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다른 나라의 CI 펌글

 



    다른 나라의 CI






    "군사적으로 패배했던 나라들은 이제 CI의 중요성을 예리하게 이해하고 있다. 만약 여러분이 군사적 역할 또는 지정학적 역할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다면, 독립을 유지할 유일한 방법은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국제 JMB 의장, Jean-Marie Bonthous


    홈구장 또는 다른 곳에서 외국의 경쟁사와 경쟁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무엇이 경쟁사의 CI 프로그램을 추동하는지 알아야 한다.


    각 기업의 CI 프로그램은 기업의 개별적 문화, 정부의 개입, 그리고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다.


    여러분은 일본인들이 정보와 인텔리젼스를 어떻게 보고 미국의 관점과 비교해서 어떻게 다른지 고찰했다. 그것은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문화는 CI를 어떻게 실행하는가 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역할을 한다. 이것은 기업들이 CI를 어떻게 보는가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고 어떤 양상을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하는데 있어서 진실이다. 문화는 기업들이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그리고 사실 무엇을 수집하는가 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미국의 CI에서는 정부가 사실상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는 반면(정부 활동을 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가 나중에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은 제외), 다른 나라에서는 그렇지 않다.


    문화, 역사, 그리고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미국 외부에서 CI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는지 토론하기에 앞서, 먼저 그것이 각 나라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검토해 보자. 이것은 여러분이 다른 나라를 이해할 수 있는 참고 뼈대를 제공할 것이다.


    미국


    미국에서는 문제에 대한 단기적 접근 방식을 특히 강조한다. 입에 발린 말에도 불구하고, 많은 미국 기업들은 장기 전략을 수립하지 않는다. 종종, CI 프로그램은 이러한 단기적 접근 방식을 반영한다. 이런 태도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이용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은 명백하다.


    또한 종족 우월주의, 즉 미국이 세계에서 최고라는 생각-의 경향이 있다. 미국의 언어와 정부 체계는 최고이다. 다른 나라로부터의 정보는 종종 과소 평가되거나 미국 자료에서 획득한 정보만큼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는다. 때때로 미국의 경영자들은 다른 곳에서 더 잘 실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


    미국인들은 또한 비밀을 좋아한다; 미국인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밀을 분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미국인들은 극소수의 사람들이 정보를 보유하면, 더욱 값어치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기업들을, 심지어 경쟁사가 아닌 기업까지도, 종종 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공유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미국인들은 스스로를 머리 또는 용기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사람으로 생각한다.


    정부에 대한 기업의 불신이 있고 또한 정부는 기업의 사업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믿음이 있다. 미국 경제인들은 정부와 제한된 관계, 그리고생존 자체가 종종 적이 되는 어떤 관계를 맺기 바란다.


    CI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양상은 논리적이고 두뇌를 쓰지 않는 사고 방식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다. 미국인들은 극도로 논리적이고 단계적인 사고가들이다. 비즈니스에서 감정과 본능을 포함할 문제 해결의 성스러운 접근 방식에 대한 믿음이 거의 없다.


    스웨덴


    CI 개척자 중 한 사람으로 간주되는 Steven Dedijer는 스웨덴의 CI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스웨덴은 작은 나라이지만, 모든 사람이 서로를 안다."


    사실, 소수의 대기업이 스웨덴에서 제공하는 모든 신제품과 서비스의 대략 90%를 생산한다: 볼보, 사브, Electrolux, 에릭슨, ABB, Gambro, Novel Industries, Astra, 스칸디아 그룹., SCA, 노키아, Televerket. 대부분의 스웨덴 대기업들은 그들 비즈니스의 80%를 외국에서 수행한다.


    그리고, 이런 기업들은 나라 전체의 경제적 이익을 위하여 서로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한다. 이것이 공모 또는 가격 담합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기업들은 스웨덴 경제력의 배후의 추진력으로 간주되고 이들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믿는다.


    스웨덴 사람들은 자기 나라의 정치적, 경제적 안정이 항상 위험에 처해 있다고 느낀다. 그것은 거의 과대망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나라의 안전을 지키는 한가지 방법은 인텔리젼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냉전 중에, 스웨덴은 소련의 위협을 염려하였기 때문에 인텔리젼스 전문가들은 침략 경고 징후를 발견하기 위해 소련을 모니터링했다.


