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지식정보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인터넷 펌글

 


제넨테크 사: R&D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인터넷


 


John "Scooter" Morris (제넨테크 사 컴퓨터 기술개발부 매니저)


 


샌프란시스코 기업가인 밥 스완슨과 캘리포니아 대학(UCSF) 생화학 교수 허브 보이어는 1976년 설립한 제넨테크사를 설립하였다. 회사의 목적은 재조합 DNA 기술을 사람 질병 치료를 위한 약품 개발에 이용하자는 것이었다. 현재 제넨테크사는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등에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총 종업원 수 2,500명인데 이들 대부분이 남샌프란시스코의 기업 본사에서 일하고 있다. 1994년 기업 매출은 7억 9540만 달러였으며 이중 40%를 연구 개발비에 투자하고 있다.  제넨테크사의 과학자들은 사람을 대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조합 DNA 기술을 이용하여 처음으로 약품을 개발하였다. 재조합 휴먼 인슐린은 휴물린(Humulin)이라는 브랜드 명으로 엘리릴리(Eli Lilly)사가 판매허가권을 가지고 있었다. 1985년 식품의약국(FDA)은 제넨테크사 스스로 판매하기로 한 최초의 제품이며, 프로트롭핀이라는 브랜드 명으로 판매되었던 사람 성장 호르몬의 재조합형을 승인하였다. 그때 제넨테크사는 네개의 제품을 추가로 더 판매할 수 있는 승인을 받았는데 모두 재조합 DNA 기술을 이용한 분리제조 사람 단백질이었다. 예를 들어 심근경색에 이용되는 활성제, 만성 육아종증 치료제인 면역 증강제,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한 성장 결핍 치료제인 뉴트로핀, 낭종성 췌장 섬유증때문에 생기는 질병 치료제인 풀모자임 등과 같은 것들이 이러한 사람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다.


1992년까지 제넨테크사는 2,100여개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전세계에 1,200여개의 특허를 등록하였으며, 1,100개의 특허를 출원하고 있었다. 같은해에 과학 정보 연구소는 제넨테크사의 연구 성과가 생명공학과 약품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1993년에 사이언스 와치지는 제넨테크사 연구진이 발표한 AIDS 연구 논문이 다른 주요 AIDS 연구소에서 발표된 논문보다 더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기사를 발표하였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제넨테크사의 성공은 신속한 자기 구체성과 개발, 시험, 새로운 치료 관리법의 마케팅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회사가 가능성있는 제품에 관심을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제품에 대한 시험과 마케팅을 더 빨리 할 수 있고, 사업 또한 활기를 띠게 되는 것이다. 제넨테크사가 성공한 주요 이유는 과학, 생화학, 분자 생물학, 단백질 화학, 그외 관련 분야 등을 연구했던 과학자들에게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넨테크사의 설립자는 이를 인식하고 관련 분야의 톱 연구진들을 끌어들일만한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진들의 노력이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제넨테크사는 1990년부터 인터넷을 이용하였는데, 제넨테크사의 핵심 사업을 증진시킨 도구 중의 하나이다. 제넨테크사의 연구진과 프로젝트 연구진을 위해 풍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을뿐만 아니라 공동 연구자들간에 정보 교환의 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즉 생물학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자원, 과학 출판물, 회의 등록 등 연구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장은 제넨테크사가 인터넷을 이용한 초기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현재 주로 사용하고 모습과 앞으로의 사용방향 및 인터넷 사용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서술하게 된다.


 


▣ 제넨테크사가 이용한 컴퓨터 테크놀러지


 


컴퓨터 테크놀러지는 제넨테크사의 연구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항상 자리해왔다. 1980년 초기 제넨테크사는 UCSF에 연결된 Unix-to-Unix Copy Program(UUCP)을 통해 전세계에 접속하였다. 이 모뎀과 폰의 연결로 제넨테크사 과학자와 프로그래머들은 인터넷을 통하거나 UUCP 링크로 연결된 공동 연구자나 컨설턴트들과 전자메일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보안유지를 위해 제넨테크사의 모든 접속은 UCSF로 초기화되었다.


