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TRADEMARKSCAN - FEDERAL(226)

TRADEMARKSCAN - FEDERAL(226)


 


1. 왼쪽의 상표는 어느 와인의 상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상표에 대하여 소유권자와 등록번호 등 가능한 모든 사항을 파악해 보자.


 


 


2. 현재 미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커피 제품 중 소유권이 유효한 상품에 대한 상표를 확인한다. 단 커피나 혹은 가공커피만 해당되며 커피기구 등은 제외한다.


 


3. 미국에서는 우편주문 제도가 발달되어 있다. 국내에 이를 도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핸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이의 사전 작업으로 미국 우편주문 서비스와 관련된 등록상표를 확인하려고 한다. 특히 광고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등록상표를 확인해 보자.


 


4. 유통업의 광고 및 홍보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등록상표를 확인해 보자. 유통업체의 상표명만이 아니라 로고, 디자인, 슬로건 등도 모두 포함하며 단 현재 소유권이 없는 것들은 제외 한다.


 


5. 의류 수출을 위해서 수출용 상품의 해외 상표를 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한 초기 작업으로서 해외에서 등록된 의류들 중 상표 문자 디자인이 포함된 TM을 검색해 보자.


 


6. 체중조절과 관련된 제품이 미래 상품으로 사업성이 높을 것이란 판단으로 미국에서 유통되는 체중조절용 상품을 찾고자 한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특히 등록상표를 검색 함으로서 공인된 상품을 확인하려고 한다. 의약 및 식품, 기구, 그리고 세미나나 강좌 등 세가지 상품군으로 나눠서 확인해 보자.


 


7. 미국의 AVON PRODUCT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등록상표 중 화장품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찾고 있다. 단 현재 유효한 등록상표로 제한한다.



 
데이타베이스 참고




DB 안내


Trademarkscan - Federal (DIALOG 화일 번호 226번 ; 이하 TMS라 부른다)은 미국의 상표정보 전문 회사인 Thomson & Thomson 사가 제공하는 상표정보 DB로, 미국특허/상표 사무소 (PTO ;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 등록된 모든 등록상표와 서비스상표 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유효한 등록상표 외에도, 등록과정을 밟고 있는 상표나 소유자가 권리를 포기한 상표 등의 정보도 함께 수록하고 있다. 수록하고 있는 레코드는, 사용되지 않는 상표는 1984년의 자료부터 수록하고 있으며 유효상표의 경우에는 1884년에 출원된 상표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수록하고 있다. 데이타 갱신은 온라인판의 경우 1주일에 3회씩 이루어지며 수록레코드는 107만여 건에 이른다. 연습용 CD-ROM에는 약 3,000여건의 레코드가 수록되어 있다.


상표정보 검색시의 참고사항


Q : 미국 시장에서 어떤 상표를 사용하기 위한 예비조사로 TMS를 사용한다고 하자. 그 상표를 검색한 결과 같거나 비슷한 상표가 TMS의 레코드 중에 (유효 무효를 포함하여)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면 그 상표의 등록과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일까?


A :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다. 등록상표라 해도 주(州) 단위로 등록된 상표일 수 있으므로 일단은 주의 등록상표를 수록한 Trademarkscan - State (DIALOG File 246) 역시 참조해야 한다. 또 TMS-Federal과 TMS-State에 전혀 나타나지 않은 상표라고 해서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상표권은, 전혀 등록하지 않은 상표라 해도 그 상표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인정이 되기 때문이다.


  • ONLINE과 CDROM의 차이점

    ▷ 화상정보를 갖고 있는 레코드의 경우, Online에서는 화상정보를 보려면 DIALOGLINK를 사용하여 19, 29 또는 39번 포맷으로 출력해야 하나, CD-ROM에서는 보통의 Full Record 포맷에서 화상을 볼 수 있다. (F9 키를 누르면 된다)


    ▷ CD-ROM에서는 TYPE 또는 DISPLAY 시 검색어가 항상 highlight 되며, Bluesheet 에 나와있는 출력포맷 외에 추가로 'H' 와 'T' 포맷을 제공한다.


    ▷ CD-ROM에서는 "Easy Menu Mode"가 제공되므로, 메뉴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 Stop Word가 다르다.


    CD-ROM : a, an, and, are, as, by, for, from, of, on, that, the, this, to, with, would


    Online : an, and, by, for, from, of, the, to, with


    ▷ CD-ROM에서는 accession number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Basic Index

    TMS는 Basic Index에 속하는 필드가 /TX 필드 하나 뿐이므로, Suffix Code로 검색하고자 할 때에는 필드명을 굳이 써 줄 필요가 없다.