    이런 사실이 미국인들에게는 이상하게 보일지 몰라도, 스웨덴 사람들은 CI를 국가의 평화와 평안을 보장하는 인도주의적(비군사적) 방법으로 여긴다. 인텔리젼스는 국가적으로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또한 인텔리젼스를 잘 존중한다. 여러분이 스웨덴에서 엘리트를 관찰한다면, 여러분은 이 나라의 상류 사회층에서 군대, 재정 공동체, 그리고 인텔리젼스 공동체를 볼 것이다.


    스웨덴 외부의 사람들은 누구도 스웨덴 말을 거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웨덴 사람들은 외국어, 특히 영어와 프랑스어를 상당한 정도로 유창하게 한다. 더욱 국제화하기 위하여, 많은 스웨덴 기업들은 본사를 나라 밖에 정해 왔다: EKI는 덴마크에, Scientific Processing은 독일에, 그리고 SKS 특수 베어링스는 미국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의 스웨덴 대기업들은 비록 구조가 다를지라도 CI 시스템을 상당히 발전시켜 왔다. Electrolux와 Skandia는 CI 단위 부서를 기업 그룹 차원에서 배치해 왔고, 반면에 Ericsson과 Novel Industries는 사업부 차원에서 배치한다. Astra와 볼보 같은 다른 기업들은 여전히 마케팅과 기획부서에 그것을 배치한다.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년 400억 달러 매출의 스웨덴 기업 ABB는 140개 국가에 천개 이상의 자회사와 기업들로 구성된다. 이 기업은 기획 부서를 폐지해서 CIO와 COO에게 응하는 CI 및 분석 부서(CI 네트워크)로 대체했다. 이 부서의 업무는 일반 경제, 경쟁 상황, 고객, 법과 규제 문제, 그리고 기술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경영자들에게 인텔리젼스를 훈련시키는데,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기업 내부 사람들의 사고 프로세스를 자극하는데 책임이 있다.


    스웨덴의 은행계는 CI에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한다. 사실, 1970년대 내내, 은행들은 Upplysnigs Centralen이라는 CI 연구 회사를 창립했다. 이 회사는 해외 은행 지점으로부터의 정보를 포함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했다. 이 회사는 또한 요금을 주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수천개의 대리점을 전세계에 보유하고 있다.


    스웨덴 정부는 CI 활동을 지원하는데, 세계 각지의 대사관들은 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경제와 정치 동향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지난 몇 년 동안에, 동향 보고의 초점은 정치 정보에서 경제 정보로 이동하였다.


    스웨덴 국립 기술개발 위원회는 또한 사적인 기업에 공공 정보를 제공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스웨덴이 다른 나라들과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대학과 산업 간의 관계 때문이다. 2차 세계대전 중에, Dedijer와 OSS 사무국은 군 요원들이 인텔리젼스 경험을 쌓게 하였고, 스톡홀름에 있는 Lund 대학의 경제와 경영자 학교에서 CI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대학은 CI로 석·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대학이다.


    이 프로그램의 졸업자들은 스웨덴 각 기업들로 분산되어 Dedijer(은퇴한 이후에 크로아티아의 듀브로브니크로 옮겼다)가 상술했던 CI의 개념을 전파하였다. 사실, Dedijer는 CI 토픽에 관한 세계에서 가장 큰 개인 도서 소장품을 구축했을지도 모른다.


    미국 회사들과는 달리, 스웨덴 기업들은 몇 가지 자신의 CI 성공담을 공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스칸디아 그룹의 시장 인텔리젼스 부서는 Njord 보험이 재정 문제에 봉착해 있다는 것을 알아 냈다. 데이터를 더 수집하고 분석한 후에, 모든 스칸디아 사무소와 자회사들에게 Njord와 거래하지 말라고 통보하였다.


    Njord의 재정 문제가 이목을 끌게 되고 뉴스 매체에 보도될 때 쯤에는, 스칸디아는 이미 몇몇 거래와 관계에서 손을 떼었고, 따라서 노출을 최소화하였다.


    Sparbanken Kronan은 소식통이 밝으면서도 그다지 운이 좋지 않았는데, 들리는 말에 의하면, 이 회사는 Njord의 위태로운 재정 상황을 미리 알지 못했기 때문에 약 2억6천3백만 크로나(15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고 한다.


    또 다른 사례로, 천식 경감제 분야에서 제약 기업 중 우수 기업인 글락소는 항염 성분도 함유된 기관지 천식약을 시장에 내놓는다고 발표했다. 그것은 확실히 획기적으로 발전된 제품이었다.