외부 접속 교신을 위한 제넨테크사의 UUCP사용은 직접 접속이 더욱 경제적인 것으로 여겨질 때가지 계속 사용되었다. UCSF 학생들이 기업의 전산환경에 쉽게 접속할 수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제넨테크사의 전산요원은 기업 네트워크 외부에서 들어오는 접속을 막는 버클리 유닉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를 약간 수정 보완하였다. 최초의 방화벽은 제넨테크사의 과학 컴퓨터가 외부의 전자 세계로 직접 접속하여도 충분할만큼의 보안을 유지해주었다. 1988년에 로버트 모리스의 웜으로 인터넷 호스트가 야단법석을 겪을 때에 방화벽은 심각한 고려의 대상이 되었으며, 제넨테크사의 컴퓨터에 무단으로 접속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이 접속은 제넨테크사와 UCSF 컴퓨터 양쪽에 특수 직렬 인터페이스를 설치하고 두기관사이를 56kbps라인으로 연결하였다. 제넨테크사로 연결되는 경로는 UCSF 기계에 등록이 되지 않았으며, 외부 접속이 대부분 허용되지 않도록 하였다.


1987년에 제넨테크사는 인터넷 어드레스와 인터넷 도메인을 NIC에 gene.com으로 등록하였다. 초기 인터넷 사용은 UCSF 컴퓨터를 담당하고 있던 실무진을 위한 전자메일, 유즈넷 뉴스, 텔넷, FTP 서비스 사용으로 제한이 되었다. 이 기간동안 다양한 생명공학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자료원이 인터넷에서 점점 더 많이 제공이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 대상을 더 확산해야 한다는 압력이 가중되고 있었다. 핵심 DNA 서열 데이터베이스인 GENBANK를 인터넷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자기 테이프가 분기별 업데이트를 하는 반면에 인터넷 상에서는 더욱 빈번하게 업데이트를 하였으므로 추가 사용자들은 GENBANK 데이터베이스의 최신 정보를 제넨테크사의 컴퓨터에 정기적으로 다운로드하기 위해 인터넷 접속이 허용되었다.


1990년에 제넨테크사는 Bay Area Regional Research Network(BARRNet)의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BARRNet는 제넨테크사의 네트워크로 접속하는 방법을 광고하기 시작하였다. 인터넷을 통한 물리적인 접속은 아직 UCSF를 통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제넨테크사의 컴퓨터에 직접 접속할 수 있다. 보안에 관련한 문제는 계속되는 관심거리이기 때문에 제넨테크사의 방화벽은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게다가 제넨테크사에서 개발한 방화벽 소프트웨어는 당사 내부 사용자들이 인터넷 호스트에 접속할 때 프록시를 설정하여 방화벽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내부 시스템으로 인해 외부 노출을 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실상 인터넷 접속이 생산 시스템을 전용머신으로 옮긴 것이다. 1994년에 제넨테크사는 BARRNet의 정회원이 되었고, T1 전용선을 이용하여 BARRNet 중심부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되었다. 그때, 제넨테크사의 사업과 과학 및 실부진들의 인터넷 사용은 급속히 확산되었고, 접속 대역폭 역시 확장을 힐요로 하게 되었다.


외부 접속이 증가하던 시기에 제넨테크사의 내부 전산 자원이 함께 성장하였다. TCP/IP를 채택함으로써 남 샌프란시스코, 베이즐의 유럽 지사, 스위스, 토론토의 캐나다 지사등과의 네트워킹이 가능하게 되었다. 제넨테크사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학술가치가 높은 과학 정보와 발전하는 매체로 인해 더욱 가속되었으며, 아울러 모자익이나 넷스케이프 및 기타 월드와이드웹 브라우저 등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도 당사 연구진들 사이에서 인터넷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데 한몫했다.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사용 증가는 처음 회사에서 예상했던 기대치를 훨씬 상회하는 것이었다. 제한된 자원으로 이러한 성장을 거두게 된 것은 초기의 주의깊은 계획 수립과 운좋은 결정 덕분이었다. 초기에 내렸던 운좋은 결정 중의 하나는 회사의 정보처리 상호 운영 표준으로 TCP/IP를 채택한 것이다. 이로써 제넨테크사의 모든 데스크탑 장치나 서버를 이용하여 인터넷의 작업 환경을 거의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메일 교환과 보안에 기울였던 주의력 또한 생각지 않은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결정적인 것은 인터넷에 단계적으로 접근하여 당사 관리 인력들이 기업 전산 보안에 대한 단계별 과정을 토론하고 설명하는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기술적으로 편리해졌다는 것이다.


