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기업정보

CI의 등장 펌글

 



    CI의 등장






    특징 없는 미니밴을 타고 있는 두 사람이 필라델피아 거리를 무선전화 송신에 다이얼을 맞추면서 돌아다니고 있다. 그들은 전화통화를 도청하지도 않고 있으며, 어떤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동도 하지 않고 있다. 그 전에는 군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통신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경쟁자 시그널의 강도와 범위를 측정하고 있다.


    맥주 회사는 경쟁자의 양조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를 분석한다. 그들의 궁극적 목표는 프로모션과 광고 캠페인에 들어가는 수백만 달러를 절약하는 것이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는 직원과 그 배우자를 카이로에 파견해 거주하도록 한다. 그들은 아랍어를 배우고, 아랍 문화를 연구하며, 카이로에서 일본차를 운전해본적이 전혀 없다 할지라도 이집트 정부와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업가를 방문한다. 더욱이, 그들은 적어도 향후 10년 이내에 전시장을 열 계획이 전혀 없다.


    비즈니스 컨설턴트와 야금 기사는 제지 공장으로 통하는 철로 위의 녹 두께를 연구한다. 이 연구를 통해 경쟁 시설이 구축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한 방문자가 항공기 제조 공장을 공개적으로 견학한다. 그는 부드럽고, 고무 밑창을 댄 신발을 신는 것을 확인한다. 끈적끈적한 물질이 보도 위에 스크랩으로 남겨진 이상하고 space-aged한 금속 조각을 추출해 낸다.


    어떤 미국 전자회사에서 전략 회의를 하는 도중, 한 관리자가 허풍을 떨면서 경쟁 기업의 CEO역할을 대행한다. 그는 그 사람처럼 행동하고, 옷을 입고, 말을 한다.


    위에서 언급한 사람들은 신비하고 종종 이해하기 어려운 전세계 CI 세계에 관련되어 있다. CI 세계에는 경쟁을 물리칠 낚시 바늘을 찾고 있는 기업 스파이, 전직 정부 수사관, 빈틈없는 기업인들로 가득찬다.


    CI란 무엇인가?


    CI는 경쟁자 활동과 기업 목표를 증진할 일반 비즈니스 경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 프로그램이다.


    비록 몇몇 기업에 대한 정보가 산업 스파이 행위라는 세계의 더욱 어두운 영역에 진입하는 과정-정보의 절도, 전화 도청, 사무실 도둑질-을 통해 알려졌다 할지라도 이것이 책임감 있게 실행되었을 때, 그것은 법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하자가 없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불법적 세계에 끼어 들지 않는다. 사실, 그것은 불필요하기도 하다. 때로는 고의로 숨기거나 찾기 어렵다 할지라도, 실재적으로는 알 필요가 있는 것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최신 기술과 천재적인 방법-위성 사진 정찰, 정부 데이터베이스의 분석, 정보자유법안 청원문 제출, 백 엔지니어링, 심지어 경쟁 기업의 의사결정자를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자를 고용-을 동원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기업들은 종종 산더미 같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초 스피드 컴퓨터를 동원한다.


    이렇게 숙련된 기업의 직원들은 거의 가능성이 없는 곳에서 끈질긴 조사를 통해 정보를 찾아내고 이것을 그들 기업을 뒤바꾸거나, 시장 점유를 쌓아올리거나, 새 제품을 출시하거나, 경쟁사를 몰락시킬 수 있는 Intelligence로 전환시킨다. 이것이 잘만하면 Raw Data를 수백만 달러로 변환시키는 경식야구의 세계이다. 잘못해서 오판할 경우에는, 기업이 몰락할지도 모른다.


    CI는 미국의 대다수 기업 경영에서 비교적 새롭고도 아직은 미 개척된 분야이다. 미국 대기업의 7% 미만만이 CI 전담 부서를 갖추고 있고 나머지 대부분의 기업들에게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CI 전담 부서를 갖추고 있는 기업의 80%5년 미만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 기업들은 그들의 경제적 정보 수집의 역사가 수세기 거슬러 올라간다 할지라도, 2차세계 대전 이후 CI 체계를 잘구축해왔다. 일본 기업들의 현재 CI 토대는 무역 회사와 정부 조직까지 포괄하고 있는데, 이들은 세계 각지에 스파이를 배치해 정보를 수집하고 기업 의사 결정권자들이 사용하도록 일본 내의 거대한 정보 창고에 이 정보를 집중시킨다.


    예를 들어, 미츠비시는 세계 각지에 200개 이상의 사무소에 13,000여명의 직원을 파견하고 있다. 그들은 매일 30,000건 이상의 비즈니스 및 경쟁 정보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를 거르고 분석해서 미츠비시 그룹 내의 기업들이 경쟁자와의 경제 전쟁에서 무기로 사용하도록 전파한다.