    글락소의 경쟁사인 스웨덴의 제약 기업 Astra는 이 발표 때문에 그들 자신의 제품을 공표하려는 노고가 선취당할 것을 우려했는데, 곧 현실로 되었다.


    Astra의 연구원들은 글락소의 임상 시험을 연구하여 이 항염제가 동물에게만 효과가 있고 인간에게는 생각했던 만큼 효가가 없다는 것을 알아 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Astra 과학자들은 소위 글락소의 획기적 제품에 대한 산업의 소동을 진정시켰고 또한 자신의 임상 시험과 노력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 게다가, Astra 연구원들은 글락소의 임상 시험 데이터를 이용해서 자기 제품의 발전을 향상시켰다.


    프랑스


    CI의 주제가 프랑스에 이르러서는, 이것을 대신에 산업 스파이 행위의 용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프랑스 정부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기업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때로는 불법적으로 일을 수행한다.


    ("불법적"이라는 말은 미국의 관점으로 본 것이다. 일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프랑스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방법은 그 어느 것이라 하더라도 그들의 기준으로는 거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이것의 좋은 본보기는 수뢰이다. 어떤 나라에서는, 계약을 따기 위해 기업 담당자에게 뇌물을 주는 것이 사업을 하는 표준 방식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그렇지 않다.)


    CI 전문가들은 프랑스가 비즈니스 정보를 수집해서 인텔리젼스로 전환하는 것 보다 거래 비밀을 알아내는데 훨씬 더 관심이 많다고 말한다.


    샤를레 드골이 1958년에 권력을 잡았을 때, 그는 미국과 다른 서방 국가로부터 기술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대외 문서조사 및 방첩부(SDECE)를 지도하였다.


    나중에, 1987년과 1989년 사이에, 미국 CIA에 해당하는 프랑스 대외 안전총국(DGSE)의20명의 지부 요원들은 IBM과 Texas Instruments같은 기업들을 염탐하여 얻은 정보를 조국의 프랑스 경쟁사들에게 보냈다.


    또한 프랑스 정부 관료들이 에어 프랑스 비행기의 좌석을 도청하거나 거기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엿들음으로써 민감한 정보를 수집했다는 주장이 있다.


    미국 중앙정보국의 보고에 따르면, 프랑스 정보원들은 비즈니스 정보, 특히 기술과 과학 분야의 정보를 찾으러 미국 전역을 정기적으로 여행한다고 한다. 워싱턴의 프랑스 대사관은 프랑스 과학자와 엔지니어에게 정보를 유통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또한 프랑스 수사관들은 미국의 소스로부터 정보를 사들인다고 한다.


    사실, 프랑스 기업은 정부 수사관을 고용해서 기업의 CI 활동에 이용할 수 있다.


    1993년에, CIA는 12개의 미국 군수 회사들을 목표로 했던 프랑스 경제, 과학, 기술부의 개발 실무과로부터 21페이지 짜리 문서를 획득했다. 이 기업과 그들의 상품은 이익 수준 규모에 따라 1에서 3등급까지 등급이 매겨졌다.


    CIA가 목표로 된 기업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자, GM의 자회사인 Hughes Aircraft를 포함한 몇몇 기업들은 다음 일정이 잡힌 항공 쇼에서 손을 떼었다.


    이 사실은 경쟁이 단순히 기업 대 기업 간에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 대 기업간에 일어나고 있음을 미국 경제인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이런 태도는 프랑스인들이 국가적인 경제 안전을 보전하고, 방어하며, 향상시켜야한다는 그들의 신념에서 비롯된다. (여러분이 기억할지 모르지만, 이 나라는 150년동안 3번의 침략을 받았었다.) 모든 프랑스인들의 이런 관심에 보답하기 위하여 경제적 스파이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은 프랑스 첩보국(DGSE)의 전직 국장인 Pierre Marion에 의해 종합되었다. 그는 1991년의 TV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미국의 정치적 문제 또는 군사적 문제를 염탐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동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경제나 기술에 있어서는 경쟁 관계에 있고, 우리는 서로 경쟁자이다. 따라서, 우리는 동맹하지 않았다."