그림 4-1은 1990년 처음 인터넷 접속 이후의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이용현황에 대한 것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초기 사용량은 현저히 낮았지만 199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994년 12월만해서 제넨테크사는 인터넷으로 2.3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교환하고 있다. 데이터 교환의 대부분이 전자 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GENBANK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시 이용되는 것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 파일 전송은 심각한 트래픽 문제를 일으켰다. 현재 제넨테크사의 게이트웨이는 일주일에 14,000여개의 메일 전송을 처리하고 있다. 웹사용의 증가로 트래픽 증가는 어쩔 수 없는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제넨테크사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초기의 인터넷 사용이 낮을지라도 짧은 기간에 급속도고 이용량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정하는 중요한 사항은 제공업체의 백본 접속 레벨을 체크하는 것이다. 백본이 충분해야 트래픽 과부하를 줄여 충분하고 빠른 사용 조건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다.


 


▣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구조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접속은 BARRNet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의 지정 NSF 네트워크였다. 제넨테크사의 전산실은 T1(1.5-Mbps) 전용선에 연결된 시스코 라우터를 사용하였고, T1 서킷의 다른쪽 끝은 BARRNet의 코어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었다. BARRNet은 MCI T3(45-Mbps) 백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데, 이 백본은 구 NSFNET 백본을 교체한 것이었다. BARRNet는 또한 상용 인터넷 교환기(CIX;Commercial Internet Exchange)에 연결되어 있었다.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라우터(Gtech-open-gw)는 오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었다, 이것은 오픈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가 피해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고 독자적인 접속을 시도하기 쉽기 때문인 것 같다. 이렇게 네트워크상의 보안이 잘 유지된 호스트는 방화벽 컴퓨터이며, 방화벽 소프트웨어 작동이 원활하며, 시스템 유틸리티상의 버전업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메일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인 sendmail; 외부에서 볼 수 있는 네임서버; 로우레벨 프록시 프로그램인 socks 등이다.


제넨테크사가 보안을 유지하고 직접 접속하고자 하는 제휴업체와의 연결에 사용한 것은 방화벽 외부에 사설 임대선과 프레임 릴레이 링크였다. 이 네트워크는 접속 제한 네트로 표시하고 있는데 제넨테크사가 사용했던 프로토콜과 방화벽 기술이 인터넷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에 추가 연결이 비교적 용이한 편이다.


그림 4-2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의 네트워크 구조는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적인 성장을 보장하기 위한 기초가 되고 있다. 사실상 고대역폭 접속과 방화벽의 추가는 일정 처리량과 잔존분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기존의 보안 문제는 하나의 정형적인 감사와 비정형적인 외부 감사를 통해 평가되고 있는데, 이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현재의 구조가 보안과 접속의 이상적인 균형에 적당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다.


 


▣ 제넨테크사의 주요 인터넷 사용


 


제넨테크사는 주로 4가지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1) 제넨테크사에 필요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구하기 위해 (2) 다른 기관들과 공동 연구 목적으로 (3) 전자 포럼에 참여 (4) 데이터, 정보 또는 제넨테크사의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전산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하기 위해.


▶ 인하우스 목적으로 데이터와 컴퓨터 프로그램 확보하기


제넨테크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중요한 과학 정보 자원의 가장 최신 버전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면 DNA 서열 데이터베이스인 GENBANK와 단백질 서열 데이터베이스인 SWISSPROT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Brookhaven 단백질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것들이 있다. 기타 공개 데이터베이스는 사람 게놈 프로젝트의 결과 획득 가능하다. 새로 분리된 DNA 서열을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검색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제넨테크 과학자들은 발견되고 연구된 DNA 서열에 의해 단백질이 이미 암호화되었는지, 서열이 유전자 패밀리과 유사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이용으로 과학자들은 단백질 분리 정제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었으며, 연구에 걸리는 시간의 배이상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염기 서열을 확인하는 작업이 활발해지면서 최신 버전의 당백진롸 DNA 서열 데이터베이스가 각광을 받게 되고, 엄청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DNA와 단백질 데이터베이스의 핵심은 제넨테크사가 인터넷을 이용했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였으며, 당사 연구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나 가까운 미래에 사용가능한 데이터베이스는 암과 신경생물학에 관련한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디지털 두뇌 해부도, 기타 특화 데이터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만약 제넨테크 과학자들이 다른 제약 회사보다 앞서 이러한 데이터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상용 데이터베이스 검색 능력의 중요한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제넨테크 과학자들은 주로 다른 주요 정보자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기 위해 인터넷?? 이용하였다. DNA와 단백질 서열을 분석하는데 가장 좋은 소프트웨어는 학교 실험실이나 연방 지원 연구기관에서 개발되었는데, 대부분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다. 분석 소프트웨어는 상용 소프트웨어보다 더욱 빠르게 파급되는 경향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제품 성능을 개선하여 발표된다. 때때로 반응 민감도를 개선하거나 부가 조절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알고리듬을 수정하기도 하는데, 제넨테크 과학자들이 DNA와 단백질 서열 분석에 이용하는 가장 유력한 툴로 쓰이고 있다. 분자 수준의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전산화된 화학이 인터넷을 통하여 획득가능하게 되었다.


