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검색/학술논문

펌글 - 한국교육개발원 방문 자료수집

한국교육개발원 자료실 (KEDI)
교육학 관련 국내외 자료와 교육개발원 발간 자료 소장.


1. 위치 - 서초구 우면동 (T.3460-0405∼7)
2. 교통
 1) 3호선 양재역 하차. 7번 출구 서초구민회관/성남분당 방면으로 나와 크라운베이커리 건물을 지나 신한은행 앞에서 마을버스 5, 6번을 탄다. LG화학연구소(LG라는 벽돌색 굴뚝이 보이는 곳에서 하차하여 상업은행 앞 횡단보도를 지나 교육개발원/EBS라는 큰 이정표가 보이는 곳을 향해 30m쯤 걸어가면 현대빌라건물이 보인다. 오른쪽으로 우회전하여 20m를 계속가면 교육개발원이 나온다.
 2) 양재역 교육방송(EBS)앞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직접 간다. 시간은 정시, 30분 출발(교육개발원에서 나올 때도 셔틀버스 이용가능 정시, 30분)
 3) 자가용 - 양재역에서 성남방면으로 가다가 횃불 선교회관 앞에서 우회전하여 우면APT쪽으로 직진하여 가면 된다.


2. 자료실 이용
교육개발원 정문에 들어서면 왼쪽의 첫번째 검은색 건물이 교육개발원 자료실이 있는 곳이다. 자료실은 3층 302호실이다. 들어서면 오른쪽에 열람대장이 있어 방문자명과 예상 열람 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왼편에 사물함에 소지품을 보관하고, 오른쪽 방에 있는 검색 컴퓨터로 가서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면 된다.
켜져 있는 컴퓨터에서 마우스로 도서목록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 항목이 나온다. 서명, 저자명, 명령어 등으로 bar가 나타나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단어를 입력한다. 주제에 해당하는 자료가 화면에 나타나면 보고자하는 항목에 더블클릭하여 상세한 내용과 청구기호를 적어놓는다. 개가제이므로 서가에서 직접 자료를 찾을 때는 청구기호로 찾아야 한다.
찾고자 하는 자료의 청구기호를 적어 처음에 있던 방으로 간다. 그 곳에는 국내외 단행본과 교육개발원 발간 연구보고서 자료가 서가에 비치되어 있다. 창가쪽으로 가면 외국 교과서가 보관되어 있는데, 미국과 일본의 교과서 위주로 진열되어 있다. 각 학년별로 모든 교과서를 비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전적으로 의지해서는 안된다. 외국의 역사교과서의 경우는 미국의 중등학교용 3권 정도만 비치되어있는 정도다.
복사실은 교과서가 있는 쪽으로 조금 더 들어가면 복사기 3대 정도 있는데, 풀가동은 하지 않으므로 아침 일찍 방문하여 자료를 찾는 것이 좋다. 복사비는 B4-70원, A4-60원, B5-50원이다. 담당자가 있으므로 복사 후 계산하여 영수증도 받을 수 있다. 복사한 후 책은 복사기 옆에 놓아두면 된다. 이용자가 아무곳에다 꽂아두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그냥 놓아두도록 한다.
검색대가 있는 방은 국내 정기간행물과 해외잡지, 국내교과서, 마이크로필름을 보관하고 있다. 이곳에는 국내에서 발간되는 초.중.고교 교과서가 연도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Teachers College Record, Vocational Education, Cognition 등을 비롯한 교육/심리 관련 해외학술지가 잘 보관되어있다.
창가쪽으로 간략한 연구보고서 등이 파일박스에 보관되어 있다. 그곳에는 학교 현장에서 연구한 진로교육프로그램,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 등의 간략한 보고서가 서가 양쪽을 가득 메우고 있다. 안쪽으로는 학위논문이 5개 서가를 차지할  정도의 분량이 진열되어 있다.
 소장위치 - 왼편 ; 국내교과서, 앞쪽부터 해외저널, 국내저널, 학위논문, 창가쪽 연구보고서.
전화는 1층 식당 휴게실에 있다.


3. 온라인을 통한 자료주문 
 1) 하이텔(01410, 01411) 초기화면에서 'delta'를 입력
 2) '22 KEDI 교육학 DB'선택 하면,
  교육개발원에 소장되어있는 국내서적만 검색이 가능하며, Online으로 주문도 할 수 있다. 1년 회원에 가입하면 KEDI 발간 정기간행물(교육개발, 한국교육)과 신착속보 등을 받아볼 수 있으며 복사비는 1장당 5원 정도의 DC가 가능하다.
 1년 회원 : 100,000원     국민은행 : 070-01-0435-996(김정자)
비회원인 경우도 50,000원의 예치금을 입금해 놓으면 언제든지 자료신청이 가능하다. 
 * 전화 : 3460-0407,  회비 납입처-국민은행 : 070-01-0435-996(김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