    프랑스 기업의 CI 단위 조직은 사실과 논리적 분석 기술에 더욱 의존하는 미국의 그것과는 반대로 패턴을 인식함으로써 행동적 관점을 통해서 자료를 분석한다. 미국의 CI 실무자들과 비교하면, 이들의 분석은 질적이고, 인간적이며, 그리고 성스러운 경향이 있다.


    "수천명을 고용하고 있는 Alcatel [통신 회사] 같은 전형적인 프랑스의 대기업은 명함에 실재로 'CI'라고 소개한 사람은 단지 두, 세명 밖에 보유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기업의 전 구성원은 CI 토대의 일부분이다,"고 국제 JMB의 Jean-Marie Bonthous는 언급한다. 이런 마케팅 또는 판매 전문가들은 CI를 잘 훈련 받아서 신규로 진입할 사업 분야를 찾고 또한 경쟁사를 물리칠 방법을 알아 내는 댓가로 수수료를 받을지 모른다. 이들이 미국인의 관념으로는 CI 실무자로 여겨지지 않을지 모르지만-이들이 이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이들의 주요 업무다.


    독일


    독일 기업들은 오랜 CI 역사를 갖고 있다. 15세기에, Fugger 저축 상점은 판매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유럽 전역에 걸쳐서 정보를 수집하고 인텔리젼스 뉴스레터를 발간하였다. 나중에 독일 특허청이 설립된 9년후인 1886년 초반에, 제약 기업인 바이에르사는 경쟁사의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독일은 인텔리젼스를 스파이 활동과 동일시 했던 오명 때문에 CI의 계율을 유럽의 다른 나라 산업 보다도 더욱 느리게 받아들이고 있다. 영어 단어 인텔리젼스는 번역하면 스파이를 의미한다.


    일본과 같이, 독일은 2차 세계대전으로 이 나라가 황폐화된 이후로 CI를 경제 재건설의 방법으로 이용했다.


    미국 의회는 독일이 다시는 결코 전쟁을 벌일 수 없을 것이라고 믿고서 이 나라를 전쟁전의 기술 수준으로 되돌려 놓았다. 연합국은 수만개의 특허를 압수하였고, 연구 센타를 폐쇄하여 가장 영리한 과학자들(특히 우주와 로케트 전문가)을 미국으로 이주시켰으며, 은행 카르텔을 붕괴시켰다. 그리고 가장 커다란 화학업체인 Spegigfargen을 분해하였다.


    가장 중요하게는, 연합국은 이 나라의 공장 생산 능력과 생산고를 제한하였다. 이런 제한을 단단히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 소련 KGB는 기업 세계를 지속적으로 감시할 대규모 파견단을 보냈다. 번갈아 독일 당국은 1945년에 일종의 경제 경찰로서 Bundesnachrichtendienst(BND)을 창설하여 러시아인들을 감시하고 공장들이 법이 허용한 대로 이런 제한선까지 도달하는지 확인했다. (정치적으로, 독일인들은 소련을 역시 지속적으로 감시하기를 원했다.)


    1957년에, 생산 제한조치가 해제되었고 몇 년 이내에 이 나라는 해체되었던 몇몇 복합기업을 합체시켰다. 1968년에, 방대하고 강력하게 죽 성장해 왔던 BND는 CI 세력으로 변형되었다.


    잘 훈련된 그룹이 오늘날에도 존재하는데, 그룹 창립시 기업이 자금을 조달한다. 이 창립은 정돈된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각 주가 운영하는 은행은 독일 비즈니스의 경영에 있어서 커다란 역할을 하기 때문에 CI 수집과 전파에서 커다란 역할을 한다. 주주들이 기업을 통제하는 미국과는 달리, 독일 은행은 기업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사실, 3개 은행이 모든 기업 소유권의 75%를 지배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에는 나중에 정책을 결정하는 경영 위원회와 감독 위원회가 있다. 은행들은 이런 감독 위원회를 통제한다. 이런 위원회들(그리고 협회, 은행, 정부가 통제하는 위원회)은 국가적 경제 정책을 설정하는 이 나라의 경제 단체를 통제한다.


    정보와 인텔리젼스는 BND와 은행으로부터 나왔다가 다시 기업과 경제 단체로 들어간다.


    은행과 BND의 이러한 엄청난 노고 때문에, 독일에서는 CI 전문가가 거의 없다. 누군가가 정보를 필요로 할 때면, 종종 이 사람은 자기가 속한 기업과 제휴한 은행을 부를 것이다.