    ▷ Trademark (Text and Enhancements) (/TX)


    등록된 상표명. 그러나 실제로 등록되는 상표는 상표의 이름이 아니라 특수한 디자인이나 부호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이 필드의 수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수록된다.


    ① 그림 디자인이라도 그 안에 글자가 들어 있으면 그 디자인 안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글자는 이 필드에 수록된다.


    ② 알파벳이 이닌 문자(그리스문자, 한자 등)는 읽는 발음을 영어로 표기하였다.


    ③ 전혀 문자를 포함하지 않은 그림상표의 경우, 상표권자의 이름이 수록된다.


    이 필드의 내용은 Additional Index의 ET=와 TR= 필드에도 수록되어 있다. 이 중 TR= 필드는 Rotational Index 를 사용한 검색을 가능하게 해 주는 잇점이 있다.




  • Additional Index

    ▷ Assignee (AS=)


    상표의 등록자. Word 와 Phrase 양쪽으로 인덱스되어 있다. 한 상표에 등록자가 여럿인 경우(공동소유의 상표)도 종종 있다.


    ▷ U.S. Class Number (CL=), International Class Number (IC=)


    U.S. Class Number는 PTO에 의한 상품 분류 번호이다. 1에서 200까지의 숫자로 되어 있는데, 1∼52는 보통의 상품, 100∼107은 서비스상품, 200번은 멤버쉽 상품에 해당된다. 자세한 것은 EXPAND로 확인할 수 있다.


    International Class Number는 국제표준 상품분류(국제표준 산업분류인 SIC 코드와는 다르다)에 의한 것으로, US Class Number 와 비슷하나, 일대일로 대응되지는 않는다. 총 34종의 상품 분류와 8가지의 서비스 분류를 제공하며, 세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역시 EXPAND로 확인할 수 있다.


    ▷ Date of Abandonment (DA=), Year of Abandonment (YA=)


    이미 등록되어 있던 상표의 권리가 법적으로 말소된 날짜 또는 연도. DA= 필드는 YYYYMMDD의 8자리 숫자로 되어 있으며, YA= 필드는 YYYY의 네 자리 숫자이다.


    ▷ Date of Republication (DB=), Year of Republication (YB=)


    현재 적용되고 있는 미국 연방의 상표법('Lanham Act'라 부른다)은 1946년에 제정되었다. 이 법규는 신규등록신청을 한 모든 상표의 공표절차(아래 DP=필드와 YP= 필드의 설명을 참조)를 규정하고 있는데, 1946년 이전에 만들어졌던 상표에 대해서는 추후에 재공표(republication)를 거쳐 개정 상표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재공표의 과정을 거친 상표의 경우, DB=와 YB= 필드에 재공표의 날짜와 연도를 수록하였다. 형식은 역시 DB= 필드는 YYYYMMDD 꼴, YB=필드는 YYYY 꼴이다.


    ▷ Date of Cancellation (DC=), Year of Cancellation (YC=)


    상표등록을 시도하였으나, 취소된 상표의 경우, 그 상표의 등록신청이 공식적으로 취소된 날짜와 연도.


    ▷ Date of Filing (DF=), Year of Filing (YF=)


    PTO에 상표등록을 출원한 날짜와 연도.


    ▷ Date of Publication (DP=), Year of Publication (YP=)


    PTO에 출원된 모든 상표는 PTO에 의해 공표되어, 30일간의 유예기간을 거친 후 타인에 의한 이의신청이 없을 경우 등록되는 절차를 거친다. DP= 와 YP= 필드는 해당 상표가 PTO에 의해 처음으로 공표된 날짜와 연도를 수록하였다.


    ▷ Date of Registration (DR=), Year of Registration (YR=)


    해당 상표가 (모든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등록이 된 최초의 날짜와 연도.


    ▷ Design Type (DT=)


    등록시에 기재된 해당 상표의 형태. 다음들 중 하나이다.


    BLOCK LETTERS AND WORD STYLIZED LETTERS AND WORD


    DESIGN ONLY WORD AND DESIGN


    SOUND ONLY MARK WORD ONLY


    ▷ Date of First Use (DU=), Year of First Use (YU=)


    법적으로 상표에 대한 권리는 그것의 사용에 기반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사용되던 상표의 경우 상표등록의 출원시에는 해당 상표의 최초 사용일을 꼭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이 필드는 해당 상표가 최초로 사용된 날짜와 연도를 수록하고 있다.


    ▷ Date of Renewal (DW=), Year of Renewal (YW=)


    미국의 상표관련 법규에 의하면, 등록된 상표의 유효기간은 20년으로 되어 있다. 유효기간이 끝나는 상표는, 해당 상표가 실제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경우에 한하여 갱신을 허용한다. 이 필드에는 해당 상표의 등록이 갱신된 날짜와 연도(이전의 신규등록이나 갱신으로부터 정확히 20년 후가 된다)를 수록하였다.


