으로 유료이지만 대부분 무료인 것이 장점이다.


 



Medscape (http://www.medscape.com)
: 의사들을 위한 사이트로 의학전문지식을 다루고 있는 사이트이다. 50개의 저널 및 textbook을 제공한다.


 


 



The Merck Manual of Diagnosis and Therapy (http://www.merck.com)
: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며 사이트 구성이 쉬워 일반인(환자)이나 의사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여러 가지 항목에 대한 정보 제공한다.


 



 
 



WebMD (http://www.webmd.com/)
: 의사, 환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의사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성격과,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검색엔진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것이 특징이다.


 



 


Amersham health Medcyclopedia (http://www.medcyclopaedia.com/)
: 여러 가지 병에 대한 내용과 그 사진을 수록하고 있는 이름 그대로 의학백과사전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의사와 의대생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Cecil Textbook of Medicine Online (http://www.cecilmedicine.com/)
: 유료 사이트라는 점이 아쉽지만 Cecil textbook of medicine 22nd edition 의 내용 전체 및 그림 포함한다는 점에서 의사, 의대생이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이다.


 


 



 
Cyberounds (http://www.cyberounds.com/)
: 의대생, 의사를 위한 interactive grand rounds이다. 의대생, 의사들 사이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Doctor’s Guide (http://www.docguide.com)
: 뉴스, CME, 많은 사진, 의학 관련정보 등 많은 것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아쉽게도 유료이다.


 



 



Harrison's Online (http://www.accessmedicine.com/)
: 유료 사이트이지만 16th edition of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의 내용 및 그림 전부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대생, 의사에게 유용한 사이트이다.


 



Lab Tests Online (http://www.labtestsonline.org/)
: Lab 검사에 대한 질병별/검사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Medical Conference Information Database (http://www.medicalconferences.com/)
: 유료 및 무료 사이트로 CME 및 conference에 대한 리스트를 무료로 검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MedicalView.com (http://www.medicalview.com/)
: 각종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 정보 중심의 사이트로 특히 aging, sleep medicine, and women’s health,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유료사이트이고 사이트의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것이 단점이다.


 


 


STAT!ReF (http://www.statref.com/)
: 유료 사이트로 Medical Diagnosis & Treatment, Mosby's GenRX, and the Griffith 5 Minute Clinical Consult를 포함한 30개의 의학 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