    독일에서, CI 보고서는 방대한 양의 담고 있고, 철저하게 작성되며, 아주 세세하게 묘사한다. 기업들 스스로가 엄밀하게 후속 조치를 취할 정도로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급진적인 생각이나 전략 기획에 대한 컨셉을 담고 있는 CI 분석에 반영하기가 종종 어려워진다. 이것은 또한 독일 기업들이 조기 경보를 관찰하는데 능숙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게다가, 관료주의 때문에, 정보가 어떤 기업 내부로 흘러가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며 데이터가 의사 결정자에게 도착할 쯤이면, 이 데이터는 구식이 될지 모른다.


    독일의 CI 실무자들은 경쟁사의 역사 기록에 항상 관심이 있다. 그들은 종종 기업이 의사 결정을 어떻게 내리고 과거에 무슨 일을 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그들의 정보 수집과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CI는 태동 단계에 있다. 다른 산업 국가와 비교해서 오스트레일리아의 비즈니스는 뒤쳐져있다.


    이런 이유 중 일부분은 이 나라가 세계화의 영향을 이해하거나 인식하는데 느렸다는 점이다. 지리적 고립과 높은 거래 장벽 때문에, 오스트레일리아는 세계적인 경쟁으로부터 상당히 보호받아 왔다.


    이 나라는 또한 극소수의 농산물과 광물 수출품은 제외하고 국내 시장에 오스트레일리아산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춰 왔다.


    그 위에 "안전주의의 만연"이라는 오스트레일리아만의 독특한 요인이 있다. 멜버른에 본사가 있는 국제 Kirk Tyson 태평양 지부 전무이사인 Vernon Prior는 CI 컨설턴트에게 다음과 말한다: "우리는 그동안 운이 좋은 나라였다. 걱정할 만한 경쟁이 거의 없거나 아애 없이, 그리고 그렇게 힘들게 일하지 않고서도, 평균적인 가정은 안락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이 나라가 경제적 보호로부터 벗어남에 따라, 앞서의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은 안전한 상황이 변하하고 있다는데 동의한다. 거래 장벽은 허물어지고 있고 잇달아 들어오는 외제 수입품이 국내 생산자와 경쟁하고 있다.


    농산품과 광물 수출품은 감소하고 있지만, 제약, 의료 및 과학 장비, 그리고 가공 음식품을 포함한 새로운 수출품이 성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많은 미국 CEO들 처럼, 오스트레일리아 경영자들은 CI를 스파이 활동에 비유한다. 그것은 비윤리적인 행위로 간주된다. 또한 그것은 지나치게 값이 비싼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변화가 일고 있다. Prior는 덧붙인다: "나는 앞서의 4년 동안 있었던 당시에 더욱 관심이 많았다."


    영국


    영국과 다른 나라의 상황은 미국의 상황과 매우 흡사하다. 단지 소수의 대기업들, 주로 국제적 상거래에 관련된 우량 기업들이, CI에 어느 정도 개입한다.


    그러나 이 분야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유럽 연합 내에서 CI를 거래 협력업체와 경쟁사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칭하고 있는 독립 컨설턴트의 수가 거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본다.


    기술적 측면에서, CI 정보를 위해 이용되는 데이터베이스와 기타 전자 정보 소스의 수가 강력하게 성장해 왔다. 영어가 세계 공통 언어라는 점 때문에, 영국 기업들은 정기적으로 미국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간다.


    영국에서는 기업의 사유화가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 유물의 불황을 타개하는 수단으로서 CI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왔다. 아직까지도, 유럽의 다른 나라들 처럼 영국에서는 미국에서 만큼 정부와 기업 간의 관계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주식 시장과 기업 주식의 연기금 소유 구조 때문에, 일부 은행들은 기업의 건강성에 대해서 덜 우려한다. 그래서, 스웨덴 또는 독일의 은행들이 CI를 기업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투자를 보호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지만, 영국에서는 이런 상황을 발견할 수 없다.


    분석에 관심을 기울이는 한, 영국의 CI 전문가들은 미국의 전문가들처럼 이성적으로 사고한다. 프랑스 같은 유럽 연합의 인접국들이 영국의 CI 실무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찰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임에 틀림없다.


