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검색사/검색방법

정보의 수집 펌글

 



    정보의 수집






    " 관찰을 통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 요기 베라


    정보 수집은 유용한 인텔리젼스-경영진이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것-로 전환될 수 있는 가공하지 않은 정보를 얻는 것이다. 이것은 최종 완성 품으로 생산하기 위해 공장으로 운송하고 있는 원자재와 같다.


    많은 유형의 정보가 있지만, 이 정보를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자: 1차 정보와 2차 정보


    정보 유형


    1차 자료는 원 자료에서 직접 유출한 순수한 사실이다. 그것은 어쩌면 기업 CEO, 사장, 정부 공무원, 또는 확실하고 정확한 정보에 접근하는 사람일 수 있다. 그것은 변화하고 변경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외부의 의견이나 선택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정보이다. (선택을 통해 미디어에서 일어난 일을 진심으로 생각한다. 비록 인용이 정확하다 할지라도, 이미 출판된 많은 다른 인용에서 리포터가 여전히 그것을 선택하였다.)


    1차 자료의 사례는 한 기업의 사장이 연설을 통해 자기 기업의 계획, 재무 상태, 기술, 또는 기타 사항에 대한 정보 또는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년차 보고서와 기타 기업 출판물이 1차 자료로 간주된다. SEC(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하는 리포트 역시 1차 자료이다.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원 자료가 신중한 상태에 있지 않으면, 1차 자료를 아주 정확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여러분은 말을 잘못하는 것과 다른 실수를 저지르는 것에 대해 항상 경계하고 있어야 한다. 비록 이것이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닐지라도, 한명 이상의 CEO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도중 잘못된 수치를 인용해서 다음날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수정해야 하곤 했다.


    여러분이 스스로를 관찰하는 아이템 또한 1차 자료이다. 여러분이 야간 교대한 직원의 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차장의 자동차 수를 센다면, 이것은 1차 자료이다. 여러분이 무역 전시회에서 본 것과 상품 문헌에서 읽은 것 역시 1차 자료이다. 사진과 편집하지 않은 비디오 테이프 또한 1차 자료이다.


    정부 데이터 역시 1차 자료로 간주된다. 정부 정보 수집가는 대개 산업 그 자체에서, 종종 설문조사와 질문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이렇게 얻은 정보는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을 만큼 좋은 내용들이다. 법원 문서와 기록 처럼, 규제 행정조직의 정부 파일링은 훌륭한 1차 자료 정보다.


    1차 자료는 자료 정보의 성배이다. 1차 재료를 얻는 것이 여러분의 궁극적인 목표여야 하지만 그것을 얻는 것이 항상 가능한 일은 아니다.


    다른 정보 범주는 2차 자료이다. 2차 자료는 변경된 정보를 제공한다. 2차 정보는 1차 정보보다 더욱 일반적으로 발견되고, 때때로 그것은 여러분이 진척시킬 수 있는 유일한 정보 종류이다.


    2차 정보는 신문, 잡지, 텔레비젼, 라디오 같은 자료를 포함한다. 주소록이나 무역 협회 출판물에서 기업에 대해 서술한 정보는 2차 정보로 간주되어야 한다. 기업에 대한 분석가의 보고서뿐만 아니라 대학 논문은 2차 정보로 간주되어야 한다.


    2차 자료로부터 1차 자료를 분리하는 것은 1차 자료가 가공되지 않고, 변화하지 않으며, 대개 온전히 그대로 있는 것이다. 반면에, 2차 자료를 더 큰 정보 자료(TV 쇼에서 발췌된 연설 같은 것)로부터 선택적으로 조금씩 줄여 오거나 의견(분석가의 산업 리포트 같은 것)으로 변경돼 왔다.


    1차 자료


    년차 보고서


    정부 문서


    연설


    TV, 라디오의 생방송 인터뷰


    기업 재무 보고서


    개인 관찰


    2차 자료


    신문


    잡지


    서적


    녹화 편집된 TV, 라디오 프로


    분석가의 보고서


    도표 6-1


    이것은 2차 자료가 1차 자료보다 덜 중요하다거나 훨씬 덜 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러분이 정보를 수집할 때, 이것이 여러분에게 의미하는 것은 정보의 출처가 어디이고 무엇을 통해서 입수해 왔는지에 기초해서 정보의 단편들에 다른 가중치를 주는 것이다.


    2차 자료는 때때로 1차 자료보다 더 훌륭한 정보 자료일 수 있다. 여러분은 종종 분석가나 저널리스트로부터 통찰력 있는 견해를 구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전체 산업을 보고서 여러분이 보지 못한 측면을 제공할 수 있다. 그들은 여러분이 주목하지 못한 경향을 관찰하고 산업 내의 비밀 자료들을 보유한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사장이 연설 중에 자기 기업이 다음 회계 년도에 15%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말은 훌륭해 보이지만, 이 연설에 대한 신문 평가는 리포터가 15%라는 수치는 기업 임원이 시사한 만큼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닐지 모른다는 산업 분석가의 논평 기사로 채운 것 이상으로 나쁠 수 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러분은 앞에서 몇 가지 것을 배웠다. 먼저, 여러분은 사장이 믿는 것이 무엇이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둘 다 유용한 정보 단편들이다. 기업이 성장할 것 으로 기대하는 사장의 이유를 여러분이 알지 못했지만 신문 논평을 통해 읽은 적이 있는가?여러분이 놓쳤던 반증을 연설에서 듣거나 읽은 적이 있었는가?