    유럽에서의 상황은 정부 조직이 또한 CI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다는 면에서 일본과 다소 비슷하다. 독일에서는, 주립 은행이 사업을 운영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는 까닭에 자신의 투자를 보호하고자 한다. 독일 은행은 전통적으로 자신의 힘과 영향력을 발휘해 외국 기업에 대한 은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독일 기업에 조용히 전파해왔다.


    프랑스 정부는 프랑스 기업들과 공동으로 더욱 비밀리에-종종 미국의 기준으로는 불법인-외국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1987년과 1989년 사이, 프랑스의 CIA격인 DGSE (Direction Generale de la Securite Exterieure)의 지국장 20명이 IBM,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같은 기업을 대상으로 스파이 행위를 해서 그 정보를 프랑스의 경쟁 기업들에 제공하였다. 전직 DGSE국장인 Pierre Maion은 "우리가 미국의 정치 또는 군사적인 문제에 대해 스파이 활동을 하는 것은 통상적인 것이 아니었다. 우리는 동맹하였지만,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경쟁 관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경쟁자이다. 따라서, 우리는 동맹하지 않았다.


    CI는 국가 대 국가의 세계 경제 전쟁에서 최신식 무기가 되어왔다. 주된 힘이 전통적인 파괴 무기로부터 국가적 주권과 생존을 확신시켜주는 CI같은 경제적 무기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중국, 베트남, 한국, 태국 같은 많은 신흥경제국들은 CI를 더 거대하고 더욱 산업화된 국가들과의 경제 전쟁에서 승리할 방법으로 간주한다. 무기 대신에 지혜를 이용함으로써, 이들 국가는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세계 시장에서 자신의 경제적 상태를 향상시킬 유용한 Intelligence로 전환시킬 수 있다.


    CI를 이용하는 미국 기업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을지라도, CI는 가장 빨리 성장하는 기업 분야이다. 단지 10년 전에, 소수의 사람들이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만나서 CI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육성할 그룹을 조직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였다. 그들은 CI전문가 협회(Society of Competitive Intelligence Professionals : SCIP)를 설립하였는데, 이후 전세계 3,000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 협회는 이제 매달 백 여명의 신규 회원들이 가입을 신청하고 있다.


    이 책은 독자 여러분들께 막 성장하고 있는 CI세계의 최고의 측면과 가장 빛나는 측면을 보여줄 것이다. 여러분은 세계 각지의 기업들이 CI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특히 미국 기업이 격심한 세계 경쟁 시대에 CI의 가치를 어떻게 이해하기 시작했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CI가 없는 기업들이 어떻게 실패했는지 보게 될 것이다. 반대로, 크고 작은 기업들의 CI 사례와 시장점유율, 이익,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CI를 어떻게 이용했는지 보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CI가 여러분 기업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여러분이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고자 할 때, 숨겨진 경쟁사에 대해 배우고자 할 때, 여러분 시장을 이해하고자 할 때, 잠재적 인수 후보대상업체의 범위와 질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어떻게 CI가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것이다.


    이 책은 여러분의 의사 결정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고 여러분에게 정보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보여줄 것이다. 정보 시대에 살았던 방식을 잊어라. 우리는 Intelligence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 둘은 아주 다르다.


    일본의 오래된 산업정책 중 한 분야인 CI는 많은 유럽 국가들 산업정책의 공식적인 분야로 되고 있다. 이것은 CIA의 주목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했는데, CIA는 이미 미국의 경영을 위한 경제적 Intelligence 공급자가 됨으로써 첫 단계의 조치를 취했다. 갈채를 받기도 하고, 야유를 받기도 하는 CIA는 안내 CI프로그램을 이용함으로써 몇몇 미국 기업들이 해외의 대규모 입찰을 딸 수 있도록 조용히 지원해왔다.


    새로운 후기 산업 시대에 CI를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것은 정보 통신, 생명공학, 광섬유, 제약, 컴퓨터 같은 고기술 산업의 성장이다. 이러한 첨단산업은 대규모 조사와 개발비용을 요구하고, 아주 박한 이윤과 빠른 개발 사이클을 갖으며 전 세계적인 산업 영역이다.


    과거의 제조업 제품과는 달리, 이러한 폭발적 산업의 초석은 가공되지 않은 재료가 아니라 지식이다. 정보를 유용한 Intelligence로 바꿈으로써, 첨단 기술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다른 사업 분야에서 옆길로 빠지는 기업들로부터 성공한 기업을 궁극적으로 분리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