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건강의료

병원균유전자, 인터넷으로 검색 분석 시스템 www.gem.re.kr

병원균유전자, 인터넷으로 검색 분석 시스템 www.gem.re.kr

인터넷을 통해 각종 병원균의 병원성 유전자를 빠르고 간편하게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미생물유전체정보기지에서 병원성 유전자의 빠른검색 및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인 PAIDB를 개발했다.

 
PAIDB시스템은 병원균의 병원성 유전자 부위를 체계적으로 조사·정리해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개발이 가능했다.
PAI(섬)은 미생물 유전체 상에서 다른 미생물로부터 도입된 병원균의 병원성 유전자 부위를 학술적으로 병원성 유전자이다.
현재 889개의 알려진 PAI와 118종의 미생물 유전체내에서 PAI라고 예측된 310개의 유전자 군을 데이터베이스화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했다.
PAI Finder라는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임의의 유전자 서열에서 PAI 포함여부를 분석할 수 있다.
비전문가도 유전체에서 병원성 유전자를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어 병원균의 병원성 연구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AIDB는 미생물프론티어사업단 미생물유전체정보기지 홈페이지의 PAIDB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연구개발성과는 생명과학분야 저널인 Nucleic Acids Research의 Advance Access에 11월 7일자로 웹으로 공개됐으며 다음해 첫호인 데이터베이스 이슈에 정식으로 논문이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PAIDB는 연말에 NAR Molecular Biology Database Collection에도 등재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