    2차 자료를 이용하기 위한 좋은 규범은 가능할 때마다 1차 자료와 대비해 2차 자료를 점검하는 것이다. 비록 1차 정보를 항상 언론 매체에서 다루지는 않을지라도, 그것은 역시 다른 방식을 걷는다.


    여러분이 2차 자료를 수집함에 따라, 여러분은 자료의 특성에 더욱 친숙해 질 것이다. 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더욱 정확하다; 어떤 것은 더욱 완전하다; 어떤 것은 지나치게 단순하다; 어떤 것은 편견이 있다; 등등. 마침내, 여러분은 2차 자료를 어디에서 출간하고 특히, 어떤 사람이 제작하였는지에 근거해서 2차 자료에 어떤 가중치를 줄 것인지 배울 것이다.


    해외 매체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때, 미국 저널리즘과 해외 저널리즘 사이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에, 미국 신문 저널리스트들(칼럼니스트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은 편견을 갖지 않으려고 애쓰지만 거의 거의 실패한 듯하다. 그들의 기사 내용의 양면을 구하려고 하고 자신의 개인적 견해를 끼워 넣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해외 사례로, 영국 저널리스트들은 반드시 미국의 규범을 따르지는 않는다. 기사 내용에는 저널리스트의 관점이 반영된다; 자기 견해나 편견을 끼워 넣을지도 모른다.


    여러분이 기자와 언론이 어떤 편견을 갖고 있는지 알고 있는 한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여러분이 이런 요인들을 가려내서 기사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기자와 언론의 특정 편견에 대해 모르고 있을 때보다 알고 있을 때, 정보는 더욱 가치 있게 된다.


    현재와 그 이후


    CI프로그램을 보유한 기업들은 두가 지 종류의 정보 수집 절차를 따른다. 먼저, 이 기업들은 특별한 이유 때문이거나 경영자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정보를 수집(문제에 답하는 단계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첫 단계)한다.


    둘째로, 이 기업들은 한 기업, 한 산업, 등등에 대해 데이터 뱅크에 저장되고 구축된 정보를 수집한다. 이런 정보는 주기적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다.


    두 종류의 이런 활동들은 거의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쉽고도 어려운 일


    여러분이 경영진에게서 질문을 받고서 해답을 찾기 위해 돌아 다니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이상에 불과할 것이다. , 신문기사에서나 기업의 년차 보고서에서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보시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경쟁사의 다음 년도 성장 계획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고 가정하자! 년차 보고서를 찾아 보면 다음 내용이 있다: 회장은 10% 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대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그러고 나면, 실재 상황이 벌어진다.


    아주 빈번히, 여러분은 쉽게 이용할 수 없는 정보를 요청받고 경영진의 질문에 창조적인 내용으로 답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비이성적 힘을 지닌 기술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보 수집 업무를 아주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한다. 확실히, 질문에 빨리 응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앞의 사례와 같은 방법-이 있지만, 다른 정보를 찾는 데에는 비즈니스, 산업, 정부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때때로 특정 산업 또는 분야에 대한 세밀한 지식을 보유하도록 요구한다.


    그것은 여러분이 분석할 수를 찾기 전에 몇 단계에 의하여 생각하도록 요구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1989년에 쿠어스사 경영자는 Anheuser-Busch사가 로키 마운틴 시장에 버드와이저와 버드 라이트 맥주를 대규모로 밀어내려 하고 있다는 보고서에 대해 걱정하였다. Anheuser-Busch사는 동부 및 서부 해안 도시에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전격적으로 기습하고 있었고 쿠어스사의 지출을 다소 잠식하고 있었다. 쿠어스사는 3대 맥주 제조업체(3번째는 밀러사)중 가장 약하다. 록키 마운틴은 항상 쿠어스사가 우세를 유지한 지역이었는데 본 고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잃음으로써 희생이 컸을 뿐만 아니라 창피를 당했다.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긴다: Anheuser-Busch사는 덴버 지역의 공장에,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캠페인을 실행하기에 충분하고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광고를 취할 만큼의 맥주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는가?


    답은 정연하다. 공개 기록만을 이용해서, 외부 CI컨설턴트는 환경 보호국에 제출하는 Anheuser-Busch사의 폐수 방출에 대한 파일링을 연구했다. 여기에서 그는 이 회사의 최대 생산 능력을 측정할 수 있었다. 공교롭게 안 일이지만, 이 회사는 이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할 만큼 충분한 맥주 생산 능력을 보유하지 못했다. 쿠어스사는 처음에 경쟁사에 대항한 프로모션과 광고에 수백만 달러를 지출할 계획을 세웠고 그것의 자원을 멀리하고 다른 곳에 둘 수 있었다.


    이런 유형의 모든 기업들은 폐수 보고서를 EPA에 제출해야 한다. 정보 수집가는 이 사실을 어떻게 알았는가? 이것은 다재 다능한 실무자가 알고 있는 것들 중 하나다. 극히 드문 일이지만 이러한 특별 산업을 검토할 경우에, 그것은 우리가 개발할 수 있는 특징으로서 갑자기 나타나야 하는 요인들 중 하나다.


    이 사례는 또한 CI3가지 단면을 아주 잘 보여준다


    정보 : 방출된 폐수량


    분석 : 숫자가 주어지면, 공장의 생산 능력을 추정하였다.


    정보의 이용 : 쿠어스사는 경쟁사에 대항한 캠페인을 연기하기로 결정하였다.