    ▷ Exact Trademark (ET=)


    /TX 필드의 내용과 같다.


    ▷ Non-US Country of Application (FA=)


    PTO에 출원되기 이전에 미국 외의 국가에서 먼저 출원되었던 상표의 경우, 해당 국가명이 수록된다.


    ▷ Non-US Country of Registration (FR=)


    PTO에 출원되기 이전에 미국 외의 국가에서 먼저 등록되었던 상표의 경우, 해당 국가명이 수록된다.


    ▷ Goods/Service Description (GS=)


    해당 상표가 나타내는 상품에 대한 설명. CL= 이나 IC= 필드에 의한 분류보다 더 구체적인 상품종류에 대한 설명을 얻을 수 있다.


    ▷ International Class Count (IN=)


    해당 상표가 몇 가지의 Intarnational Class 코드(IC= 필드)를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두 자리 숫자.


    ▷ Design Code Manual (MA=)


    상표 디자인에 포함된 도안의 내용을 코드화하여 수록한 것. MA=02 이면 Human, MA=020101 이면 Man 하는 식이다. EXPAND 하여 확인해 보자.


    ▷ Section 7C Owners (OC=)


    미국 상표법의 7조 C항은, 어떤 상표가 최종적으로 등록되었을 때 실소유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PTO가 해당 상표의 소유권자를 다시금 공표하고 이를 보증해 주는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이 필드에는 이 제도에 의해 공표된 상표권자의 성명 또는 회사명이 수록되어 있다.


    ▷ Original Owner (ON=)


    최초로 PTO에 상표가 등록될 당시의 상표의 소유권자.


    ▷ Opposing Owner (OP=)


    공표된 상표에 대해 해당 상표가 기존 상표의 상표권을 침해한다는 이의가 제기된 경우, 이의를 제기한 개인 또는 회사의 이름이 이 필드에 수록되어 있다.


    ▷ Opposing Trademark (OT=)


    상표권 침해를 제소한 자의 등록상표.


    ▷ Owner (OW=), Named Company (CO=)


    OW= 필드는 상표의 소유와 관련된 모든 회사의 이름을 담고 있다. 즉, 이 필드는 ON=, RO=, AS=, RB=, OC= 필드를 모두 합친 것과 같다. CO= 필드는 OW= 필드와 똑같은 내용을 제공한다. OneSearch 시에 다른 DB의 CO= 필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 Design Phrase (PH=)


    상표의 디자인에 대한 설명. 일부 레코드에만 있다.


    ▷ Republished By (RB=)


    해당 상표를 재공표 할때(앞 DB=, YB= 필드 설명 참조)의 상표의 소유권자.


    ▷ Registration Number (RN=)


    PTO가 각 등록상표에 부여한 일곱 자리의 고유번호.


    ▷ Renewal Owner (RO=)


    해당 상표의 등록이 갱신될 때(앞 DW=, YW= 필드 설명 참조)의 상표의 소유권자.


    ▷ Series Code (SC=), Serial Number (PTO Application Number) (SN=)


    해당 상표의 출원이 PTO에 접수될 때 PTO 로부터 부여받은 접수번호이다. SC= 필드는 기간에 따라 71(1955년 이전에 접수된 것), 72(1956∼1973년), 73(1973년 이후)의 세 가지로 수록되었으며, SN= 필드는 6자리의 고유번호이다.


    ▷ Series Code (SC=), Serial Number (PTO Application Number) (SN=)


    해당 상표의 출원이 PTO에 접수될 때 PTO 로부터 부여받은 접수번호이다.


    ▷ Status (ST=)


    현재 상표의 상태를 말해준다. 다음들 중 하나이다.


     








































      필드의내용



                                      의              미


    ABANDONED


     상표등록을 출원하였으나, 등록과정에서 포기된 상표.


    Act of 1920


     1920년에 제정된 신 상표법(기존의 법률에 비해, 등록요건을  대폭완화시킴)에 의해 등록된 상표들


    CANCELLED


     등록을 완료했으나, 차후에 등록이 취소 또는 포기된 상표.


    EXPIRED


     20년의 유효기간이 지나도 등록을 갱신하지 않아, 상표권이 말소된 상표.


    PENDING


     출원이 접수된 상태이나. 아직 공표되지는 않은 상표.


    PUBLISHED AND OPPOSED


     공표되어 이의신청이 접수된 상표.


    PUBLISHED FOR OPPOSITION


     PTO에 의해 공표된 상표.


    REGISTERED


     유효한 등록상표.


    RENEWED


     유효기간이 갱신된 상표.