    네델란드


    이 나라는 무역을 개방하였던 과거의 역사 때문에 CI를 강력하게 받아들여 왔다. 네델란드는 매우 수출 지향적이다. 그것은 또한 CI를 수출 증대의 수단으로서 간주하는 막강한 다국적 기업들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Unilever, DSM, 그리고 Royal Dutch Shell은 모두 CI 방법을 이용한다.


    네델란드의 주요 기업들은 최고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CI 단위 조직을 계속 설립하여 왔다. 많은 사람들이 마찬가지로 자신의 비즈니스 단위에서 CI를 실행하는데 관여한다.


    스위스


    네델란드와 마찬가지로, 스위스 또한 수출 지향적이다. 기업들은 CI 전략에 대한 관심을 늘려 왔다.


    스위스는 유럽 연합의 일원이 아니기 때문에, CI가 유럽 연합의 거래 장벽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더욱 중요하게 될 것이다.


    스위스의 제약 산업은 CI를 많이 이용한다.


    러시아


    소련이 붕괴하자, 소비에트 러시아 해외 정보국은 정치적, 군사적 정보를 수집하던 데서 경제적 정보를 수집하는 데로 우선권을 변화시켰다.


    러시아와 다른 구소련 공화국들의 경제적 상황은 매우 암울해서 세계 시장과 경쟁할 산업 기반을 구축할만한 시간 또는 자원이 전혀 없다.


    그 결과, 러시아 대외 정보국(EISAR)의 전신인 KGB의 초대 국장은 비즈니스 정보와 기술을 훔침으로써 이 나라에 번영과 경화를 가져다 주도록 도울 러시아 정부 기관의 관료들 사이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사실, T국이라고 불리는 EISR의 한 부서는 첨단 기술의 인텔리젼스에 노력을 집중시킨다.


    전직 KGB 정보국원으로 미국에 망명한 Stansilav Levchenko에 따르면, T국은 3개의 지부가 있다고 한다. 수사 지부는 정보 요원들을 외국의 거점에 파견하여 러시아 내부를 밝히게 한다. 분석 지부는 전세계에서 수집한 결과들을 종합하고 외국 기업과 그들의 제품에 대한 목록을 발행한다. 연구소는 수집된 정보를 분류해서 적절한 정부 부서와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의 연구 기관에 보낸다.


    재직 중에 얼마간, Levchenko는 일본에 배치되었는데 대외적인 직책은 소령 잡지, New Times의 토쿄 지부장이었다. "소련이 일본에서 매우 활동적이었던 한가지 이유는 미국과의 합작 연구에 종사했던 일본 기업을 통해서 미국 기술에 대한 인텔리젼스를 구할 수 있었다는 점 때문이었다,"고 그는 1992년 의회에서 증언했다. "다른 이유는 몇몇 일본 기업들이 미국 기업에 대해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CI에 관계하고 있는EISR의 수사관들은-실질적으로는 산업 스파이 행위- 미국 기업과 합작투자하려는 한 러시아 기업과 함께 시작할지도 모른다. 이 기업은 러시아 관료로부터 속임을 당하고서 기업 내에 외국 기업들과 연락을 취할 사람을 고용한다면 "정부 내부인"으로부터 지원을 약속받는다. 이 사람은 고용되고 나서 EISR에게 외국 경쟁사, 제품, 그리고 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행위는 매우 미묘해서 Levchenko에 따르면, 많은 경우 시민들은 자신들이 미국기업이 막 싹이트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도록 돕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일에 종사한다. 그러나, 항상 정보가 러시아 EISR로 집중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 러시아 정보국은 합작투자 기업을 설립하고 이 기업을 분리해서 기업의 직원이 기업 인텔리젼스 수집 임무에 전념하도록 한다."


    Levchenko는 미국 당국이 매우 많은 엔지니어, 과학자, 그리고 연구원들이 러시아를 떠나서 서방 국가에 일자리를 찾고 싶어하기 때문에, 러시아 정보 요원들을 탐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환기시킨다.


    러시아로부터의 가장 최근 정보는 전직 러시아 정보 요원들이 舊 소비에트 연방 국가들 같은 개별국가를 상대로 산업 스파이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 소련의 힘으로 지원받지 않는 이런 소규모 국가들은 독립하여 살아가고 있고 가장 빠른 방법-서방 국가로부터 훔치는 방법-으로 경제적 인텔리젼스를 얻고 있다.