    또 다른 사례가 있다: 한 일본 기업이 조지아에 제지 처리 공장을 건축하기를 바랬기 때문에, 근처 한 공장의 생산 능력과 이 회사의 제지 생산량을 알 필요가 있었다. 이 공장의 가동률이 저조하였다면, 이 사실이 또 다른 공장을 증축함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다. 반면에, 이 공장이 완전한 생산 능력을 갖추었다면, 이 지역에는 많은 나무 농장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공장을 증축할 여유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외부 컨설턴트는 누군가를 고용해서 공장에서 떠나는 철도 차량의 수를 셌다; 그러나, 이 차량이 가득 찼다는 어떠한 보장도 없었다. 화학자이자 야금학자인 한 사람과 같이 걸으면서, 이 컨설턴트는 각 차량이 지나간 후에 철로 위에 여전히 남아있는 녹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중량이 철로 위에 지나갔는지 측정할 수 있었다. 철도 차량의 중량을 감한 후에, 그녀는 차량들이 얼마나 많은 짐을 운반하였는지 측정하였다.이 수치를 통해, 그녀는 생산된 제지량을 추정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답의 일부일 뿐이다. 공장의 기계들이 생산 능력의 100%로 가동되고 있었는가?


    다음으로, 그녀는 간단히 몇 명의 노동자들에게 물어봄으로써 이 공장이 얼마나 많은 기계와 어떤 종류의 기계를 이용하였는지 알았다. 그녀는 공장 근로자로부터 이 기계들의 생산 능력을 알아냈다.


    이 공장의 조업 율은 평균적으로 90% 임이 입증되자 이 일본 기업은 새 공장의 건축 가능성을 수행하기로 결정하였다.


    다시금, 이 사례는 창의적인 한 사람이 특별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어떻게 찾는지 보여준다.


    정보 : 철도 차량의 중량과 수, 그리고 이 차량들의 운행 양; 제지 생산 기계의 생산


    능력


    분석 : 이런 수치가 주어지면, 이 공장이 가동하고 있는 생산 능력을 추정했다.


    정보의 이용 : 이 지역 내에 다른 공장을 증축할 여지


    이 두가 지 사례가 모두 창의적이라 할지라도, 첫번째 경우는 기초 정보로서 공개 영역의 정보를 이용한 사례 중 하나다. 두 번째 사례는 더욱 복잡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비공개 정보 수집의 이용과 관련되었다. 두가 지 접근 방식은 일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먼저, 공개 영역에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곳을 살펴보자.


    공개 영역의 정보


    공개 영역의 정보는 공개되고 찾고자 하는 사람 누구나 가 이용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이다. 이중 몇몇은 정부가 생성한 것이고 다른 몇몇은 매체, 무역 협회, 기업들이 생산한 것이다.


    우리는 법과 규제의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비즈니스와 관련된 확실히 많은 문서 업무가 있다. 이것은 음식 가공업, 농업, 의료산업, 항공 산업 등등과 같이 규제가 많은 산업에서는 특히 그러하다. 공통된 실마리는 공공과 환경 안전에 대한 것이다. 안전이 주제일 때, 제출해야 하는 많은 문서 업무가 있다. 이것의 거의 대부분은 공개 영역에 있다.


    또한 공개 기업 뒤에는 문서 행렬이 뒤따른다. 이 경우에, 주 기업 의회 로부터 증권거래 위원회(SEC)의 보고서와 문서를 이용할 수 있다.


    지역 수준에서 조차 많은 서식을 제출해야 한다. 현명한 요리점 경영자는 종종 경쟁자의 건물과 소방 코드 신청서를 관찰함으로써 잠재적 경쟁자를 점검한다.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식당에 수용하도록 기대하는지("소방 규제법이 허가한 최대 인원), 부엌에 얼마나 많은 그릴을 보유할 것인지(스프링클러 시스템의 청사진), 그리고 관리 요원이 있는 주차장을 보유할 기대를 하는지에 대해 윤곽을 그릴 것이다.


    오마하의 한 식당 경영주는 잠재적인 경쟁자가 식당 문 앞에 "주차금지" 표시를 하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했던 사실을 알아냈다. 신청 이유를 서식에 따라 명료히 진술했다: "관리 요원이 있는 주차장으로 개선하도록 허가 받는 것" 식당 경영주는 즉시 경쟁자와 마찬가지로 고객을 위해 관리 요원이 있는 주차장을 허가 받으려고 계속 노력했다.


    공개 영역의 정보를 찾기 시작할 곳에 대한 간단한 안내


    여러분이 공개 영역에서 기업에 대해 얻을 수 있는 기업과 정보를 고찰할 때, 여러분은 먼저 3가지 정부 관할권을 관찰해야 한다: 연방정부, 주정부, 지역정보


    연방


    공개 기업들은 증권거래위원회에 많은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 파일링은 여러분 경쟁사의 재무 개요를 확립하기 위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 10-K 년차 파일링은 가장 유용하다 :


    수입 명세서, 대차대조표, 상품별 판매 돌파선, 채무 구조, 감가상각, 주식 가치의 하락, 회계사의 의견, 경영진의 분석, 해외의 소유권, 자산, 자회사, 산업의 설명과 산업의 미래에 대한 토론(생명공학처럼 막 싹이 트는 산업들에 특히 중요), 그리고 도산,특허침해 소송, 주주의 법률소송같은 법원 조치.