    SECTION 2(F)


     1946년 제정 Lanham Act의 2조 F항(도형으로 된 상표의 등록요건을완화시킴)의 적용을 받아 등록된 상표.


    SUPPLEMENTAL REGISTER


     단독으로는 등록 요건을 갖추지 못한 상표의 요소를, 기존의 등록 상표에 덧붙여서 등록한 것.


     


    ▷ Rotated Trademark Text (TR=)


    /TX 필드 또는 ET= 필드와 같은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나, 각 단어가 글자 단위로 Roteted 되어 있다.


    예를 들어, SOAP 이라는 검색어는 이 필드에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형태로 수록되어 있다. (@는 단어의 끝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TR=SOAP@


    TR=OAP@S


    TR=AP@SO


    TR=P@SOA


    이것은 단어의 중간에 포함된 철자를 검색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음 예를 보자.


    예) 상표의 이름에 'AQUA' 라는 단어가 들어간 상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AQUA로 시작하는 단어는 물론, 단어의 일부로 AQUA가 포함된 이름까지를 모두 검색해 보자.


    ? ? SELECT TR=AQUA? 하면 된다.


    결과로 AQUA, AQUAJET 등은 물론, HI-AQUA-FINER 와 같은 레코드도 모두 선택된다.


    예) 상표명이 MA로 시작하며 TROL로 끝나는 상표를 모두 검색해 보자.


    ? 중간의 글자수는 가변적이므로 ? SELECT TR=TROL@MA? 하면 된다.


    MAZATROL, MAGTROL, MAGNETROL 등을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는 rotational index의 사용법을 보이기 위해 이렇게 하였지만, 실제는 ? EXPAND ET=MA 로 확인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 U.S. Class Count (US=)


    해당 표가 몇 가지의 U.S. Class 코드(IC= 필드)를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두 자리 숫자.


    ▷ Update (UD=)


    해당 레코드가 DB 수록된 날짜. YYMMDD의 여섯 자리 숫자이며, 최근에 갱신된 레코드는 UD=9999로도 되어 있다.


    ▷ Trademark Word Count (WD=)


    상표명을 구성하는 단어의 수. 두 자리 숫자이다.




  • 기타

    ▷ 다음은 출력은 되나, 검색은 되지 않는 필드들이다.










































코드명


필드명


내용


AI


Assignment Info.


양도일, 양도자 등 양도에 관련된 각종 정보.


CI


Cancellation Info.


등록취소된 상표의 등록 번호, 접수번호, 상표명, 소유자 등


DI


Date Info.


법정 진술일, 외국의 상표등록일 등의 각종 일자를 제공.


II


Interference Info.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상표가 등록을 신청하여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양 상표에 대한 정보.


MI


Misc. Info.


기타 잡다한 각종 메모사항.


OI


Opposition Info.


이의신청자에 대한 각종 정보.


RI


Registration Info.


미국외 상표의 출원/등록번호 등.


TI


Concurrent Info.


상표의 공동사용자가 있는 경우, 그에 대한 정보.


 



    ▷ LIMIT


    모든 Basic Index Suffix Code를 통한 LIMIT가 가능하며, LIMITALL 기능 역시 제공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옵션을 제공한다.


    ① /ACTIVE : 현재 유효한 상표들만으로 제한.


    ② /INACTIVE : 기간만료, 포기, 등록취소 등으로 현재 유효하지 않은 상표들. /ACTIVE의 반대.


    ③ /DESIGN : Design Type(DT= 필드)이 WORD AND DESIGN 또는 DESIGN ONLY인 것.


    ④ /NODESIGN : 위 /DESIGN을 제외한 모든 것.


    ▷ SORT


    CL, DA, DB, DC, DF, DP, DR, DU, DW, IC, ON, RN, SC, SN, TX 필드로 SORT가 가능하다.


    ▷ REPORT


    AS, DA, DB, DC, DF, DP, DR, DW, DT, FA, FR, OC, ON, OP, OT, RB, RN, RO, SN, ST, TR, YA, YB, YC, YF, YP, YR, YW 필드를 써서 REPORT가 가능하다.


    ▷ PRE-DEFINED OUTPUT OPTIONS













































포멧번호


출력되는 필드


1


 DIALOG Accession Number


2


 PN, SC, TN 필드를 제외한 Full Record


3


 상표명, 분류코드, 접수번호, 등록번호, 공표일


5


 Full Record


6


 상표명, 분류코드


7


 상표명, 최초등록자, 상품설명


8


 상표명, 분류코드, 상품설명


9


 Full Record + Image (CD-ROM에서는 안 쓰인다)


10


 Mailing Labels


K


 KWIC(KeyWord In Context) 포맷


H


 Hits 포맷


T


 List of Names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