제넨테크사는 현재의 데이터베이스과 분석 소프트웨어 이용으로 중요한 두가지 이득을 얻게 되었다. 첫째, 인터넷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새로운 치료요법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이미 발견되거나 연구가 끝난 단백질 기능에 대해 다시 연구할 필요할 없으므로 마케팅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막대한 비용 절감과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둘째로, 최고의 데이터베이스와 최상의 툴을 가지고 있다는 명성을 가짐으로써 최고의 과학자들이 제넨테크사에 근무하기를 원하게 만든다.


▶ 외부 연구기관과 공동 연구


다양한 각도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시간과 노력의 이중 투자를 막기 위하여, 제넨테크사의 과학자들은 전세계의 과학자들, 컨설턴트, 제휴업체들과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였다. 이러한 정보교환은 제넨테크사의 전자메일 시스템을 이용하였는데, 외부 연구 기관들과 공동연구를 하게 되는 경우 제넨테크사의 전자메일이나 전자 문서 교환을 위해 제넨테크사의 네트워크를 외부에서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전자 통신은 편리함과 성능의 우수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공동연구는 또한 텔넷, FTP 등과 같은 형태로 지원이 되는데 공동연구자나 계약업자의 시설을 함께 사용하여 데이터 파일을 공유하는데 사용이 되었다. 이전에 모든 종류의 데이터 파일은 온라인 트랙 자기 테이프로 저장이 되었다.


제넨테크사의 과학자들은 외부 기관과의 공동연구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였는데, 정보기술(IT), 의료분야, 조절 분야 등의 실무진들은 인터넷을 통한 문서, 데이터, 통신을 교환하면서 공동연구와 정기 회의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제넨테크 도서관 근무자는 검색실에서 얻을 수 있는 문서나 다양한 데이터 자원에 접속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이용하였다. 최근에 제넨테크사 도서관은 월간 뉴스레터에 전자 정보 자원에 대한 정규란을 추가하여 싣고 있다.


▶ 전자 포럼 참가


대부분의 공동연구가 개인이나 그룹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인터넷을 통한 공동연구는 종종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는 포럼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전자포럼을 이용하는 경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미 해결한 문제를 접했을 때 아주 유용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으며, 비용과 노력을 최소화해준다.


제넨테크사가 인터넷을 이용했던 또 한가지 유즈넷 뉴스그룹을 이용하고자 함이었다. 뉴스그룹은 계속 확산 일로였으며, 다양하고 어마어마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축적하고 있었다. 제넨테크사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두 뉴스그룹은 bionet.* 뉴스그룹과 comp.* 뉴스그룹이었다. bionet.* 뉴스그룹은 생명공학(분자생물학, 식물학, 면역학 등등)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구인 광고를 위한 포럼과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관련된 팁, 생물학 연구자들의 관심거리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comp.*뉴스그릅은 제넨테크사의 전산 전문가가 주로 이용했다. 모든 운영시스템, 하드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및 공개 도메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뉴스그룹은 네트워킹,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운영시스템, 유저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인터넷과 TCP/IP관련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당사 실무진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메일링 리스트, 디스트리뷰션 리스트는 공통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메커니즘이다. 제넨테크 스탭은 다양한 디스트리뷰션 리스트를 받고 있는데 이에는 공통 과학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관련 전산 기술의 개선 등에 관련한 사항을 담고 있다. 또한 공식/비공식적으로 디스트리뷰션 리스트는 공통 관심을 가진 연구진들 사이의 의견 교환과 제넨테크 스탭들의 관계 증진을 위해 사용된다.