    10-K는 여러분이 기업의 재무 상태, 경영진의 언급에 기초한 전략 계획, 그리고 마케팅 계획에 대한 그림을 그리도록 도울 수 있다. 10-K 보고서의 진정한 가치는 현재의 10-K를 과거의 보고서와 비교할 때 나온다. 여러분은 이 회사의 목표가 무엇이고 몇 년 동안 기업의 초점을 어떻게 변화시켜 왔는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10-K에 더하여, 기업들은 10-Q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 보고서에는 분기별 수입 명세서, 주당 순이익 등등이 있다. 10-Q는 예를 들어, 여러분이 개발할 수도 있는 한 기업의 일관 되게 약한 분야를 지적할 수 있다.


    공개 기업은 여러분의 회계사가 여러분을 확인하도록 돕는 다른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처음으로 공개하고자 하는 기업(IPO)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여러분은 이 회사의 전망과 다른 요청서를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경쟁자에 대해 배울 것이다.


    SEC서식이 모든 공개 기업에게 공통인 반면, 대부분의 연방 파일링은 어떤 산업에 특정하다. 예를 들어, 라디오와 TV 방송국은 연방 통신 위원회에, 트럭 운송 회사는 각주 연합 통상 위원회에, 의료 회사는 FDA, 각각 서식을 제출해야 한다. 게다가, 물 또는 대기 오염 물을 생산하는 기업은 환경 보호국에 서식을 제출해야 한다.


    여러분은 어떤 정부 조직이 각 산업을 다루고 있는지 어떻게 아는가? 어떤 정보를 제출해야 하는지 어떻게 아는가? 여러분이 이 산업에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바로 언급했던 명확한 상황에 기초해서 그것을 해석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여러분 기업의 한 사람이나 그룹을 시켜서 이 질문을 조사하도록 하라. 그렇지 않으면,특정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컨설턴트에게 물어 보아라. 동시에, 기록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내라. 어떤 문서가 공공연하게 이용될 수 있고, 어떤 문서가 그렇지 않은지 알아 내라.


    예를 들어, 약품 시험에 대한 FDA 정보는 기업의 거래 비밀을 노출시킬지도 모르기 때문에 은밀성이 있다. 반면에, 어떤 정보는 공개 영역에서 자유롭게 물을 수 있다. 여러분이 정보자유법 신청서를 제출하면, 정부가 공개하는 중간 수준의 정보가 있다.


    정보자유법은 국민들이 정부로부터 정보를 얻을 권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1996년에 처음으로 의회에서 입법 되었다. 원래는 시민과 뉴스 매체를 돕기 위하여 이 법이 제정되었 지만, 이제는 다른 기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는 기업들이 지나치게 남용하고 있다.


    연방 정부 조직에 대한 법률 적용은 대통령, 부통령, 의회, 그리고 연방 법원은 제외한다.(각 주는 정보자유법에 대한 자기 주만의 변형 법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 주의 법안을 점검해야 한다.)


    각 연방 조직은 정보자유법에 대한 연방 등록 절차와 규제를 공포한 법안에 의해 요청 받는다. 그러나, 정부 조직과 직접 접촉해서 정보자유법 사무관에게 요청하는 것은 더 쉽다. 이 사무관은 여러분에게 규제 사항을 보낸다.


    일반적으로, 정보자유법에서는 신청자가 어떤 기록을 원하는지 상술해야 한다고 명시한 다. 여러분은 가능한 한 정확해야 하고 여러분이 제고하는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 여러분이 정보를 요청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필요는 없다.


    각 정부 조직은 여러분의 신청서를 받은 후 10일 이내에 이 기록에 대한 접근을 허락할지 거부할지 결정해야 한다. 정부 조직은 이 기록의 일부분만 여러분에게 제공하고 예외 규정에 따라 다른 것은 거부한다고 결정할지도 모른다. 정부 조직이 기록에 대한 접근을 거부한다면, 그들은 여러분에게 이런 결정을 내리는 데에 책임이 있는 사람의 이름과 직함 뿐만 아니라, 이유까지 밝혀야 한다. 이 부인서에서는 또한 여러분이 항소할 권리도 설명할 것이다.


    여러분이 제출한 항소장에 대해 근무 일수 20일 이내에 응답해야 한다.


    표면적으로 정보자유법은 그럴싸해 보이지만, 그것은 항상 여러분이 하고 싶은 대로 또는 의회가 바라는 대로 되지는 않는다.


    정부 조직이 근무 일수 10일 이내에 응답하고 접근 여부에 대해 통보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은 담당 건수 때문에 정부 조직이 약속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여러분의 요청에 답할 것이라는 편지를 종종 받을 것이다.


    처리가 지연되는데 대한 이유는 반드시 정부 조직이 여러분의 요청을 처리하고 싶지 않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 이유는 정부 조직이 아주 적은 자원을 정보자유법에 대한 책임을 이행 하는데 할당하기 때문이다.


    어떤 신청은 몇 년이 걸려서야 응답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고, 여러분이 얻을 정보가 여러분이 그것을 얻을 때까지 따로 사용되고 있는지 미리 아는 방법은 전혀 없다.


    정보자유법의 신청을 통해 급히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하려 해서는 안되며 이것이 정보 수집 진행 과정의 일부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연방정부 보고서


    미국 정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출판자로 년간 수백만 종류의 문서-서적, 보고서, 연구 물 -를 생산한다.


