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학술논문

한국은행 방문 자료수집

한국은행


각종 금융통계자료의 대부분을 한국은행자료실에서 볼 수 있다.


1. 위치 : 신세계 백화점 맞은편 건물.  1층(경제자료센터)
         T.759-4302(자료실) 759-4230
2. 교통 
  1) 지하철: 남대문역 하차 신세계 방면으로 5분 도보.
  2) 버  스: 남대문시장 하차하는 버스(55-1, 84 등등), 롯데백화점(84, 48                161 등등. (도시형 버스)에서 남대문쪽으로 5분 도보.
3. 이용시간 : 09:00∼ 16:00 (평일)
              09:00∼ 12:00 (토요일)
4. 이용대상 : 제한 없음. 도서실은 대학원생 이상 가능.
5. 자료이용
   한국은행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오른쪽 출입구로 들어가서 검열대를 통과하여 오른편 건물로 들어가면 된다. 화폐박물관 쪽으로 가다보면 경제자료센터라는 이정표가 보이고 통로를 따라가다보면 넓은 홀이 나오고 오른편 복사기가 보인는 곳이 바로 자료가 보관되어 있는 곳이다.


- 소장내용 : 한국은행에서 발간하는 자료만 보관하고 있다.
앞쪽에 경제통계연보, 분기별 국민계정(잠정), 해외투자 통계연보 등의 자료가 놓여있는데 이 자료는 이용자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안쪽에 보면 한국은행 조사과에서 발간한 보고서들이 연도별로 제본되어 보관되어 있고, 해외투자현지 법인 현황, 외환통계 자료, 금융분쟁조정 사례집 등의 자료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은행에서는 GNP, GDP, 저축율 통계수치, 금리변동율, 중앙/지방정부 세입 세출 통계, 국제수지 및 무역 외환 통계 등. 금융관련 통계자료는 모두 한국은행에서 보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현재는 인터넷상에 각종 통계수치볼 수 있으며, 1996년 이후 출간된 한국은행 보도자료와 연구자료 등 발간 자료 대부분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