▶ 외부의 데이터, 정보 및 전산 자원의 발견 및 활용


CERN에서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 지원을 위해 개발되었던 웹 브라우저는 FTP나 텔넷 사용보다 쉬우며, 생의학계에서 적극적으로 이를 이용해왔다. 제넨테크사에서 연구진들은 그들의 연구개발에 관련된 정보자원 또는 논문 검색이나 전산 서비스 자료를 찾기 위해 웹을 선호하게 되었다.


물론 제넨테크 스탭은 연구 관련 과학 정보뿐만이 아니라 회의 일정을 잡고, 여행계획이 있는 도시의 날씨나 기후를 체크하고 최근 주식 정보를 얻기 위해 웹을 이용하였다. 웹에서 획득가능한 정보자원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림 4-3은 제넨테크사가 특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웹 사이트를 나타내고 있다.


 


▣ 제넨테크사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었던 인터넷 사용 사례


 


여기에서 제넨테크사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었던 인터넷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최고의 시간에 대비하지 못했던 부분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번째 예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이용, 특히 웹을 통한 이용이 연구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볼 것이고, 둘째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비즈니스 파트너와 의견교환의 수단으로 이용된 인터넷의 장점을 살펴볼 것이다. 세번째는 논문검색에 관련된 것으로, 넷을 사용하는 것이 아직 일정 단계의 성공을 보여주고 있지 않고 있다.


▶ 핵심 연구 프로젝트 지원


제넨테크사의 한 과학자는 분자생물학에 있어 공통적인 관심사인 핵산에 관련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서 일련의 논문을 확보하고 있었다. 그는 연구 프로젝트 진행중 얻은 놀랄만한 결과와 사람에게서 발견된 비슷한 상태 사이에 내재된 연관에 대해 깊은 관심이 있었다. 이러한 연관이 밝혀진다면 관심대상이 되는 중요한 분자 기작에 대한 실마리를 발표하여 분자 개발이나 분자 길항근 개발을 위한 상업적 기회를 제안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는 "On-line Mendelian Inheritance in Man"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면서 연구에 착수하였다. 원래 이 데이터베이스는 도서 형태로만 정보 입수가 가능하였다, 처음에 그는 수작업으로 진행하였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두번째로 키워드를 이용한 온라인 검색을 시도하여 그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 사람의 상태를 서술하고 있는 논문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언라인 데이터베이스 검색의 신속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하고 있다. 예기치 못한 연관이 새로운 제품 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못하였지만 그는 다른 사람이 수작업으로 찾을 때 걸리는 시간에 비해 갑절을 절약할 수 있었고, 게다가 온라인 접속의 용이함과 검색 기능이 그로하여금 잠재해 있는 결과에 대해 포기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


▶ 제품 개발을 위하여 비즈니스 파트너와 의견교환


새로운 치료요법을 개발하는 것은 오랜 기간과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연구가 끝나도라도 적절한 임상실험을 거쳐 효율성, 안정성을 체크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여러 부위에 여러번 여러 단계에 걸쳐 실험을 하게 된다. 종종 제약 회사는 이러한 실험을 주관하고 관리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독하기 위해 외부 그룹이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게 된다. 제약회사가 계약 연구 기관과 일을 하게 될 때, 기관과 통계학자, 임상학자, 전산 전문가들 사이의 의견교환은 그 회사가 FDA에 제출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시기 적절한 테스트를 확실히 하기 위해 아주 중요하다. 제넨테크사는 임상 실험을 위해 동부의 대학 연구 기관을 선택한 적이 있었다. 초기에 대학의 임상학자와 통계학자들은 제넨테크사의 연구진들과 함께 환자 등록 사항과 프로젝트 진행사항에 대한 전자 메시지 교환을 위해 제넨테크사의 컴퓨터를 사용할 목적으로 다이얼업 계정을 개설하였다. 이러한 통신 수단은 대학의 연구진들이 관련 인사들과 업무적으로 충분한 정보 교환으로 이용되지 못했기 때문에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 메일을 통해 각각의 연구진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고안되었으며, 이로 인해 제넨테크사의 전산 시스템에 메일 에일리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프로젝트 참가자는 임상실험을 하는 동안 충분한 정보교환과 단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프렌들리어(friendlier) 기술의 영향력은 업무 평가가 어렵지만 새로운 치료요법 승인이 연기될수록 발생하는 매출 손실은 수십만 달러에 달할 수도 있으며, 비효율적인 인력 투입과 임금이 낭비될 수도 있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쉽고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툴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효율성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 논문 검색


대부분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벤더들은 인터넷을 통한 접속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제넨테크사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면서 새로운 과제에 부딪히게 되었다.