    이 모든 문서 중에는 여러분이 CI프로그램에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


    예를 들어, 상무성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5천종 이상의 상품에 대해 재고, 생산, 수요 현황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산업 동향 보고서를 출판한다.


    이 소책자들은 이름별로 기업을 분류해서 언급하지 않을지라도, 한 시장, 총 생산, 그리고 전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의 수를 제공한다. 여러분이 몇 가지 평가를 하고자 한다면, 경쟁사의 생산에 기초해서 시장점유율 같은 경쟁사에 대한 몇 가지 수치를 추측할 수 있을지 모른다.


    이것은 바로 외부에 있는 조그만 사례이다. 정부가 일반 산업과 경제 정보 영역에서 제공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별도로 책을 쓸 수 있겠지만 이 일은 다른 사람에게 미루고자 한다. 여러분이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은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을 이용할 수 있고 구하기도 쉽다는 점이다.


    주정부


    최소한, 각 주에서는 기업들-비공개 기업까지 포함해서-이 법인일 경우 매년 주정부의 비서실에 등록할 것을 요구한다.


    각 주는 이런 공개 제출 문서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지에 대해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여러분 경쟁사에 대한 약간의 실마리를 파악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의 한 컴퓨터 모뎀 회사의 사장이 한 영업 사원으로부터 경쟁사가 새로운 통신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이것을 모뎀과 함께 팔기 위하여 한 소프트웨어 회사와 합작투자할 계획이라는 루머를 들었다. 그것이 어떤 기업이냐에 따라, 처음의 모뎀 회사는 타격을 받을 수 있는데, 이 회사는 고객이 모뎀과 함께 묶어서 가장 최신의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수 있는 점을 자랑한다.


    이 기업은 실패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알아 내려 노렸했고 약 3개월 후에 조정이 일어났다. 처음의 모뎀 회사는 보호가 미치지 못했다. 비즈니스 이용자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처음의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낫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들은 할인 판매의 대가를 치렀다.


    이 정보는 매우 명확해서, 사람들이 놀라운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임에 틀림 없다. 문제의 소프트웨어 회사 사장은 두 번째 모뎀 회사의 이사회 자리에 올랐지만 그 누구도 관심을 쏟지 않았다. 이 회사가 개인 기업이라 할지라도, 임원 리스트는 공개 영역의 정보다. 이것은 진행의 문제로서 모든 경쟁사들이 갖추고 있고 연차적으로 갱신하고 있는 정보 유형이다. 바로 소프트웨어 회사의 사장이 두 기업이 거래하려는 임원 직에 올랐기 때문에 어떠한 보장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것은 확실히 필연적인 선택이었다. 이 경우에 그것은 사실로 입증되었다.


    각 주는 또한 술집과 음식점에 필요한 자동차 면허와 주류 면허 같은 다양한 것을 규제한다. Virginia주의 Annanndale에 있는 한 작은 고속도로 건축 회사는 자동차 부서가 있는 경쟁사의 자동차 소유권을 반년 주기로 점검한다. 그 이유는 경쟁사가 어떤 종류의 장비를 구매하고 있고 얼마나 많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지 알고 싶기 때문이다. 이 기업의 소유자는 나에게 말했다: "나는 또한 그들이 어떤 장비를 폐기하였고, 어떤 장비가 다시 등록되지 않았는지 알고 싶다. 그것은 다른 회사와 비교하여 앞으로 얼마 동안 우리 장비를 계속 보유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장비에 대한 또 다른 정보 자료는 통일상업법(UCC) 파일링에서 나온다. 각 주는 이 파일링을 취급하는 부서를 보유하고 있다. 은행, 금융회사, 건물 및 사무실 장비 같은 자산에 대한 담보권을 기술하는 기타 대금업자들이 UCC 파일링을 작성한다. 대금업자들은 UCC 파일링을 이용해서 다른 담보부 대출을 위해 똑같은 자산을 다시 이용하기를 원하는 기업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UCC 파일링을 통해 경쟁사가 어떤 신장비를 구매했는지 알게 될 것이다: 경쟁사가 현금으로 구매하지 않았다는 것을 여러분은 이미 안다. 이 파일링은 바로 장비 유형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델 번호와 제품 특징에 대해 더욱 세밀히 묘사하고 있다. 이 정보는 여러분에게 경쟁사가 계획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것에 대해 상당히 많은 것을 말해 줄 수 있다.


    역시, 카운티 수준에서 UCC 파일링을 확실히 점검하라.


    지역 정부


    대부분의 카운티와 시들은 그들의 관할권 내에서 비즈니스 또는 경영 면허를 획득하는 기업을 요구한다. 공개 영역에 있는 이 면허들은 기업 소유주가 누구이고, 어디에 소재하고 있는지, 그리고 따로 진입하려는 자회사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말해 준다.


    지역 기록의 가장 유용한 것 중 하나는 건물과 건축 면허를 위한 신청서이다. 이 파일링은 여러분에게 경쟁사가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지 말해 줄 수 있다. 건축 면허 절차가 뒤따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개발자들은 경쟁사의 정밀한 자국을 간수한다. 이것은 프로젝트가 특별한 권역 인가를 필요로 할 때 특히 그러하다. 인가 사항에는 신청자가 부지 계획, 배관과 전기 필요 물 등등에 대한 세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구한다.


    진보적 건축술 199210월 호 에서는 건축 회사가 직무상 입찰을 따내기 위해 지금 인텔리젼스 수집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했다. 이 서비스는 건물과 권역 허가 내용을 샅샅이 뒤지고 잠재적 프로젝트와 그 요구를 목록으로 만든다.