    중국


    일본 처럼, 먼저 CI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단어의 정의와 시사점을 고찰해야 한다. 칭빠오(정보)라는 단어는 정보와 인텔리젼스라는 두가지 의미(일본 단어 조보와 똑같이)를 갖고 있다. 아마도 19세기 말경에 중국의 군사 생도들이 이 단어/개념을 일본에서 중국으로 유입하였을 것이다.


    그 당시에, 이 단어가 군사적, 정치적, 그리고 경쟁적 인텔리젼스를 위해 이용되는 인텔리젼스로 묘사될 때, 그것은 스파이 활동의 뜻을 내포하였다. 그러나, 중국 과학 아카데미의 책임자가 비윤리적인 스파이 활동과는 반대로 윤리적인 정보 수집 쪽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결정하자, 이 뜻은 변화되었다.


    처음으로 정부가 후원한 인텔리젼스 프로그램이 과학 아카데미의 주최로 1956년에 개시되었다. 그것은 중국 과학기술 정보 연구소(ISTIC)로 불렸고, 몇 년 이내에 정부 각 기관과 학술원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 흩어진 농촌과 도시에 이 연구소의 사무소(정보 사무소)들이 생겼다. 1980년대 중반 무렵에는, 6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 체계에 종사하였다.


    이 연구소의 목적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이 나라가 중앙 집중적 계획 체제를 유지하도록 돕는 데에 있다. 이 연구소의 관심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인데 있다. 중국에서 모든 의사결정은 중앙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텔리젼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게다가, 중국의 지도자들은 인텔리젼스를 이 나라의 고립을 종식시키기 위한 지원 수단으로 간주하였는데, 중국이 고립되었던 것은 주로 외부 세계를 거의 관찰하지 않았던 문화혁명 때문에 비롯되었다.


    중앙 집중적 계획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이용한 인텔리젼스는 이 체제 배후의 원동력이었지만, 인텔리젼스는 이 나라의 과학 및 기술 연구, 상업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등 그 영역을 죽 확대하여 왔다.


    따라서, 인텔리젼스는 정부의 정보 부서에서 나와서 공장들과 기타 비즈니스에 흘러 들어갔다. 그리고 이런 연후에 진행 절차에 따라 실행된다고 말들 하였다. 그러나, 상해 과학기술 정보 연구소의 치아하오 미야오에 따르면, 미래에는 비즈니스 기업들에게 하루하루 스스로 경영하는 자치권이 더욱 많이 부여될 것이기 때문에 정부 정보 부서는 훨씬 더 적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미래에도 여전히 정부가 산업정책을 세울 것이고 정책 수립에 있어서 인텔리젼스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겠지만, 비즈니스 실체들은 스스로 의사 결정하기 시작하고 정부 인텔리젼스를 자기 자신의 인텔리젼스 서비스로 보완할 것이다.


    치아하오에 따르면, 새로운 인텔리젼스 서비스와 의식에서 다음의 내용이 관찰되어 온다고 한다:


    • 중국 내의 외국 기업들이 자기 나라에서 자신의 인텔리젼스 시스템과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것.
    • 몇몇 신문 클리핑 서비스를 포함해서 CI를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의 성장.
    • 산업 분야의 개인 정보 브로커. 정부의 인텔리젼스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시골 지역에서도 이런 사람들을 발견.

    이런 경향은 지속될 것이다. 또한 정부 후원의 인텔리젼스 서비스가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 관심 분야와는 반대로 경제적 인텔리젼스 분야에서 관심과 활동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기대된다. 또한 더욱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CI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을 구축할 것이 명확하다.


    이웃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CI 분석은 일본의 그것을 닮는다. 역사적인 전망과 감성적인 사고에 중점을 둔다.


    그러나, 일본과는 달리, 정보 기반은 충분히 개발되지 않고 있다. 비교적 소수의 출판물과 데이터베이스가 있고, 일본이 구축해 온 것과 같은 유형의 전세계적 네트워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렇게 정보 기반이 미개발 되어 있고 정보 자원이 부족하며, 그리고 중국 문명의 만회를 꾀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스스로 믿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역시 정부 후원의 산업 스파이 활동에 착수한다.


    ............페이지 누락됨.................







'정보검색사 > 기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리젼스 - 분석 펌글  (0) 2005.07.08
벤치마킹과 CI 펌글  (0) 2005.07.08
일본 CI 펌글  (0) 2005.07.08
유럽연합에서의 CI 이용 펌글  (0) 2005.07.08
미국 CI 펌글  (0) 2005.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