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상용Db

Dialog 검색문제와 설명 LOS ANGELES TIMES (630)

LOS ANGELES TIMES (630)


 


1. 항공 사고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특히 민간 항공기 보다 군사용 전투기 사고 내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1990년 미 공군 전투기 한대가 LA 공항 부근 민가에 추락한 사고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 보자.


 


 


2. 미국의 운동경기가 전반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나 축구는 다른 경기에 비해 비인기 종목으로 취급되고 있다. LA 지역의 축구 관계 기사들을 찾아서 미국 서부에서 개최되는 축구경기들의 종류를 파악해 보자.


 


 


3. 90년 말 미국의 언론이 중국을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었는가를 조사하고 있다. 출판 자료의 기간을 90년 12월 한달로 정하고 LA Times를 통해서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찾아 보자. 단 당시 시사적으로 관심을 끌어오던 특정 사건에 대한 사실 기사 등은 자료를 의뢰한 사람의 시각에 편파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제외한다. 다만 특정 사건에 대한 것이라도 주요 여론 형성가들의 견해는 포함한다.


 


 


4. 항공사들간의 항공요금 덤핑 경쟁에 의해 국내 항공사들이 해외에서 고전하고 있다. 1990년 이후 미국 시장에서 항공사들의 요금에 관한 기사를 찾아 그 사례를 정리해 보자. 가능한 한 leak를 최소화 하며 항공 산업과 관련된 요금 관련 정보를 총 망라 한다.


 


 


5. 미국 LA의 오렌지 카운티에서는 1990년 11월 13일 이후 2차례에 걸쳐 한국 교회에 대한 흑인들의 습격이 있었다. 이 사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사를 검색하고 한편 미국 흑인들의 폭력 및 범죄와 관련된 기사를 찾아 보자. 단 흑인들의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나 의견 혹은 비평 등이 아닌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기사를 검색한다.


 


 


6. 90년 12월 1일 미국 LA 지역에서 일어난 교통사고의 기사를 찾고 있다. 고속도로에서 두 차량의 충돌로 일어난 사고로서 1명이 사망하고 다른 2명은 중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가해 차량의 운전자는 음주 상태의 미국인으로 알려졌으며 피해 차량에는 한국계 미국인 부부가 타고 있었다. 이들은 부부로서 남편은 사망하고 부인은 중태였던 것으로 당시 발표 되었다. 관련 기사를 찾아 보자. 당시 이 사건이 기사화 된 LA Times에서는 사건 현장의 사진을 싣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