    이 경우에, 건축사 사이에서 직무상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인텔리젼스는 중요하다. 사실, 전통적으로 가장 강력한 일거리 원천인 개발자로부터 받는 건축 수입의 몫은 붐을 이루던 1986년에는 22%로 가장 높았다가 1993년에는 약 10%로 떨어졌다. 개발자들의 일거리 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건축가들은 다른 건축업자를 물색해야 한다. 여기서 CI가 상황에 개입한다. 세인트 루이스의 HOK 자선단체 협회 임원인 Jeffrey Blydenburg는 "[이런 서비스]는 건축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매체


    뉴스 매체는 2차 자료이기 때문에, 순수 정보 뿐만 아니라 대개 얼마간의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여러분은 어떤 산업, 기업, 그리고 정부 조직에 퍼져있는 새로운 조직의 편견(고의적이든 비고의적이든)을 해부해야 한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일본 기업들은 일본의 비즈니스 신문들이 세계의 다른 어느 신문 보다도 더욱 더 깊이 있는 정보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다른 한가지 정보 자료 보다 는 자기 나라의 신문을 이용한다고 한다. 그러나, 미국 신문의 기사는 일본의 CI 실무자들에게는 훌륭한 자료다.


    여러분은 도한 모든 신문이 완전한 기사 내용을 제공해주는 것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언론 협회 또는 로이터 같은 뉴스 전송 서비스가 기사를 전송할 때, 회원사인 신문사는 전체 기사 중에서 필요한 기사를 선정하지만 지면 때문에 기사를 편집한다. 특집 기사와는 반대로, 뉴스 기사는 대개 기초부터 편집되지만, 원본 기사를 보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얼마나 편집하는지 모른다. 그래서, 여러분의 관심을 끄는 신문 기사가 전송 서비스 또는 심지어 다른 신문에서 비롯되었다면, 여러분은 원본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몇몇 중요한 정보를 놓칠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기사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문은 최상의 자료 중 하나다. 신문사는 데이터베이스가 이용자에게 자기 기사를 재생산하고 보급하도록 허용한다. 대부분의 계약은 신문사와 데이터베이스 공급자 사이에 이용자 요금을 분배한다. 뉴스 기사는 전자 데이터베이스상에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기업 이름, 제품 이름, 사람 이름, 또는 어떤 키워드나 여러분이 바라는 용어로 이 기사를 검색할 수 있다.


    이 절차는 또한 빠르다. 신문기사가 지면에 나오기까지에는 몇 일에서 몇 주 걸리는 지연 시간이 있음을 알아 차렸다 할지라도 여러분은 정보를 즉시 구할 수 있다. 잡지 기사는 이 시간이 적게 걸릴지도 모른다.


    신문과 잡지 기사를 구하는 다른 방법은 클리핑 서비스를 통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키워드를 제공하면, 서비스는 여러분에게 일별, 주간별,또는 월별로 이 기사를 팩스로 보낼 것이다. 이것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종종 이러한 클리핑 서비스는 어떤 데이터베이스 상에도 없는 아주 적은 발행 부수의 신문, 잡지, 그리고 뉴스레터를 읽는다.


    TV 대담과 뉴스 쇼 또는 정보 자료 같은 방송 정부 청문회를 간과하지 마라. 한 두개의 자료를 통해 경쟁사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모든 것을 찾아 낼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여러분의 업무는 구축 가능하고, 추가될 수 있고, 향상될 수 있는 정보 뭉치를 수집하는 것이다.


    몇몇 최상의 정보 자료는 무역 저널이다. 여기서 출간된 기사에는 항상 일반 언론의 기사보다 더욱 초점이 맞춰진 내용이 실리는데, 종종 이 기사를 기업의 직원들-여러분 경쟁사-이 쓴다. 확실히, 엔지니어링 무역 출판물의 기사를 쓰고 있는 한 엔지니어가 무역 비밀을 노출시키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자기 회사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 또는 여러분이 모르는 상품에 대해 중요한 내용을 말해 줄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한 두 가지의 보물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보물이 기업과 밀접히 관계된 누군가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이 정보는 정확하고 믿을 만 하다.


    매체를 숙독하는 다른 일면은 언급할 가치가 있다. CI 정보는 뉴스와 특집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신문 또는 잡지의 다른 부분, 즉 광고를 게재하고 분류한 부분에서 발견된다.


    소매상들은 가격뿐만 아니라 어떤 상품에 경쟁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관찰 위하여 몇 년 동안 경쟁사의 광고를 연구해 왔다. 야채 스토어는 경쟁사의 광고를 아주 밀접히 따른다.


    그러나, 다른 기업들은 광고가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광고에 집중해야 한다.


    6-2는 벨 애틀랜틱사가 인력을 지원하는 관리자와 인사 관련 관리자를 찾고 있는 광고다. 워싱턴 D.C. 지역은 벨 애틀랜틱사가 지역 케이블 프랜차이즈에 대항해 경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블 TV 비즈니스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 말이 많았다. 이 광고는 이 지역의 명확한 동향을 나타낸다. 이 광고는 벨 애틀랜틱 커뮤니케이션과 구축 서비스사(BACCSI)가 동화상 정보 공급자를 위해 케이블 시스템을 설치, 수리하고 유지하려는 별도의 새 자회사임을 보여준다. 이 광고는 이 기업이 성장하고 있고 외부 계약을 찾을 충분한 전문가와 스텝과 함께 운영되고 있음을 말해 준다. 이 회사는 경쟁력 비율과 짧은 서비스 간격, 지역 케이블 회사가 결여하고 있는 두가 지 특징을 약속하는데, 이 지역 업체는 지금까지 독점이었다. 재미있게도, 실험 단계 이후 첫 케이블 TV 방송을 제공하기 전에 이 광고를 실었다.