첫번째 문제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검색 방법에 대한 문제였다. 논문 검색은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벤더의 컴퓨터에 회로 구성을 하고 있는 X.25 패킷을 이용한 공개 데이터 네트워크에 모뎀 접속으로 행해지는 것이 관행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모두 직렬 통신을 이용한 것이다. 특히 직렬 차단은 검색 도중 다운로드 쿼리를 무시하는데 이용되었다.


다운로드를 하려면 비용이 들었고 잘못된 데이터나 불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우에도 원하는 정보를 다운로드 하는 것과 같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직렬 뱅크는 검색 과정에 있어 중요한 고려요서였던 것이다. 텔넷 프로토콜은 원격차단을 위한 아웃오브밴드 시그널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불행히도 모든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벤더들이 이 시그널을 체크하여 기대 결과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인터넷 사용요금이 상당하였다.


게다가 인터넷을 통해 해당 비즈니스 분야를 검색하는 것이 그다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벤더들의 접속 속도와 신뢰도가 X.25 접속 수준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재 인터넷을 통한 검색은 수작업을 이용하는 것보다 빠르고 비용이 덜 드는 방법이긴 하다. 그래서 제넨테크사는 데이터베이스 벤더들이 실질적으로 인터넷 접속률과 서비스를 향상해 주기를 바라면서 이러한 검색 작업을 계속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 제넨테크사의 인터넷 사용 확장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의 활용은 무궁무진하지만 제넨테크사에 있어서만큼 이용가치와 경쟁가치를 높이고 있는 것도 드물다. 제넨테크사의 연구진과 관리자는 월드와이드웹의 성장과 더불어 인터넷이 점점 기업의 전체 연구와 개발 부분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기업과 연구소가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출판하기 위해 더욱더 많이 인터넷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수많은 유전자 연구자들이 이미 더 넓은 공간에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웹 테크놀러지를 이용하고 있다. 제넨테크사의 연구진과 고나련있는 정보 제공업자는 이러한 요구를 때맞춰 잘 따라가고 있다. 1995년, 제넨테크사의 외부 웹 서버가 구축된다면 당사는 넷상에서 기업정보와 제품 및 공동 연구 결과 및 종업원과 채용 정보 등을 제공하는 웹 프블리셔가 되어 있을 것이다.


 제넨테크사는 외부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인터넷을 새로운 장으로 개발하였다. 이중 하나는 댁세스 엑셀런스라고 일컬어지는 제넨테크사 후원 고등학교 생물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교안 개발과 동료 교사들간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들 자신의 웹페이지를 교사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의 프로젝트를 발표할 수 있고, 공동 연구의 기회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장려할 것이다. 또한 이로써 액세스 엑셀런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제넨테크사의 과학자들과 정보교환을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두번째는 가상 프레젠테이션에 관련된 것이었는데, 모든 사이트를 생방송 오디오와 비디오 이벤트의 장으로 사용한 것이다. 가상 프레젠테이션은 여행경비를 절감시키는 효과를 주면서 공동연구자들을 충분히 장려할 수 있는 것이다. 세번째로 상용 사용자를 위한 것이다.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제넨테크사 종업원들이 카탈로그에서 아이템을 검색, 주문, 지불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것이다. 판매자는 주문과 지불 사항을 적절한 계정으로 등록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다.


 


▣ 인터넷을 조직적으로 사용한 제넨테크


 


인터넷의 출현과 놀랄만한 성장은 제넨테크사 전체와 전산 지원실에 상당한 조직적 변화를 주었다. 대부분의 제넨테크사 종업원들은 이미 매일의 업무에서 인터넷테크놀러지에 깊이 빠져들고 있었으며, 이러한 테크놀러지는 당사의 전산 하부구조의 핵심이 되어 있었다.