    6-3에서 우리는 미국 개인 통신사가 워싱턴-볼티모어 지역으로 자기 회사의 서비스를 확대하는데 필요한 몇몇 직위의 사람들을 찾고 있음을 본다-무선 통신 회사를 위한 새로운 확장. 이 회사가 여러분의 잠재적 경쟁자라면, 의심할 나위 없이 여러분은 고객을 쟁탈하기 위한 전투에 돌입했다.


    무역 협회


    산업 무역 협회는 특정 산업 분야에 대한 좋은 정보 자원이지만 여러분은 회원 기업에 대한 특별한 정보를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여러분이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산업, 계획, 시장 등에 대한 데이터이다. 명확히, 이것은 일반 산업, 특히 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배우는 데에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분이 개인기업들에 대해 배우도록 도울지도 모를 한가지 속임수가 있다. 무역 협회가 몇몇 대기업에 의해 지명된다면, 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정보는 아마도 불균형적으로 이런 대기업을 반영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무역 협회가 자기의 회원사가 전체 시장의 70%를 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하자. 두 기업이 동등하게 무역 협회를 지배한다고 판단한다면, 여러분은 한 기업이 전체 시장점유율 중 얼마를 유지하는지에 대해 상당히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 그것은 아마도 약 70%의 절반, 또는 전체 시장의 약 35% 정도 될 것이다.(이 사례는 실재 분석의 하나다.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상술)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역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다. 여러분은 데이터베이스 자체에 직접 접속하거나 키워드로 기업을 검색할 수 있다(도표 6-4)


    데이터베이스를 두개의 범주로 나누고자 한다: 기사 데이터베이스와 자료 데이터베이스


    기사 데이터베이스는 신문, 잡지, TV 및 라디오 쇼의 녹화, 뉴스레터, 언론 보도, 정부 보고서의 기사를 포함한다. 이것들은 대개 2차 자료지만, 역시 1차 자료도 조금 있다.


    기사 데이터베이스


    INVESTEXT 월스트리트 분석가의 보고서


    ABI/INFORM 비즈니스 저널의 요약과 전문


    DOW JONES NEWS RETRIEVAL 월스트리트 저널과 기타 정기간행물의 전문


    DATATIMES 수백 종의 신문 전문


    NEWSNET 300개 이상의 뉴스레터 전문


    자료 데이터베이스


    DUN'S MARKET IDENTIFIERS 기업에 대한 6백만 개 이상의 기록


    DRI INTERNATIONAL AUTO 세계 여러 나라의 자동차 생산 수치


    FINANCIAL TIMES CURRENCY 국제 환율에 대한 자료


    AND SHARE INDEX


    TELERATE 주식 가격


    자료 데이터베이스는 특허, 재무 정보, 광고, 주가 정보, 통계, 판매-필터링되지 않은 순수 정보-정보를 제공한다. 이것들은 주로 1차 자료지만, 마찬가지로 2차 자료가 조금 있다.


    이 목록은 온라인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단편에 불과하다. 컴퓨서브와 아메리카 온라인 같은 여러 온라인 서비스 회사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해 따로 등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러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더욱 눈에 띄지않거나 은밀한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직접 데이터베이스 편집기를 다뤄야 할지도 모른다.


    또한, 이런 여러 데이터베이스는 이제 CD-ROM으로 제공된다. CD-ROM 데이터베이스에는 가장 최신의 정보를 담을 수 없을지라도, 정보를 쉽게 검색하거나 경쟁사와 경쟁적 환경에 대한 연대기적 시각을 얻을 수 있다.


    방대한 분량의 게일 데이터베이스 디렉토리를 포함하여 몇 가지 데이터베이스 주소록과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소개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인터넷


    현재 인터넷을 언급하지 않는 정통 비즈니스 서적은 출판되지 않는다. 다행히, 진실을 왜곡하지 않고 나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터넷이 어떤 기업의 CI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일 수 있기 대문이다.


    인터넷에 친숙하지 않을지 모를 사람들에게, 인터넷의 운영이 체계화되지 않았거나 매우 사무적이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을 설명하기는 다소 어렵다. 사실, 인터넷은 본성상 매우 비사무적이고 다소 혼돈스럽다.


    아주 간단이 하게 말하면, 인터넷은 세계의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 하나의 네트워크이다.이 시스템은 1960년대 말에 방위 계약과 관련된 대학의 컴퓨터들이 정부 컴퓨터와 서로 연결될 수 있는지 보기 위하여 국방부 프로그램으로서 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성공적이어서 곧 모든 대학들이 연결하기를 원했다.1980년대 초반 무렵에 대규모 메인 프레임 컴퓨터 대신에 데스크 탑 컴퓨터가 등장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하게 되자, 개인들이 직접 접속하기 시작했다.