제넨테크사는 인터넷 테크놀러지를 관리, 계획, 배치 등에 협력 사용하였다. 처음에 과학적 전산그룹이 SMTP 기반 메일, 텔넷, FTP 및 X-Windows와 같은 인터넷 테크놀러지를 이용하기 위한 초기 자극을 제공하였다. 인터넷 테크놀러지가 상용화되면서 기업내 다른 전산 그룹이 이 테크놀러지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현재 모든 전산 그룹이 개발, 분석, 지원, 배치 등에 참여를 하고 있다. 과학자와 기업내 인터넷 및 인터넷 자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주요 역할을 맡고 있다. 최근에 제넨테크사의 외부 통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 통신 부서는 제넨테크사가 발표하는 출판물과 연구 발표 자료, 채용정보 및 기타 타업체 정보를 외부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웹서버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제넨테크사는 또한 직원들을 위해 내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웹테크놀러지를 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이름은 "gWiz"이며, 제넨테크사의 종업원과, 기업 관련 공지사항, 출판물, 사내 전화 번호 안내 및 기업 활동 상황과 매출에 대한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 끊임없는 인터넷 활용에 대한 관심


 


보안에 관한 사항은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가장 큰 과제이다. 제넨테크사에 있어 이러한 관심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에서 부터 전자 메일 메시지의 프라이버시 존중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관심은 사기가 성행할수록 더욱 고조되고 있다. PEM(Privacy-enhanced mail), PGP(pretty good privacy), 웹서버와 브라우저에 공공 키인크립션 포함과 같이 이에 대한 수많은 해결책이 제시되었다. 또한 기업 자원으로서 인터넷 사용이 계속 확장되면서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컴퓨터 벤더와 인터넷 공동체가 선택하는 보안 표준 설정에 의존하게 되었다.


인터넷 사용이 확산되면서 생기는 또다른 문제는 넷 자체의 구조와 테크놀러지에 관한 것이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인터넷의 새로운 국면이 더욱 광범위하게 이용되면서 추가 대역폭이 요구될 것이다. 차세대 IP 프로토콜, IPng는 이러한 성장에 맞는 탄탄한 구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국립 정보원(NII)은 IPng가 제공하는 기술 해결책의 정치적 역할을 한다. NII는 정치, 가능 규제, 차세대 인터넷 개발에 필요한 기본 시설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NII를 둘러싼 논의가 무성해짐에 따라 인터넷의 미래에 관련하여 학계가 인터넷의 본질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충분한 고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제넨테크사 과학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학계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표되었는데, 대부분의 제넨테크사의 공동연구자들이 학계에 있거나 학계 관련 연구소에 속해 있었다. NII에 관련된 다양한 위원회가 표현하고 있는 것처럼 차세대 인터넷에 있어 산업계와 학계 사이의 정보교환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제넨테크사는 판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저작권과 지적재산권 문제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출판업자들은 전자 출판에 관련된 저작권 문제에 대해 빨리 규정을 제시하고자 하지만 인터넷 자원이 지적재산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언급된 적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 특허법과 국제 특허법에 차이가 있다. 국제 특허법의 경우 특허등록 이전에 발표된 공공 정보는 특허 무효인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인터넷에 관련한 이 문제는 공적인 발표를 우선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어딘가에서 획득가능하고, 제넨테크사 연구진이 독립적으로 같은 연구 결과를 획득하였다고 가정하였을 때, 이런 경우 제넨테크사의 연구진이 인터넷 상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보지 않았다고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은 인터넷 출판에 관련한 더욱 풍부한 경험과 이해가 필요하다. 원저자의 경우 어떤 권리를 보유하고 어떤 권리를 포기할 것인가? 이것은 인터넷의 상용 사용이 확장되고 성숙해지면서 함께 해결되어야 할 많은 법적 문제를 낳게 된다.


제넨테크사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연구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이러한 연구 노력을 지원하였던 자원이다. 인터넷의 이용으로 공동 과학 연구 실험과 개발을 촉진 향상할 수 있었으며, 새롭고 유능한 연구진을 끌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인터넷과 공동 연구를 위한 기회 제공은 제넨테크사의 역동적인 과학 문화를 산출했던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에서 언급했던 것이 제넨테크사가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이익에 대한 것일지라도 네트워크 접속 비용, BARRNet 회원 가입, 네트워크 유지 인력뿐만 아니라 넷상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부담에 대한 비용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제넨테크사의 경우 주의깊은 계획과 우연한 결정 및 경영자의 지원 등이 일치하여 이러한 비용이 인터넷을 사용해서 생기는 이득에 묻힐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