    다음으로, 국립 과학 재단은 집약적인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5개의 초고속 슈퍼 컴퓨터 센터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했다. 원래의 국방부 네트워크가 사실상 사라지고 이 네트워크에 있던 사람들이 국립 과학 재단의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런 슈퍼 컴퓨터를 위한 요구는 다양한 정치적, 기술적 이유 때문에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그들이 구축한 네트워크는 오늘날까지 계속된다. 국립 과학 재단이 비상업적, 조사 용도의, 또는 교육 지향적 정보만이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되도록 하였을지라도, 독립적인 상업 운영자들-때로는 정보 제공자 또는 IPs로 불림-은 지금 게이트웨이라 불리는 연결을 통해서 대규모 네트워크를 개발할지도 모른다.


    그 결과로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대학, 병원, 정부 조직을 통하여 인터넷 또는 애호가들에게 알려진 네트에 "진입"하는 성과를 얻었다. 지난 몇 년간, 개별 시민과 기업들은 상업 IPs를 통하여 인터넷에 접속해 왔다. 인터넷은 미국 바깥의 사실상 세계 모든 나라에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가? 그 누구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학의 메인 프레임 컴퓨터에 접속하는지 셈하도록 강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이것을 모른다. 매월 약 10만개의 컴퓨터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음이 명확하다. 이용자의 대부분은 개인이지만 하나의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시간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을지 모른다.


    일단 인터넷에 접속하면, 여러분은 네트워크상에서 다른 사람과 전자우편과 메시지 교환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거나, 도는 다른 정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전세계에 사무실이 있는 기업들에게, 인터넷은 여러분 자신의 불필요한 개인 네트워크를 갖도록 해준다. 직원들은 복잡한 네트워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수반하지 않고서 쉽게 정보와 인텔리젼스를 보내고 받을 수 있다.


    인터넷에는 정부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미국 정부 조직은 네트상에 있다. 외국 정부 조직은 미국 내,외부에서 역시 이를 운영하고 있다. 워싱턴의 프랑스 대사관은 프랑스 정부가 프랑스에서 인터넷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체 게시판을 보유하고 있다. 네트워크상에서는 누구나 모든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이런 정부 데이터베이스는 CI로 이용하기 위한 훌륭한 정보 자료이다.


    정부 규제를 뒤쫓는 것이 CI 임무 중 하나라면, 여러분은 인터넷에서 정부 규제와 진행 사항에 대한 전문을 얻을 수 있다.


    더 진행하기 전에, 웹과 웹 페이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그 이유는 웹이 인터넷의 창시 이후 인터넷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상업적 이용자들은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았다. 이제 상황이 변하자, 많은 기업들이 네트워크상에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전체적으로 여전히 비상업적이다. 이렇게 변한 이유 중 하나는 때때로 WWW라고 불리는 World Wide Web과 웹 페이지에 있다. 웹은 인터넷상에 있는 모든 것을 독특하게 구성하는데, 이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하이퍼텍스트 기능으로 이루어진다. 하이퍼텍스트는 문자를 읽는 곳에 굵은 글자체 또는 다른 색깔로 있는 단어 또는 구문을 보고서, 컴퓨터 마우스를 클릭(또는 엔터키를 누름)하고 네트워크의 다른 부분의 주제에 대한 정보에 링크하는 시스템이다.


    이 하이퍼텍스트 링크는 이런 페이지를 기초로 사용한다.


    표 6-5는 미국 정부의 행정 분과의 홈 페이지를 보여준다. 독립 연방 조직 및 위원회를 클릭하면, 표 6-6에 링크 된다. 여기에서 정부 조직에 더욱 깊이 파고 들 수 있다. 여러 스폰서가 후원하는 연방 정부 웹 페이지가 많이 있다.


    CIA는 CIA의 임무, 조직, 그리고 기능에 대해 토론하는 웹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 홈 페이지에는 Langley, Virginia, 본부의 항공 사진을 포함한 그래픽이 있다. 이 페이지는 CIA의 인텔리젼스 사이클-산업에 적용한 모델-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접속할 만한 관심 있는 페이지 이다.


    어떤 웹 페이지는 또한 검색 엔진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표 6-7에 보이는 것처럼 키워드 및 구문을 이용해 정보를 검색하는 웹내에 삽입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검색 엔진은 없다 할지라도, 이것은 인터넷의 광대한 영역을 검색할 수 있다. 인터넷에 얼마나 많은 정보가 있는가를 고려하면, 이 검색 엔진은 놀라울 만큼 포괄적이다. 본질에 있어서, 몇 가지 검색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어느 주제에 대해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sia business라는 키워드로 검색함으로써 Asia Business Directories를 찾아낸다. 인터넷상의 많은 상업 활동의 경우와 같이 인터넷은 계속해서 구축되고 있지만, 지금 얼마나 많은 순수 정보가 여기에 있는지 알 수 있다. (표 6-8)


    많은 기업들은 인터넷상에 페이지를 올리고 있고 이 페이지들은 기업 서비스에 대한 광고와 정보를 포함한다. 몇몇 CI 컨설턴시는 자체 웹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 코닥사의 웹 페이지는 매우 커서, 하이퍼텍스트 메뉴가 많은 분야로 확대된다(표 6-9). 일본 회사 NEC의 웹 페이지 사이트는 기업의 역사, 분류, 제품, 그리고 심지어 조직도 까지 깊이 있는 내용을 드러낸다.


    인터넷의 장점은 많은 정보가 여기에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이것을 이용한다는데 있다. 인터넷의 전문 고문 단은 무한하다.


    여러분이 적절한 곳에 곳에 질문을 하면, 여러분이 찾고 있는 답을 정확히